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사] 고교 국사교과서 채택과 이념문제
이재익, 시인(전직 역사교사, 학정) 2014.1.6.
☞ 첨부된 사진들은 2014.1.7 경주 남산에서 필자가 촬영한 풍경들이다. 심리적 갈등을 느끼는 시사문제의 글을 읽으며, 자연의 경치를 감상하면서 마음을 다스려 보자.
♣ 산길은 험하지만, 때로는 함한 것이 반석같이 단단한 길이 되기도 한다.
새로 제작되는 고교 국사 교과서 채택을 둘러싸고 심각한 이념대립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전국 2318개 고교 중에서 처음 20개 고교가 채택을 했으나, 내외의 압박에 굴복하여, 모두 채택을 포기하였다 하니, 전국 고교 중에 교학사 발행, 보수성향 국사 교과서 한권 채택하는 학교가 없게 됐다. 좌파 편중의 사관에 균형과 보완을 위해 보수 성향의 교과서를 한권 집필하면 무엇하나? 채택하는 학교가 없는데~ 역사교육에서 심각한 문제가 대두됐다. 아래 신문 사설부터 읽어보고 생각해 보자!
♣ 경주 남산의 어떤 멋진 소나무, 곧은 것도 좋지만 곡선도 아름다울 때가 있다.
[동아일보 2014-01-06 ,사설], <교학사 교과서를 학교서 밀어낸 좌파史學의 획일주의> ; 3월 신학기부터 교학사가 만든 한국사 교과서를 가르치려던 고등학교들이 잇달아 채택을 취소했다.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던 고교들은 한결같이 전교조와 야권, 좌파 역사교육학계의 집요한 공격에 시달렸다. ‘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오류투성이 교과서를 채택했느냐’는 비난이 인터넷 게시판과 전화, 대자보, 시위로 이어졌다. 학부모와 동창회까지 동원한 파상공세였다.
교학사 교과서는 교육부의 검정과 수정 명령을 통과했기 때문에 사실(史實)에 큰 문제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급하게 만드느라 오류가 가장 많았지만 수정본을 들여다보면 일제강점기와 5·16, 유신(維新) 등 근현대사의 중요 이슈들을 나름대로 균형감을 갖고 비판적으로 기술했다. 그럼에도 이 교과서에 대해 ‘채택률 제로’ 운동을 조직적으로 벌이는 쪽의 속내는 대한민국 건국과 6·25에 대해 우파적 사관(史觀)의 서술을 한 것을 문제 삼는 것이다.
교과서 검정제도의 취지는 국정교과서로 획일적인 지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대신 일정 기준을 통과한 다양한 교과서를 학교에 제시하고 자율적으로 판단토록 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자기들과 사관이 다른 특정 교과서의 선택을 가로막는 작태는 다양성을 무시하는 획일주의 사고방식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과거 금성사의 근현대사 교과서가 좌편향성으로 논란이 됐을 때도 지금처럼 일선 학교가 채택에 관해 부당한 압력을 받은 일은 없었다.
한국현대사학회가 5일 “항의 시위, 감사 청구, 여론 위협의 방법으로 교학사 교과서 채택 철회를 압박하는 것은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넘어 위헌(違憲)의 위험이 있다. 좌파 진영이 전체주의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한 성명은 설득력이 있다.
어떤 교과서를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지는 순수하게 교육적 관점에서 판단해야 한다. 나와 다른 견해나 사관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편협한 태도로는 학생들에게 건강한 역사교육을 할 수 없다. 이념적으로 편향된 교사와 교과서를 통해 배우는 학생이 늘어난다면 박근혜 정부가 한국사를 수능 필수과목화한 것이 오히려 독(毒)이 될 수 있다.
[중앙일보 2014.01.08. 사설 <2322대 0은 비정상이자 광기일 뿐>] 부분 ~ 이 교과서를 선택하려던 전주 상산고 등의 홈페이지 게시판은 욕설과 항의로 도배됐다. “김구는 테러리스트”, “위안부가 일본군을 자발적으로 따라다녔다”는 서술은 이 교과서 어딜 찾아봐도 없는데도 버젓이 있는 문구로 둔갑했다. 심지어 상산고가 교학사·지학사 두 종을 선택해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갖도록 가르치겠다고 하자 전교조 전북지부는 “쓰레기와 오물은 굳이 체험해야만 아는 게 아니다”는 성명을 냈다. 2322대 0은 전교조의 주장대로 상식도, 정상도 아니다. 남의 생각은 한 치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집단 광기의 결과일 뿐이다.~ //
♣ 밧줄을 타고 바위를 넘어, 앞으로 앞으로! "전우의 시체를 넘고넘어 앞으로 앞으로, 낙동강아 잘있거라 우리는 전진한다.~" 6.25때 군가 가락이다. 조국은 그렇게 건설되고 지켜졌다. 누가 피로 지켜낸 조국, 자유를 가볍게 보고 망각하고 있는가?
