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년도 추계학술대회 안내 |
○ 일시: ’12년 11월9일(금) ∼11월11일(일) ※ 2박 3일
○ 학회주제: 정신장애를 위한 예술치료
○ 장소: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교촌리 246-1)
☏전화 041)620-7700
○ 인원: 학회원 250명 (예상)
○ 주관: (사) 한국예술치료학회
○ 주요일정
일자 |
11월 9일(금) |
11월 10일(토) |
11월 11일(일) |
내용 |
야간:워크숍( 6반) |
오전:워크숍(6반) 오후, 야간: 기조강연( 3회 ) |
오전,오후:워크숍(10반) |
○ 세부일정
⦁ 워크숍 [11월 9일(금) 19:00-22:00, 11월 10일(토) 09:00-12:00] (택1)
※ 워크숍 각 반별 선착순 20명 제한, 10명 미만 접수 경우 취소 후 합반 권유
구분 |
영역 |
제 목 |
강사명 / 약력 |
1-1 |
미술치료 |
비언어적 매개체를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 전개 특성에 대한 이해 |
* 최규진 박사 (독인 교육학 박사, 독일 미술치료사) 슈피겔 심리치료 연구소 소장 인하대 인천다문화센터 연구원 원탁토론 아카데미 연구원 ‘성공적’ 치료에 영향을 주는 기본 전제조건 중 하나의 요소로 간주 하는 ‘치 료사-내담자’ 간 긍정적 관계 생성에서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의미. 비언어 매개체 특성에 대한 이해 및 이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성향과 이를 통한 관계 종류의 특징.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간접 경험 및 실습을 통한 특성 이해 증진과 이를 전 개, 주도하는 치료사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유의점에 대한 소고 및 토론. |
1-2 |
뇌파 |
청소년 심리 와 뇌 과학 |
*이연희 교수 예술치료학 석사 뇌과학 박사 수료 현) 두뇌학습심리상담연구소 소장 현) 전주시 건강가족지원센터 객원 상담원 현) 전주시 장애인 종합 복지관 뇌파치료사 현) 한국정신과학연구소 뇌교육 전담 교수 |
1-3 |
미술치료 |
미술치료 과정에 나타난 상징에 대한 분석심리학적 이해 |
*김미낭 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미술치료전공 석사 한국예술치료학회 과천연구소 소장 한국예술치료학회 예술치료 수련감독전문가 나다움심리상담센터 공동대표 (공동역서)표현예술치료소스북 내담자들의 창조적 산물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심리학적으로 이해해보 는 시간을 갖는다. - 미술치료 사례를 통한 상징에 대한 이해 - 워크숍을 통한 상징의 이해 -강의에 참여하시는 분은 크레파스나 파스텔을 준비해오시기 바랍니다. |
1-4 |
미술치료 |
학업스트레스 청소년의 미술치료 -창의적 연결을 중심으로 |
*황명자 교수 브레인 심리발달 연구소 원장 한경대 외래강사 학업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내면에 있는 창의적 잠재능력을 연결하여 해결하는 미술치료 사례연구 |
1-5 |
색체심리 치료 |
색채 잉크반점을 적용한 심리치료 |
*Sakaki Tamoteu (酒木 保) (사카키 타모츠) 나고야시립대학의학과 정신의학과 연구원 규슈의과대학 임상심리학과 전임강사 오사카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강사 현- 베프런티어대학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연구과장 교수 우베프런티어대학 인간사회학부 학부장 고베대학대학원 발달과학연구과 교수 전-일본색채심리치료학회장 현-일본임상심리학회장/일본인간성심리학회장/일본유희(놀이)치료법학회 이사 일본예술요법학회 위원 저서-심리임상학의 모험/자폐아동/인간과학에 따른 개별성과 일반성/ 그외 다수의 저서 및 논문(100여편) |
1-6 |
미술치료 |
심리평가 |
*정민철 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초빙교수 루카스병원 임상심리실 수퍼바이저 임상심리전문가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자격시험과 관련하여 심리평가의 이론적 내용과 다양한 심리검사도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고 어떻게 평가하는지 심리평가내용의 전반을 개관함. |
1-7 |
