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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ㄱ -
가피(加被): 부처님의 능력으로 중생을 이롭게 하는 일.
감로반(甘露飯): 하늘사람들의 식사.
감로법(甘露法): 부처님 법을 감로에 비유해서 말함.
감로수(甘露水): 하늘 술. 단 이슬. 불로장수의 물
객번뇌(客煩惱): 번뇌가 진실하지 못한 번뇌
걸식(乞食): 비구스님들이 남에게 밥을 비는 것
게송(偈頌): 부처님의 덕을 찬탄하는 짧은 노래. 시
결정혜(決定慧): 결정적으로 변동되지 않는 지혜
공(空 Sunyata) : 대승불교의 기본사상으로서 ‘고정적 실체
가 없는 상태’를 뜻한다. 모든 존재나 움직이는 모든 것
들은 아주 복잡한 관계성 즉 연기(緣起)에 의해 성립
되었다. 즉, 인연이 모여서 생긴 것이며, 서로서로 의존
관계에 있으므로 각 개체는 자신만으로 독립적, 고정적
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불교에서는 이와 같은 공의 이치를 체득하기 위한 수행
법을 공관(空觀)이라 하며, 이 이치를 깨달으면 열반(涅
槃)을 얻을 수 있다.
공(空)은 무(無)라는 말로도 표현되는데, 불교 입장에서
단순히 소극적인 허무가 아니라 오히려 모든 술어나 속
성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절대적인 존재방식을 적극적
으로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모든 존재는 연기
(緣起)적 관계라는 것을 표현한 말이 공(空)이다.
과보(果報): 지은 업인(業因)에 대하여 갚아지는 결과
구뇌(九惱) : 석가모니가 이 세상에 있을 때에 겪은 아홉 가지 재난. 곧 음탕한 여인 손타리(孫陀利)에게 비방을 받은 것, 전차(旃遮) 바라문 여인에게 비방을 받은 것, 제바달다(提婆達多)에게 엄지발가락을 상한 것, 나무에 다리를 찔린 것, 비루리(毘樓璃) 왕 때문에 두통을 앓은 것, 아기달다바라문(阿耆達多婆羅門) 때문에 마맥(馬麥)을 받아먹은 것, 찬바람으로 말미암아 등창을 앓은 것, 도를 이루기 전에 6년 동안 고행한 것, 바라문의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구걸했으나 얻지 못한 것을 이른다.
구족계(具足戒): 비구 250계, 비구니 348계
구족법시(具足法施): 구비하고 만족한 법보시라는 뜻.
국사(國師): 도덕과 학식이 높은 한 나라의 스승
근기(根機): 사람의 성품을 나무에 비겨서 말한 것
근행(勤行): 착한 법을 부지런히 행함. 정진바라밀
금강(金剛): 금속 중 가장 단단한 금강석. 다이아몬드
기년(耆年): 나이 많은 스님을 존경하는 칭호.
- ㄴ -
남섬부주(南贍部洲): 수미산을 중심으로 일곱 개의 산,
일곱 개 바다를 지나 사방에 각각 큰 육지가 있다.
남쪽에 있으므로 남섬부주라함. 우리가 사는 곳
내법(內法): 눈 귀 코 혀 몸 뜻. 즉, 감각기관을 말함
- ㄷ -
다라니(陀羅尼): 모두 지니다[總持], 악을 막는다는 뜻
① 부처님 법을 듣고 잊지 않는 법(法)다라니
② 법의 이치를 지니고 잊지 않는 의(義)다라니
③ 주문을 외우고 잊지 않는 주(呪)다라니
④ 법의 실상에 머물러 있는 인(忍)다라니
다문(多聞): 온갖 법문을 많이 듣고 모두 기억하는 것
대도사(大導師): 진리로 인도하는 큰 스승, 부처님
대시주(大施主): 사람에게 크게 보시를 행하는 불자
대자비(大慈悲): 부처님의 넓고 큰 사랑. 자비한 마음
도과(道果): 도(道)는 보리, 과(果)는 열반
열반은 보리의 도(道)로 말미암아 증득하는 것임
도반(道伴): 함께 도를 닦는 동무
도법(道法): 열반에 이르는 올바른 법
- ㅁ -
마군(魔軍): 악마의 군대. 부처님이 성도 하시려 할 때
욕계 여섯 째 하늘의 마왕이 권속들을 데리고 와서
성불을 방해하려 함. 수행을 방해하는 모든 것.
