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12간지를 먼저 살펴보면
자(子/쥐), 축(丑/소), 인(寅/범), 묘(卯/토끼), 진(辰/용), 사(巳/뱀)
오(午/말), 미(未/양), 신(申/원숭이), 유(酉/닭), 술(戌/개), 해(亥/돼지)
삼재명
범, 말, 개 : 원숭이해에 들삼재, 닭해에 눌삼재, 개해에 날삼재
토끼, 양, 돼지 : 뱀해에 들삼재, 말해에 눌삼재, 양해에 날삼재
쥐, 용, 원숭이 : 범해에 들삼재, 토끼해에 눌삼재, 용해에 날삼재
소, 뱀, 닭 : 돼지해에 들삼재, 쥐해에 눌삼재, 소해에 날삼재
삼재란
전쟁,병,기근을 말하기도 하고 水災,火災,風災를 말하기도 하며 요즘식으로
말하자면 신체의 災, 재물의 災, 구설(口說)의 災를 말한다,
12지중 3년에 걸쳐 삼재가 일년은 들어 와서 (들삼재), 머물다가 (눌삼재),
나갑니다(날삼재).
그 외의 해는 평년(平年)이라 할 수 있다
상충살
자오충(쥐와 말), 축미충(소와 양), 인신충(호랑이와 원숭이),
묘유충(토끼와 닭), 진술충(용과 개), 사해충(뱀과 돼지)
상충이라 함은 서로 충돌하며 부숴진다는 말이다.
상충이 사주에 있으면 항상 심신이 불안정하게되고 의외의 횡액과 변동수가
따른다.
특히 부부간에 상충이 있으면 부부간에 서로 반목하게되고 의견충돌이 많이
생기며 가정생활이 매우 불안정하게 된다. 일단은 년지만으로 간단히 살피기는
하나, 이는 영향력이 적고 일.월.시등이 영향력이 강하다. 각자의 사주를 살펴
대조하여 상충을 보고 이어서 희용기구한의 분별을 두어서 판별하여야 하나
이는 무척 지난한 것이므로 초보자는 어렵다.
우선은 간단히 년의 각자의 띠만으로 상충을 살펴볼수 있다.
여기서 상충이 된다고 하여 무조건 나쁘다는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오히려 나에게서 해로운 오행을 상대방이 상충하여 주어서 반대로
길작용이 될수도 있다는 점이다.
원진살
자(子)년생과 미(未)년생 -- 쥐띠와 양띠
축(丑)년생과 오(午)년생 -- 소띠와 말띠
인(寅)년생과 유(酉)년생 -- 호랑이띠와 닭띠
묘(卯)년생과 신(申)년생 -- 토끼띠와 원숭이띠
진(辰)년생과 해(亥)년생 -- 용띠와 돼지띠
사(巳)년생과 술(戌)년생 -- 뱀띠와 개띠
나이 차이로 따진다면 6살 차이이며
자미(子未)
쥐띠와 양띠 쥐는 염소의 뿔을 싫어하고 염소는 쥐가 물이기 때문이 싫어한다
축오(丑午)
소는 말이 일을 하지 않고 노는 것을 싫어하고 말은 소의 뿔을 싫어한다
인유(寅酉)
호랑이는 닭의 부리를 싫어하고 닭은 호랑이의 밥이 되니 싫어한다
묘신(卯申)
원숭이는 토끼의 눈이 붉다고 싫어하고 토끼는 원숭이 면상을 싫어한다
진해(辰亥)
용은 돼지의 검은 얼굴을 싫어하고 돼지는 용의 코가 자기 코를 닮아 싫어한다
사술(巳戌)
뱀은 허물을 벗다가 개 짖는 소리에 경기가 일어난다 하여 싫어하고 개는 뱀의 혀를 싫어한다
원진살(怨嗔殺)은 일명 대모살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고서에 이르기를
쥐는 양의 뿔을 꺼리고 소는 말이 일을 안하고 논다고하여 싫어하고, 범은 닭의
부리가 짧은 것을 싫어하고 토끼는 원숭이의 불평 불만을 미워하고 용은 돼지의
얼굴을 미워하며, 뱀은 개 짓는 소리를 들으면 놀래므로 싫어한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과연 얼마나 허무한 잡설인지 구태어 설명을 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궁합이란 같이 지내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위의 윈진살 방법을 보면 이해가
안가는 방법이 있을 것이니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스스로 이해를 해 보기
바랍니다.
