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완디앤시와 팜스산업이 시행사였던 팜스퀘어 지금은 팜스퀘어 보다는 NC백화점 불광점으로 많이 불리우죠. 이 이 인근 상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불광역 일대는 마포와 종로를 이어주는 교통의 요지임에도 불구하고 타 지역에 비해 낙후되었고 개발서도 한 참 뒤쳐져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세상이 바뀌어서 기존의 재래시장의 단점탓에 사람들의 선호도는 할인마트나 매장으로 발길을 향하기 일수 였습니다.
무거운 상품을 들고 움직이는 수고와 장보기 차량을 주차하기 힘든 문제, 영수증 처리가 빈번하지 않은 재래시장
그러던 중 2000년대 이후 은평구 발전에 획기적인 기틀을 마련하게 되는 계기가 생기게 되었는데 바로 은평뉴타운의 건설입니다.
불광동일대를 중심으로 동심원을 그리면 은평구 신사동, 은평구 응암동일대 등의 반경 1km 이내 거의 대부분이 해당이 됩니다.
각종 선거마다 주택 재개발 정책에 대해서 각 후보들은 의견을 내 놓는다.
큰 틀에서 보면 서울의 태생을 보면 이촌향도 하면서 서울에 사람이 몰리게 된 시점에 지어진 주택수가 이제는 수명을 다해가는 시점이 된
상태이다.
크게 본다면 수십년간에 걸쳐서 주택멸실수를 감안한다면 매년 일정부분 재개발 재건축이 일어나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재개발의 경우 조합사업이기 때문에 70%의 찬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좀처럼 쉬운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수많은 이해관계로 인해 각종 루머와 선동이 오가기 때문이다.
더욱 중요한것은 서울시의 의견이다. 조합사업은 10%의 의견으로 진행이냐 아니냐 의 기로에 서게 되는데
공공관리제도를 도입한 이상 적극적으로 도시재생의 필요성에 대해서 오해없게 잘 풀어간다면 된다.
다시 말해 적극적으로 팔 걷어 부치고 움직인다면 될 텐데 재개발 구역당 실제 구청의 주무담당자는 1인에 불과하다.
불광동 인근 재개발도 표류중 이다. 아니 서울시 전체가 다 그러하다.
지금 현상이 그러하다. 전세값이 수많은 편차를 가지고 있는데 새아파트 선호도가 분명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새아파트의 전세가와 새아파트가 아닌 전세가격은 하늘과 땅 차이이다)
거기에 불광역 앞에 태완디앤시(팜스산업의 모회사)의 팜스퀘어 건물이 완공되었고, 6호선이 불광역을 경유하면서 명실공히 서울의 서북부의 핵심 교통의 요지이자 핵심상업지구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불광동, 대조동 일대는 서북쪽의 지역 핵심상권으로 주변 일대의 풍부한 유동인구와 배후의 수요를 갖추고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 태완디앤시에서 시공하고 팜스산업에서 분양한 팜스퀘어 건물 맞은편의 대조시장은 현대적인 팜스퀘어 nc백화점과 더불어 재래시장으로서 배후에 다수의 주거지를 둔 형태로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상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완디앤시의 자회사라고 하는 팜스산업은 불광CGV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CGV는 은평구와 지역의 젊은 영화팬들을 유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동안 이 지역은 제대로된 개봉영화관이 전무하다 시피 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재개발 지역의 경우 가구주의 평균연령대가 60-70대 이다. 자녀들은 30-40대 정도이다. 따로 분가하는 경우가 많다. 통상 그래서 분가를 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경우가 많다.
불광 CGV의 경우 은평구 주민 뿐 아니라 종로구일대, 마포구일대 등 인근 타지역 방문자들이 많다.
태완디앤시의 계열사인 팜스산업이 CGV라는 국내 굴지의 영화관을 개관함으로써 은평구의 영화 애호가들의 목마른 영화에 대한 갈증을 풀어 주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의 성장에는 2010년 이후 제2의 전성기라고 할 만큼 최고조에 이르고 있고 그 가능성도 점점 더 커져 가고 있습니다. 요즘은 신설되는 백화점에는 거의 다 개봉영화관이 있다는 것은 아마도 영화를 보는 관객층이 곧 백화점 쇼핑객이 되고, 즉 소비자가 된다는 등식이 성립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차를 타고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연인과 쇼핑을 하고 외식후 영화를 보고나서 식료품을 사서 집으로 온다.
위와 같이 원스탑 진행이 가능한 소비패턴이 국내에서 완전히 정착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제 여름이죠? 불광역 주변은 이제 불광역 주변은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서울 서북부의 핵심 지역으로 거듭나려는 것 처럼 보입니다.
거기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NC백화점 불광점이 있는 팜스퀘어가 하고 있는 있습니다.
은평뉴타운, 삼송신도시 등은 그 배후의 요인으로 성장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 줄 것입니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