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gab)
사이, 간격을 말한다. 울퉁불퉁한 노면을 표현할때에도 사용한다.
갭을 약간준다고 하는것은 물건과 물건 사이에 약간의 틈을 두는 것을 뜻한다. 한편, “이 코너에는 갭이 많다”는 것은 울퉁불퉁한 곳이 많다는 뜻이다.
그리스(grease)
반죽상태(젤)의 윤활기름 덩어리.
그레이드 업(grade up)
품질,성능을 향상 시키는 의미이다.
그립(grip)
영어에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단단히 잡는다”는 의미의 “그립”이라는 단어가 사용된다.
“점착”을 의미하는 어드히전(adhesion) 이라는 단어가 사용될 수도 있다.
그립(glip) 주법
타이어 접지력의 범위내에서 주행하는 방법.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도 가능한한 타이어를 미끄러 트리지 않고 그립시키고 주행하면, 옆으로 미끄러짐에 의한 저항손실이 적다. 자연스럽게 주행하는 방법이다.
글로우 엔진(glow engine)
내연기관으로서 가솔린엔진과는 달리 알콜계통의 연료를 폭발시켜 힘을 얻는다.
흡입~압축/폭발~배기의 2가지 작동을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2행정(사이클) 엔진이 RC카에는 주로 쓰인다.
글로우 플러그(glow plug)
엔진의 실린더에 압축된 기화상태의 연료를 폭발 시키기위해서 가열 하는 것이다. 플러그에는 백금선이 용수철 형태로 감겨져 있다.
기어(gear)
톱니바퀴. RC카에는 여러종류의 기어가 사용되고 있다. 대부분 엔진의 출력을 타이어까지 전달하는 구동계통에 많이
쓰인다.
회전하는 힘을 손실없이 상대쪽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방향도 같은 방향, 반대방향, 90도변경 등 여러가지 역할이 있다. 우리들에게 익숙한 피니온,스퍼기어 등의 평기어, 90도로 변화되는 베벨기어등이 있다.
기어박스(gear box)
엔진의 출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어중에서도 베벨기어등 이물질로 부터 보호가 필요한 부분을 박스속에 넣은 것이다. 특히,차동장치(디프런셜기어)에 적용시키는 경우가 많아 흔히 디프기어박스라고도 한다.
-나-
나일론 넛트(nylon nut)
넛트의 끝부분이나 속에 나일론 수지를 입혀 나사의 풀림을 방지할 수 있는 넛트이다.
나일론 스트랩(nylon strap)
여러 배선줄 등을 단정하게 묶을 수 있는 수지재질의 끈. 니카드배터리, 수신기 등을 섀시에 고정할 때에도 쓰인다.
너클 암(knuckle arm)
조향 너클. 타이로드에 연결되어 힘을 너클에 전달하는 암.
너클을 좌우로 움직이는 것은 조향장치로 부터의 힘인데, 그 힘을 받아 너클을 움직이기 위한 팔이 너클암이다. 부착각도에 따라 조향(스티어링)의 특성도 달라진다. RC카에서는 너클을 킹핀이 관통하는 타입이 많다.
너프윙(nerf wing)
전동모터 카에는 대부분 一字형 니카드팩 베터리를 사용한다.
이 배터리를 섀시에 가로로 뉘어 설치할 경우, 측면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위해서 섀시양쪽에 날개처럼 보호대가 설치된 것을 말한다.
넛트(nut)
나사(숫나사)를 고정하기 위한 암나사이다.
노이즈킬러콘덴서(noise killer condenser)
모터속의 브러쉬와 정류자사이에서 생기는 순간스파크(전기적 충격으로 불꽃이 생김)는 수신기나 전자변속기등의 작동을 오류시킬 수 있다.
노이즈 킬러 콘덴서는 이와같이 불필요한 전자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세라믹콘덴서를 사용하고 전해콘덴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형광등의 스타터램프에 병렬로 접속되어 있는 콘덴서와 같은 기능을 한다.
니들밸브(niddle valve)
엔진의 캬브레터에 포함된 장치로서 엔진으로 공급되는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데 사용 된다.
니플(nipple)
젖꼭지 형태의 부품. 일반적으로 고무관(튜브) 의 연결이 쉽도록 하기 위하여 젖꼭지 형태를 한 짧은 금속 관이다.
엔진의 연료흡입구, 머플러의 프레셔 출구등에 꽂혀 있다.
뉴트럴(neutral)
중립 또는 중간을 의미한다. RC카에서는 조종기의 스틱을 중립에 놓았을 때 차가 직진할 수 있는 상태를, 또는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도 아닌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
다운 포스(down force)
“아래를 향해 움직이는 힘”의 총칭이다. 일반적으로 지구인력으로 생기는 것은 다운 포스라고 하지 않는다.
공기역학적으로 생긴 아래로 향하는 힘을 말한다. 차의 보디형태, 날개, 스포일러 등에서 부터 발생하여 차를 노면에 누르는 힘은 모두 다운포스라고 한다.
댐퍼(damper)
물체의 힘을 줄인다, 물을 채운다. 등의 의미가 있으나 차에서는 서스펜션의 한부분에 장치되어 노면의 충격에 의해 생긴 스프링에 여분의 진동을 흡수하여 안정된 작동을 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오일의 점성을 이용한 원통형의 오일 댐퍼가 흔히 사용되고 있다. 용도에 따라서는 면의 마찰을 이용한 프리쿠션 댐퍼, 고무등의 압축반발력을 이용한 히스테리시스(hysteresis) 댐퍼등도 있다.
더블 데크타입(double deck type)
섀시 RC카의 두뇌에 해당하는 수신기,서보,배터리 등을 설치하는 별개의 보조섀시를 가진 섀시형태를 말한다.
(메카플레이트를 겸하는 경우) 2장을 섀시로 사용하여 내구성이 향상되고 정비성도 좋은 장점을 갖고 있다.
더블 위시본식 서스펜션(double wishbone type suspension)
상하 한 쌍(더블) 의 팔(어퍼암과 로어 암)으로 바퀴를 현가하는 형식의 서스펜션을 말한다.
처음에는 서스펜셔의 상하 팔이 새의 가슴뼈(위시본)형태를 하고 있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현재는 형태에 관계없이 상하 두개의 팔을 가지고있는 서스펜션은 모두 이렇게 부른다.
