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론 |
교수학습방법의 개념 / 교수학습방법의 종류 및 특징 |
전문과정 |
모니터링 기획 및 실습 |
모니터링의 필요성 및 현장실습 |
전문과정 |
해설 프로그램 평가 |
해설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및 필요성 / 프로그램 평가기법 및 실습 |
전문과정 |
해설프로그램 개발 및 시연 |
해설프로그램 개발 실습 / 프로그램 시연 및 토론 |
전문과정 |
해설 매체 개발 및 실습 |
해설 매체의 종류 및 개발방법 / 해설 매체 개발 실습 |
전문과정 |
프로그램 홍보 마케팅 |
프로그램 홍보 마케팅 필요성 및 효과 / 프로그램 홍보 마케팅 실습 |
전문과정 |
전시기획 |
전시기법의 종류와 효과 / 전시기획 방법 및 실습 |
전문과정 |
환경교육 프로그램 인증 실습 |
프로그램 인증제의 필요성 / 환경교육 프로그램 인증신청 실습 |
전문과정 |
보호지역의 이해 |
보호지역 관리의 필요성 / IUCN 보호지역 관리범주, 제도 및 정책 / 한국의 보호지역 현황 |
전문과정 |
생물다양성의 이해 |
생물다양성의 개념 및 중요성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실천방안 |
전문과정 |
기후변화와 자연환경 |
기후변화의 원인 및 영향 / 기후변화 대응 및 자연환경 보전 |
전문과정 |
동물생태계의 이해 |
동물생태계의 개념 및 분류체계 / 현장답사 |
전문과정 |
식물생태계의 이해 |
식물생태계의 개념 및 분류체계 / 현장답사 |
전문과정 |
생태철학 |
생태철학의 개념 및 역사 |
전문과정 |
인간발달과 학습 |
인간발달이론 및 학습이론 |
전문과정 |
자연 치유 |
자연치유의 개념 및 원리 |
전문과정 |
문화유산의 이해 |
문화유산의 중요성과 가치 / 문화유산과 환경과의 관계 |
전문과정 |
감성커뮤니케이션 |
감성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중요성 / 감성커뮤니케이션의 전략과 기술 |
전문과정 |
지속가능발전 |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및 역사 / 지속가능발전 교육사례 |
전문과정 |
환경심리학 |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인식과 태도 / 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 |
전문과정 |
생물다양성의 이해 |
생물다양성의 개념 및 중요성 /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실천방안 |
전문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