주님께서 성령의 힘을 지니시어 활동하셨던 바와 같이 우리 또한 다음의 말씀을 묵상하며 생활 속에서 주님을 찬미하도록 합시다.
에페소서 6장 18절의 말씀
"여러분은 늘 성령 안에서 온갖 기도와 간구를 올려 간청하십시오."
<심령 기도를 통한 기원>
기도 인도 1: 세례자 요한의 세례를 받고 성령을 충만히 받으시어 광야의 유혹을 물리치시고 이제 세상에 나오시어 우리 곁에 임마누엘 구원자 해방자로 계셨던 바로 그분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받들어 그분 앞에 무릎꿇어 빌며 겸손되이 간청합시다.
기도 인도 2: 저를 따라해주십시오. "참으로 죄인입니다. 보잘 것 없습니다. 용서해주십시오."
기도 인도 3: 심령으로 주님께 기도드립시다.
우리는 이 시간, 바오로 사도의 가르침인 에페소서 6장 18절의 말씀을 통하여 간구합니다.
"여러분은 늘 성령 안에서 온갖 기도와 간구를 올려 간청하십시오."
기도 인도 4: (1분 심령 기도 후) 성령의 배필이시요 우리의 희망 성모 마리아님께서 이 자리에 계심을 확신하십시오. 그분은 우리 곁에 우리의 소원을 하느님 어전에 올려주십니다. 성모님은 우리 자녀를 돕기 위해 이 자리에 오셨습니다. 감사드리며 성모님의 거룩하신 뜻으로 여겨지는 저의 기도 중의 대화 및 묵상 내용을 이 공동체에 전달합니다.
- 거룩한 말씀의 힘으로 살아라.
-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순간 간구하라.
그래서 저는 오늘 기도 중에 저의 본당 구산성당, 그리고 말씀을 전하고 있는 행당동 성당, 그리고 우리 자신들에 대해 간구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오늘 복음 말씀의 묵상으로 넘어가도록 합시다.
2. 복음 루카 4장 14절에서 22절
묵상 성구: 17절 이러한 말씀이 기록된 부분을 찾으셨다.
(구산성당)
다음의 귀한 말씀을 통해 구산성당 모든 교우들이 정신차리고 깨우쳐야 한다는 말씀으로 묵상하게 됩니다.
잠언서 8장 2절, 4절과 5절의 말씀
2 지혜가 언덕 위, 거리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네거리에 서 있다.
4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른다. 너희 인간들에게 내 목소리를 높인다.
5 어리석은 이들아, 영리함을 터득하여라. 우둔한 이들아 마음을 깨쳐라.
(행당동 성당)
다음의 귀한 말씀을 통해 행당동 성당이 교도권에 순명하고 본당 신부님의 말씀에 순명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말씀으로 묵상하게 됩니다.
판관기 8장 9절과 12절
9 그래서 그는 프누엘 사람들에게도 내가 무사히 돌아올 때에 이 탑을 헐어 버리겠소하고 말하였다.
12 제바와 찰문나는 도망쳤다. 기드온은 그들을 뒤쫓아가서 미디안족의 이 두 임금 제바와 찰문나를 사로잡고 온 적군을 공포에 떨게 하였다.
성구 설명: 판관 시절 미디안 임금이었던 제바와 찰문나를 잡기 위해 기드온과 300군사들이 빵을 하나는 수콧에게 다른 하나는 프누엘에 요청합니다. 그러나 거절을 당했습니다. 기드온은 승리한 후 수콧에게는 약속한대로 수콧 수령과 원로 77인을 가시와 엉겅퀴로 도리깨질하였고 프누엘에게는 탑을 헐고 성읍 사람을 도륙하였습니다. 이처럼 하느님 뜻을 이루려는 주님의 종들과 충돌하고 반대하거나 비협조의 자세로 살게 되면 하느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하느님의 종이신 현 나의 본당 신부님과 부주임 신부님들의 사목을 돕고 그분들을 위해 기도하여 하느님 뜻이 온전히 이뤄지길 우리 자신들 스스로 묵상하고 언행과 사고를 올바로 갖추게 하는 판관기 8장 9절과 12절의 하느님 말씀으로 무장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자신)
18절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억압 받는 이들을 해방시켜 내보내며...
