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선교적 교회론을 탁월하게 요약해 놓은 책이다. 선교적 교회론의 성경적 근거에서 출발하여, 그것의 역사, 특히 선교적 교회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영국 선교학자 레슬리 뉴비긴의 입장의 영향을 받은 현대 선교적 교회론의 흐름을 잘 보여준다. 한국교회에 선교적 교회론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괄적 예들과 설명들을 통해 선교적 교회론에 관심 있는 목회자들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좋은 책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장기명
저자 : 장기명
경희대학교 법학과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한 후, 풀러신학교 선교대학원에서 선교신학을 전공하여(Th.M., D.Miss.)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풀러신학교 선교학부와 연계되어 있는 아시아선교연구소(IAM)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에 있다. 한국으로 귀국 후 ‘선교적교회연구원’(MDIC, Missional Disciples in Church)과 ‘선교적제자사역원’(MDIM, Missional Disciplses in Ministry)의 사역을 시작하였다. 사회적 약자들인 4자(WOFP, Orphan, Widow, Foreigner, the Poor)들을 위한 선교적 교회인 사모초교회를 개척했다.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2006년 박신미 사모와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었고, 기업으로 주신 자녀들로는 딸 장하은(Sarah), 아들 장하민(Caleb)과 딸 장하윤(Esther)을 두고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추천사 박기호 박사 / 풀러신학교 아시아선교학 교수
김은호 목사 / 오륜교회 담임
안건상 박사 / 풀러신학교 성경과 선교학 교수 및 선교학부 코리안부센터장
저자 서문
제1장 선교적 교회의 뿌리 - 성경적 이해 13
1. 교회에 투영되는 하나님의 선교 13
2. 하나님 선교를 위해 흩어지는 사람들 32
3. 하나님 선교의 가시적 모델인 안디옥교회 56
제2장 선교적 교회의 몸통 - 선교학적 의미 74
1. 선교적 교회의 역사적 이해 74
2. 선교적 교회의 신학적 이해 87
제3장 선교적 교회의 가지 - 역사적 통찰 106
1. 선교적 교회론의 영향과 흐름들 이해 106
2. 선교적 교회 운동의 상황적 이해 120
3. 선교적 교회의 교회론적 이해 134
제4장 선교적 교회의 열매 - 목회적 적용 156
1.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선과제와 목회철학 156
2. 선교적 교회의 사역 패러다임 적용들 171
3. 선교적 교회로의 전환을 위한 브리지 전략 193
미주 209
참고 문헌 218
약력(VITA) 231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책 속으로
이제 한국교회는 복음의 황금기는 끝나고 복음의 침체기를 맞고 있다. 아니 심각한 복음의 가뭄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유럽 교회가 500년, 미국교회는 300년이 걸렸던 이런 상황이 한국교회의 경우 100년 지난 이 상황에서 시작되었다(최윤식, 최현식 2013: 14). 이런 시대적 위기 상황 앞에서 교회는 과연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대응책 마련이 절실하다. 교회의 존재 목적에 대한 재성찰만이 상실되어가는 복음의 능력을 다시 회복하는 지름길이다. 성경에서 간과되어 왔던 선교적 교회론에 재조명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역사적으로, 선교적 교회론은 서구교회의 때늦은 그러나 가장 빠른 위기 극복의 대응책으로써 목회적, 신학적 성찰로부터 부상하고 있다(Guder 1998: 3). p. 15.
또한, 안디옥교회는 순교자의 피를 토대로 세워진 교회이다(행 11:19). 즉, 핍박과 환란으로 흩어져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를 개척한 참 신앙인들의 모
임이다. 이들은 헬라파 유대인 및 이방인들에게 복음 전파을 통해 지역 교회로서 회심 중심의 성장을 이루었다(Greenway and Monsma 2000: 58). 단지 교회가 성장을 이룬 것에서 세상을 향하여 보냄 받은 교회의 사명을 감당한 것은 아니다. 안디옥교회는 기꺼이 세계 선교를 위해 지도자를 파송하는 데 헌신된 선교적 공동체였다. 안디옥교회는 사도들이 아닌 하나님 선교의 섭리 가운데 성도들의 흩어짐과 복음 증거를 통해 세워진 교회이다. 올슨(C. Gordon Olson)은 이렇게 지적한다.
“이것이 사도적이자(the apostolic) 향후 사도적 교회(the apostolic church)의 형태이다”(1988: 288). p. 57.
선교적 문화 상황의 위기를 극복하는 지름길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은 예수님께 있다. 오직 “다시 세상과 소통하는 그 복음으로 돌아가자”는 주님의 성육신적 정신이 필요하다. 성육신적 가치를 지향하는 선교지의 복음은 교회의 본질적 사명에 대한 나침반이다. 선교적 교회론은 교회가 문화에 속하지 않으면서도 문화와 관계를 맺게 하는 성육신적 정신을 제시한다(Frost and Hirsh 2003: 16). 또한, 세속주의와 소비주의에 젖어버린 교회가 교회의 제자리인 선교적 본질로 안내한다. 하나님 나라 회복을 위해 출정하는 이스라엘 백성이 불었던 행진 나팔이 아닐 수 없다. p. 107
선교적 교회는 구호가 아니다. 실천적 영성이 강력하게 나타난다. 선교적 교회가 추구하는 선교적 공동체 실현의 바로미터(barometer)는 바로 영성이다. 선교적 영성은 선교적 공동체를 형성하고, 그에 합당한 사명들을 추구하는 핵심 동력체이다. 마치 디엔에이(DNA) 한쌍의 가닥처럼, 영성과 선교는 불가분 관계에 있다(Hellen and Hjalmarson 2011: 9). 기독교 영성46은 시대와 문화 속에서 다양한 형태와 의미로 개인과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선교적 영성은 개인 중심적 초점에서 벗어나 예수의 제자와 증인된 실천적 삶을 초점을 둔 영성 추구에 있다. 즉, 하나님의 선교적 백성의 존재(being)로부터 선교적 사명을 실천(doing)하는 공동체 영성이다. 이는 개인의 신앙 성장과 성숙을 지양하고, 공동체적 선교적 신앙과 삶을 추구한다. p. 146.
21세기는 새로운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다. 전통적 리더십처럼 한 개인의 카리스마에 의존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선교적 백성에게 주신 은사를 토대로 선교 사명의 실천을 위한 섬김의 빌더십이 필요하다. 리더십은 더 이상 한 개인이 아닌 공동체적 변화에 집중한다. 교회 공동체를 이끄는 선교적 리더십은 과연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모범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요 13:13-15). 즉, 예수님의 성육신적 섬김과 사랑의 리더십이다. 이는 세상으로 보냄 받은 제사장적 섬김의 선교적 리더십이다. 이는 성령의 주도적 역사를 통한 선교적 공동체의 제사장적 종된 섬김의 리더십이다(Wiersbe 1987: 137). 목회자는 성도로 하여금 선교적 본질을 발견할 수 있도록 가르침, 훈련, 격려, 동원의 과정으로 이끄는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Van Engen 1991: 154). 리더십은 선교적 교회를 실현하는 중추적 과제이다. 구속적 도구로서 십자가의 공동체는 하나님 나라의 실존을 증거하는 제사장적 섬김과 희생을 감수한다. p. 187.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