마하(摩訶): 크다, 많다는 뜻의 인도 말
말법시대(末法時代): 정법(正法), 상법(像法), 으로 나눔
부처님 열반 후 1500년부터 1만년까지 말법시대
부처님의 교법이 점점 쇠하여 없어지려는 시대
망식(妄識): 허망하게 분별하는 알음알이.
멸진정(滅盡定): 주관과 객관의 다 사라져 번뇌가 없는
열반의 세계로 들어가는 선정(禪定) 상태.
무루법(無漏法): 번뇌의 때를 여읜 깨끗한 법
부처님과 보살이 얻는 계, 정, 혜와 열반을 말함
무명(無明): 어리석은 마음(癡). 지혜에 어두운 상태
무상(無相): 모든 존재는 본래 진실한 모양이 없음
무상(無常): 존재들은 항상 변하며 영원한 것이 없음
무상도(無上道): 부처님의 진리가 가장 높다는 뜻
무생법인(無生法忍): 불생불멸(不生不滅)의 진리를 잘
아는 지혜. 그 진리에 머물러 흔들리지 않는 지혜
무소득(無所得): 분별이 없는 지혜. 공(空)의 지혜
무애해탈(無碍解脫): 자재하게 통달한 걸림 없는 해탈
무애혜(無碍慧): 부처님의 깨달으신 지혜.
무외(無畏): 부처님의 두려움이 없는 덕.
무외법(無畏法): 두려움을 없애주는 진리의 법문
무위(無爲): 함이 없는 진리. 진리의 본래 모습
무작(無作): 일부러 작위 하는 것이 없는 것.
함이 없는 가운데 나타나는 진리의 작용.
무주(無住): 법(法)은 정해진 본성이 없으므로 특정하게
머물 바가 없어 인연을 따라 생멸(生滅)하는 것임.
무쟁삼매(無諍三昧): 공(空)의 이치에 머물러 있으면서
다른 것과 다툼이나 경쟁하지 않는 깊은 선정(禪定)
무취(無取): 인위적으로 취하려는 마음이 사라진 상태
무진보장(無盡寶藏): 수 많은 보배를 가득 쌓아 둔 창고
문수(文殊師利): 묘길상(妙吉祥), 묘덕(妙德)
부처님의 왼쪽에 모셔져있으며, 지혜를 상징함
미륵(彌勒): 자(慈)씨라고 번역함. 미래의 부처님
- ㅂ -
바라문(婆羅門): 인도의 사성계급 중 가장 높은 계급
바라밀(波羅密): 저 언덕에 간다는 뜻. 보살의 수행
박(縛): 번뇌. 속박하여 자재하지 못하게 하는 것.
반야(般若, Prajña, jñana, panna)
완전한 지혜, 진실한 지혜, 직관지(直觀智), 초월지(超越
智), 무분별지(無分別智)라고도 함. 대상을 분석하여 판
단하는 인식(認識) 작용을 초월하여, 본질을 있는 그대
로, 바르게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진실한 지혜를 말함.
부처님처럼 반야 지혜를 갖추면 누구나 부처님이 될 수
있으므로 불모(佛母)라고도 한다.
①실상반야(實相般若) : 진실한 존재의 참 모습
②관조반야(觀照般若) : 진리를 관조하는 진실한 지혜
③방편반야(方便般若) : 진리를 분별하는 방편의 지혜
④문자반야(文字般若) : 말이나 문자로 표현한 진리
반연(攀緣): 마음으로 인연만들어 집착하는 것
발우(鉢盂): 응량기(應量器)라고 함. 스님들의 밥그릇.
