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WAT 봉사단 컴퓨터공학전공 24학번 한정민입니다.
이번 SWAT 봉사로 산남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빙로봇 키트를 활용한 센서 기반 자율주행 로봇 제작 실습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에게 미래 기술인 로봇 공학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직접 키트를 제작해보는 활동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융합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활동의 이번 봉사의 주된 목적이었습니다.
키트 제작에 앞서 로봇이 스스로 경로를 찾아 움직이는 핵심 원리, 즉 라인 트레이서 기술을 중점적으로 설명했습니다. 특히, 로봇의 '눈' 역할을 하는 적외선 센서가 검은색(빛 흡수)과 흰색(빛 반사)을 구분하여 주행 경로를 판단하는 원리를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작동 원리를 이해하고 키트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본격적인 실습 시간에는 학생들이 직접 모터, 바퀴, 그리고 핵심 센서를 조립하며 로봇의 키트를 완성했습니다. 부품의 연결 방향이나 센서 부착 위치 등 세밀한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도 있었지만, 이는 봉사단원들이 1:1로 개별 지도하며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학생들도 곧잘 따라오며 큰 어려움 없이 완성하여 주행 시범을 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봉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키트를 제작하고 친구들과 주행 대결을 하며 좀 더 소프트웨어의 원리에 한층 가까워져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론적인 원리에만 국한되지 않고 직접 키트를 제작하는 수업은 단조로운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좀 더 자유롭게 친구들과 소통해볼 수 있는 시간 또한 되었습니다. 재밌어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SWAT 봉사단의 일원으로서,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와 로봇 기술을 어렵거나 낯선 것이 아닌, 흥미로운 대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