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二十四節氣)~사주학이 만들어진 시기는 약 3000년 전으로 농경사회가 중심이었던 시절이었고 1년
12 달을 농사짓는 시기에 맞게 24절기로 나누어 사용 하였는데 12절(十二節)과 12기(十二氣)로 나누
어진다
12절(十二節)~입춘(立春):2월4일-봄의 시작이며 동풍이불어 언땅이녹고 벌레와 어류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경칩(驚蟄):3월6일-동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며 초목의 싹이돋고 탈이 없다하여 담벼락등을 수리 하
였다
청명(淸明):4월5일-봄농사를 준비하며 청명한 맑고 깨끗한 날씨가 이어진다
입하(立夏):5월5일_여름의 시작으로 여름을 엄격히 구분하면 입하부터 입추 전날까지로 할수 있다
망종(芒種):6월6일_씨를 뿌리기 적당한 시기며 모내기 보리베기가 완성 되는 시기다
소서(小暑):7월7일-여름 더위가 시작되며 장마전선의 정체로 습도가 높고 장마철이 시작된다
입추(立秋):8월7일_가을의 시작이며 서늘한 바람이 불고 이슬이 내리며 귀뚜라미가 운다
백로(白露):9월8일-밤에 기온이 내려가 하얀 이슬이 풀잎에 맺히고 제비가 돌아가고 기러기가 날아온
다
한로(寒露):10월8일-찬이슬이 내리며 단풍이 짙어지고 오곡백과를 수확하며 국화꽃이 핀다
입동(立冬):11월7일-겨울의 시작이며 물이 얼고 땅이 처음으로 언다고 한다
대설(大雪):12월7일-큰 눈이 오고 많이 내리며 실제 추위는 동지(冬至)를 지나서 부터다
소한(小寒):1월5일-겨울중에 가장 춥다 중국 북경 기준으로 절기가 만들어져 한국은 소한이 더춥다
12기(十二氣)~우수(雨水):2월19일-봄비가 내리며 겨울에 얼었던 대지가 녹아서 물이 많아 진다
춘분(春分):3월21일-낮이 길어지고 제비가 날아오며 그해 처음으로 번개가 친다고 한다
곡우(穀雨):4월30일-농사비가 내려 땅이 윤택 해지며 못자리를 마련하여 농사준비를 시작한다
소만(小滿):5월21일-본격적인 농사를 시작하여 모내기가 시작되고 보리 수확을 한다
하지(夏至):6월21일-낮이 가장 긴시기며 지구 표면이 가장 열을 많이 받아 하지이후 더욱 더워진다
대서(大暑):7월23일-중복(中伏)시기와 비슷하여 더위가 가장 심하고 장마로 인해 많은 비를 내린다
처서(處暑):8월23일-더위가 식고 일교차가 커지며 논에 벼가 익어가고 천지가 쓸쓸해진다
추분(秋分):9월23일-밤이 길고 추수와 오곡이 풍성하며 대지에 물이 마르고 벌레는 겨울잠을 준비한다
상강(霜降):10월23일-밤에 기온이 내려가 서리가 내리며 초목이 누렇게 변하고 벌레는 땅속에 숨는다
소설(小雪):11월22일-얼음이 얼기 시작하며 첫겨울의 징후로 눈이 내린다는 의미다
동지(冬至):12월22일-밤이 가장길며 붉은 팥죽으로 역귀(疫鬼)를 쫓는다는 의미로 벽이나 문에 뿌렸다
대한(大寒):1월20일-겨울의 큰 추위로 실제는 소한때가 더 춥다
명리학은 자연의 기운을 문자로 표현한 자연의 학문으로 자연을 관찰하고 연구하여 자연의 현상을 구간별로
나누어 문자로 표현 한것이 오행과 천간 지지이며 그기운의 생로병사를 설명해 놓은 것이 12운성이다
명리를 절기학이라고 하는바 24절기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절기는 양력으로 적용한다
12지지 동물분석
쥐(子):영리하고 동작이 민첩하며 머리가 좋다고 하며 또는 고양이와 비교해 약자나 하찮은 존재로 인식한다
긍정적 의미로 다산(多産)과 풍요의 상징으로 왕성한 번식력을 의미하며 지혜와 현명함의 상징과 약 삭 빠르
며 머리가 뛰어나고 재물과 부(富)의 상징으로 불어난다는 의미와 무덤이나 마을의 수호신을 의미하며 귀엽
고 현명함을 상징하여 여러 동화나 만화에 등장한다 부정적 의미로는 야행성으로 도둑이나 탐욕을 상징하며
밤에 쥐가 병을 옮기거나 근면성이 탐욕으로 해석 되기도 한다
소(丑):농사일을 돕고 일하는 짐승으로 부와 재산과 힘을 상징하며 순박하고 근면하며 우직하고 충직하다 풍
년을 기원하는 의례에 소를 재물로 바치고 귀신을 쫓는 상징적 의미로도 사용되었다 여유와 한가로움 그리