독립 현가 장치 (inde-pendent suspension)
서스펜션의 기본적인 양식의 하나로서, 좌우 양쪽 바퀴가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섀시에 부착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듀얼레이트(dual rate)
고급 조종기에 설치된 기능으로 이것이 조향(스티어링)에 적용시키면 좌우 방향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전동카의 전자변속에 적용시키면 최고속도내기와 브레이크의 강약 조절이 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듀얼레이트 단위는 %로 표시한다.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
바퀴를 직접 돌려주는 축을 말한다. 일명 개뼈(dog born)라고도 부른다. 센터드라이브샤프트는 4륜구동 차의 앞뒤에
있는 기어박스끼리 동력을 연결해 주는 축을 말한다.
드레스 업(dress up)
차의 보디를 꾸미는 행위를 말한다. 차의 성능을 높이는 작업은 그레이드업, 튜닝업 이라고 하다.
드리프트(drift)
드리프트 주행법. 차의 4바퀴가 동시에 어느 각도에서 옆으로 미끄러지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주행하는 방법이다. 특히, 초고속이나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적합하다.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강력한 구동력이 뒤따라 주어야 원만하게 된다.
디스차져(discharger)
방전기. 충전된 베터리를 전기적으로 소모시키는 작동을 방전(discharge)이라고 한다.
전동모터카를 주행시켜 베터리를 소모하는 것도 일종의 방전이다. 방전기는 충전을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인위적으로 베터리를 소모시키는 장치이다.
모터를 계속 돌린다던지, 전구를 연결하거나 시멘트저항기를 연결하여도 같은 기능을 한다.
디스크 브레이크(disk brake)
항공기의 제동장치로 실용화 되었다. 회전하는 원판을 양쪽면에서 고무패드등으로 밀착시켜 제동하는 방식이다.
-라-
랩(lap)
경기장 트랙을 1바퀴 도는 것. 2랩은 2바퀴를 도는 것을 의미한다.
래더체인(ladder chain)
RC카의 4륜구동(4WD) 시스템에서 앞쪽과 뒷쪽의 동력을 연결하는데 주로 사용하는 체인이다.
요즘에는 톱니가 있는 타이밍벨트를 많이 사용한다.
로드 클리어런스(road clearance)
지상고(地上高)를 뜻한다. 섀시와 노면과의 사이 간격.
레이아웃(lay out)
설계, 계획이라는 의미가 있으나 RC카에서는 여러가지 부품을 섀시위에 배열하는 것을 뜻한다.
렌치(rench)
넛트 등의 나사를 풀고 조이는 공구. 스페너 렌치, 박스렌치, 알렌렌치 등이 있다.
록 넛트(rock nut)
나사의 느슨함을 방지하는 것이 부착된 넛트를 말한다. 나일론 넛트, 와셔 넛트 등이 있다.
롤 강성/롤 모먼트(roll stiffness/roll moment)
코너를 선회할 때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은 차체에 롤 모먼트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롤 모먼트는 차체가 무거울수록, 무게중심이 낮아질수록 커진다. 이러한 롤 모먼트로 인한 차체의 롤을 막는 작용이 롤 강성이다. 서스펜션이나 스테빌라이저가 강할수록 롤강성이 강하다.
롤링(rolling)
주행중에 차가 선회하거나 옆바람을 받을 때 한쪽으로 쏠리는 운동을 말한다.
코너링 중에 차체가 기울어지는 것은 스테빌라이저나 서스펜션의 탄력도 조절로 줄일 수 있다.
롤 바(roll bar)
차의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운전석위로 보호강철을 설치한 것.
RC카에서는 비포장도로용 버기카를 들고 다니기 편한 손잡이 용도로 장치하는 경우가 많다.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limited slip differential /LSD)
차동제한장치. 논 슬립 디퍼렌셜이라고도 하며, 약칭으로 LSD라고도 한다.
구동되는 한쪽바퀴가 노면과의 접지력을 상실하여 헛 바퀴를 돌릴때, 이런현상을 막기위하여 좌우 양쪽의 구동축 회전속도의 차이(차동)를 제한하기 위한 장치를 갖춘 디퍼렌셜 기어를 말한다.
리브패턴 타이어(rib patern tire)
바퀴가 전진하는 방향으로 홈이 파여진 타이어. 직진성과 회전저항이적어서 2륜구동(2WD) 카의 앞바퀴로 많이 쓰인다.
리스폰스(response)
응답이라는 뜻으로서 “이엔진은 리스폰스가 좋다.” 라고 하면 조종기의 원하는 조작에 따라 즉각적으로 반응을 나타낸다는 의미이다. 리스폰스가 좋은 서보 등으로 표현된다.
리시버(reciver)
송신기에서 보낸 전파신호를 받는 수신기를 말한다. RX로표시하기도 한다.
리지드(rigid)
'고정되어 있다'라는 의미가 있다. 리지드카는 서스펜션이 없는 차를 말한다.
리지드 액슬 서스펜션(rigid axle suspension)
일체식 현가 장치. 간단히 리지드 액슬이라고 한다.
좌우 양끝에 바퀴가 부착된 일자(一字)형 구동축에 댐퍼를 부착한 형식. 구조가 간단하고 제작비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아카데미사의 록버스터가 이러한 형식이다.
리코일 스타터(recoil starter)
별도의 시동장치가 없이 손으로 줄을 잡아 당겨 시동을 걸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엔진의 뒤에 붙어 있다.
리타이어(retire)
경기 도중에 포기하는 것. 차의 정비불량 또는 조종기의 결함등으로 경기를 계속 진행 할 수 없을 때 생길 수 있다.
-마-
마력(horse power)
일을 하는 능률을 표시하는 것이며, 이것은 힘과 거리를 곱한 것으로 표시한다.
1마력은 1초동안에 75kg/m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률이다. HP또는 PS로 표기 되기도 한다. 최대마력은 00ps/00rpm으로 나타낸다.
마운트(mount)
어떠한 것을 고정시키는 판 또는 부품을 뜻한다. 엔진마운트, 모터마운트, 보디마운트, 베터리마운트 등 여러가지가
쓰인다.
마샬/마샬링(marshal/marshalling)
'정렬시키다. 안내하다라'는 뜻으로서 RC카 트랙 주변에서 원만한 진행을 돕는 보조요원을 말한다. 마샬링은 트랙을 이탈한 차를 코스안으로 들여 보내는 행위를 말한다.
메니폴드(manifold):엔진의 배기구에 튠드파이프를 장착할 때 쓰이는 보조부품.
배기구로 부터 설치각도를 180。로 꺽어서 장치할 수 있다.