음악치료 |
‘음악 안에서 만나는 참된 나 ’ - Music & Imagery 경험 중심 |
*김영숙 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외래교수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예술치료(음악치료) 박사과정 수료 원광예술심리연구소 느티나무 소장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음악치료수련감독전문가 (사)전국음악치료사협회 음악중재전문가 Music & Imagery 음악치료전문가 저서/‘아동청소년 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홍은주 박희석 김영숙 공저, 청목출판사:2008). |
⦁ 기조강연 [11월 10일(토) 12:00~21:30] (E유형<일요일참석자> 외 전원참석)
시 간 |
내 용 |
비 고 |
12:00∼1:00 |
현장접수 |
현장접수 |
1:00~1:30 |
학회개최 |
‧ 학회개최 -사회: 김영숙 교수 (사무국장, 원광대학교 음악치료전공 외래 교수) ‧ 학회장 -인사말:정동훈교수(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주임교수) ‧ 2012년도 후반기 자격증 수여 - 나양수 교수 (부회장, 대구 가톨릭 대학교 교수) ‧ 학회운영 (전산화 시스템 구축), 회원등록, 연회비, 학회참가등 설명 -김영숙 교수 (사무국장, 원광대학교 음악치료전공 외래 교수) ‧ 학회자격증 관련 특강, 임상감독, 자격증 시험관련 질의문답 - 김인선 교수(자격증 관리위원장, 원광대학교 예술치료학과 초빙교수) ‧ 학회지 발간 및 논문게재 신청관련 질의 문답 - 오종은 교수 (학회지 편집위원장, 원광대학교 예술치료학과 초빙 교수) |
1:30∼3:30 |
기조강연 I 정신과적 Well-being 과 Healing |
김한주 박사 (신세계병원장, 의학박사, 정신과의사) 원광대 의대 외래교수 전주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 및 형집행정지 심의위원 전라북도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자문위원 전라북도,군산시 ,김제시 정신보건 심의위원 인구보건복지협회 운영위원 미소금융이사. 전북애향운동본부 이사 전북지방경찰청 보안협력위원 및 김제경찰서 위원장 전-대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회 전북회장 서천군 정신보건심판위원장 제일신경정신과 원장, 김제시의사회장, 전주지방법원 조정위원 |
3:30∼4:00 |
휴식 |
휴식 및 다과회 |
4:00∼6:00 |
기조강연 Ⅱ 우리나라 보건의료정책과 미래 |
*임국환 박사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학장) 경력 1985~1986 일본산업의과대학 산업보건연수 1991~1992 미국 하버드보건대학원 방문교수 1995~1997 전국대학보건행정교수협의회 회장 2000~2003 고려대학교 보건과학연구소 소장 2006~2010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학장 2009~2011대한통합의학교육협의회 이사장 2004~2012현 대한병원코디네이터협회감사 2012~2012현 사단법인대한보건협회 회장 1979~2012현 교려대학교 거건과학대학 교수 |
6:00∼7:30 |
석식 |
석식 |
7:30∼9:30 |
기조강연 Ⅲ 색채와 놀이를 활용한 자폐아동의 심리치료 |
*Sakaki Tamoteu (酒木 保) (사카키 타모츠) 나고야시립대학의학과 정신의학과 연구원 규슈의과대학 임상심리학과 전임강사 오사카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강사 현-우베프런티어대학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연구과장 교수 우베프런티어대학 인간사회학부 학부장 고베대학대학원 발달과학연구과 교수 전-일본색채심리치료학회장 현-일본임상심리학회장/일본인간성심리학회장/일본유희(놀이)치료법학회 이사/ 일본예술요법학회 위원 (저서) 심리임상학의 모험/자폐아동/인간과학에 따른 개별성과 일반성/그외 다수의 저서 및 논문(100여편) |
⦁ 워크숍 [11월 11일(일) 오전 09:00~12:00, 14:00~17:00] (택1)
구 분 |
영역 |
제목 |
강사명 /약력 |
2-1 |
미술치료 |
비언어적 매개체를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 전개 특성에 대한 이해 |