고 평화로움으로 인식되지만 반면에 고집이 세고 어리석고 아둔함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범(寅):호랑이의 용맹성은 군대와 권세 그리고 관직을 상징하며 악귀나 사귀를 물리치는 힘이있고 무속에서
산신을 상징하며 단군신화에서는 조급하여 실패하는 패배자로 그려져 있다 범은 영웅들의 보호자고 양육자
이며 국조의 조력자로 표현된다
토끼(卯):계수나무 아래서 방아를 찧는 토끼는 부부애의 표현과 다산을 의미하고 달과 토끼와 그리고 여성의
생리현상과 동일하여 토끼는 여성의 속성에 속하는 동물이며 속임수에 의롭고 꾀가 많은 동물로 나오지만
소심하고 경망하며 겁쟁이로 불린다 도교에서는 옥토끼가 달에서 불사약을 제조한다 하여 장생불사의 표상
이다
용(辰):비나 바람을 몰고 다니며 강이나 바다에서 산다고 하여 용은 물의 신으로 보며 모든 시조의 어버이로
서 호법신이나 호국신으로 등장하며 농업인은 용에게 기우제를 어촌에서는 용왕굿이나 용왕제를 지내며 풍
어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했다 용은 임금을 상징하여 임금의 얼굴은 용안 옷은 곤룡포 임금의 즉위식은 용비
(龍飛)로 불린다
뱀(巳):냉혈 인간으로 주로 차갑고 징그럽고 소름끼치는 사악한 사람을 떠올리게 된다 유혹 여자 무섭다 두
렵다 위험 날카롭다 매섭다 말조심 죽은자의 영혼 끈질긴 생명력 악업 다산성 뱀 허물 벗듯이 재생이나 혁
신의 본보기를 상징한다
말(午):말은 박력과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탄력있는 근육 탄탄한 체형 강인한 인상등이며 모든 액막이와 행
운을 부르는 상징으로 사용을 해왔다고 한다 옛날 고분에서는 이승과 저 승을 잇는 영매자로서 피상자의 영
혼이타고 저세상으로 가는 동물로 이해된다 고대에는 교통이나 통신등으로 많이 이용 되었고 말에대한 한국
인의 관념은 신성한 동물이나 상서로운 동물로 인식된다
양(未):순하고 착하고 어질며 참을성 있고 평화를 연상하며 언제나 약하여 희생의 상징이되는 속죄양(贖罪羊
)이다 양띠는 정직하고 정의로워서 부정을 못보고 너무 착해서 부자가 못되는 경향이 있다 양은 털 고기 뼈
등 어느하나 버릴게 없는 유익한 동물이다
원숭이(申):인간과 많이 닮은 영장 동물로 재주꾼이면서 귀신과도 가장 가까워서 신출귀물이나 귀신을 쫓는
상징적 의미로 사용되고 동물가운데 가장 영리하고 재주가 많다 부귀와 다산 장수의 상징이며 사람을 너무
많이 닮아서 간사하고 재수없는 동물로 잔꾀나 잔재주를 의미한다
닭(酉):닭 울음 소리와 함께 새벽이오고 어둠이 끝나며 밤을 지배하던 마귀나 유령도 물러 간다고 생각하여
귀신들이 닭을 무서워 한다고 생각했다 닭그림은 닭과 병아리들을 그려 오복의 하나인 자손의 번창을 염원
하는 뜻을 상징하고 길조로 생각하여 결혼식 초례상에 닭을 두고 마주서서 백년가약을 맺었다 닭을 영물로
여기고 새벽을 알리는 우렁찬 닭의 울음소리를 한시대의 시작을 상징하는 서곡(序曲)으로 받아들였다
개(戌):개는 인간에게 헌신하는 충복(忠僕)의 상징이다 대부분의 속담에서는 개는 어리석음 비천한 비도덕
적 더러운 쓸데없는 하찮은 우둔한 무식한 보기흉한 굶주린 게으름 비천함의 상징으로 표현되며 긍정적 의
미로는 집을 지키며 사냥 수호신 잡귀와 요귀를 쫓고 전염병을 방지하며 재난을 경고하고 예방하는 존재로
믿어 왔다
돼지(亥):부(富)와 복(福)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돼지꿈을 재운과 행운의 상징으로 생각 했다 옛날에는 신통
력있는 동물로 생각하고 예언자 길잡이 구실을 하여 하늘과 땅에 제사를 지낼때 희생물로 돼지 머리를 이
용하였고 돼지를 매우 신성한 존재로 취급하였다 꿈 중에 용과 더불어 최상의 길조로 알고 있다 속담에는
탐욕스러움 게으른 미련함 듣기 싫은 목소리 욕심쟁이 지저분함 먹을것을 탐하는 동물로 취급되며 상서로
움과 탐욕스러움의 서로 상반되는 속성을 갖고 있다
서머타임 실행기간
서머타임은 시대적 정치적 형편에 따라서 인위적으로 변경 시켰던 것으로 조정해서 보아야 할것이다 (1시
간 앞당겨서본다) 여름에 날이 일찍 밝다는점에 한시간을 앞당겨서 하루를 시작하였던 방법이다