<좌파이념독재사회>
새로 제작되는 고교 국사 교과서 8종중에 7종은 좌파~중도적 이념이고, 겨우 교학사 한 곳만 파적 경향에 대해 균형을 잡으려는 소위 보수 우파적 경향이라 한다. 교과서를 선택하려는 2318개 전국 고교 중에 겨우 20개교라면 무시해도 되는 극소수인데, 이것마저도 그들은 눈에 가시처럼 생각하여 뿌리를 뽑겠다고 인터넷 괴담 유포, 욕설, 인신공격, 협박, 시위, 대자보, 항의방문 학교홈페이지에 비난하는 글로 도배, 홈페이지를 막으면 교무실에 떼 전화를 해서 하루종일 업무를 방해하였다. 자기들 생각과 다른 것은 추호도 용납 않겠다는 것은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폭력이다. 그 공격의 광기는 인민재판, 집단테러 행위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정치적으로는 보수성향 정권이나, 이번 역사교과서 채택과정에서도 그 단면이 잘 나타났듯이, 사상 이념적으로는 <좌파이념독재>사회라고, 규정 지울 수 있겠다.
<이념논쟁이 격해지는 근본 요인> 내가 역사를 가르칠 때 사정은, 방대한 내용에 비하여 역사시간은 턱없이 부족하여 자세한 것은 일제 강점기에서 끝나고 해방후 당대사는 대충 훑고 넘어갔다. 시험에도 잘 나오지 않았다. 2003년도 국정교과서같이 전근대사가 75% 근현대사가 25% 비중과 같은 맥락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전근대사는 중학교에서 배웠다 치고, 건성건성 넘어가고 근현대사에 치중해 버렸다. 출판사 미래엔의 예를 들면 2011년에는 근현대사가 83% 비중, 2014년에는 54% 비중이라고 한다. 이와같이 근현대사에 집중적으로 치중하다보니, 한말~일제강점기~대한민국 노무현 이명박 정권까지 자세히 언급하게 되어 첨예한 이념적 대립이 격화될 수 밖에 없다. 좌파쪽은 김대중, 노무현 정권을 좋게 쓰고, 교학사것은 비판적으로 쓰여졌다. 이제 역사교육문제가 아니라 정권평가라는 정치적 문제가 돼 버린 것이다.
지금 얘기하고 있는 것은 대개 시사문제로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간추려 정리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아무도 말하지 않은 불편한 진실을 나 학정은 말하겠다. 왜 고등학교에서 국사교육을 근현대사에 집중하나? 전근대사(대개 단군~조선 고종 대원군 이전 역사)는 중학교에서 배웠으니~ 하고 건너 뛰려한다. 중학교에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배웠다고 고등학교에서 안 배우나? 수준이 다르다. 중학교 기초 역사와 고등학교 역사는 수준이 다르다. 문화사입장에서 가르쳐야 하는데 기피하는 데는 두 가지 음모가 있다.
하나는 종교문제다. 우리나라 전근대사 문화는 불교 아니면 유교문화이다. 각계각층의 기독교 종교인들이 우리나라 국사교육을 기피하는 성향때문에 전근대사를 외면하고 있다. 기독교인들도 종교인 이전에 한국인이다. 교리에만 충실하여 딴나라 백성같이 우리 국사를 외면하지 말고, 우리역사에 애정을 가져야 한다.
또 하나는 좌파들의 성향때문이다. 친일파니 독재니 하면서 공격하고 자기들의 입지를 세우기 좋은 논쟁 분야, 먹잇감이기 때문이다. 거미줄 쳐놓고 여기는 내 영역이다. 걸려들기만 해라, 박살을 낸다. 그래서 선호하는 부분이니 강조할 수밖에~ 결국 국사에서 전근대사를 외면하고 최근 역사만 강조하다보니, 서로 물고 뜯고 싸우게 되는 것이다.
<내용의 오류> 국사 내용이야 거기가 거기인데 일부 사관의 차이, 이념의 차이, 용어의 차이로 갈등이 일어난다. 전통적으로 써오던 '한일합방'이라는 용어는 일본의 입장이고 '한일병합'이 맞다는 것이다. 그게 그것인데 용어하나 가지고 친일파 딱지를 붙인다. 사실, 초본에서는 표현적 오류가 적지 않았으나 문제가 된 부분은 모두 고쳤다고 한다.