방편(方便): 중생구제를 위한 방법, 수단. 지혜의 뜻
번뇌(煩惱): 몸과 마음을 어지럽게 만드는 생각
범부(凡夫): 성인(聖人)이 되지못한 어리석은 중생
범지(梵志): 바라문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
또 범천(梵天)에 태어나기를 구하는 수행자
범천(梵天): 색계(色界)의 초선천(初禪天)을 말함
이곳 사람들은 마음이 고요하고 청정하다 함
범천왕(梵天王): 범왕(梵王), 대범왕(大梵王)이라고도 함
범행(梵行): 음욕을 끊는 깨끗한 행위
법(法): 색(色)·심(心)의 온갖 것[萬有]. 존재하는 것
법공양(法供養): 진리로 공양한다는 뜻.
부처님의 말씀하신 여러 법문을 믿고 해설하는 것
다른 이에게 부처님의 진리를 널리 포교하는 것
법락(法樂): 부처님의 진리를 실천하며 즐거워함
법력(法力): 수행의 힘으로 재앙 등을 굴복시키는 능력
법륜(法輪): 진리를 수레바퀴에 비유한 것
쉬지 않고 진리를 굴려 중생을 교화한다는 뜻
법문(法門): 중생을 깨우쳐 깨닫게 하는 진리의 말씀
법보(法寶): 부처님 가르침, 말씀, 경전의 총칭
법보시(法布施): 법공양(法供養)과 같은 뜻
법보장(法寶藏): 법보에는 한량없는 법재(法財)가 쌓여
있으므로 법보장이라 함.
법상(法相): 모든 법의 본질은 한 가지 이지만 보이는 현상은 각각 다름. 그 다른 모양을 법상이라 함
법성(法性): 실상(實相)․진여(眞如)․법계(法界)․열반(涅槃)
진리의 본래 성품은 변하지 것이 아니라는 뜻
법신(法身): 진리(眞理) ․진여(眞如)와 다르지 않은 몸
법왕(法王): 부처님을 찬탄하여 진리의 법왕이라 함
법왕자(法王子): 부처님의 대(代)를 이을 대보살
진리의 왕인 법왕(法王)의 아들이란 뜻
법인(法忍): 인은 인정하고 허락한다는 뜻이니 지금까지 믿
지 못하던 진리를 믿어서 의혹이 생기지 않는 것. 의혹을
끊고 이치를 비춰 아는 지혜를 법지(法智)라 한다.
법재(法財) 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이 재물과 같다는 뜻
법진(法塵): 마음과 뜻으로 인해 생겨나는 온갖 번뇌
변재(辯才): 법이나 뜻을 잘 분별하여 말 잘하는 재주
보리(菩提 Boddhi 道) : 지혜, 깨달음, 각(覺)의 뜻
정각(正覺)을 이루는 지혜. 부처님의 지혜
보리심(菩提心): 깨달음을 성취하겠다는 마음
보살(菩薩 Bodhi-sattva) : 보리살타(菩提薩陀) 준말
각유정(覺有情), 즉 깨달은 중생, 대사(大士)라 번역.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교화함
보살행(菩薩行): 보살들의 행.
자리(自利)와 이타(利他)를 수행하는 바라밀수행
보시(布施): 대가없이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선행
보장엄세계(寶藏嚴世界): 보장엄불이 계시는 세계
훌륭한 보배로 찬란하게 장엄하였다는 뜻.
복전(福田): 복(福)을 심는 밭이라는 뜻.
예배·찬탄·공경·공양을 수행하여 복 밭을 가꿈
부사의(不思議): 진리는 마음으로 생각할 수도 없음
불가사의해탈법문(不可思議解脫法門): 마음으로 생각
할 수도 없는 해탈을 얻게 하는 신통 자재한 법
불공법(不共法): 부처님께만 있는 18종의 특별한 공덕
불국토(佛國土): 부처님 계시는 나라. 고통이 없는 나라
불도(佛道): 부처님이 깨달은 도(道). Boddhi 보리.
