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북구청 청렴교육은 제가 지금까지 해 본 청렴교육 중에서 가장 신박했습니다.
고위직 대면교육을 온나라 이음 영상으로 송출하여 전직원이 함께 비대면 청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
고위직은 대면이 필수 인데 필수적인 부분 해결과 전직원 청렴교육을 비대면으로 해결하니 1석 2조입니다.
하나 더...
고위직 대면교육을 전직원이 공유하여 함께 볼 수 있으니
부당지시나 부정청탁에 인식을 같이하고 이해충돌에 대응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갑질과 괴롭힘 예방차원에서도 감시의 기능 강화되면서 존중하는 공직문화
청렴한 조직문화에 좀 더 다가갈 수 있다는 생각...
온나라이음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다른 기관에서도 참고하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 담당부서에서 얼마나 애쓰셨을지 공감이 확! 되는 현장을 보고나니
담당부서의 과장님을 비롯한 계장님, 그리고 담당자님과 현장에서 고생하신 공직자분들의 노고에
너무나 감사하게 되더라구요.
이게 왜 신박한 청렴교육인가?
코로나로 비대면교육을 주로 해야하고 대면교육은 인원이 한정되어있죠.
고위직은 대면교육이 필수인데....
세 가지를 충족시켰기 때문에 신박하다고 여겨집니다.
첫째, 고위직 대면 청렴교육에 선언식을 병행한 점, (선언식, 선포식, 결의문, 다짐 등은 청렴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방식임)
둘째, 그 장면을 전직원에게 온나라 이음으로 영상송출 한 점,(대면 현장감을 고스란히 비대면으로 함께할 수 있음)
그리고 셋째, 고위직과 전 직원이 최신부패방지법, 이해충돌방지법,
알쏭달쏭 헷갈리기 쉬운 청탁금지법 사례와 유권해석,
갑질에 대한 인식과 감시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교육내용을
현장에서 보는 것처럼 함께 듣고 행동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역시 기관의 수장의 청렴의지가 청렴한 기관을 만드는 표본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광주 북구청 구청장 공약 중에 가장 중요한 사항이 '청렴행정 구현' 이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청렴행정구현 등 청렴관련 공약추진현황을 기관홈페이지에 게시하면서
간부회의 때 늘 청렴함을 강조하는 등 적극적인 청렴행보를 보여주시니
3등급을 유지하던 청렴도가 2020년 전국 자치구 중 최고 등급인 2등급을,
4등급이었던 부패방지시책평가도 1등급을 달성한 큰 성과를 이루고 있다는 결과로 알수 있습니다.
기관장의 노력과 청렴의지는 실질적으로 청렴한 공직자와 공직문화로 바뀌는
첫걸음이자 그 무엇보다도 강력한 힘이 있다는 것을....
청렴한 광주북구청이 이번엔 참으로 신박한 청렴교육을 신청해 주셔서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공공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온나라이음으로 안되는 것들 때문에 참 좋은 방식이었다는 것입니다.
온나라 이음 무엇이 문제인가?(요즘 이런 것들이 안된다는 건 시대에 많이 뒤쳐져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1. ppt 의 애니메이션 기능 불가. pdf 파일로 진행하여야 한다 할 것임(강사입장에서 보면 건조한 강의가 될 수밖에 없음)
2. ppt 에 동영상 삽입했다면 실행 불가. 동영상을 따로 가져가서 ppt 강의 중 동영상 실행할 타이밍에 맞춰
폴더에서 동영상을 찾아 클릭해 주어야 함. (영상실행이 매우 불편하고 텀이 있어 강의흐름을 끊을 수 있음)
3. 비대면이지만 퀴즈로 진행 불가. 댓글 창이 너무 작고 확인하기 어려움. (상호소통에 적합하지 않음)
4. 입장한 공직자들의 모습을 볼수 없음.
온나라 시스템은 민간에서 활용하고 있는 줌 등의 화상회의 시스템에 비해
아직도 어렵고 복잡함이 많이 있고 이해가 잘 안될 정도로 실행될 수 없는 것들이 있었습니다.
공공영역에서 의무적으로 써야 하는 발표, 세미나, 보고, 회의인 만큼 보완도 중요하지만
안 그래도 일이 많은 우리 공직자들께 이런 일로 큰 불편함 없기를 바랍니다.
쉽고 편하게 쓸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시켜주고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광주북구청 구청장을 비롯한 고위직 대면교육 및 전 직원 영상송출 청렴교육 보도자료 입니다.
[미디어투데이=김용웅 기자]
광주시 북구는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북구 실현을 위해 전직원을 대상으로 2021년 상반기 공직자 청렴교육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청렴교육은 주양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교육 전문강사가 ‘사례 중심으로 이해하는 청탁금지법과 행동강령’이란 주제로 이해충돌방지 제도와 갑질금지 등 새롭게 도입된 행위기준을 포함한 내용을 전달했다.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집합교육 참석은 최소화 하고 비대면 영상교육을 병행해 진행됐다.
문인 북구청장은 교육 참석해 “이번 교육은 청렴 문화 정착과 공직자의 청렴감수성 향상 및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공정하고 신뢰받는 청렴북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