머플러(muffler)
소음기. 엔진의 배기음을 칸막이가 있는 파이프로 통과시켜 대기압과 비슷한 압력으로 낮추어 소리를 줄이는 장치.
모노 쇽(mono shock)
1개의 댐퍼로 양쪽을 겸용하는 사용법을 한 경우를 말한다. 보통, 앞 바퀴의 중심에 가로 뉘어져서 좌우 양쪽바퀴의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의 RC카가 있다.
모멘트(moment)
운동성. 이차는 테일 모멘트가 좋다고 하면 차의 뒷부분의 운동률이 좋다는 뜻이다.
모터 마운트(motor mount)
모터를 고정시키는 금속 부품.
메카니즘(mechanism)
기계장치. 구조, 구성 등을 표현할 때 쓰인다.
메카니즘 박스(mechanism box)
RC카에서는 수신기 서보 등이 담긴 박스를 의미한다. 메카니즘 프레이트(판)라고도 부른다.
메탈(metal)
금속. RC카에서는 베어링 기능을 하는 금속 또는 플라스틱 축 받이를 가리킨다.
미드십방식(midship)
엔진이 앞뒤 차축의 중간에 있고, 뒷바퀴를 구동하는 형식이다. 리어엔진 차와는 달리 엔진본체가 뒤차축보다 앞쪽에 설치되어 있는 차를 말한다. 실제의 레이싱카나 스포츠카에서 쓰이고 있으며 RC카에서는 이 방식이 대부분이다. 차의 중앙 부분에 엔진등 각종 무게가 모이기 때문에 관성력이 적어지고 방향전환이 쉽다는 점과 앞뒤의 중량배분이 잘 되기 때문에 운동성능이 향상된다.
미트(meet)
클러치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회전으로 생긴 원심력으로 클러치슈가 클러치벨에 붙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클러치 미트 타이밍을 조절한다”는 것은 클러치슈가 클러치벨에 붙는 시기를 조절한다는 뜻이다.
-바-
박스렌치(box rench)
넛트를 조이는 공구로서 육각홈이 끝에 파여져 있는 드라이버.
벌크헤드(bulk head)
격벽, 칸막이. 메인섀시의 앞뒤에 고정되어 서스펜션 등이 설치되도록 한 것.
범퍼(bumper)
차의 앞뒤에서 차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설치된 보호대.
배스터브 섀시(bathtub c-hassis)
목욕통과 같이 움푹 패인 형태의 섀시.
백 스트레이트(back straight):경기용 트랙에서 조종대와 가장멀리 떨어진 직선 트랙을 말한다.
밴(van)
상자형의 화물실을 갖춘 트럭의 총칭이다.
운전석과 화물실이 하나로 되어 있는 것을 패널 밴, 소형의 패널 밴을 라이트 밴 또는 딜리버리 밴이라고 한다. 승용차형의 밴은 커머셜 밴이라고 부른다.
밴드(band)
주파수의 폭을 말하며 대역이라고도 하는데 TV채널을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시중에서 구입하는 조종기는 이미 승인된 주파수 하나만을 발사하도록 미리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TV나 라디오처럼 다이얼을 돌려 다른 주파수로 바꿀 수 없다.
뱅크(bank)
캔트(cant)라고도 한다. 도로의 커브에서 외측이 높고, 내측이 낮은 각도를 말한다.
원심력과 균형이 잡혀, 설계상의 속도라면 핸들을 돌리지 않아도 돌아갈 수 있다. 서킷이나 테스트 코스에 있는 것을 뱅크라고 한다. 커브의 안쪽이 높게 되어 있는 것을 역뱅크라고 한다. 뱅크에는 뚝이나 경사의 뜻도 있다.
베벨기어(bevel gear)
차동장치(디프기어)나 인라인 타입(동력회전축이 뒷 바퀴 회전축과 90도로 장치되는 타입)의 기어박스에 사용되는 우산형태의 톱니바퀴. 연결되는 축의 회전을 90도(다른 각도로도 가능)로 변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보디 마운트(body mount)
섀시에 보디를 고정시키기 위한 부품. 일반적으로 섀시로 부터 올라와있는 기둥에 스냅핀으로 고정하는 경우가 많다.
볼 베어링(ball bearing)
축 받침. RC카의 각종 회전부위에 삽입되어 부드러운 작동을 돕는 부품이다. 종류에는 볼 베어링, 니들 베어링, 트러스트 베어링, 메탈 베어링 등이 있다.
볼 커넥터(ball connector)
나사
-사-
4사이클 엔진(Four Cycle Engine)
1회의 폭발로 2회전하는 엔진.
4사이클이란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4행정을 말한다. 일반적인 실물엔진과 원리가 같으며, 2사이클에 비해 음질이 부드럽다.
사이드 스러스트(Side Thrust)
엔진의 축을 옆으로 비스듬하게 부착하는 것.
뒤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으로 향하는것이 보통이며, 왼쪽으로 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의 비행기가 엔진의 회전토크나 프로펠러의 바람에 의해 뒤쪽에서 보았을 때 왼쪽으로 기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사이클릭 컨트롤(Cyclic Control)
메인로터의 회전면을 특정 방향으로 기울이기 위해 메인로터의 피치각을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는 조작을 말함.
사일런서(Silencer)
엔진의 배기압력을 대기앞으로 낮춰서 소리를 줄이는 장치. ‘머플러’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소음기(消音器音).
삼각익(Delta Wing)
꼬리날개(미익)이 없는 기체의 일종으로 수직미익을 가진 것도 있으며, 주로 초고속 기체에 많다.
저속에서는 큰 앙각이 필요한데 실속(Srall)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상반각(上反角)
비행기의 정면에서 볼 때, 양쪽날개끝이 위쪽으로 치켜오른 각도. 가로안정성을 얻기위해 주로 이용된다.쌍발기엔진을 2개 장착한 비행기.
써멀(Thermal)
써멀은 태양열에 의해 지표면이 뜨거워질 때 발생한다.
서멀은 몇 분 또는 몇 십분 간격으로 서서히 발생하는 공기의 큰 열기포로서 RC글라이더가 서멀을 타고 상승하면 몇 십분에서 1시간 이상의 체공이 가능하다.
써멀 글라이더(Thermal Glider)
평지에서 긴 고무줄이나 윈치(Winch)를 사용해 고도를 확보하고, 써멀(상승기류)을 이용해 활공하는 글라이더.
서보모터(Servo Motor)
전기적 신호를 기계적운동으로 바꿔주는 기기.RC에서는 ‘서보모터’ 또는 간단히 ‘서보(Servo)’라고 한다.
