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상품 포장
간편성은 포장이 갖는 중요한 기능이고, 상품을 보존, 수송, 판매, 사용할 때에 휴대하기 쉽게 하거나, 소량으로 분배하거나, 조합하거나, 식별을 용이하게 하여 상품의 혼동을 막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포장품에는 휴대성, 개봉성이나 재밀봉성 등의 기능을 부여하는 것도 중요하여 간편성을 부여시킨 포장품은 수많은 것이 있다.
휴대하기 좋게 하기 위해서는 들기 편한 크기로 하거나, 손잡이 등을 붙인다. 조합이나 식별하는 것으로서는 세트로 판매하거나, 눈에 띄기 쉬운 디자인과 구조로 하는 방법 등이 있다. 내용물을 간단히 꺼내고, 게다가 눈에 뛰는 포장으로서는 의약품 등의 PTP 포장이나 완구 등의 blister packaging을 들 수 있다.
포재 자신에 가열 기능이나 냉각 기능을 갖춘 것도 있다. 가용성 포재로 세탁물을 싸고, 그대로 세탁 가능한 것도 간편성의 범주이다.
식품에서는 식기로서 그대로 이용 가능한 것, 커피 크림이나 설탕 등의 portion pack(소분 포장), 조리된 식품의 easy open(쉬운 개봉성) 포장 등이 있다. 또한, 전자레인지 식품이나 오븐 가열 식품을 포장한체 가열 가능한 내열성 포재나 포장 자체에 뜸을 들이거나 눌러 붙을 수 있는 것도 간편성이 있는 포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그대로 먹을 수 있는 가식성 포재도 간편성 포재로서 가용 가능하다.
테이크 아웃 식품의 포장의 대부분은 품질의 보호성과 동시에 간편성을 추구한 포장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주먹밥의 다양한 포장 형태와 개봉방법은 간편성을 요구한 하나의 전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1957년경의 즉석 면이나 즉석 주스 등, 1967년경의 냉동식품이나 레토르트 식품 등, 1987년경의 전자레인지 식품 등, 음식의 간편화가 크게 발전한 시기가 3회 있었고, 포장이 이들의 니즈를 확실히 지원하였다.
요점 BOX 간편성은 포장의 기본적인 역할 포재의 간편성 용도의 분류와 역할 어떤 식품에서 역할을 하고 있을까 |
#휴대성 #개봉성 #재밀봉성 #PTP #blister #por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