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성격이론중
( 출생순위와 성격형성 )
1. 아들러의 인간관
- 인간은 형성되어가는 총체적 인간이다.
- 통합적 실체이자 분리할 수 없는 전체이다.
창조적이며 주관성을 지닌 완전한 전체이다.
- 나와 다른 사람, 가족, 사회, 전체 인류로 관심을 확장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2. 성격이론
① 열등감과 보상 : 사람들은 신체적 열등성을 극복하려고 훈련과 연습을 통한 보상적 노력을 하게 된다.
② 우월성의 추구 :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 노력(소극적)이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인 우월성의 추구(적극적)로
이어진다.
③ 생활양식 : 생활양식은 우월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차이로 생겨나는 성격인데 이런 면에서
아들러는 인지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④ 출생순위
- 첫째 : 잠시 동안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지만 동생이 태어나면서 사랑을 빼앗기게 되고 그것을 찾으려고 노력
하나 실패한다. 그는 스스로 고립해서 적응해 나가며 다른 사람의 애정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초연해 혼자 생존해 가는 전략을 습득해 간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른 성인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타인의 기대에 쉽게 순응하고 사회적인 책임을 잘 감당하는 특징을 보인다
- 둘째 : 태어날 때부터 형이나 누나라는 경쟁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한 자극과 도전을
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첫째보다 훨씬 빠른 발전을 보이기도 한다.
그 결과 아주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되기 쉽다.
그 의 생활양식은 자신이 형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 막내 : 동생에게 자리를 빼앗기는 경험을 하지 않고 귀염둥이로 자라게 될 수도 있지만 때로는 전혀 관심을 받지 못
할 수도 있다. 또한 자기보다 크고 힘이 세고 특권이 있는 형들에게 둘러싸여 독립심의 부족과 함께 강한
열등감을 경험하기 쉽다.
- 외동 : 경쟁할 형제가 없으므로 응석받이가 되기 쉬우며 이러한 생활양식으로 인해 의존심과 자기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3. 출생순위와 성격형성에 끼치는 영향
나는 첫째로 태어났다. 위로 언니가 사산하는 바람에 무척이나 기다리고 조심스러운 가운데 태어났으나 산모의 건강이 좋지않아 반기기보다 밀쳐 두었다가 늦게 씻기게 된 아이라고 한다. 그러나 둘다 건강하게 되었고 동생은 내가 5살때 태어났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을 독차지 했다고 한다. 남자 동생을 보게되어 엄마는 빼앗겼지만 다른사람 특히 할머니의 보살핌으로 별 문제가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기억속에 두 남동생에게 엄마를 빼앗기고 잠 잘때는 엄마등에 누워 훌쩍이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6.25가 나고 아버지를 잃고 엄마가 생활전선에 나가시면서 부터 첫째딸의 고역이 시작된것이다. 작은 동생은 업고 큰동생은 손을 쥐고 학교를 다녔다. 식사준비와 세탁, 씻기기, 재우기등 돌보는 일은, 어린12살짜리 엄마역할은 가히 상상에 맡기고 싶다. 중학교로 사범학교로 진학하면서 공부 뒷치닥거리도 심지어 홍역을 앓는 동생때문에 4일동안 결석도 했다. 그 후로도 학비를 책임졌고, 큰동생 취직이 된후에 결혼으로 책임은 모면하게 되었다.
소녀가장이 따로 있는게 아니다. 이렇게 이루어진 성격은 결혼후에도 지속되었다. 75세가 된 지금까지 변하지 않아 시간을 낭비하지 못한다. 40세에 방송통신대학 졸업, 교사생활 40년 명예퇴직, 그 이후 미술심리상담사, 전통선술지도강사, 조계종 포교사로 사찰문화해설사로, 동화구연과 전통놀이 유치원봉사로, 노인복지관에서는 사군자 그리기와 한글서예쓰기, 컴퓨터실에서는 파워포인트를 배우고 선배시민대학생으로,하루도 쉬지않고 돌아다닌다.
시집와서 시부모님을 27년 모셨고, 자녀는 딸 셋 모두키워 시집가 손자녀가 5명이다. 남편은 80세에 3년전 먼저 가버렸다.