불사(佛事): 부처님을 위하여 중생을 교화하는 일
모든 불교의식. 절을 짓거나 부처님을 모시는 일
불요의경(不了義經): 참뜻은 덮어두고 방편을 설한 경전
진리를 드어내지 않아 깨달음에 얻을 수 없는 경전
불이법문(不二法門): 둘이 아닌 진리에 들어가는 문
불종성(佛種性): 부처님 되어 불도(佛道)를 이어갈 사람
비구(比丘): 만 20세 이상으로 출가한 남자스님
비구니(比丘尼): 만 20세 이상으로 출가한 여자스님
비야리(毘耶離): 중인도(中印度)의 도시이름
- ㅅ -
사(捨): 마음이 평등하여 일체 집착이 없는 것.
사념처(四念處): 37조도품을 보시오
사대(四大): 지대(地), 수(水), 화(火), 풍(風)
물질세계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성분요소
사도(邪道): 진리와 상관없는 잘못된 길을 닦는 수행자
사무량심(四無量心): 넓고 큰 보살의 마음과 실천
① 자(慈 Metta) : 사랑으로 포용하는 마음
② 비(悲 Karuna) : 사랑으로 연민하는 마음
③ 희(喜 Mudita) : 기뻐하고 칭찬하는 마음
④ 사(捨 Upeksa) : 차별하지 않는 평등의 마음
사무외(四無畏): 부처님의 네 가지 두려워하지 않는 법
①정등각무외(正等): 일체 모든 법을 평등하게 깨달아 다른 이의 비판을 두려워하지 않음
②누영진무외(漏永盡): 번뇌를 다 끊은 분이기에
밖으로 부터의 난(外難)을 두려워하지 않음
③설장법무외(說障法): 법을 설할 때 다른 이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진리를 깨닫게 하는 법을 설함
④설출도무외(說出道): 고통을 벗어나게 하는 중요한
길을 설하여 다른 이의 비난을 두려워하지 않음
사바세계(娑婆世界): 고통을 감내(堪耐)하며 사는 세계
사섭법(四攝法): 중생을 포용하는 네 가지
보살이 중생을 구제할 때에 행하는 기본적인 태도.
즉,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보살도를 실천하는 법.
① 보시(布施) : 재물이나 가르침을 베풀면서 포용함
② 애어(愛語) : 진실 되고 부드러운 말로 포용함
③ 이행(利行) : 선행으로 이익 되게 하여 포용함
④ 동사(同事) : 평등한 마음으로 대하여 포용함
사성제(四聖諦): 네 가지 성스런 진리
①고(苦): 삶 속에서 고통스러워하는 중생
②집(集): 여러 가지 원인이 모여(集) 고통을 일으킴
③멸(滅): 생사(生死)를 떠나 깨달음 얻은 성인(聖人)
④도(道): 열반(涅槃)·깨달음으로 가는 팔정도(八正道)
사자좌(獅子座): 부처님 앉으신 평상(平床), 법상(法床)
사자후(獅子吼): 부처님 법문(法門)을 사자후라 함
사전도(四顚倒): 네 가지 잘 못된 지혜
①무상(無常)한 것을 항상 있는 것으로 착각함
②괴로운 것(苦)을 즐거움 것(樂)으로 착각함
③내가 없는 것(無我)을 내가 있는 것으로 착각함
④부정(不淨)한 것을 깨끗한 것으로 착각함
사천왕(四天王): 동방 지국천왕, 남방 증장천왕
서방 광목천왕, 북방 다문천왕
사천하(四天下): 수미산을 중심으로 존재하는 세계
남: 섬부주, 동: 승신주, 서: 우화주, 북: 구로주
삼견법(三堅法) : 세 가지 견고한 법. 즉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실한 신체, 완전한 지혜, 깨달음의 보배.