채택하려는 학교에 심지어 정신대 위안부출신 할머니까지 동원하여 항의방문을 하였다. 사연은 이렇다. <일제의 인적수탈>이라는 제목하에 위안부들이 트럭에 실려가는 사진의 설명에 "현지 위안부와 달리 한국인 위안부는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 라고 했다. 제목이 인적수탈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지만, 마치 '자발적으로 따라 다닌 것' 처럼 해석될 여지가 있어서 "강제로 끌려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로 고쳤다. 그러면 문제는 해결된 것인데 '친일파' 라는 여의봉을 휘두르며 집요하게 공격하였다.
오류는 좌파 교과서 역시 부지기수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대수롭게 생각하고, 친북적 경향 같은 것 말이다. 바로 이런 점들을 교육부가 부분적으로 고치라고 지시하였고 그들은 반발하기도 했다. 좌파 교과서들의 오류는 만만치 않다. 예를 들면, 김일성우상화에 이용된 대일 보천보전투같은 것은 돋보이게 서술하고, 북한군에 의한 천안함 폭침 같은 것은 누락시킨다. 6.25전쟁이 북한과 소련 중국이 지원 합세하여 공격하였으므로 발발자체가 국제적 성격인데, 마치 유엔군이 참전하여 국제적 성격을 띤 것으로 서술하는 것 등이다. 전반적으로 문제가 많은데 왜 이런 것들은 일언반구도 항의가 없나?
<집요한 채택 방해공작> 교과서는 집필했으나 선택하는 학교가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채택과정에서는 노골적인 방해 공작을 전개했다. 교과서 집필도 안 된 때부터 '김구는 테러리스트' , '유관순은 여자 깡패' 로 기술됐느니 하면서 허무맹랑한 괴담을 유포시켰다. '미국 소고기 먹기만 하면 뇌에 구멍이 송송 뚫린다' 는 광우병 광란같은 수준이다.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명이 SNS 인터넷상에 돌아다니고, 좌파들이 이리떼같이 달려들어 집중 공격하였다. 전교조 중심으로, 야당, 좌파 시민단체들이 단합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집중공격 협박한 결과이다. 친전교조 교육감이 있는 경기도교육청은 교학사 역사책을 선택하려는 학교에 대하여 특별감사를 하겠다는 협박을 했다고도 한다. 댓글 특검만 특검인가? 인터넷 괴담유포, 언어폭력, 집단 공무집행방해도 특검하자고 주장해 보라!
<국사교육을 정치투쟁의 도구로> '국사' 를 국사라고 하는 것도 시비를 건다. '한국사'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사나 한국사나 그게 그건데. 국사라 하면 국수주의적이라나~ 그렇다면, 그런 논리라면 '국민' 도 안되고 '한국민' 이라해야만 되겠네. 국사를 가르치는 목적이 어디에 있나? 민족사를 알아서 민족의 자긍심과 정체감을 가지고 애국심있는 건전한 국민, 민주시민으로 양성하는데 있다. 그렇다면 국사라 하는 것이 당연하다. 좌파들은 국사교육을 통해 정치투쟁을 위한 이념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교사가 교과서대로만 가르치나? 더 많은 것을 보충하고, 비판하기도 하기 때문에 실은 교과서보다 가르치는 교사의 자질과 사관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많이 미친다. 역사교육의 균형은 깨졌다. 역사교육뿐만 아니라 좌파 전교조가 판을 쳐서 교육자체를 완전히 장악하였다. 그들은 입이 하는 말을 손이 모르고 손이 하는 행동을 입이 느끼지 못한다. 입으로는 <민주주의>를 외치고 손으로는 <전체주의>적 행동을 하고 있다. 행동은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위선적이다. 북한이 투표하면 100% 찬성하게 만드는 것과 같은 전체주의적 맥락이다.
사실 교육과정에서 역사가 차지하는 비중도 극히 미미하고, 학생들도 역사에 대한 흥미 집중도가 예전같지도 않다. 그러므로 교과서 논쟁은 서로 실리도 없는 명분과 기세 싸움, 마치 조선시대 진흙탕싸움, 당파싸움과 꼭 같다. 역사교육문제는 좌우파 이념대립과 종교문제까지 뒤엉켜 쉽게 풀릴 성격이 아니다.