선회(Turn)
비행체가 공중에서 방향을 바꾸는 것.성형엔진(Radial Engine)중앙에 크랭크 케이가 있으며 원형으로 기통(실린더)이 배열된 엔진. 별모양과 비슷하다. 기통수는 3, 5, 7, 9로 홀수이다.
세미 스케일(Semi Scale)
대부분의 형태가 실기와 유사한 스케일 모델.
센터 허브(Center Hub)
차륜이나 기어의 중심부에 있으며, 축에 부착하는 부분을 ‘허브(Hub)’라고 하는데, RC헬리콥터 용어로서는 로터헤드를 마스트에 부착하는 부품을 특별히 ‘센터허브’라고 한다.
송신기(Transmitter)
RC에서 전파를 발사하는 기기. ‘프로포셔널(Proportional)’이라고도 부른다.
수신기(Receiver)
전파를 받아들이는 쪽. RC 비행기, RC 자동차, RC 서보 등에 탑재한다.
수직미익(Vertical Tall)
기체 꼬리부분에 수직으로 부착된 작은 날개를 말하며 방향타(러더)가 부착된다.
수직 안정판(Vertical Stabilizer)
방향타가 고정된 앞부분.수평대향(水平對向) 엔진2기통 이상의 엔진에서 좌우수평으로 마주보고 있는 것.
수평미익(Horizontal Tail)
기체 꼬리부분에 수평으로 부착된 작은 날개를 말하며 뒤에는 승강타(엘리베이터)가 부착된다.
수평 안정판(Horizon-tal Stabilizer)승강타가 고정된 앞부분.
스로틀(Throttle)
엔진의 카뷰레터에서 공기의 흡입량을 가감하는 장치.
스로틀 홀드(Throttle Hold)
헬리콥터용 송신기의 부가장치 중 하나로, 피치 컨트롤과 스로틀 컨트롤의 연동을 해제하고 임의의 위치에서 스로틀을 고정할 수 있는 장치.
스와시 플레이트(Swash Plate)
회전하고 있는 메인로터 블레이드에 사이클릭 컨트롤을 하기 위한 주요장치.
스케일 모델(Scale Model)
실물형태와 유사한 모형. 거의 흡사한 형태는 ‘세미스케일’이라고 한다.
스키드(Skid)
(바퀴 따위의) 미끄럼. 헬리콥터의 랜딩기어 .
스타터(Starter)
엔진의 시동을 걸 때 구동축을 돌리는 도구. 대부분이 프로펠러 중앙의 스피너에 갖다대는데 엔진자체에 스프링을 부착한 것도 있다.
스턴트기(Stunt Aircraft)
곡예비행을 목적으로 한 모형비행기.
스톨(Stall)
실속(失速)을 의미.
스톨턴(Stall Turn)
본래는 고정익기의 곡예 중 하나. 급상승후 속도가 0이 되기 직전에 요축을 중심으로 180。선회하며, 다시 상승해온
코스로 하강하는 곡예비행.
스트레이트 연료(Straight Fuel)
니트로 계통은 섞이지 않은 알코올과 윤활유만으로 된 모형용 연료.
스트로크(Stroke)
왕복운동 또는 그 운동의 거리. 서보의 스트로크는 서보에 연결된 축이 움직이는 폭을 말한다.
스틱(Stick)
송신기의 조작용 레버.
스파(Spar)
주익 중에서 가장 큰 힘을 지탱하는 긴 방향으로 조립된 각재. 주익 윗면의 압축과 아랫면의 신장력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이 힘에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각재가 필요하다. 이 각재를 ‘스파’라고 한다.
스패츠(Spats)
랜딩기어 등에서 바퀴
-아-
아이들링(Idling)
엔진이 멈추지 않을 정도의 최저속 회전을 말한다.
안테나(Antenna)
전파를 발신 또는 수신하는 부분.
RC 모형에는 송신기 쪽의 안테나는 위로 뽑는 직선형이고, 수신기 쪽은 피복된 가느다란 전선을 사용한다.
송신기 쪽이든 수신기 쪽이든 비행이나 주행시 완전히 뽑은 상태에서 사용해야 한다.
양력(Lift)
날개를 기류 가운데에 두면, 날개 윗면의 흐름은 빨라지고 반대로 아래면에서는 느려진다.
따라서 윗면의 압력은 대기압보다 낮아지며 아래면에서는 높아진다.
그 결과 윗면에서는 날개를 올리려는 힘과, 아래면에서는 밀려는 힘이 작용하여 이들을 합치면 윗쪽을 향한 힘이 발생한다. 이것을 ‘양력’이라고 한다.
어저스터(Adjuster)
서보에서 엘리베이터나 러더에 동작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그 길이를 적당하게 조절할 수도 있다.
언더 파워(Under Power)
엔진의 파워가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역으로 파워가 센 겨우는 오버파워(Over Powe)라고 한다.
업(Up)
위쪽을 향하는 것. 비행기는 주로 위쪽을 향해 상승시킨다.
에일러론(Aileron)
주익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하기 위해 주익 뒷쪽에 부착하는 보조익.
에폭시(Epoxy)
접착제의 일종. 두 종류의 엑체를 혼합하면 화학반응에 의해 굳어지는 성질이 있다.
하지만 이것이 굳는다고 해서 수축되지는 않는다. 그리고 굳는 시간에 따라 5분형, 30분형 등이 있다.
엔진 마운트(Engine Mount)
엔진을 부착하는 고정대.엘리베이터(Elevator)수평미익의 뒷부분에 있는 승강타.
엘리베이터가 올라가면 기수가 위를 향하게 된다.헬리콥터의 경우는 스와시 플레이트로 기수의 상하와 좌우 기울기를 제어하므로 엘리베이터라는 장치는 존재하지 않지만, 스와시 플레이트를 앞뒤로 기울이기 위한 장치나, 기수를 오르내리기 위한 조종을 엘리베이터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역피치 프로펠러(Reverse Pitch Propeller)
보통의 프로펠러의 꺾임이 반대로 되어있는 것.
옆미끄럼(Sideslip)
상반각이 적은 기체에서 러더만 움직이면 옆으로 미끄러진다.
횡풍비행에서 비행기가 비스듬하게 비행하는 듯이 보이는 것은 옆미끄럼이 아니다.
오버히트(Over Heat)
엔진의 열이 너무 올라가 문제가 되는 것.
