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협회 설립의 의의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시니어과학기술인의 축적된 지식을 활용하여 과학기술인의 생애 전주기적 활동 과 건강한 삶으로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공익을 위한 지식봉사를 목적으로 (사)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시니어과협, KASSE)를 2016년 3월 9일에 창립하고, 동년 7월 18일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비영리법인 설립허가를 받고, 동년 12월 30일 기획재정부로부터 지정기부금단체로 승인 받았다.
시니어과학기술인은 지난 60여 년간 압축고도성장으로 한국을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시키는데 헌신한 과학기술 1세대로서 국가경쟁력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시니어과협은 학계, 연구계, 산업계, 정부, 언론계 등에서 은퇴한 시니어(고경력) 과학기술인을 주축으로 한 브레인풀로서 역사상 최초로 모든 분야의 시니어과학기술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비영리 법인이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2. 협회 활동과 역할
가. 협회의 활동
협회의 주요사업은 ① 봉사활동으로 청소년 과학꿈나무 육성 교육사업,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대중강연, 중소기업 그룹멘토링, 기술컨설팅, 기술교육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② 생애전주기적 학술활동으로 봄, 가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9개 학술분과(수학·물리·천문, 기계·항공우주, 전기·전자·정보통신, 농식품·바이오·의약, 화학·화공·섬유, 재료·소재, 에너지·자원, 환경·건설·지구해양, 과학기술정책 등)에서 분과세미나 개최, 첨단과학기술동향 분석사업, 특허정보 분석 지원, 학술지 발간사업(계획 중)을 수행하고 있으며, ③ 주요 과학기술 정책이슈에 대한KASSE 포럼을 개최하여 대정부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④ 협회 소식전달과 정책제언을 하기 위해 계간으로 시니어과협 매거진을 1,000부 발간하여 학계, 연구계, 산업계, 정부, 국회 등 관련기관에 배포하고 있다.
나. 협회의 역할
(협회 인프라 구축) 협회는 지난 5년간 협회의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이제는 회원배가(현재 회원수 208명)와 협회활동 활성화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현재 부산·울산·경남지부와 대전·충청지부가 설립되었으며 전국 시도에 지부를 결성하여 1,000명이상 1만명의 전국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나갈 것이다.
시니어과협은 전국적 네트워크 형성으로 전국 의시니어과학기술인 활용·지원사업의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으며, 30∼40년 축적된 지식과 경륜을 가지고 정론으로 사회를 변혁시켜나갈 사명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