*최규진 박사 (독일 미술치료사, 독일교육학박사) 슈피겔 심리치료 연구소 소장 인하대 인천다문화센터 연구원 원탁토론 아카데미 연구원 ‘성공적’ 치료에 영향을 주는 기본 전제조건 중 하나의 요소로 간 주하는 ‘치료사-내담자’ 간 긍정적 관계 생성에서의 비언어적 의 사소통의 의미. 비언어 매개체 특성에 대한 이해 및 이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 성향과 이를 통한 관계 종류의 특징.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간접 경험 및 실습을 통한 특성 이해 증진과 이를 전개, 주도하는 치료사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유의점에 대한 소고 및 토론. |
2-2 |
미술치료 |
창조적 연결과 통합 |
*김인선 교수 원광대 보건학과 예술치료전공 박사 -예술치료 수련감독전문가/ 원광대 예술치료학과 초빙교수. 성신여대, 경성대, 광주여대, 원광대 외래교수 역임 -현:한국예술치료학회전북지부장/김인선미술치료연구소장 원광대 평생교육원 미술치료 전임교수 예술활동은 인간의 창조적 과정의 본질이다. 소리, 놀이, 동작, 음악, 그리기, 글쓰기 등의 창의적 활동을 통해 개인 내면의 독창성과 예술성을 자극하고 창조적 과정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이러한 창조적 과정은 개인 내면의 자아통합의 효과를 돕고, 치유적 경험을 얻게 한다. |
2-3 |
미술 치료 |
좋은 학교 만들기를 위한 현실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
*김세영 교수 명지대 아동학과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 박사 현실치료 전문가 및 슈퍼바이저/ 청소년상담사/ 아동상담사 전-명지대 사회교육원 상담과 지도교수/ 가톨릭대, 명지대출강 명우아동가족발달센터 부소장 디딤소아정신과, 아동청소년상담센터지오 연구원 현-신경대학교 노인복지학과 아동전공 교수 ․ 좋은 학교 만들기를 목적으로 초, 중, 고등학교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놀이 ․ 미술 중심 현실치료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 실습과 사례 중심으로 진행. |
2-4 |
미술치료 |
청소년 발달의 이해와 청소년 폭력예방미술치료 |
*김혜진 교수 원광대학교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 석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가족상담/가족치료 박사수료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통합의공학 박사 극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역임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학부 외래교수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원 외래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가정아동복지학과 외래교수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천안연구소/킴스 치료교육상담센터 소장 1. 청소년 발달의 이해 2. 청소년 폭력예방상담 및 미술치료 |
2-5 |
미술치료 |
상징을 통한 내면여행 |
*문현영 교수 명지대 아동학과 아동가족심리치료 박사수료 원광대 아동청소년미술치료 석사 전-서정대 겸임교수 현-국제발달심리학습센터 소장 예술치료학회 운영이사 , 미술치료전문가 남서울대 외래강사 미술활동 속에 드러나는 다양한 상징을 만나보면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이해해 보는 시간입니다. |
2-6 |
색체심리치료 |
색채심리치료를 활용한 가족미술치료 기법(2006년 APA발표) |
*Sakaki Tamoteu (酒木 保) (사카키 타모츠) 나고야시립대학의학과 정신의학과 연구원 규슈의과대학 임상심리학과 전임강사 오사카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강사 현-우베프런티어대학대학원 인간과학연구과 연구과장 교수 우베프런티어대학 인간사회학부 학부장 고베대학대학원 발달과학연구과 교수 전-일본색채심리치료학회장 현-일본임상심리학회장/일본인간성심리학회장/일본유희(놀이)치료 법학회 이사/일본예술요법학회 위원 (저서) 심리임상학의 모험/자폐아동/인간과학에 따른 개별성과 일반성/그 외 다 수의 저서 및 논문(100여편) |
2-7 |
미술치료 |
긍정심리학에 근거한 미술치료의 이해와 기법 적용 |