원진살(元嗔殺)의 의미
원망할 원(怨) 성낼 진(嗔) 혹은 원진살(元嗔殺)이라고도 쓰이고 있다.
원진은 서로 미워하여 만나길 싫어하나 만날 수 밖에 없음을 나타낸다. 우리가 흔히 "전생에 무슨 원한이 있었길래....." 이란 말을 하곤 한다. 원진에 대해서 잘 나타낸 표현이다. 즉 원진은 전생에서부터 맺어진 원한이 금세에까지 이어짐을 말한다.
원진의 속성은 불화(不和), 증오(憎惡), 고독(孤獨), 원망(怨望), 이별(離別) 등이며 정신적 측면으로 보면 신경쇠약이고 정신질환을 불러온다. 부부간에는 의처증, 의부증을 가져오며 惡緣처럼 살아간다.
2) 원진살의 명리학적 해석
원진(元嗔)이란 암장에 합(合)이 있어 서로 떨어지지 못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끊임없이 자극을 하여 마음의 평안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글자를 말한다.
자미(子未) 원진(元嗔) : 서기양두각(鼠忌洋頭覺)
子...... 陽 冬 (북방) 수 壬 癸
未...... 陰 夏 (남방) 토 丁 乙 己
쥐는 양의 배설물을 꺼린다.
양의 배설물이 조금만 몸에 묻어도 몸이 썩어 들어가며 다 빠져버려 꼴이 말이 아니게 된다.
자수(子水)의 암장으로는 임수(壬水)와 계수(癸水)가 있는데, 미토(未土)에 있는 정화(丁火)가 임수(壬水)를 정임합(丁壬合)으로 합하고, 자(子)중의 계수(癸水)가 미(未)중의 을목(乙木)을 수생목(水生木)으로 생조(生助)를 해 주나 미토(未土)에 있는 기토(己土)는 토극수(土克水)작용으로 자(子)중의 계수(癸水)를 극을 한다. 한마디로 합의 작용으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같이 붙어서 도와주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격이 되니 얼마나 미울 것 인가.
축오(丑午) 원진(元嗔) : 우진마불경(牛嗔馬不耕)
丑...... 陰 冬 (북방) 토 癸 辛 己
午...... 陽 夏 (남방) 화 丙 己 丁
소는 말의 게으름을 싫어한다
소 자신은 무척 부지런히 일을 열심히 하는데 비해 평상시의 말을 가만히 서서 음식을 먹고 게으르기 때문에 싫어한다. 실제로 마구간과 외양간을 이웃해서 지어주면 서로 잘 자라지 못한다.
축(丑)중의 신금(辛金)은 오(午)중의 병화(丙火)와 병신합(丙辛合)을 이루고, 계수(癸水)는 수극화(水克火)의 작용으로 서로 극을 한다. 합의 작용으로 서로가 떨어지지 못하면서 둘 모두가 기토(己土)가 있으니 서로 경쟁을 하면서 극을 하는 관계가 된다.
축토(丑土)는 오화(午火)로부터 화생토(火生土)를 원하나, 오화(午火)는 싸우려고 드니 이 얼마나 괴로울 것인가
인유(寅酉) 원진(元嗔) : 원증계취단(虎憎鷄嘴短)
寅...... 양 春 (동방) 목 무 병 갑
酉...... 음 秋 (서방) 금 경 신
범은 닭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닭은 서백(西白)이므로 호랑이는 흰빛을 두려워한다. 장닭이 훼를 길게 세번 이상 치고 꼬리를 흔들면 귀신과 호랑이도 민가에서 물러간다고 한다.
인목(寅木)의 암장으로는 무토(戊土)와 병화(丙火)와 갑목(甲木)이 있는데 유금(酉金)에 있는 신금(辛金)이 병화(丙火)와 병신합(丙辛合)으로 합하고, 인(寅)중의 무토(戊土)가 유(酉)중의 경금(庚金)을 토생금(土生金)으로 생조(生助)를 해 주나 유(酉)중의 경금(庚金) 목극토(木克土)작용으로 인(寅)중의 갑목(甲木)을 극을 한다. 한마디로 합의 작용으로 떨어지지도 못하고 같이 붙어서 도와주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격이 되니 얼마나 미울 것 인가.
