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상사의 콘크리트 폴리싱 공법은 광택을 내는 공정인 연마단계의 공법에 따라 습식 과 건식으로 구분된다.
말그대로 습식은 연마의 일정단계에서 물을 사용하는 것이고 건식은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진공청소기를 부착해서 연마한다.
이러한 두 공법은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렇게 두가지로 구분하는 이유는 국내의 콘크리트 또는 시멘트 몰탈의 품질이 주변환경이나 시공자에 따라 많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바닥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기술을 활용하기 위함인데, 아래에 그 차이점을 기술한다.
*평탄도 이는 액상하드너를 시공하기 전에 바닥을 일정한 두께로 갈아내는 연삭단계에서 결정되는데,습식은 일반기계를 사용하는데 비해 건식은 슈퍼플로어 전용 기계를 사용하며,슈퍼플로어 기계는 4개의 휠중 2개씩이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연삭을 하게되어 바닥을 골고루 연삭하게 되어 그 습식에 비해 평탄도가 뛰어나다.
*촉감 과 광택 연마를 한 이후의 바닥면을 손바닥으로 쓸어보면 마치 유리면과 같은 매끄난 느낌이 오는데,이는 습식이나 건식에 관계없이 그 느낌이 부드럽고 광택이 뛰어나다.
*강도 바닥의 강도는 콘크리트의 타설강도와 연삭이후에 행하는 표면강화제의 시공에 따라 결정되는데,건식에 비해 습식공법시의 액상하드너 사용량이 많고,그 강도가 좋은데, 액상하드너(또는 표면강화제)를 시공하게 되면 바닥의 강도가 30%전후가 증대된다.
*색상 콘크리트 폴리싱에서 색상표면은 염색(착색)이며,이는 표면강화제의 사이에 색소를 가두어두는 개념으로 보아야 하며,콘크리트의 상태에 따라 각각의 부위에 침투(착색)되는 색소의 량이 다르므로 전체가 동일한 색상을 얻기 어렵지만, 평탄도가 좋은 건식의 경우가 색상표현은 유리하고 그 결과도 좋다.
*시공시간과 시공단가 건식의 경우는 평탄도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바닥을 연삭하게 되므로 연삭시의 공기가 길어지고, 상대적으로 그 단가가 높게되어,전체적으로보면 습식의 경우가 훨씬 유리하다.
*바닥의 오염(잔류먼지) 습식의 경우에는 전체 연마단계중 초기 3단계정도를 물을 사용하여 연마하고 수세를 하나, 건식은 전 공정을 진공청소기를 부착하여 작업을 행하는데,이때 콘크리트를 연삭시에 발생하는 미세한 홈(콘크리트 조각의 떨어져 나감)속에 있는 콘크리트가루가 모두 빠져 나가지 못하고 잔류할 경우가 있다.
*주변의 청결상태(작업시) 습식은 물을 사용하게 되므로,작업시의 부주의 등으로 주변이 오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하면 보양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
출처: 곰팅이하병두(수안상사) 원문보기 글쓴이: 곰팅이하병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