니들밸브를 너무 조여 혼합기가 엷은(공기량 비해 연료비율이 적다) 상태에서 고속회전을 계속하면 피스톤이 달라붙어 회전하지 않게 된다.
오일 클리너(Oil Cleaner)
연료 파이의의 중간에 부착해 먼지 등을 제거하는 장치.
오토 로테이션(Auto Rotation)
엔진의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메인로터가 상대풍(相對風)에 의해 회전하며 하강하는 상태. 오토 로테이션 상태에서는 기류는 아래에서 위로 로터 회전면을 통과한다.
요잉(Yawing)
기체의 상하축(軸) 주변에서 기수를 좌측 또는 우측으로 흔드는 운동을 ‘요잉’이라고 한다.요축기수를 좌우로 움직이는 것을 ‘요(Yaw)’라고 하며, 그 중심축(보통은 중심위치를 지나는 수직축)을 ‘요축’이라고 한다. 헬리콥터의 경우에는 마스트를 ‘요축’으로 생각해도 좋다.
윈치(Winch)
글라이더 등을 처음에 높이 띄우기위해 사용되는 장치.
전동모터나 엔진에 연결된 드럼에 예항용 밧줄을 감아 사용한다.
윙(Wing)
‘날개’를 말함.
이륙(Take-off)
비행기가 지면에서 멀어지는 것.2사이클 엔진1회의 폭발로 1회전하는 엔진. 2사이클이란 2행정을 의미한다. 회전수가 높으며 구조가 간단하다.
익단(Wing Tip)
날개 끝부분.
익단실속(Tip Stall)
날개는 전체폭에 걸쳐 한번에 실속상태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조건이 좋지 않은 부분부터 실속이 발생하고 이윽고
전체폭으로 확산된다. 이 때 날개끝에서 발생하는 실속을 ‘익단실속’ 이라고 한다.
익(날개)면적(Wing Area)
평면으로 투영한 면적을 말하며, 날개와 동체가 교차하는 부분도 익면적에 포함된다.
익면하중(Wing Loading)
전체중량을 익(날개)면적으로 나눈 수치.
익형(Wing Section)
날개의 단면형. 크게 나눠 연습용 저익기에는 아래면이 평평한 클라크 Y형, 중급기나 스포츠타입에는 아래면이 약간
부푼 준대칭형, 곡예기용에는 아래위현 모두 부푼 대칭익형이 사용된다.
아마츄어(armature core)
모터속의 전기자. RC용 모터에서는 단순히 로터라고도 부른다.전기자는 회전력을 발생 하는 부분으로서 전기자철심, 정류자(커뮤테이터), 전기자 축(구동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기자 축 양쪽이 베어링으로 지지되어 회전한다.
아웃인아웃(out in out)
곡선형 도로를 속도의 늦춤없이 달리는 주행방법. 곡선이 시작되는 입구에서는 바깥쪽에 차를 위치시키고 곡선의 중간부분 쯤에 와서는 안쪽으로 위치 시킨다. 곡선도로를 빠져 나올 때에는 다시 차를 바깥쪽으로 위치시켜 되도록 ?
-자-
전동 스타터(starter)
엔진을 시동걸때 손대신 사용하는 전동모터를 말한다. 보통12V용이 많이 사용된다.
조인트(joint)
서로를 연결하는 부품. RC카에서는 연결된 상태에서 여러 각도로 힘이 전달 되는 조인트가 많이 쓰인다.
볼 조인트, 유니버셜 조인트가 그것이다.
조향 장치(steering system)
앞 바퀴의 각도를 변화시켜 주행 방향을 임의로 바꾸는 장치.
지오메트리(geometric)
기하학. 서스펜션에 관련된 특히, 앞 바퀴관계의 기하학적인 배치를 말한다.
“앞바퀴 지오메트릭을 조정한다.”는 것은 앞 바퀴의 기하학적 배치, 즉 일반적으로는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여러가지 배치에 대하여 조절하는 것을 뜻한다.
직진성
차가 똑바로 주행하는 성능.
-차-
채널(Channel)
RC에서는 한 동작을 1채널이라고 한다. 자동차, 보트, 글라이더에는 2채널이 많으며, 비행기는 주로 3채널 이상이며, 8채널도 있다.
비행기의 경우, 3채널은 엔진컨트롤, 러더, 엘리베이터, 또는 엔진컨트롤, 에일러론,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4채널은 엔진컨트롤, 에일러론, 러더, 엘리베이터가 있다.
5채널은 리트랙트가 추가되며, 6채널은 플랩, 7~8채널은 프로페러 피치 컨트롤이나 에어 브레이크, 또는 니들 컨트롤, 사진 촬영용, 낙하산 투하 등 여러 기능이 추가되며, 그 사용방법도 다양하다.
체공시간
비행하며 공중에 머무는 시간.
초크(Chock)
엔진 시동시 연료를 주입하는 것. 초크는 너무 많아도, 또는 너무 적어도 시동을 걸기 어렵다.
초크 밸브(Chock Valve)
4사이클 엔진의 카뷰레터에 부착된 덮개. 이것을 막고 프로펠러를 손으로 돌리면 연료가 엔진으로 흡입된다.
초크 펌프(Choke Pump)
초크를 위해 주입용 파이프가 부착된 연료를 넣는 용기.
측풍(Cross Wind)
비행기의 전진방향에 대해 좌우측에서 불어오는 바람.
차져(charger)
충전기. 충전용 배터리에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
채널(channel)
RC카는 방향조종(조향;스티어링) 과 스로틀(속도조절)을 조종하기 위해서 2개의 채널이 필요하다.
스틱형(일반형)조종기에서는 왼쪽스틱이 스로틀조종, 오른쪽스틱이 방향조종이다. 권총형(핸들형,또는 휠타입이라고도 한다.)에서는 둥근핸들이 방향조종이고 방아쇠(트리거)가 속도조종이다.
체인(chain)
구동력을 전달하는 쇠 사슬을 말한다. 롤러체인이나 러더체인등이 있다.
충전(charge)
니카드 배터리등의 축전지에 전기를 흘려넣어 전기를 가득채우는 것을 말한다.
충전할때에는 사용하는 배터리 전용의 충전기를 사용하여 지정된 시간만큼 충전 시킨다.
충전 잭(charger jack)
충전기와 연결 되는 접속구를 말한다.
특히, 조종기에 충전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는 경우에는 따로 분리하여 충전시키지 않고 충전 커넥터를 직접 송신기(조종기)에 꽂을 수 있는 연결 장치를 말한다.