아들러의 이론처럼 스스로 고립해서 적응해 나가며 다른 사람의 애정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초연해 혼자생존해 가는 방법을 터득하여 사회성, 책임감 ,성실성, 꾸준한 노력, 검소,절약, 봉사심등 첫째 아이의 특성을 그대로 발휘 하며 살아온 것 같다. 그리고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도 읽었다. 앞으로 살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주었다.
이제는 성격이 나를 이끌어 가는게 아니고, 살아온 세월 만큼의 무게로 건강이 허락 하는 한 봉사하겠다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 아직도 연금으로 국가의 덕을 보며 살고 있으니 보답으로 라도 이타적 삶의 부처님의 법을 따르려고 한다.
아들러는 가족구도와 출생순의가 우리의 생활양식 형성에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가정에서 부모를 중심으로 자녀와의 가족관계가 어떠한 가족구도를 형성하고 있는가는 자녀의 생활양식을 형성하는데 중요하다.
역시 자녀의 수가 몇 명인가와 출생순위도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구도 속에서 부모가 민주적으로 모든 자녀에게 대등한 관계에서 자녀를 양육하지 못할 경우 어떤 자녀는 심리적 상처를 받을 수 있다.
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큰 형향을 미친다. 는 아들러의 이론을 증명하며 살아온것 같다.
4. 아들러 이론의 문제점
1) 아들러는 자신의 이론을 잘 다듬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보다는 실행과 교수를 강조하였다.
그래서 그의 저술은 대부분 어딘가 느슨하고 지나치게 산만하다.
2) 아들러의 이론적인 개념은 실제적인 연관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인정되는 반면, 이 개념 들의 경험적인 검증은 수적으로 빈약하다. 개인주의 심리학 개념의 경험적 검증의 어려움은 그의 이론적 체계 속에 구체적 인 하위수준의 개념이 부족하고 너무 일반적인 성질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들러는 상식적인 감각의 심리학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며 복합적 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3) 급히 해결해야 할 긴급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들에게는 아들러적 치료가 좀 문제가 있다. 그런 내담자들은 자신의 아동기, 초기 기억, 가족내의 역동을 탐색하는 데에는 별 관심이 없다. 그들은 상담자를 자신의 문제에 대한 구체적 해답을 제공해 주는 전문가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 아들러 치료자들도 내담자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보다 일상의 문제를 더 잘 다룰수 있는 방식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그들은 “단 한가지의 정답”만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자신들이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담을 받으러 오는 많은 내담자들은 치료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온다.
아들러 이론에서 성격의 사회적 요인에 대한 강조는 집단 내에서 개인을 치료하는 집단치료 의개념을 선도하였다. 즉,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것을 배워야하는 이 시대에 아들러 이론은 사람 들에게 자기자신 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를 위해 어떻게 그들의 삶을 잘 영위할 수 있을 것인지 그 방법에 대해 말해주는 많은 실제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치료에서 개인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자 애쓰기 때문에 사람들은 사회라는 환경 속에서 건전한 자아정체감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치료적 절차에 관한 한 이론은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로부터 실재 세계에 존재하고, 작용하고 있는 다양한 상황에 이르기까지 확대될 수 있는 치료법이다.
나아가 이 이론은 다른 많은 방식들과 통합되어, 사실상 미국의 정신적이 주 흐름이 되었다. 아들러 이론은 실존 접근 및 행동치료 접근 등 다른 치료법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성격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대한 아들러의 강조는 집단내에서 개인을 상담하 는데 매우 유용하다. 아들러 학파의 중요 공헌은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초등학교 교육, 교사들에 대한 자문, 부모교육, 부부상담, 가족상담. 아들러의 영향은 준전문가와 공동접근의 사용을 포함하여 지역사회-정신건강 운동에도 확대되었다. 아들러 이론에 영 향을 받은 접근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실존적 접근, 인간 중심 접근, 형태 치료, 의사교류 분석, 행동 치료, 합리적 정서치료, 현실 치료, 중다문화적 관점에의 기여 가 크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