삼독(三毒): 욕심-탐(貪), 성냄-진(嗔), 어리석음-치(癡)
삼매(三昧 Samadhi): 정(定), 등지(等持)라 번역
마음이 고요한 상태. 깊은 명상에 든 상태
삼명(三明): 여섯 가지 신통(六神通) 가운데 세 가지
①숙명명(宿命明): 과거 전생의 삶을 다 아는 지혜
②천안명(天眼明): 다음 세상의 나고 죽을 것을 앎
③누진명(漏盡明): 번뇌를 다 끊는 지혜
삼법인(三法印) · 사법인(四法印)
법인(法印)이란 ‘법의 표시’, ‘법의 특징’을 뜻하는 말.
불교 진리의 특징을 3종류 또는 4종류으로 설명함.
① 제행무상(諸行無常): ‘제행’ 즉 일체의 모든 현상은 잠
시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생멸변화(生滅變化)한다.
따라서 영원 불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진리.
②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 물질적 정신적인 존재는
영원불변한 본체나 성질을 갖고 있지 않다는 진리.
③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현상과 존재는 순간순간
생멸하고 변화하므로 고통(苦痛)을 느낀다는 진리.
영혼(靈魂), 신(神)등 절대적인 존재는 없으며,
이를 다른 말로 ‘공(空)’ 또는 ‘무(無)’라고도 한다. ④ 열반적정(涅槃寂靜) : 존재에 대한 괴로움이(苦) 사라
지면 최고의 평온한 경지인 ‘열반(涅般)’에 들어간다.
열반을 평온(平穩),안락(安樂),적정(寂靜)이라고도 한다.
삼승(三乘): 성문승(聲聞), 연각승(緣覺), 보살승(菩薩)
삼십이상(三十二相): 부처님만 지닌 32종의 신체적 특징
삼십칠조도품(37助道品): 깨달음으로 가는 37종 수행법
1) 사념처(四念處) : 몸과 감각과 마음과 법(法:진리)
에 대해 올바를 견해를 가지도록 함.
① 신념처(身) : 몸은 더럽다(不淨)고 생각함
② 수념처(受) : 감각하는 것은 모두 괴로운 것(苦)
이라고 생각함
③ 심념처(心) : 생각은 영원한 것이 없다(無常)고
생각함
④ 법념처(法) 모든 것은 절대적인 것이 없다(無我)고
생각함
2)사정근(四正勤): 사정단(四正斷), 사정승(四正勝) 이라고도 함
① 아직 생기지 않은 악(惡)은 미리 방지하고
(未生惡令不生)
② 이미 생긴 악(惡)은 아주 끊음(已生惡令永斷)
③ 아직 생기지 않은 선(善)은 생기게 함(未生善令生)
④ 이미 생긴 善은 더욱 증대시킴(已生善令增長)
3) 사신족(四神足, 또는 四如意足)
선정(禪定)을 체득하는 데 필요한 네 가지 조건
① 욕신족(欲神足) : 선정을 얻고자 원하는 일
② 근신족(勤神足) : 선정을 닦기를 힘쓰는 일
③ 심신족(心神足) : 마음을 올바로 유지하는 일
④ 관신족(觀神足) : 지혜에 의해서 생각하는 일
4) 오근(五根) = 오신근(五信根) : 번뇌를 끊고
성인의 길(聖道)로 가는 다섯 가지 근본
① 신근(信根): 목적에 대한 신념과 성취의 확신
② 정진근(精進根): 번뇌를 끊으려는 부단한 수행정진
③ 염근(念根) : 탐욕과 근심 걱정을 항복 받는 것
④ 정근(定根) : 욕심과 악을 버리는 것
⑤ 혜근(慧根) : 거짓과 진리를 똑바로 분별하는 지혜
5) 오력(五力) : 오근에서 나타난 힘이며 작용이다.