-카-
카뷰레터(Carburetor)
엔진의 기화기(氣化器). 액체연료를 공기와 섞어서 혼합기가 되도록 하는 장치.
카운터 기어(Count Gear)
두개의 기어(톱니바퀴) 사이에 끼어서, 기어비 또는 회전방향을 바꾸기 위한 보조적인 기어.
캐노피(Canopy)
동체 앞부분의 조종석에 덮어 씌우는 덮개.
커넥터(Connector)
전기의 접속용구. 콘센트.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
엔진의 피스톤과 크랭크를 연결하는 연결봉.
컬렉티브 피치 컨트롤(Collective Pitch Control)
메인로터의 피치각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보통의 RC 헬리콥터에서는 엔진의 스로틀과 연동해 엔진의 출력을 높임에 따라 로터의 피치를 올려 기체를 상승시킨다.
컴프레서(Compressor)
분사 도장을 위한 공기 압축기계.
쿨링 커버(Cooling Cover)
냉각팬의 바람을 유도하는 덮개.
클링 팬(Cooling Fan)
냉각용 바람개비.
크리스털(Crystal)
수정 발진기. 발신 주파수를 정하기 위한 수정으로 된 진동발생부품.
클러치(Clutch)
두 축 사이의 동력을 자유로이 접속하거나 차단하는 장치. RC 헬리콥터에 사용되는 클러치는 '원심 클러치’라고 부르며, 엔진의 회전이 낮을 때에는 클러치가 끊기고, 회전수가 일정회전 이상되면 클러치가 연결되어 회전이 전달된다.
클러치벨(Clutch Bell)
원심 클러치슈 외측에 위치하여, 슈가 넓어졌을 때 회전력을 전달하기 위한 부품. 종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이같은 이름이 붙었다.
클러치 타이밍(Clutch Timing)
원심 클러치의 회전이 연결되는(또는 끊기는)시기를 말한다. 클러치가 낮은 회전수에서 연결될 때는 “클러치 타이밍이 빠르다”라고 말한다.
키트(Kit)
조립용으로 가공된 재료가 세트화된 것.
카운터 스티어(counter steer)
역 핸들이라고도 한다. 커브를 돌때, 차의 뒷 부분이 원심력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커브를 돌때 진행방향과 반대로 핸들을 꺾는 기술.
캬브레터(carburetor)
엔진의 실린더 속으로 폭발에 필요한 비율의 공기와 연료를 만들어 보내는 기화기장치. 공기량을 조절하는 부분이 원통형(드럼형)으로 된 회전식과 좌우로 이동하는 슬라이드식의 두가지 타입이 주류를 이룬다.
캐스터 각도(caster angle)
앞 바퀴를 옆에서 보았을 때, 수직선과 킹핀(조향 회전축) 이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이 각도가 크면 직진성이 좋고, 각도가 작으면 직진성이 감소한다.
캐스팅 휠(casting wheel)
주물 주조방식으로 만든 휠이다. 스케일 RC카의 장식용으로 쓰이고 있다.
캠버각도(camber angle)
앞 바퀴를 앞에서 보았을때, 윗쪽으로 벌어져 있는 각도를 포지티브(正) 캠버라고 한다. 반대로 아래로 벌려져 있는 경우를 네가티브캠버라고 한다. 주로 핸들조작을 쉽게 하는 목적이 있다.
커뮤테이터(commutator)
전동모터속의 정류자. 브러시로 공급되는 전류를 일정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동(銅)판이다. 모터가 회전할 때는 브러시와의 전기적 충격으로 스파크불꽃이 튀는 곳이다. 노이즈 킬러 콘덴서를 부착하여 이러한 현상을 상쇄시킬 수 있다.
컴파운드(compound)
타이어의 단단함을 표시하는 기준. 성분과 합성고무 비율에 따라 탄력도가 달라진다.
컨버터블(convertible) /소프트 탑(soft top) /캐브리얼레(cabriolet)
컨버터블이란 컨버터블 쿠페를 말한다. 지붕이 철판이 아니고 골격에 천이나, 비닐 등으로 천막식으로 된 구조로서 수동 또는 전동(電動)으로 전개(展開)할 수 있는 것. 자동차 검사상으로는 포장형이라고 부른다. 또한 스포츠카 등에서는 사이드 윈도우가 없는 2인승의 것은 로드 스타라고 부른다. 4도어의 포장형은 페이튼이라고 한다.
컴피티션타입(competition type)
경기출전을 위해서 제작된 것을 말한다.
코너링 드래그(conering drag)
드래그는 저항을 의미하는 말로서, 타이어가 코너링할 때에 발생하는 구름저항을 의미한다.타이어가 똑바로 주행하고 있을 때보다 커브를 선회할 경우가 저항이 크다.
코너링 포스(conering force)
코너를 돌때 차가 받는 힘. 커브를 돌때 원심력에 의해서 밖으로(원래 코스 밖) 나가려는 힘이 생긴다. 이 때 타이어의
진행 방향에 대하여 직각으로 작용하는 성분을 코너링 포스라고 한다. 유사한 용어로는 사이드 포스가 있으나, 이것은
타이어의 중심면에 직각인 힘으로서 정의되어 있다.
코스아웃(course out)
조종자의 실수나 차량 정비불량으로 본래의 진로에서 벗어나는 것.
코너 워크(coner work)
커브를 돌때의 조향움직임과 엔진조절의 조작.
-타-
택싱(Taxing)
비행기가 자력으로 지면을 이동하는 것.
테일기어(Tail Gear)
테일로터를 구동하기 위한 꼬리부분의 기어, 또는 테일부분 전체를 ‘테일기어’라고 한다.
테일로터(Tail Rotor)
꼬리부분의 회전날개. 메인로터의 반동토크를 없애기 위해 테일로터가 필요하다.
트래킹(Tracking)
조정로터날개가 지나가는 궤도를 ‘트랙’이라고 하며, 양쪽날개회전의 궤도가 일치하도록 각 로터의 피치를 조정하는 것을 ‘트래킹 조정’이라고 한다.
트림(Trim)
속도, 중심, 키 각도 등 모든 것이 잘 맞아 조작없이도 안정되게 비행하는 상태. 모형에서는 비행기가 안정 비행하도록 각키의 각도를 맞추기 위한 송신기의 미세한 조절장치를 말한다.
타이 로드(tie rod)
턴버클로드. 앞 바퀴의 좌우를 연결하는 봉(rod) 으로 1개인 것과 좌우 별개로 2개인 것이있다.앞 바퀴 방향 전환에 필수 부품이다. 길이를 조절하여 토우(toe) 각도를 조절한다.
