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1/08 [브리핑] 시민 무시하는 서울혁신파크 기업 매각 주민설명회, 시민의 힘으로 무산시켰습니다!
어제(11월 7일) 서울혁신파크 부지를 기업에 팔아버리기 위한 서울시의 주민설명회를 혁신파크 부지의 민간 매각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50분 간의 단상 점거 끝에 졸속으로 추진되는 설명회를 무산시켰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9월 기업 매각 설명회 당시 대대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기업에 초대장까지 발송하며 귀한 손님을 모시듯 설명회를 치렀습니다. 서울시의 매각 설명회 자료에는 기업에는 공공기여분을 줄여서 기업에 재투자해 이윤을 더욱 챙길 수 있도록 하고, 용적률을 2배까지 상향시켜 주는 등 엄청난 혜택을 주면서 시유지를 땡처리하듯 치워버리려는 계획이 담겨 있었습니다.
그에 반해 이번 주민 설명회는 시민을 무시하는 파렴치한 태도가 그대로 드러났습니다. 축구장 15개 크기에 맞먹는 시민의 소중한 땅을 기업에 매각하는 중대한 사안이었지만, 설명회 바로 이틀 전 은평구청 홈페이지에 공지된 데다가, 설명회 시각을 많은 주민이 참여하기 어려운 평일 낮 4시로 잡고, 당일에 재공지 없이 공지 게시물 수정만으로 장소가 변경되는 등 시민에게 설명하겠다는 취지와는 전혀 맞지 않는 이해하기 어려운 행태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려 했습니다.
어제의 주민설명회 무산은 시민들이 함께 이루어낸 작지만 큰 결실입니다. 은평민들레당은 앞으로도 시민의 땅과 권리를 지켜내기 위해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