*이시종 교수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학과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 박사과정 현-솔샘나우리센터/미술치료사,모래놀이치료사,놀이치료사 차지현 신경정신과/ 미술치료사 명지대 아동가족심리치료연구센터 연구원 명지 I Will 센터 강사(인터넷 예방교육 강의) 부모교육강사 학교폭력예방교육 강사 내담자의 긍정적인 정서에 초점을 맞춘 긍정심리치료를 통해 행복한 자기-실현 상태에 이르는 기법들을 워크샾을 통해 경험해 보는 시간입니다. -준비물-잡지책 1인 1권,가위 |
2-8 |
동작치료 |
정신장애 아동의 감정표현과 움직임표현의 연결 |
*박영대 교수 학력-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예술치료학 박사수료 경력-전 국립창원대학교 출강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강사 예담예술치료연구소 대표 김인선미술치료연구소 무용/동작치료사 김제교육지원청 미술치료사. 감정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이며 원시적인 의사소통 양식으로써 우리의 몸 을 통해 표출된다. 우리말에는 의성어, 의태어, 색체어, 미각어, 온도어가 있어서 다른 언어에 비해 다양한 감정표현을 매우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 다. 우리말은 우리 몸과 마음 그리고 우리의 문화와 한 덩어리가 되어 관습적이며 자동적으로 감정의 지형도를 그려내고 있다. 아동기는 자아성장의 결정적 단계로 가족과 분리되어 처음으로 학교라는 새로운 사회를 접하게 되는 시기이다. 이시기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요구 하는 발달과정상에 놓여 있으며 장애가 있는 아동은 자신의 내적 상처를 표현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많이 부족하다. 정신장애 아동의 감정표현과 움직임 표현의 연결활동은 또래관계 및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1. Community Dance 2. Healing Dance 3. 사례 동영상 나누기 4. 말하는 몸 읽기 5. 감정표현과 움직임 표현의 연결 |
2-9 |
연극치료 |
아우구스또 보알의 토론연극 |
*장진부 교수 서울우리아이마음클리닉 부설 서울뇌과학 연구소 상담사 (부모교육, 청소년 아동 상담 담당)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강사 서경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위원 동덕여자 대학교 대학원 연극심리학과 강사 관찰하는 나, 그 자리에 있는 나, 나 아닌 나를 느낄 수 있는 시간 나의 몸과 마음, 타인과의 만남을 깊이 경험하는 시간 신체로 말하는 법에 익숙해지는 시간 놀이 속에서 즐거움과 웃음 경험하기 연극적 의사소통 익히기 공연하기 |
2-10 |
미술치료 |
만다라 - 나의 성전을 찾아2-9가기 |
*신승녀 교수 프랑스 파리1대학 (팡테옹-소르본)미학-인지기호학- 박사수료 프랑스 파리1대학 (팡테옹-소르본)미학 석사 프랑스 파리1대학 (팡테옹-소르본)조형예술 석사 프랑스 국립 표현, 창작, 예술치료학교 미술치료 석사 프랑스국가공인미술치료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기술-, 창지사, 저자 현)수원푸른교실&미술치료연구소 소장 수원휴먼서비스쎈터 솔루션위원회 위원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미술치료 강의 모든 사람의 삶은 발전해 가는 여정이다. 자기 자신을 더 잘 알아가면서, 길거나 짧거나 한 불편하고 어려운 시간을 헤쳐가면서, 혹은 타인들과의 소통의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통해 성숙하고 발달한다. ‘나의 성전을 찾아가기 만다라 워크숍’은 자신을 강한 힘으로 집중하여 들여다보는 방법이며 많은 재료나 도구를 갖지 않고서도 자기 자신을 만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자신의 삶을 안전하 게 드러내어 보고 자신만을 위한 성전에서 자신의 삶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도를 통해 치유의 시간을 갖게 된다. -칼라링재료(수채화, 수채화 세필, 물통, 싸인펜, 크레파스, 메직, 색연필 등) 개인 준비 |
※ 2012 추계학술대회 참가비 (강연교재, 추계학회지 1부 신청자 전원 증정)
이번 추계학술대회부터 학술대회 인정시간을 1.5배로 상향 수정하였습니다.