턱인(tuck-in)
언더스티어 현상이 있는 차가 가속을 멈추면 급히 안쪽을 향하는 경향이다. 가속하면서 커브를 돌고 있을때, 본질적으로 앞바퀴는 조금씩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면서 방향을 바꾸어 나간다. FF방식의 차에서 많이 나타난다.
테일 슬라이드(tail slide)
차의 뒷 부분이 흔들리는 상태.
텐셔너(tensioner):벨트나 체인의 늘어짐이 없도록 체인이나 벨트의 중간에 설치한 것.
토르센(torsen) LSD
차동제한장치(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limited slip differential/LSD)의 한종류이다. 기어를 조합하여 만든 토크비례식 디프기어. 토르센 디프 라고도 부른다.
토션 빔식 서스펜션(torsion beam type suspension)
토션리지드 액슬식이라고도 하는 서스펜션이다. FF형식의 차 뒷 바퀴에 많이 채용되고 있다. 좌우의 암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섀시자체의 롤링에 의해서 서스펜션이 비틀려서 스테빌라이저의 효과를 내는 특징을 갖고 있다.
토우-인(toe-in)
차를 위에서 보았을 때, 앞 바퀴가 뒤로 벌어진상태의 각도를 토우-인이라고 한다. 반대로 앞으로 벌어진 상태는 토우-아웃. 원래는 캠버각에 의해서 차가 바깥쪽으로 나가려는 힘을 상쇄하기 위해서 연구되었으나, RC카에서는 앞 바퀴에 하중이 실릴때에 타이어의 방향이라는 의미로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토크(torque)
정지된 축을 비트는 힘을 말한다. 최대토크는 00kg.m/00rpm으로 나타낸다.
튜닝(tuning)
조절을 뜻한다. 기계가 갖는 본래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한다. 튜닝업(tuning up) 이란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한 단계높은 성능을 발휘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많은 경험과 풍부한 지식, 그리고 섬세한 작업능력이 없으면 튜닝 다운(tuning down) 되기 쉽다.
튠드파이프(tuned pipe)
엔진의 배기구에 부착하여 미연소 배기가스를 실린더속으로 역류 시켜, 엔진효율을 높이는 기구. 길이를 조절하여 효과를 달리 할 수 있다. 소음기능까지 포함된 것은 튠드 머플러라고 한다.
트랙(track)
자동차 경주로를 말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양쪽 바퀴의 거리를 뜻할 때도 있다.
트랙쿠션(track cushion)
타이어가 노면에 밀착되는 것을 말함. 트랙 쿠션이 좋다 등으로 표현한다. 그립(glip) 력이라고도 한다.
트랜스미션(transmission)
변속기를 말한다. RC카에서는 전동카의 경우 기계식과 전자식콘트롤러를 뜻하며 엔진카에서는 최근에 기계식 2단 자동 변속기어가 나왔으며 기계식 전후진 기어까지 선보이고 있다.
트랜스미터(transmeter)
송신기. RC에서는 조종기를 의미한다. TX로 표시한다.
트레드(tread)
노면과 접촉되는 타이어의 표면을 말한다. 또다른 의미로는 좌우타이어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하기도 한다.타이어에는 트레드패턴(무늬) 이 만들어져 있어서 구동력,제동력,선회력 등을 노면에 전달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트레일링/리딩(trailing/leading)
회전하는 것에 대한 대응의 방향을 나타낸다. 클러치 슈나 브레이크 슈의 작동방향을 표현할때 사용한다.트레일링이란 레코드플레이어의 톤암(픽업이 붙어있는 지렛대)의 방향을 생각하면좋다. 리딩이란 레코드의 회전방향을 역회전 했을 경우의 톤암을 상상하면 된다.
트리거(trigger)
방아쇠. RC카에서는 권총형 조종기(휠 타입조종기) 의 방아쇠로서 속도와 브레이크를 조종한다.
-파-
파일론기(Pylon Aircraft)
2개의 기둥을 세워놓고, 그 주변을 주회비행하며 속도를 겨루는 비행기.
페이로드(Payload)
탑재가능한 중량. 실제 기체일 경우는 탑재가능한 승무원이나 화물의 중량.
푸셔식(Pusher Type)
프로펠러가 뒷쪽을 향해 기체를 미는 형식.
푸시로드(Push Rod)
4사이클 엔진의 부품. 흡기, 배기밸브를 움직이기 위한 2개의 막대. 실린더 앞쪽에 있는것과 뒤쪽에 있는 것이 있다.
프로포셔널(Proportional)
‘프로포셔널 시스템(Proportional System, 비례제어방식)’의 약칭. 현재의 송수신기.
프리 플라이트(Free Flight)
RC장치가 없는 비행기. 30초정도 후에 엔진이 꺼지는 장치를 부착해 엔진 정지후에는 활공하면서 비행한다. 비행중에는 조작은 전혀 할 수 없으며, 착륙장소도 예측할 수 없어 바람이 없는 날에만 가능하다.
플랩(Flap)
주익의 뒷쪽중앙이 아래쪽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된 부분.일반적으로 착륙 등의 저속시에 양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주목적이다.
플랭크(Plank)
기체표면을 판재(板材)로 덮는 것. 곡예기, 파일론기, 전체가 금속으로 만들어 실기 모델에 이 방법이 이용된다.
플러터(Flutter)
공기 흐름에서 에너지를 받아 일어나는 전동을 ‘플러터’라고 한다. 일단 플러터가 발생하면 진동이 급속히 퍼져 비행기는 공중분해된다.
플레닝(Planning)
수상기(水上機)가 수면에서 활주하는 상태.
플로트(Float)
물뜨게(풍선형태)를 말함. 수상기의 착륙장치. RC 헬리콥터에서는 연습기에 주로 사용된다. 착륙시의 충격을 줄이고, 보통의 랜딩기어에 비해 잘 넘어지지 않는다. 기화기나 연료탱크의 뜨개를 말하기도 한다.
피봇(Pivot)
중심선, 선회축 등을 말함. 피마자유연료에 들어간 식물성 윤활제. 피마자에서 채취한다. 윤활성능은 뛰어나지만, 고열에 대해서는 합성유보다 떨어진다.
피스톤(Piston)
엔진의 폭발력을 받거나 혼합기를 압축하는 원통형 부품. 필름부착합성수지 필름을 붙인 것. 기체에 올려놓고 다리미로 가열하면 나무에 접착됨과 동시에 수축되어 주름이 없어진다. 대부분은 착색되어 있어 도장은 불필요하지만, 투명한것과 도장이 가능한 것도 있다.