1948년 음력 4월 23일 子시부터 음력 8월 10일 亥시까지
1949년 음력 3월 3일 子시부터 음력 8월 2일 亥시까지
1950년 음력 2월 14일 子시부터 음력 8월 12일 亥시까지
1951년 음력 4월 1일 子시부터 음력 8월 8일 亥시까지
1955년 음력 3월 14일 子시부터 음력 8월 6일 亥시까지
1956년 음력 4월 11일 子시부터 음력 8월 25일 亥시까지
1957년 음력 4월 6일 子시부터 음력 8월 28일 亥시까지
1958년 음력 3월 16일 子시부터 음력 8월 8일 亥시까지
1959년 음력 3월 27일 子시부터 음력 8월17일 亥시까지
1960년 음력 4월 16일 子시부터 음력 7월27일 亥시까지
1987년 음력 4월 16일 寅시부터 음력 8월18일 卯시까지
1988년 음력 3월 23일 丑시부터 음력 8월27일 丑시까지
일간의 특징
사주팔자 중에서 날짜의 천간에 있는 글자를 일간이라고 부르며 그것은 사주의 주인공을 뜻한다 일간에 대
한정보는 사주 주인공의 성격이나 성향을 파악하는데 많이 사용되며 10천간을 자세히 파악 하여야 한다 자
연학으로서 오행의 특징과 계절의 의미 그리고 시간적인 운동성으로 종합하여 의식을 확장한다면 그의미
를 이해할수 있을것이다
甲 일주-자기 주장강함 비타협 창조적 발명 투철 통솔력
乙 일주-언변이 좋다 말 많다 굴신 타협 유순 온순 재치
丙 일주-다혈질 낙천적 정열적 정치 신경성 스트레스
丁 일주-평상시 조용 유사시 폭발 폭죽 수사 노력 탐색
戊 일주-한다면 한다 양 운동의 극단 보수적 저장 참모
己 일주-알아도 말 않한다 동작 느리고 엉큼 규칙적 비밀
庚 일주-시비 분별 건조함 결실 욕심 구별 냉정 강직
辛 일주-아니면 자른다 결단력 분별심 결백증 냉철 고집
壬 일주-모으는 속성 부자 경향 음융 욕심 분석적 수집
癸 일주-얼음 판결 결백요소 종교 교육 사법 과학
사주팔자 중에서 일간으로서의 성정을 알아 보는 관점에서 정리를 하였으며 각 천간의 한 글자마다 뜻을 지
니고 있는바 간지론의 10천간과 12지지의 각 글자가 나타내는 의미와 특징 그리고 운동성을 자세히 관찰 하
고 이해를 하여 물상으로 확장 할줄 알아야 파격사주의 통변이 가능해진다
기초의 중요성
사주팔자를 감명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격국 용신론이다 격국 용
신론이 공식에 맞춰 대입하는 방식이라면 월인천강 신사주학 감명법은 사주팔자의 모양을 보고 있는 그대로
해석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격국 용신론에서는 기초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면 월인천강 신사주학 감명법
은 기초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음양에서 오행을 거쳐서 천간과 지지로 분화되는 원리를 알고 천간과 지
지에대한 정확한 의미와 기운을 바탕으로 물상으로서의 확장을 알아야 파격사주를 분석할수 있기 때문이다
파격사주 감명법은 일정한 공식이 없기 때문에 어렵게 느낄수도 있지만 기초만 정확하게 다지면 오히려 쉽
다 음양오행과 천간지지는 따로 존재하는것이 아니고 함께 연결 되어 있고 확장의 연속이라는 사실을 알고
올바르게 그뜻과 의미를 이해 하여야한다 새로운 관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의 기초공부가 필요한
데 전에 대충 배웠던 명리 기초지식을 버리지 못하는것은 기초의 중요성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기존방식 격
국용신을 공부한 학인은 명리에 대한 지식을 알고 있지만 명리 전체의 틀을 다시 짜는 마음으로 과감히 버리
고 다시 시작 한다는 용기가 필요하다 새로운 것에 도전 한다는 생각으로 기회를 맞이 하여야 발전 할것이다
부족한 공부내용과 오행의 기능표는 월인천강 신사주학책을 참고 하시면 도움 될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근묘화실을 공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