♣ 남산의 대표적 산봉우리,고위봉으로 오르는 길. 밋밋한 이정표 막대가 좌측에 바위 우측에 노란 금송이 받쳐주어 기품있는 모습이 됐다. 누군가 도와주고 협력하면 조화롭고 아름다운 모습이 될 수있다.
<학정의 주장>
1. 교학사 국사 교과서는 서점에서 일반인을 상대로 판매하라. 검인정을 받은 엄연한 자격이 있는 교과서인데 부당한 압력으로 채택이 0% 라면. 일반국민들이 검정할 수 있게 하라. 그것은 서점에 판매하는 것이다. 그동안 들인 경비를 보충해야 할 것 아닌가? 그리고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과연 친일과 독재만 두둔한 몹쓸 교과서인지, 어느 지역 전교조가 '쓰레기와 오물'이라고 극단적으로 막말하였는데, 일반 국민들이 검정하게 하라. 설마?, 그것까지 반대하며 서점을 협박하려나?
2. 채택학교 명단을 유포한 국회의원에 대하여 언제가 전교조 명단을 공개했다고 배상을 한 국회의원이 있었다. 이번에는 야당 국회의원이 채택한 학교 명단을 공개하여 좌파들이 해당학교를 집중 공격하게 유도하였다. 이번도 그런 맥락에서 보상받게 해야 한다. 학교가 나서지는 않을 거고, 출판사와 저자가 나서야 한다.
3. 특검 좋아하는 민주당! 특검은 바로 이럴 때 하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무엇을 하는 기구인가? 채택 왜 0%가 되도록 몰아붙이는 것이 용인돼서는 안된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적 신념으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있게 해야지, 특정 교학사 역사교과서 한 곳만 완전히 왕따 시키는 것은 전체주의적 발상이다. 특검으로 조사하여 추악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 교학사는 법적으로 투쟁을 해서 이들의 부당한 처사를 밝혀야 한다.
4. 국사 교과서는 국정으로 발행하라! 애초에 검인정의 취지가 어디에 있나? 다양한 교과서를 만들어 균형있는 교육과 자유롭게 선의의 경쟁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그 본연의 취지를 벗어나서 검인정은 개선이 아니라 개악, 추악한 부조리로 가득찼다. 그러므로 국사교과서는 종전처럼 국정으로 돌아가야 한다. 역사교육학회 및 전교조에 장악된 교육계가 검인정을 수용할만한 여건이 못 된다. 국사교육만큼은 국정으로 하여 균형 잡힌 연구를 통해 통일된 교과서를 발행해야 한다. 그래야 역사를 둘러싼 소모적인 국론분열을 조금이라도 막을 수가 있다. 다음 개편 시에 꼭 추진할 사항이다.
5. 현대사 중에 당대사는 다른 사회과로 분산시켜라!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홍후조 교수는 2014.1.8. 조선일보 기고에서 "당대사의 많은 부분을 사회과의 정치, 경제, 문화 등에서 배우도록 옮긴다. 그 과목에서는 변화 사실을 중심으로 가르칠 수 있다. 당대사를 제외하면 역사관 분열은 많이 줄어든다." 일리가 있어 공감하는 바이다. 공교육에서 국사 교육문제로 이념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상을 막을 수있는 묘안을 연구해야 한다.
♣ 가지 사이로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이 재미있다. 감추고 숨기는 것 없는 투명한 세상! 갈등 없고 화합하는 세상을 희구한다 !
|
첫댓글 이시대 우리사회 역사인식이 이렇게 편향적인 편협한 의식의 선생이 우리 역사를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면
건전한 역사인식은 물론 우리역사의 정통성 확립에도 우려가 된다고 생각이 된다.교육계에도 안타까운
이념대립의 단면을 볼수 있어 참으로 후세의 역사인식이 걱정된다.우리사회 좌파인식이 곳곳에 깊이 배여
있다는 것이 메스컴에서 표출되고 있음은 익히 알고 있으나 역사교육의 편향적인 자세는 후세들에게 역사
인식의 오도와 함께 해악이 되리라 생각이 된다.교육계의 정통 역사인식을 가진분은 물론 일반사회 양식있는
분들의 사실에 근거한 건전한 역사 인식홍보가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동아일보 2014-01-29 홍찬식 칼럼<유관순 외면한 한국사 교과서>
좌파세력이 교학사 교과서가 '김구를 테러리스로, 유관순은 여자 깡패로 기술했다' 하며 사실이 아닌 것을 근거로 친일교과서라고 음해, 난리법석 떨었지만, 정작 좌파적 교과서가 오히려 친일적인 요소가 있다.