파워(power) on/off
엔진 또는 모터의 출력을 타이어로 구동력을 전달하고 있는 상태. 강약의 차이는 있어도 가속상태에 있는 경우를 일반적으로 파워 온(power on) 이라고 한다. 출력을 정지시킨 상태나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는 상태를 포함하여 파워 오프(power off)라고 한다.
파워 드리프트(power drift)
차가 코너링(곡선주행) 에서 앞 바퀴가 미끄러지기 시작할 때, 뒷 바퀴에 넘치는 구동력을 걸어서 드리프트의 시작단계를 만든다. 단, 모든 드리프트는 파워에 의존하며, 타이어를 의도적으로 균형있게 미끄러지게 하는 기술이다.
파워 유니트(power unit)
엔진이나 모터본체만을 말하는 경우와 엔진주변(이때 구동계통은 포함되지 않는다.) 전체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파일럿 샤프트(pilot shaft)
클러치 부분에 플라이휠을 부착시키는 너트가 있는 샤프트.클러치벨을 여기에 베어링과 함께 끼우도록 되어있다.
패스트 백(fast back)
패스트는 빠른 것을 의미하며, 지붕에서 차 뒤까지에 걸쳐 빠름을 나타내기 위해 가파르지 않는 곡선을 가진 스타일을 말하며 리어 윈도우와 트렁크 사이에 노치가 있는 노치백과 대조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폴리카보네이트(policabonate)
내구성이 뛰어난 투명수지로서 RC카의 보디나 섀시의 재료로 일반화 되어있다.
피니온 기어(pinion gear)
RC카에서 많이 익숙한 평형 톱니바퀴로서 스퍼기어와 1쌍을 이루어 동력을 전달하는 톱니바퀴이다.일반적으로 엔진이나 모터의 축에 장치된다.
피보트(pivot)
선회축. 어떤정점을 중심으로 한 바퀴 회전하여 다시 원위치 되는 축을 의미한다.
피칭(pitching)
차체의 앞뒤 방향으로 마치 시소와 같이 동요하는 상태를 말한다.
피크(peak)
맨위의 꼭지점을 말한다. 흔히 피크전압(볼트) 은 최고전압치를, 피크차저 충전기라고 하면 배터리를 최고의 용량이 되는 지점까지 충전이 되는 충전기를 의미한다.
피트(pit)
차를 정비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경기도중 또는 경기시작전에 타이어 교환이나 연료 급유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장소.
프로포
용어 자체를 정의하면 프로포셔널(proportional) 을 줄여서 부르는 말로 “비례하는”이라는 뜻이 된다. 프로포셔널을 약칭해서 프로포라고 하며 RC장치 그자체를 말하기도 한다.
플라이 휠(fly wheel)
실제 엔진에서는 무게추의 관성을 이용하여 엔진의 회전을 고르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RC카에서는 시동용 스타?
-하-
하우징(Housing)
용기, 덮개 등의 총칭.
호버링(Hovering)
헬리콥터가 공중에서 정지하며 비행하는 것.
혼(Horn)
작동을 위한 연결고리.
혼합기(Mixing Gas)
엔진의 실린더에 보내는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기체.
회전익기(Rotary Wing Aircraft)
헬리콥터, 오터 자이로 등이 여기에 속한다.
후류(Wash)
프롤펠러의 회전에 의해 기체 뒷쪽에 생기는 공기의 흐름.
후방배기(後方排氣)
엔진의 배기는 옆을 향한 것이 대부분인데, 이것은 특별히 뒤쪽으로 설계한 것. 후퇴익(Sweepback Wing)중앙부에서 날개끝이 뒤쪽으로 물러난 형태의 날개. 그 각도를 ‘후퇴각(Sweepback Angle)’이라고 한다.
힌지(Hinge)
이음매.경첩.
한정판 키트
조립용 제품인 키트(kit) 를 생산하는 제조사에서 특정인을 위해서 또는 특정일을 기념하기위해서 제한 생산된 키트를 말한다.
하드 탑(hard top)
직물이나 가죽으로 된 소프트 탑에 비해 강철 또는 플라스틱의 딱딱한 지붕을 가진 형식이다. 최초에는 컨버터블 차에 탈착할 수 있는 방식이였으나 차차 드러낼 수 없는 일체형으로 되었다. 특징으로는 컨버터블의 모양으로 가운데 기둥이 없고 사이드 윈도우가 전개(展開)되어 해방감이 있다. 현재는 4도어 하드 탑도 있고 앞서와 같이 개방감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이드 윈도우는 창틀이 없게 되어 있다. 외관상의 분위기를 동일하게 하고 안전강도상에서 기둥을 설치하는 필러드 하드 탑이 많아졌다.
해치 백(hatch back)
해치란 위로 끌어올리는 창을 말한다. 해치 백은 세단 또는 쿠페 뒤부분에 도어를 설치한 보디 형식이며, 승용차의 다용도성을 목적으로 유행하였다. 밴이나 왜건과 닮았지만 본래의 용도는 승용차이기 때문에 스타일이 고안되어 있다.
해치백차의 특징으로는 리어시트를 꺾어 접음으로서 넓은 화물실이 얻어진다. 단, 일반적으로 승용차 무드를 내기 위하여 선반으로 칸막이하고 트렁크로 사용한다.
허브(hub)
차축이 끼워지는 구멍 주위에 두툼하게 되어 있는 부분. 타이어 휠을 부착하는 부품을 말한다.타이어를 허브에 부착하기위한 볼트/너트를 각각 허브 볼트/허브 너트라고 한다.
허브 캐리어(hub carrier)
서스펜션의 차축을 받치고 있는 부분. 프런트(앞) 스티어링 허브 캐리어와 리어(뒤)액슬 허브 캐리어가 있다.
헤어핀 코스(hairpin course)
커브가 180。로 꺽어진 도로를 말한다. 여성의 머리핀 모양이라서 붙여진이름이다. 헤어핀 커브라고도 한다.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
현가장치는 주행중 노면으로 부터 받은 충격이나 진동을 완화하여 차의 안정성을 향상한다.
훼일 세이프기능(fail safe system)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여 수신기가 전파장애로 신호를 받지 못하면 조종불능상태가 되어 버린다. 이럴 경우에 서보가 사전에 입력 받아 놓은 지점으로 돌아오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훼일 세이프 기능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