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목 유통마케팅
제1장 마케팅
Ⅰ. marketing
1. marketing
가. 개념
marketing은 교환관계의 연구 및 관리이다. 미국마케팅협회는 마케팅을 소비자, 고객, 협력자와 사회 전체를 위한 가치를 갖는 제공물(팔물건)을 창출, 의사소통, 배달 및 교환하는 활동, 제도의 조합 및 과정들“이라고 정의하였다. Marketing is "the process of planning and executing the pricing, promotion, and distribution of goods, ideas, and services to create exchanges that satisfy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goals."(마케팅은 개인 또는 조직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일어나게 할 제화, 아이디어 및 용역의 가격결정, 판촉 및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marketing은 고객을 창출하고 고객을 유지하며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마케팅은 혁신과 더불어 기업 관리의 제일가는 구성요소의 하나로서 기타에는 생산(운영), 인적자원, 회계 및 법적 측면이 있다.
나. marketing의 기능
⑴ 소유권 이전 기능 : 재화 및 용역의 구매와 판매를 통한 소유권 이전(transfer of ownership through buying and selling of goods and services)
⑵ 물적 유통 기능: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 by transporting and storing of goods and services)
⑶ 유통 조성 기능 : 교환기능과 유통기능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보조하는 가능
⑷ 미시적 마케팅 기능 : 선행적 마케팅 기능과 후행적 마케팅 기능
⑸ 거시적 마케팅 기능 : 시간, 장소, 소유, 형태 창출하는 경제적 기능(쉽 및 분산기능, 운송기능, 보관기능, 시장정보기능, 위험부담기능, 금융기능 등)
다. 마케팅 관리 철학
⑴ 생산 개념에서의 marketing
⑵ 제품 개념에서의 marketing
⑶ 판매 개념에서의 marketing
⑷ 마케팅 개념에서의 marketing
⑸ 사회지향적 마키팅 개념에서의 marketing
⑹ green marketing : 환경보호 중심의 marketing
⑺ 계몽 marketing(enlightened marketing. Philip Kotler)
① 소비자지향 marketing
② 혁신 marketing
③ 가치창조 marketing
④ 사명감 marketing
2. marketing 과업
수요상황(demand state) | marketing 과업 | marketing 이름 |
수요<공급(초과공급) | 부정적 수요 | 수요 전환 | converional marketing(전환marketing) |
무수요 | 수요 창조 | 자극marketing(stimulative marketing) |
잠재적 수요 | 수요 개발 | 개발marketing(개발marketing) |
감퇴적 수요 | 수요 부활 | 재marketing(re-marketing) |
불규칙적 수요 | 수요와 공급시기 일치 | 동시화marketing(synchronous marketing) |
수요=공급(균형) | 완전수요 | 수요 유지 | 유지marketing(maintenance marketing) |
수요.공급(초과수요) | 초과수요 | 수요 감소 | de-marketing |
불건전수요 | 수요 파괴 | 대항marketing(역marketing, counter marketing) |
Ⅱ. marketing 환경(marketing environment)
1. 개념
marketing 환경은 기업의 market 의사결정/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적 외부적 직접적 또는 간접적 모든 요인을 말한다. 기업환경은 두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종류
가. 거시환경(The macro-environment) : 기업이 거의 통제할 수 없는 환경
나, 미시환경(The micro-environment)
⑴ 미시환경 : 기업이 막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외부적 요인으로 이루어진 환경으로 기업 자신에 관련된 요인, 기업내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주
고객(소비자), 종업원, 공급업자, 대중매체
⑵ 미시환경의 내용
구분 | 환경 | 요인 |
과업환경(task environment) | 기업내부의 과업환경 | 주주(stockholders), 경영자(management: CEO등), 종업원(employees), 노동조합(labor unions) |
기업외부의 과업환경 | 소비자(consumers), 공급자(suppliers), 금융기관(finacial institutions) |
제약환경(constraint environment) | 대붕(publics),졍쟁자 (competitors), 정부(government) |
다. PESTLE 분석(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Legal, Ecological) analysis)
① 정치적 요인(political factors) : 국내 정치 쟁점
② 경제적 요인9economic factors) : 주요 거시 경제지표, 경제성장, inflation, 실업
③ 사회문화적 요인(socio-cultural factors) : 문화, 기후, 사회태도, 인구 통계
④ 기술적 요인(technological factors) : :기술의 사회에 대한 영향
⑤ 법적 요인(legal and institutional factors) : 법과 제도
⑤ 생태적 요인(ecological factors) : 생태, 자연 환경
Ⅲ, 마케팅 연구과정‘(The Marketing Research Process)
마케팅연구는 다음을 포함한 많은 단계에 걸쳐 있다.
가. 문제정의(Define the problem)
나. 연구 계획 개발(Develop a research plan)
다. 자료 수집(Collect the data)
라.자료를 정보로의 해석(Interpret data into information)
마. 보고서 형태로서 공식적 정보 전파(Disseminate information formally in the form of a re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