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깊고 고요해 말없으니 뜻은 더욱 깊으리라
묘한 그 이치를 누가 감히 헤아리려 하는가
앉고 눕거나 가고 오매 다른 일 없고
마음속에 지녀 생각하는 것 제일 당당하여라
(2)
자성의 아미타불 어느 곳에 있는가.
언제나 생각하여 부디 잊지 말지어다
문득 하루아침에 생각조차 잊으면
물건마다 일마다 감춤 없이 드러나리.
(3)
아미타불 생각할 때 부디 사이 떼지 말고
온 종일 동안을 언제나 자세히 보라
하루아침에 문득 서로 친해 생각하면
동쪽서쪽 한 털끝만큼도 간격이 없으리라
(4)
사람들 잘못 걸어 고향에 돌아가지 못하니
이 산승 간절히 또 격려하노라
문득 생각 실마리 잡아 뜨거운 곳에 두면
하늘 뒤집고 땅 뒤엎어 꽃향기 깨달으리.
(5)
생각마다 잊지 말고 스스로 지녀 생각하되
부디 늙어 아미타불을 보려고 하지마라
하루아침에 문득 애정 티끌 없어지면
뒤집거나 가로 잡거나 항상 떠나지 않으리.
(6)
아미타 부처님 어느 곳에 계시는가.
마음 머리에 잡아두고 간절히 잊지 마라.
생각하여 생각이 다한 무념처에 이르면
육문에 언제나 자주 금빛 발하리라.
(7)
몇 겁이나 괴로운 육도를 돌았던가.
금생에 인간으로 난 것 가장 희귀하네.
권하노니 그대들 어서 아미타불 생각하고
부디 한가히 놀면서 좋은 때를 잃지 마라
(8)
육도를 윤회하기 언제 그칠 것인가
떨어질 곳 생각하면 참으로 근심스러우니
오직 염불에 기대어 부지런히 정진하여
세상 번뇌 털어버리고 내 고향에 돌아가세
이것은 <나옹집>에 『모든 염불에게 보임』이라는 제목으로 남긴 8수의 게송이다. 언문으로 위와 같이 전해오고 있다. 앞의 6수는 유심정토, 뒤의 2수는 서방정토를 말한다.
나옹화상은 마음으로 정토를 염원하는 것을 사상염불(思像念佛:관상염불)이라 말하면서, 상근기는 칭명염불을 거치지 않고 행주좌와 어묵동정 희노애락 가운데서 생각하고 생각할 뿐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이르지 못한 하근기는 칭명염불을 해야 한다고 하였다.
염불은 아미타불의 본원력에 의지하는 수행이지만 관상염불은 자력적인 면이 강하고, 칭명염불은 타력에 의지하는 면이 강하다. 어떤 수행이든지 지혜에 의지하여 닦는다는 점에서 보면 절대자력 혹은 절대타력이라고 치우쳐 생각하는 것은 무리일 것이다.
출처: 염불선 - 정목 스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