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구문제의 선정 | ⇛ ⇚ | 가설의 설정 |
| |||||||
|
| ⇩ |
|
| |||||||
|
| ||||||||||
개념화 | ⇛ ⇚ | 조사설계의 작성 | ⇛ ⇚ | 연구대상의 선정 분석단위, 시간적 범위 표본추출방법 | |||||||
|
|
| ↵ ↴ | ⇩ | ↵ |
|
| ||||
조작화 |
|
| |||||||||
|
| ||||||||||
|
|
|
|
| |||||||
|
|
|
| 자료수집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료분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자료해석 | ⇨ | 보고서 작성 및 활용 | |||||
|
|
|
| ||||||||
|
|
|
|
1. 연구문제의 선정 및 가설 설정
가. 연구문제의 선정
연구문제의 선정(research problem formation)에서 연구문제(research problem)는 연구자가 그 연구에서 탐구하고자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 또는 해결책을 분명하게 알고 있기 않기 때문에 의문문의 형식으로 분명하고 명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경험적 연구를 통하여 달성할 수 있는 문제를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나. 가설의 정립
가설(hypothesis)은 제기된 문제에 대한 잠정적 해답이므로 이론을 검증가능한 형태로 진술한 문장( a statement of theory in testable form)이다. 연구자는 연구문제가 선정되면 이를 구체화하여 연구의 기본적인 모형을 작성하고 구체적인 가설을 정립하여야 한다. 탐색적 조사연구는 구체적인 가설이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기술적 조사연구도 가설 없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분류
⑴ 탐색적 조사연구(exploratory research)
조사의 주목적이 좀 더 정확한 조사를 위환 연구문제로 형성하거나 가설을 개발하기 위한 것. 형성적 조사(formulative study)
⑵ 기술적 조사연구(descriptive research)
조사연구의 주목적이 현상을 더 정확하게 기술하기 위한 조사
⑶ 설명적 조사연구(explanatory research)
기술적 조사연구 결과의 축적을 토대로 어떠한 사실과 사실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과관계를 규명하거나 규명 결과를 토대로 미래를 예측하는 조사
가설의 종류
1. 연구의 주 목적에 따른 분류
가. 기술적 가설(descriptive hypothesis)
현상의 정확한 기술(사실을 밝히기 위한 것[fact-finding])에 관한 가설. 어떤 변수의 크기. 정도 및 그 위치나 분포에 관한 가설
나. 설명적 가설(explanatory hypothesis)
기본적으로 왜(why)([인과관계(因果關係. cause and effect relationship, causality])를 규명하기 위한 가
설. 만약 ~하면 ~할 것이다. ~할수록 ~하다.
2. 통계적 검증과정에서의 분류
가. 연구가설(research hypothesis) H₁
사회현상에 관한 연구자의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 연구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으로 연구자가 제시한 가설, 작업가설(work hypothesis) 대립가설(alternative hypothesis).
나. 영가설(null hypothesis. 귀무가설) H₀
연구가설과 논리적으로 반대의 입장을 취하는 연구문제에 대한 해답에 대한 진술이다. 영가설은 수집된 자료에서 나타난 차이가 관계나 진정한 것이 아니라 우연의 법칙(law of chance)으로 생긴 것으로 진술한다.
영가설과 대립가설(연구가설) 중 어느 하나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영가설과 대립가설은 서로 중복되어서는 안되고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영가설 H₀ 와 대립가설 H₁은 상호배타적인 사건(mutually exclusive events)으로 그 합집합은 공통부분도 없이 모수공간(parameter space)을 형성하는데 이는 영가설과 대립가설이 동시에 채택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영가설 H₀ : 그 피고인은 무죄이다. 차이나 관계가 없다.
대립가설 H₁: 그 피고인은 유죄이다. 차이나 관계가 있다.
헌법 제27조 4항 ‘형사피고인은 유죄의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는 무죄로 추정된다’
형사소송 | 그 피고는 무죄이다(영가설) | 검사가 반증하면 “피고는 유죄이다”(연구가설) |
통계적 검중가설 | 차이나 관계가 있다(연구가설) | 기각되면 연구가설 수용 |
차이나 관계가 없다(영가설) |
3. 변수의 수에 따른 분류
가. 1변수 가설
변수가 하나인 가설 y
나. 2변수 가설
변수가 2개인 가설(단순가설. simple hypothesis)
욕구좌절(欲求挫折. frustration)은 공격성(攻擊性. aggressiveness. offensiveness. the offensive)을 유발한다.