묘신(卯申) 원진(元嗔) : 토원후불평(兎怨糅不平)
卯...... 陰 春 (동방) 목 甲 乙
申...... 陽 秋 (서방) 금 戊 壬 庚
토끼는 원숭이의 궁둥이를 싫어한다
자신의 눈 색깔과 같기 때문이다. 자고로 세계 어느 곳을 가보아도 원숭이가 사는 곳에 토끼가 같이 사는 법이 없다고 한다.
묘(卯)중에 을목(乙木)은 신(申)중에 경금(庚金)과 을경합(乙庚合)을 이루나, 신금(申金)의 입장으로 보면 묘(卯)중에 갑목(甲木)이 신(申)중에 임수(壬水)로부터 수생목(水生木)을 받아 목극토(木克土)로 신(申)중에 무토(戊土)를 극한다. 그렇기에 신금(申金)의 입장에서는 묘목(卯木)이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경우로 보이나, 묘목(卯木)의 입장에서는 을경합(乙庚合)으로 금(金)을 이루니 나의 세력을 뺏어가는 형국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목극토(木克土)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만만하게 보이는데 세력에서 뒤져 그것이 힘이 드니 더욱 포기를 하기가 힘이 든다.
진해(辰亥) 원진(元嗔) : 용혐저흑면(龍嫌猪黑面)
辰...... 陽 春 (동방) 토 乙 癸 戊
亥...... 陰 冬 (북방) 수 戊 甲 壬
용은 돼지 면상의 코를 싫어한다.
용은 열 두 동물의 형태를 모두 형상화한 동물인데, 다 잘 생긴 모습 중에 돼지의 코를 형상화한 것이 용의 코이다. 용은 돼지만 보면 자기 코를 생각하고 못 견뎌 한다. 즉, 자기의 코가 돼지의 코를 닮아서 잘생긴 용모에 오점을 남겼으므로 돼지를 미워한다.
진(辰)중의 계수(癸水)가 해(亥)중의 무토(戊土)와 무계합(戊癸合)이 되고, 해(亥)중의 갑목(甲木)은 진(辰)중의 무토(戊土)를 목극토(木克土)를 하며, 해(亥)중의 임수(壬水)를 수생목(水生木) 해준다. 한마디로 병 주고 약주는 격이다. 또한 진(辰)중에는 계수(癸水)가 있고 해(亥)중에는 임수(壬水)가, 진(辰)중에는 무토(戊土)가 해(亥)중에도 무토(戊土), 진(辰)중에는 을목(乙木)이 해(亥)중에는 갑목(甲木)이 있으니, 두 가지가 서로 닮은 것 같으면서도 틀리니 서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같이 않아 서로를 포기 하지 못하게 하니 서로가 괴롭게 되는 것이다.
사술(巳戌) 원진(元嗔) : 사경견폐성(巳驚犬吠聲)
巳...... 陰 夏 (남방) 화 戊 庚 丙
戌...... 陽 秋 (서방) 토 辛 丁 戊
뱀은 금속성의 개 짖는 소리를 들으면 허물을 벗다 죽는다
뱀은 개 짖는 소리에 기절초풍을 하게 된다. 발정기 때의 개 짖는 소리는 산천초목을 울먹거리게 한다. 그만큼 강한 쇳소리가 울려 퍼진다. 고막이 없는 뱀의 귀에 까지 울먹거리는 쇳소리에 놀라 뱀의 심장은 열에 부풀어 오르게 된다. 그리곤 허물을 미처 다 벗어 버리지 못하고 죽어버리고 만다.
사(巳)중의 병화(丙火)가 술(戌)중의 신금(辛金)과 병신합(丙辛合)을 이루면서, 술(戌)중의 정화(丁火)가 사(巳)중의 경금(庚金)을 금극목(金克木) 한다. 둘 모두에게 무토(戊土)가 있으니 이들은 서로 경쟁을 하면서 부딪치는 관계로 볼 수가 있다.
또한 사(巳)중의 무토(戊土)는 술(戌)중에도 같이 존재를 하고, 사(巳)중의 경금(庚金)은 술(戌)중에 신금(辛金)과 유사하고, 사(巳)중의 병화(丙火)는 술(戌)중에 정화(丁火)와 비슷하다. 이 두 글자의 성격이 서로 유사하나 같지 않기에 이들 둘은 서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같이 않아 서로를 포기 하지 못하게 하니 서로가 괴롭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