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나이가 듦에 따라 갱년기 증상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것이다. 하지만 찾아오는 호르몬 변화에 어떤 대처를 해야할 지 모를 수 있다. 갱년기는 여자 뿐만 아니라 남자에게도 나타난다. 여자 갱년기 증상, 남자 갱년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은 주로 50대 이후에 나타난다. 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비슷하게 나타난다. 주로 폐경과 함께 찾아오며 안면홍조나 오한이 느껴질 수 있다. 땀이 많이 나고 특히 야간 발한이 나타난다. 기억력 퇴화가 일어나고 우울증,불면증을 겪을 수 있다. 여성 호르몬 생성이 줄어들고 불균형해지면서 나타나는 ‘갱년기증상’,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15년 이상 지속된다. “안면홍조가 심하다면 골밀도라든지 고지혈증, 고혈압이 있는지 잘 체크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안면홍조, 만성피로, 무기력증, 급격한 체온 변화, 감정 조절 장애, 불면증 등 30가지가 넘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겪게 되는데 방치할 경우, 우울증, 탈모, 자궁암, 유방암,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이 유발된다.
갱년기 증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여성호르몬 불균형을 꼽을 수 있다.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불균형해지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나는데 따라서 갱년기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예방,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성호르몬을 균형 있게 분비되도록 해야 한다.
갱년기 증상 치료에 사용되는 가장 흔한 방법은 듀아비브, 프로기노바, 안젤릭 등의 여성 호르몬제를 경구 투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약물은 여성 호르몬 분비량을 늘려 증상을 개선할 수는 있어도 균형 있게 분비 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과도하게 여성 호르몬 수치가 증가되고 자칫하면 부작용 발생을 초래한다.
2002년 미국의학협회지(JAMA)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국 국립보건연구원(NIH)은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WHI 연구’를 5년에 걸쳐 진행한 결과, 유방암 발생 위험도가 약을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26%나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갱년기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증상을 예방, 개선하기 위해서는 여성 호르몬이 균형 있게 분비되도록 해야 하는데 가장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것은 단연 홍삼이다.
홍삼은 여성 호르몬을 균형 있게 분비 시키는 것은 물론 난소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갱년기에 발생하는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남자 갱년기 증상
-남성의 경우도 갱년기가 찾아올 수 있다. 남자의 갱년기 원인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저하로 인해 나타난다.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성욕이 저하된다. 자주 우울감에 빠지기도 한다 . 근육량이 떨어지고 지방이 늘어나 체형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발기부전, 성적쾌감저하 등의 성기능 장애가 올 수 있다.
*남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
-테스토스테론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굴은 아연이 풍부해 남성호르몬을 생성한다. 또한 브로콜리
의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에스트로겐을 감소해 상대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강해진다. 이 왜에도 등푸른생선,새우, 견과류,마늘 등이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여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에스트로겐 촉진을 돕는다. 바나나에는 비타민B4가 함유돼 있어 에스트로겐 분비를 돕고 스트레스를 감소한다.
또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고 딸기,아마씨에는 리그난이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
지금까지 갱년기증상 &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성 호르몬 생성이 줄어들고 불균형해지면서 나타나는 ‘갱년기증상’, 어떻게 건강을 관리하는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만큼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홍삼 같은 음식으로 건강을 관리하길 바란다.
첫댓글 요즘 갱년기로 약간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건강 관리는 생각보다 어렵다...
저는 전철에서 자리나면 얼렁 엉덩이부터 밀어넣습니다.ㅋ 허리통증도 심하고 관절은 다 않좋아서 부실도 많이부실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