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에 다녀보면 모터사이클은 2바퀴,
일반적인 자동차는 4바퀴로 움직이는것이 보통입니다.
그런데, 피아지오연구진은 60년전
"베스파"라는 모터사이클을 만들어내서
스쿠터라는 센세이셔널한 모터사이클장르를 탄생시켜
온 유럽과 전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것 처럼
"MP3"라는 전혀 새로운 컨셉의 스쿠터를 만들어내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피아지오 MP3는 보시는것처럼 2개의 독립된 앞바퀴 포함한 3개의 바퀴를 이용해서
2바퀴로는 상상도 할수없을만한 안전성과 그립력을 쉽게 낼수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대체로 스쿠터는 엔진이 뒤에있어 하중이 후륜에 실리기 때문에
앞브레이크성능이 딱히 좋지 못하지만, 피아지오 MP3의 경우엔
3개의 디스크브레이크를 장착하고 있고, 확실히 다른 스쿠터에 비해서
그립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미끄러운 도로에서의 주행성능과 브레이크성능 역시
뛰어나리라 생각됩니다. 자체자료에 의하면 브레이크 성능이 다른 스쿠터에 비해서
마른도로에서는 20%정도,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24%정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Electro-hydraulic front suspension locking system 을 이용해서
주차시에 버튼 하나로 앞바퀴의 좌우 틸팅을 막아서 스탠드없이
쉽게 주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피아지오 MP3의 경우엔 4행정 125cc와 250cc의 엔진의 두 모델이 출시되는데,
두 엔진 모두 유로3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연료절감과 오염물질감소의 효과때문에 대세를 이루고 있는
인젝션방식이라는 점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어보입니다.
연비또한 리터당 25km정도로 나오기 때문에 12리터의 대형 연료탱크와 더불어서
근거리투어의 경우에 그 어떤 바이크들보다 편리할듯 합니다.
피아지오 MP3와 호환되어 장착가능한 옵션들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윈터팩"으로 나오는 옵션을 보면 대형 윈드쉴드와 겨울용 타이어,
그리고 배터리에 연결되는 방한의류가 포함되는데, 겨울철에 상당히 유용할듯 싶습니다.
또한 무선 블루투스지원 3.5인치 네비게이션과
뒷좌석 동승자와 주행중 상호대화가 가능하고 핸즈프리기능까지 지원하는
피아지오 X-Jet헬멧과
리모콘작동방식의 도난방지장치와 대용량 탑케이스도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한데,
네비게이션의 경우엔 한국사양으로 따로 제작하지 않는한은
선택이 불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국내 판매가격은 125cc모델이 795만원, 250cc모델이 960만원인데
동급 배기량의 스쿠터에 비해서 2배이상 비싼 가격이 판매에 걸림돌은 되겠지만
확실히 접해볼만한 전혀 새로운 컨셉의 스쿠터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상세한 제원
Piaggio MP3 250
Engine: Single-cylinder QUASAR, 4-stroke, 4 valves, electronic injection, catalysed
Cylinder Capacity: 244.3 cc
Bore/Stroke: 72 mm / 60 mm
Compression ratio: 10.5 : 1
Max. power output: 22.5 bhp (16.5 kW) at 8250 rpm
Max. torque: 21 Nm at 6750 rpm
Cooling: Liquid
Transmission: CVT automatic transmission with centrifugal clutch
Ignition: Inductive ignition controlled by ECU with 3D mapping.
Carburetation: Indirect, single point, closed loop fuel injection system with Lambda sensor and 3 way catalitic converter
Starter: Electric with torque limiter and automatic decompressor
Frame: High-strength tubular steel twin cradle
Front suspension: Parallelogram consisting of four aluminium arms supporting two steering tubes, cantilever suspension system - Travel: 85mm
Rear suspension: Two double-acting hydraulic shocks and adjustable spring preload - Travel: 110mm
Front brake: Two Ø 240mm stainless steel discs and floating calliper with two pistons Ø 30mm
Rear brake: 240mm stainless steel disc and calliper with Ø 30mm opposed pistons
Front wheel rim: Die cast aluminium alloy 12" x 3.00
Rear wheel rim: Die cast aluminium alloy 12" x 3.50
Front tyre: Tubeless 120/70-12" 51P
Rear tyre: Tubeless 130/70-12" 62P
Length/width: 2130mm / 745mm
Height: 1490mm
Seat height: 780mm
Dry weight: 204kg
Fuel capacity: 12 litres (including 1.8 litre reserve)
Piaggio MP3 125
Engine: Single-cylinder, 4-stroke, 4-valve Piaggio LEADER with SAS and two-stage catalytic converter
Cylinder Capacity: 124 cc
Bore/Stroke: 57 mm / 48.6 mm
Compression ratio: 12.0 : 1
Max. power output: 15 bhp (11 KW) at 9250 rpm
Max. torque: 12 Nm at 8500 rpm
Cooling: Liquid
Transmission: CVT automatic transmission with centrifugal clutch
Ignition: Electronic with capacitive discharge (CDI) and advance mapping
Carburetation: Ø29 CVT carburettor with throttle position sensor
Starter: Electric (Bendix) with automatic decompressor and automatic choke
Frame: High-strength tubular steel twin cradle
Front suspension: Parallelogram consisting of four aluminium arms supporting two steering tubes, cantilever suspension system - Travel: 85mm
Rear suspension: Two double-acting hydraulic shocks and adjustable spring preload - Travel: 110mm
Front brake: Two Ø 240mm stainless steel discs and floating calliper with two pistons Ø 30mm
Rear brake: 240mm stainless steel disc and calliper with Ø 30mm opposed pistons
Front wheel rim: Die cast aluminium alloy 12" x 3.00
Rear wheel rim: Die cast aluminium alloy 12" x 3.50
Front tyre: Tubeless 120/70-12" 51P
Rear tyre: Tubeless 130/70-12" 62P
Length/width: 2130mm / 745mm
Height: 1490mm
Seat height: 780mm
Dry weight: 199kg
Fuel capacity: 12 litres (including 1.8 litre reser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