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가을에 학부졸업 후 본 24년도 교육학 관광시험에서 과락점수인 8점을 받아 충격을 받고 교육학이 두려운 존재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제가 응시하려고 하는 교과의 선생님들께서 평균적으로 교육학을 잘하셔서 더욱더 위축이 되었습니다.
이후 교육학 공부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있던 와중에 유튜브로 우연히 최원휘 교수님의 셀프교육학을 접하게 되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3월부터 계속 직강으로 교수님 수업을 직강으로 수강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원휘 교수님의 수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학에 대한 구조적 & 논리적 사고역량 함양
제 교육학 점수향상에 가장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원휘 교수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크게 도움이 된 점은 교육학에 대한 '지식의 구조'를 깨닫게 된 것입니다.
최원휘 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기 전까지는, 교육학은 단순암기 과목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수업을 계속 들으면서 교육학은 개념 & 이론 암기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교육학 전반에 대한 구조를 정확하게 내재화시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교수님께서는 개념&이론 설명, 문제풀이를 하실때 영역별로 구조화를 하신 후, 그에 맞게 풀이를 하셔서 수월하게 이해할수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는 교수님의 영역별 구조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영역별 큰 틀에 대해 이해&파악하고 문제에 접근하니 개념암기 & 문제풀이가 이전보다 수월해졌습니다.
2. 매주 진행되는 영역별 형성평가(10문제)
처음에 교수님께서 형성평가를 진행하신다고 할때는 많이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가장 먼저 본 교육철학 형성평가(총 10문제)에서 8문제를 맞히고 난 후 교육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처음으로 생겼습니다.
이후 진행되는 형성평가에 거의 다 응시했습니다.
형성평가 성적이 저조한 날들도 많았지만, 오히려 성적이 저조한 영역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의미한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형성평가는 공부계획을 세우는 것이 어려운 제게 체계적인 교육학 학습계획표가 되기도 했습니다.
(제가 INTP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공부할때 느낌가는대로 계획없이 하는 편입니다.... 형성평가 진도대로 공부하면서 체계적인 교육학 공부를 지속해올수 있었습니다)
3. 개인맞춤형 상담&피드백
지금까지 교수님과 총 3번 정도의 직강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교수님께서 모든 상담 때 제 형성평가 & 모의고사 점수를 바탕으로 객관적&구체적 피드백을 해주셔서 교육학 학습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8월까지 교육학 모의고사를 볼때 시간이 매번 부족했습니다.
매번 시험시간이 부족해 아는 개념/이론이 있어도 다 쓰지 못해 매번 특정 소주제를 통째로 날리고, 매번 결론 부분을 작성하지 못한 채 시험지를 제출했습니다.
(8월까지 시험지 피드백에 시간부족이 계속 언급되었습니다)
8월까지 교육학 모의고사 점수는 10점이었지만,
이번 5순환 1,2회 실전 모의고사에서는 결론까지 다 작성하고 5분 정도가 남았습니다.
끝으로 최원휘 교수님 덕분에 얻은 교육학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바탕으로 남은 5순환 모의고사를 통해 더욱더 분발해 25년도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합니다.
이제는 교수님 덕분에 교육학 그 자체가 재밌어졌습니다😊
최원휘 교수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우와! 선생님의 성장과 발전이 뭉클해 지네요. 끝까지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도 올해 최종합격 하시길 바랍니다😊
어머나~~~♡
너무 부럽습니다 ㅜ
저는ㅜ , 2회는 첨삭도 포기했는데 ㅜ
형성평가를 안 본 것이
(시험도 안 봤지만, 자료도 외우지 못 해서 ㅜ)
좌우 하나 봅니다 ㅜㅜ
끝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