다. 다변수 가설
셋이상의 변수를 갖는 가설(복합가성. compound hypothesis)
p₁ p₂ ......pk이면 q이다. p₁이면 r, s, t의 조건하에서 q이다.
지식수준과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은 남성이 욕구좌절을 당했을 때 공격성이 높아진다의 경우 x쪽의 변수가 지식수준, 사회 경제적 지위, 성, 욕구좌절이고 y 쪽의 변수는 공격성으로 모두 5개의 변수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가설의 기능
1. 이론의 검증
연구자는 이론에서 도출한 가설을 검증한다.
2. 이론의 제시
가설이 특정이론과 관계 없이 제시되는 경우에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이론을 구성하기도 한다.
3. 사회현상의 기술
가설은 사회현상을 기술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4. 부차적인 기능(secondary function) : 현실의 개선
가설 검증 결과 얻은 지식을 현실개선을 위하여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다.
연구가설의 사례
1. 집단의 응집력이 클수록 그것이 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은 커진다.
2. 경제체제에 대한 국가의 총제가 강할수록 민주화의 수준은 낮아진다.
3. 공무원들의 근무조건에 대한 불만족의 정도가 높을수록 공무원 단체활동의 허용대상과범위의 확대에 찬성률이 높을수록 공무원단체게에 가입의사가 높을수록 단체활동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4. 정당에 대한 태도와 소외감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5.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당사자의 참여과정은 성과모니터링 시스템의 질을 향상시틸 것이다.
6. 직무만족도는 조직몰입도와 긍적적인 관계에 있다.
2. 연구 대상의 선정
연구문제가 선정되면 누구를 연구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연구대상을 구성하는 분석단위(unit of analysis)와 시간적 범위(시간틀. time frame)가 결정되면 연구의 모집단이 규정된다.
3. 조사설계의 선택
조사설계(research design)는 연구자가 연구문제에 대한 조사설계단계에서는 앞으로 수행할 경험적 조사연구의 전반적인 틀(연구대상과ㅣ 표본추출방법, 주요변수의 개념화와 조작화.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등)에 관한 계획이 수립된다.
4. 개념화 및 조작화 :용어의 정의 단계
가. 개념화(conceptualization) : 구성요소적 정의(constitutive definition)
개념의 의미를 밝히는 단계
나. 조작화(operationalization) :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개념을 현실세계에 적용하여 측정할수 있는 변수로 전환하는 작업
5. 자료수집
가. 자료수집
조사설계에 따라 경험적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를 말한다. 자료에는 1차자료와 2차자료가 있다.
나. 자료원
⑴ 1차자료(Primary Sources)
연구자가 현재의 연구목적을 위하여 직접 수집한 자료로서 응답자에 있어서는 2차자료로써 조사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라면 연구자가 직접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1차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에는 질눈서법, 면접법, 관찰법 등의방법이 있다.
⑵ 2차자료(Secondary Sources)
1차자료를 제외한 모든 자료가 2차자료로서 정부기관이나 조사기관에서 발간한 간행물, 기업에서 수집한 자료,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및 다른 조사를 목적으로 수집된 지료로서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자료가 포함된다.
2차자료는 현재의 조사외의 다른 목적을 위하여 이미 수집되어 이미 어딘가에 존재하는 자료를 말하며, 시간과 비용을 적게 들이고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자는 자료수집의 첫 단계로서 2차자료의 적합성을 평가해야 한다.
2차자료의 형태는 내부적 2차자료와 외부적 2차자료의 두 가지가 있는데, 내부적 2차자료는 연구자의 조직내부에서 가용한 자료로서 외부적 2차자료는 조직외부에서 획득될 수 있는 자료로서 정부간행물, 업종별 간행물, 도서, 회보, 조사 보고서, 정기간행물 등이 있다.
6. 자료분석
쑤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여 경험적인 자료가 연구문제 및 가설과 부합되는지를 평가한다. 자료의 분석단계에서는 각종 통계적 기법이 사용되며 어떠한 기법이 사용될지는 보통 연구문제 및 가설, 조사설계에 따라서 정해진다.
7. 자료해석 및 보고서 작성
연구결과의 정리단계에서 분석결과를 해석하고 연구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나 학술논문의 형태로 기술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