· A형 신청시: 2회 워크샵 교육비 +10일 기조강연 + 숙박비 (2박, 9일 10일) +기자재비
+9일 석식 +10일 조식, 중식, 석식 +11일 조식, 중식
회원가 20만원 비회원 22만원 (회원 현장접수 23만원)
(학술대회 참가 인정시간 27시간)
· B형 신청시: 9일 워크샵 교육비 +10일 기조강연 + 숙박비(1박, 9일) +기자재비 + 9일 석식 + 10일 조식, 중식, 석식 (학술대회 참가 인정시간 18시간)
회원가 15만원 비회원 17만원 (회원 현장접수 18만원)
· C형 신청시: 10일 기조강연 + 11일 워크샵 교육비 +숙박비(1박, 10일) +기자재비
+ 10일 중식, 석식 + 11일 조식, 중식, (학술대회 참가 인정시간 18시간)
회원가 15만원 비회원 17만원 (회원 현장접수 18만원)
· D형 신청시: 10일 기조강의 수강료 +10일 중식, 석식 (학술대회 참가 인정시간 9시간)
회원가 6만원 비회원 8만원 (회원 현장접수 9만원)
· E형 신청시: 11일 워크샵 교육비 +기자재비 +11일 중식 (학술대회 참가 인정시간 9시간)
회원가 10만원 비회원12만원 (회원 현장접수 13만원)
<워크숍 및 강연 수강료 안내>
|
11/9(금) |
11/10(토) |
11/11(일) |
학회원 사전접수 |
비학회원 사전접수 |
현장 접수 |
학술 인정 시간 |
1.워크숍(6시간) (금19:00~22:00)~ (토9:00~12:00) |
기조강의 (13:00~21:30) |
2.워크숍(6시간) (9:00~12:00, 14:00~17:00) |
|||||
학회원 사전접수 |
비학회원 사전접수 |
현장 접수 |
학술 인정 시간 |
||||
A형 신청 |
O |
O |
O |
20만원 |
22만원 |
23만원 |
27시간 |
B형 신청 |
O |
O |
x |
15만원 |
17만원 |
18만원 |
18시간 |
C형 신청 |
x |
O |
O |
15만원 |
17만원 |
18만원 |
18시간 |
D형 신청 |
x |
O |
x |
6만원 |
8만원 |
9만원 |
9시간 |
E형 신청 |
x |
x |
O |
10만원 |
12만원 |
13만원 |
9시간 |
※ 워크숍신청은 선착순(입금순)입니다.
신청 후 3일이내 입금확인 되지 않을 경우 자동 취소처리 됨으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한 변심에 의한 워크숍 변경은 어려우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사전 접수 마감 및 접수취소안내
⦁사전접수 11월 2일(금) 17:00까지 ※ 현장접수시 ‘3만원’ 추가
11월 9일 오후(1시) 까지 취소 시 20% 제한 금액 환불
11월 9일 오후(1시) 이후부터 취소 시 50% 제한 금액 환불
※ 환불 일자 : 11월 16일(금) 일괄적으로 환불함. 취소날짜는 이메일 접수된 날짜로 간주.
전화취소는 받지 않습니다.
취소 시 메일 제목 : 학술대회 환불 (성명)
내용: 성명, 신청유형, 계좌번호, 송금액 기재
“행사진행 2주일 전부터는 숙소예약취소 불가 및 워크샵 기자재, 강의료 등으로 인하여 취소가 어려우니 이점 양해바랍니다.
※학술대회 신청방법
1. 홈페이지 http://www.artstherapy.or.kr 에서 상단 학술대회 클릭
2. 학술대회 신청하기 클릭
3. 원하는 참석유형(A~E) 체크 후 확인
4. 워크샵 선택하기 [2박3일 신청일 경우 워크샵 2개신청]
[1박 2일일 경우 - 예: 금,토 신청 - 금토 워크샵 1개 강좌 신청
토,일 신청 - 일요일 워크샵 1개 강좌 신청
5. 기타정보 입력
6. 결제하기 (무통장입금 시 3일이내 입금이 안될 경우 자동 취소)
< 찾아오시는 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