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뎅이동충하초 : Cordyceps scarabaeicola Kobayasi (= Tilachlidiopsis nigra)
– 딱정벌레동충하초
► 외국명 : (일) Koganemushitake (コガネムシタケ)
► 형 태 : 결실부(머리)는 위쪽에 생기고 원통형이며, 대 보다 약간 굵다. 높이 1∼2cm, 지름 3∼4mm, 담황색 또는 담 오렌지황색이다. 자낭각은 반 돌출형으로 각공이 미세하게 돌출된다. 대는 원주형 직경 2mm, 길이 1.5∼2cm, 육질이고 담황색이나 땅속에 묻힌 부분은 흰색이다. 때로는 밑동이 불규칙하게 굴곡되며, 가는 뿌리 모양으로 기주에 직결되기도 한다. 분생자병은 3~6㎜, 백색이고, 무수히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9.4~11.5×1.5~2㎛이고, 원통형으로, 정단부는 뾰족하다.
자실체는 1~2개가 나온다. 곤봉형으로 위쪽이 굵으며 높이는 3~5㎝, 땅 위로 나온 높이는 2.2~4㎝이다. 결실부(머리)는 위 쪽에 생기고 원통형으로 자루보다 약간 굵으며 높이 1~2㎝, 굵기 3~4㎜에 연한 황색 또는 연한 오렌지-황색이다. 자낭각은 반돌출형이며 각공이 미세하게 돌출된다. 자루는 원주형이며 길이 1.5~2㎝, 굵기 2㎜로 육질이고 연한 황색이다. 땅속에 묻힌 부분은 흰색이고 불규칙하게 굴곡되면서 가는 뿌리 모양으로 기주에 직결된다. 2차 포자의 크기는 10×1~1.5㎛로 막대형이다.
► 설 명 : 여름에 참나무류, 후박나무, 칠엽수 등의 임내 흙속에 묻힌 풍뎅이(또는 딱정벌레) 성충에 기생하는 매우 희귀종이다. 자실체는 딱정벌레의 유충, 번데기, 성충에 기생하는 불완전세대형이다. 약용버섯이다.
► 분 포 : 한국(제주도), 일본, 대만에 분포하며, 뉴기니아 등지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 비 고 : 예전에는 풍뎅이동충하초속(Tilachlidiopsis)으로 분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