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존보청기 청각언어센터 청각사 김근영 입니다.
이렇게 제 이름을 밝히고 글을 써내려 나가니 웬지 쑥스러운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이라고 할지언정 아무래도 직접 이렇게 제 글을 쓴다는게.. 말입니다.
더존에서만 일을 한지도 어느덧 17년이 흘렀습니다.
저의 보청기 경력은 햇수로 20년이 더 되는 듯 하네요.
긴 세월 동안 정말 다양하고도 많은 난청 고객분들을 만났습니다.
정말이지 더 깐깐하게, 단호하게 상담한 날들이었습니다.
아마도 고객분들에 따라서 저에 대한 인상이 조금씩 다르리라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제 부모님 연세의 분들께는 더욱 세밀하게 신경씁니다.
이렇게 날카롭고 설득하고, 끈질기게 설명해왔던 이유는, 하나..
저에게 상담하신 분들이 효과를 체감하시도록, 보다 더 잘 듣도록 해드리겠다는 목표 때문이었습니다.
오늘은 어느새 저와 함께 얼굴을 본지도 17년 이상이 된한 고객님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대구보청기 상담하면서 좋을 때도 그렇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난청으로 인해 상처 받고 듣지 못하는 환경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를 마주할 때마다 연구했습니다.
연세가 79세이신 고객님은 상담할 당시 2005년에 오셨어요.
왼쪽 귀는 만성 중이염이셨고 오른쪽은 경도 난청이셨죠.
사람의 신체 기관은 아무리 작은 부분도 제 역할이 있습니다.
따라서 청력이 안 좋다면 의료기기를 양쪽으로 사용하셔야 해요.
고객님께도 '왼쪽 귀는 중이염이 있으니, 귀걸이형은 어떠세요?' 라고
설명하고 권유드렸었지요.
하지만 아무래도 겉으로 들어나는게 신경쓰인다고, 하셔서
오른쪽만 우선 맞춤형으로 제작해 쓰기로 했었습니다.
상담할 때 무엇보다 고객에게 좋은 방향으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게 제안하고 상담해드리지만
그렇다고 직접 착용할 분의 입장을 아예 고려하지 않을 순 없습니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타협해야할 때 괴롭지만,
이 또한 심적인 만족감을 위해 제가 수긍하고
헤아려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쓰는 사람에 따라 아무리 좋은 고가의 보청기라 해도
마음이 불편하면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 반대로
고가에 비해 기본 성능이 조금 낮은데도 불구하고
만족도가 더 좋은 경우도 분명 있기 때문입니다..
조OO 고객님의 경우 평소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으시고
관리도 주기적으로 잘하셨기에 17년 전에 구매하신 제품을
현재까지 잘 사용하실 수 있는 것이라 설명드릴 수 있어요..
사람마다 생활 환경이나 직업 그리고 관리 정도에 따라
사용 주기 편차가 아주 많이 차이납니다..
그래서 구입하고 대략 몇 년 쓸 수 있다고 말씀드리지만
경우에 따라 더 짧게 사용하고 바꾸는 분들도 계세요.
대개는 평균 5년 정도 사용한다라고 말씀드리지만
저희 고객분들은 기본 6~7년 이상 쓰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오래 잘 쓰기 위해서는 생활 환경을 비롯해 관리 주기나 정도가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OO 어머님께서 최근 오신 이유는 "우울감"이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를 끼면서 말 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하니
이제 보청기 껴서 뭐해... 하는 무력감을 보이셨어요.
평소 정말 활기가 있는 분이신데 말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저는 부족해진 청력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오른쪽 칸타 보청기를 소리 조절을 했고 추가로 청력검사도 했습니다.
그리고 여태 거부하셨던 왼쪽에는 귓속형 보청기를 맞추셨지요.
중이염 증상으로 귓물이 나기에 초소형은 배제했습니다.
고객님께서는 양쪽으로 듣게 되면서 전보다 확실히 청취력이 좋아지셨어요.
그래서 다시 오셨을 땐 웃으며, 다시 기개를 찾은 듯 들어오셨죠.^^
보다 객관적인 양이 착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음장검사를 했고
데이터 상으로도 청력이 향상된 그래프가 보였습니다.
무엇보다 어머님께서는 우울감을 회복하신 듯 했습니다.
다시 예전처럼 꼿꼿해진 모습을 뵙게 되어 무척 기쁜 마음이었네요.^^
대구보청기 아무리 첨단 기술이 들어간 의료기기라고 하지만
비싸고 부담스럽다고 말하세요.
꼭 있어야 할 필요한 물건이지만 구입은 망설이게 되죠.
특히 나에게만 쓰이는 것은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목돈이 드는 물건을 살 때 고민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렇지만 내 건강과 행복한 하루를 위해 필요한 소비라면!
더 늦기 전에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어머님께서는 중도 난청 정도로 청력 관리가 잘 되고 있습니다.
초기에 착용하신데다 잘 적응해서 꾸준히 사용하셨기 때문인데요.
보청기 효과를 위해서는
1위 전문가 역량, 경험
2위 고객분의 착용 의지
3위 센터의 체계적이 시스템
이 세 가지가 함께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저희 센터는 온전히 잘 사용할 수 있는 보청기를 일부러,
무리하게 바꾸도록 하지 않습니다.
구입한 1개의 의료기기 제품을 잘 적응하시도록 합니다.
상담하는 개개인이 전문성을 기르고,
보다 편리하고 일관성 있는 청각 관리를 받을 수 있게
정기적으로 시스템 점검을 합니다.
이는 아마도 한 번 오신 분들이 계속 방문하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상담하는 시간이 더 많아서 자주 글을 쓸 수 없는 실정이지만..
다음 번에 또 다른 사례를 직접 들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존보청기 사람 진짜 많이 온다는 인증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