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약~~~ 좀 생소하시죠?
곤약은 칼로리가 전혀 없어 특별한 양을 줄이지 않고도 공복감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식탁에는 자주 오르지 않고 있어요.
마트에 가도 한팩씩 쉽게 살 수 있답니다. 가격도 팩당 천 원 정도니 저렴하고요.
한번 곤약의 매력에 빠지면 볶음이나 찌개 등 아무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린답니다.
오돌오돌 쫀득쫀득 씹히는 맛도 있고요. 물론 곤약 자체로는 별 맛이 없답니다.
양념 맛이지만 부재료로써 충분히 제 역할을 하고 있는 곤약이랍니다.
곤약은 구약 감자의 알뿌리를 가공해서 분말로 만들어 묵 형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우리가 고구마나 감자로 전분을 만들어 묵을 만드는 것과 같겠지요.
곤약묵은 그 자체는 약간 비린맛이 나기 때문에
음식 만들기 전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 끓은 물에 소금, 식초 약간 넣고 삶아내면 냄새 제거할 수 있어요.
곤약 1모
큼직하게 잘라서 윗면에 칼집을 내주고 또 반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끓는 물에 소금, 식초 약간 넣고 곤약을 삶아서 찬물에 한번 헹군다.
. 간장 1 숟갈 넣고 느타리버섯 먼저 볶아 그릇에 담아 둔다.
느타리에서 물이 많이 나오니 따로 볶는다.
. 팬에 기름 약간 두르고 간장 3 숟갈, 느타리버섯물 1 숟갈 넣어 곤약 볶는다.
곤약 볶아지면 느타리버섯 넣고 볶다가 파프리카 깻잎 넣고 한번 더 볶아주고 올리고당 약간 넣는다.
그릇에 담고 통깨만 솔솔 뿌린다.
곤약만 볶아 먹어도 맛이 있다.
곤약에 함유된 글루코만난이라는 성분이 혈액속의 콜레스테롤 수치을 낮추고 장 내에서 이물질을 흡착해 배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만예방 개선, 변비개선, 당뇨, 대장암, 대장용종 등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 글루코만난을 섭취함으로서써, 숙변, 지방분, 유해성분이 체외로 배출되어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곤약은 수분이 97%, 글루코만난이 2~3%인 저에너지 식품으로 비만방지 식품 및 저당질 식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식용곤약 자체는 무미하지만 국물이나 소스를 흡수하는 성잘이 탁월해 요리에 이용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