사목 전선에 사제 개인에게 희망과 위로를 주시는 말씀의 힘 주님께서 주신 시편
126편 5절 눈물로 씨뿌리던 이들 환호하며 거두리라.
6절 뿌릴 씨 들고 울며 가던 이 곡식단 들고 환호하며 돌아오리라.
성구 설명: 구산 성당은 현재 많은 어려움을 지닌 사목처입니다. 현재 재개발 지역으로 되어 있어 신자분들이 소수로 오시게 된 성당입니다. 오늘 묵상 기도 전에 구산 성지에서 발길을 돌려 이 곳 구산 성당에 오셔서 저에게 수용되지 말아야 한다며 안타까워하신 독산동 성당 신자 두분을 뵈었습니다. 그분들의 기도가 무엇이 되었든 구산 성당에서 기도 바치신 내용 다 들어주십사 작은 촛불을 성모상에 대신 두고 나서 묵상 기도를 바치고 이 자리에 왔습니다. 눈물로 씨뿌리던 이들이라 함은 제 자신이며 환호하며 거두리라는 이제 개발이 끝나면 새로 들어올 신자들을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그것이 저에겐 많은 위로가 되고 힘이 되는 미래 사안입니다. 올해 봄에 신자들이 입주하게 되고 늘어나게 되어 드디어 단체들도 생기고 신자들로 풍성하게 미사를 드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뿌릴 씨 들고 울며 갔지만 이젠 곡식단을 들고 환호하며 돌아올 것입니다. 이 희망을 저는 말씀으로 얻었고 위로를 받았습니다. 어깨가 축 쳐진 저의 마음을 잘 아시는 하느님께 감사와 찬미를 바칩니다.
하느님께서 뽑으신 우리 자신들은 모두 하느님의 아들 딸들이며 자식들입니다("내 아들 이사악" 창세기 24장 4절 참조).
또한 우리는 주님의 증거자입니다("요한이 세례를 주던 때부터 시작하여 예수님께서 우리를 떠나 승천하신 날까지 그렇게 한 이들 가운데에서 한 사람이 우리와 함께 예수님 부활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사도행전 1장 22절 참조).
시편을 통해 우리 자신의 정체성을 더욱 잘 확인하여야 하겠고 주님께 찬미와 감사를 드리도록 합시다.
성서학적 연구 Ben: Son of man이란 어휘적 의미에 대하여
(참고 자료: Edited by G. JOHANNES BOTTERWECK and HELMER RINGGREN,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OLD TESTAMENT Vol.2, William B. Eermans Publishing Company, 1999, Michigan, p147, 149, 151)
A. 언어 활용적 위치(셈족어에서의 위치)
147page 참조
셈족어로서 히브리 성경에서 가장 자주 나타난 단어들 중 하나이다. 총 4850번 나타났다. 벤은 셈족 문화 안에서 가장 카리스마가 넘치는 표현이다. 이 단어는 최상급 셈족어에서 나타나고 있다.
B. 구약 의미
1) 149page 참조
남성형은 ben 여성형은 bar, 가족과 상속관계의 표현으로서 구약에서 쓰였다.
2) 151page 참조
원어 '아담' 영문 son of man: 시편 8장 5절의 말씀
한국어 번역: 인간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기억해주십니까? 사람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돌보아 주십니까?
원어 '에노스(셋의 아들)' 영문 son of man: 시편 144, 3절의 말씀
한국어 번역: 주님, 사람이 무엇입니까! 당신께서 이토록 알아주시다니! 당신께서 이토록 헤아려 주시다니.
첫댓글 오늘 이 구절로 신부님 이 강 의 하신다구요
그때 또 듯드라도 오늘 에 이 말씀들 정말 좋습니다
여러 복으의 말씀을 인용 하셔서 좋 습니다
자주 방문 하여 성서 의 말 씀들을 묵상 하며
기도 하게습니다
신부님 명강론입니다 테이프 필요합니다
테이프는 없고 말슴과 함께(동영상)방에 올립니다.
여러분의 기도로 성령이 충만한 은혜로운 시간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말슴? 말이 두 앞발을 세웠나요? ㅋㅋㅋ 오타의 여왕님이 확실하심 ㅎㅎㅎ
넘 들볶아 기죽어서 그럴거예요. 요즘엔 소리나는대로 쓴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