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체 자료의 특성
* 발표에서 사용하는 매체 자료는 그림, 표, 그래프, 사진, 동영상 등 시각 양식과 청각 야식이 모두 사용되는 복합양식 매체 자료로서 말할 내용을 형상화하거나 요약적으로 보여 줌
① 매체 자료를 사용하면 청중이 내용을 이해하기 쉬움
② 매체 자료를 사용하면 청중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어 흥미를 유발하고 설득력을 높일 수 있음.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과 관련
2. 매체 자료의 유형
1) 도표
* 수치를 구체적으로 전달하거나 대량으로 보여줄 때
2) 그래프
* 발표의 내용을 청중이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할 때
① 막대그래프 : 전체를 한눈에 개관하기 편하며 특히 항목 간의 상대적인 차이를 비교할 경우
하지만 연속적인 변화를 파악하거나 전체에서 각 항목이 차지하는 비중은 파악하기 불편
② 꺾은선그래프 : 시간에 따른 추이를 보여주거나 두 변수의 관계를 나타낼 경우
③ 원그래프 : 개별 항목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비중과 항목 간의 비중 차이를 나타낼 때
하지만 시간에 따른 변화를 나타내지 못하므로 한 시점의 상태만 표시할 수 있으며 100%를 초과하는 정보는 제시하 기 어려움
④ 방사형그래프 : 하나의 구성 요인의 세부 항목별 차이를 드러낼 때
3) 순서도
* 일련의 과정을 설명할 때
* 단계별로 과정을 설명해야 하는 경우나 진행 절차, 심의 절차 등 일련의 절차를 설명할 경우에 효과적
4) 그림과 사진
* 말로 묘사하기 어려운 상세한 형태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데 편리
* 청중의 감정을 자극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서 발표의 도입부나 정리부에서 감성적 설득 전략의 도구로 사용하면 효과적
5) 소리와 영상
* 청각적 정보가 필요한 경우
* 사물의 움직임에 대해 설명하거나 면담 대화나 현지 상황 등을 설명할 때
6) 모형과 실물
* 설명하려는 대상을 직접 보여줄 수 있어서 효과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
3. 매체 자료의 기능
1) 대상의 논리 구조 표상
* 발표자는 대상의 논리 구조를 슬라이드 화면에 표상해야 함. 다이어그램, 회로도, 도안을 표상
* 슬라이드의 레이아웃을 선택할 때나 도해 조직자를 활용할 때 대상을 구조화해서 표상하도록 설계해야 함
2) 대상의 상태나 정도 표상
* 발표자는 대상의 상태나 정도를 슬라이드 화면에 직관적으로 표상해야 함
* 대상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복합양식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화면에 직관적으로 표상하도록 매체 자료를 설계해야 함
3) 행동 유도성 시각화
* 행동 유도성 : 사물의 디자인이나 형태가 인간의 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특성
* 시각 양식 매체 자료는 청중이 어디를 먼저 보게 할지, 어디에 집중하게 할지, 어디에 주의가 분산되지 않도록 혼란스러움을 제거 할지 등을 고려
* 매체 자료로 내용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능동적으로 전달해야 함
4. 매체 자료의 제작
1) 슬라이드 구성
* 헤드라인 먼저 작성하여 주제 전개. 단어만 적지 않고 청중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적는다.
2) 슬라이드 색상
* 배경 색과 글자 색이 대비되도록
* 어두운 배경과 밝은 글자로 된 시각 자료에 편안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음
* 글자는 반드시 배경색보다 따뜻한 계열의 색을 사용
3) 슬라이드 글자체
* 일관되게 유지
* 내용을 강조할 때는 글자체를 변경하는 것보다 글자의 색상을 변경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
5. 매체 자료 활용의 유의점
* 매체 자료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발표의 내용 분석과 구성보다 매체 자료를 준비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게 됨
* 매체 자료가 부각되면 발표자의 위상을 주체가 아니라 내용을 읽어 주는 사람 정도 낮출 소지가 있음
* 발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매체 자료를 활용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