불과 17세의 소녀로 3.1운동에 앞장서서 1심 형량 징역 5년, 2심 3년 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3·1운동 1주년을 맞아 옥중에서 수감자들을 독려해 ‘독립만세’를 다시 외치다 목숨을 잃은 유관순 열사를 8종 가운데 4종(금성출판사 미래엔 천재교육 두산동아)교과서가 아예 윤관순 이름조차 빼버렸다고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가 이의를 제기 하였다.
▣ 유관순 열사 깎아내리는 불순한 의도
첫째, 좌파 '친일파 알레르기 인식'이다. ‘유관순 과대평가론’. 유관순이 이화학당(현 이화여고) 출신이다. 이화여고 교장이 친일 행적을 감추기 위해 유관순을 부각시켰다고 의심한다. 서대문감옥 옥중 살해당한 엄연한 사실 앞에서도.
둘째, 탈북자들은 북한에서 유관순을 배운 적이 없다한다. 북한은 '3·1인민운동' 이라 부르며 김일성 일가가 주도했다고 주장한다. 이런 북한식 역사 해석에 동조하는 좌파 역사학자들, 좌파 교과서들은 북한을 한없이 감싸고 남한 사회의 성격을 깎아 내리는 논조-교육당국의 수정권고, 명령으로 많이 고쳐지긴 했으나-여전히 바탕에 깔려있다.
▣ 용기있는 교육자
오늘날 자유 대한민국의 건국과 번영을 가져온 이승만, 박정희 과오와 공적을 냉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뭐가 독재미화인가? 그게 그토록 결사항전할 요소인가? 전국 2322개 고교 가운데 부산 부성고가 유일하게 교학사 한국사를 선택했다 한다. 신현철 교장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나라를 지키겠다는 결단으로 채택했다 한다. 교과서를 선택할 교육적 정당한 권리를 누리는데도 위해를 가하려는 세력의 압력에 맞서는 의연한 태도에 찬사를 보낸다. 압력에 굴복한 많은 겁쟁이들에 비해, 이런 용기있는 교육자는 기회되면 상을 드려야 한다.
▣ 미국의 역사논쟁, 초당적 애국심이 바탕
미국에서도 1994~95년에 초중고 학생 역사교육 지침서를 위한 역사표준서를 둘러싼 이념 논쟁이 있었다. 역사표준 지침서가 개발되어 공개되자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이나 자랑스러워하는 헌법은 제대로 서술되지 않고, 건국을 폄하하면서 인디언 학살 노예제의 잔혹성만을 강조하는 좌파적 성향이었다.
많은 논쟁 끝에 마침내 정치권이 나섰다. 상원은 반국가적이라고 불채택결의안을 99대 1이라는 거의 만장일치 초당적으로 통과시켰다. 미국 정치가들은 역사논쟁에서 이념이나 당략을 버리고 애국심으로 대처했다. 우리나라 야당의 행태는 어떤가? (정경희, 역사학 박사)
▣ 한 신문이 역사교과서 국정환원은 <정권의 입맛>에 따라서 역사서술이 바뀐다, <역사의 다양한 해석을 막기 때문>에 안 된다고 했다. 그렇다면 <좌파들 입맛>대로만 왜곡 서술하는 것은 어떠한가? 저들 입맛에 안 맞는 것은 각종 협박, 심지어 학교 폭파협박은 교과서의 다양화를 위해서란 말인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과서는 학자들의 학설논문, 학술서가 아니다. 국사를 통해 우리 역사와 민족에 대한 긍지 내지 애국심을 가진 국민을 양성하는데 있다.
그런데 대한민국을 증오하고, 노동자 농민이 주체가 된 민족해방~ 운운하며 특정계급의식을 고취한다면 그게 2세 국민교육 <교과서>인가 <혁명요원양성지침서>인가?
친(親)전교조 교육감들은 "정부가 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바꾸면 대안 참고서를 만들어 가르치겠다"고 벼르고 있다. 예전 역사 교과서엔 근·현대사 비중이 25% 정도였지만 지금은 50~80%까지 늘었고, 이것이 역사 교육이 갈등에 휘말리게 된 한 원인이다. 역사 교과서의 이념 과잉을 줄이기 위해 時代 간 비중부터 조정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검정 체제로 간다면 객관적으로 입증된 사실만 수록하도록 관리 체제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 지금처럼 검정 교과서를 발행하게 하면서 국정 교과서도 만들어 학교·학부모·교사들이 검정과 국정 중에서 선택하게 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 (조선일보 2014.9.26.사설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