① 신력(信力) : 청정한 믿음(淨信)을 물러남이 없슴
② 정진력(精進力) : 선을 짓고 부지런히 악을 제거함
③ 염력(念力) : 사상(思想)을 바로 갖는 힘
④ 정력(定力) : 선정(禪定)을 닦아 번뇌를 제거함
⑤ 혜력(慧力) : 지혜로서 사성제(四聖諦)를 깨달음
6) 칠각지(七覺支) = 칠각등지(七覺等支)
깨달음에 접근하는 일곱 가지 심리 상태.
① 택법각지(擇法覺支) : 모든 법(진리)을 지혜에 의해
분별사유(分別思惟)하는 함.
②정진각지(精進覺支): 다양한 수행을 하면서도 전력을
다하여 게으르지 않고 노력 정진함.
③ 희각지(喜覺支) : 참된 법을 대해서 기뻐하는 함.
④ 경안각지(輕安覺支) : 마음을 가볍고 편안하고
경쾌하게 하는 함.
⑤ 사각지(捨覺支) : 외부(外界)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평등심(平等心)을 갖음
⑥ 정각지(定覺支) : 번뇌 망상을 일으키지 않고
진리의 경계에서 안주(安住)함.
⑦ 염각지(念覺支) : 선정과 지혜를 통해 이미
경험한 일을 잘 기억하여 잊지 않음
7) 팔정도(八正道 또는 八聖道)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신성한 8가지의 바른 길
① 정견(正見) : 바른 견해. 즉, 바르게 봄.
② 정사유(正思惟) : 바르게 사유(思惟)를 함.
③ 정어(正語) : 바른 말을 하고 거짓말 하지 않음.
④ 정업(正業) : 바르고 착하고 선(善)한 행동을 함.
⑤ 정명(正命) : 바른 생활, 정당하게 衣食住를 구함.
⑥정정진(正精進): 올바른 방법으로 끊임없이 노력함.
⑦ 정념(正念) : 이상과 목표를 바르게 마음에 간직함.
⑧ 정정(正定) : 바른게 마음을 한 곳에 집중함.
삼악도(三惡道): 지옥(地獄), 아귀(餓鬼), 축생(畜生)
죄를 지은 결과 다음 생에 세군데 나쁜 태어남
삼장(三藏):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틀어 부르는 말
①경장(經藏): 부처님 말씀인 대장경의 통칭
②율장(律藏): 부처님께서 제정하신 계율의 통칭
③논장(論藏): 대장경을 강의 한 해설서의 통칭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불교에서 말하는 우주
삼해탈문(三解脫門): 해탈(解脫)․열반(涅槃)에 들어가는 문
①공(空): 인연으로 생긴 법은 공하다는 공삼매
②무상(無相): 열반은 모양이 없다고 보는 무상삼매
③무원(無願): 즐거워할 것, 지을 것 없다(無作)는 삼매
석제환인(釋提桓因): 하늘 임금. 도리천의 왕. 제석천왕
선근(善根): 여러 가지 선을 내는 근본
소연(所緣): 마음으로 상대한 반연(攀緣). 육진(六塵)
수기(授記): 성불할 것을 낱낱이 예언하는 것
수미산(須彌山): 묘하고 높은 산, 즉 묘고산(妙高山)
사천하의 한 복판에 높이 솟은 산. 높이 8만유순
꼭대기에는 도리천, 중간에 4천왕천이 있음
습기(習氣): 번뇌의 습관으로 남아 있는 번뇌 종자
시비(侍婢): 가까이 있어 시중하는 계집종
시자(侍者): 큰 스님의 곁에서 시중하는 스님, 사람
시현(示現): 불보살이 중생에게 여러 가지 몸을 나타냄
신력(神力): 신통(神通)의 힘.뛰어난 능력.위신력(威神力)
신통(神通): 사람의 한계를 뛰어넘는 힘, 능력
실상(實相): 진리의 본체. 법성(法性). 진여(眞如)
실상법(實相法): 변하지 않는 진리의 참된 모습
심수(心數. 心所): 심왕(心王), 즉 마음의 대상이란 뜻
탐하고 화내는 등의 작용을 하는 심법
심해탈(心解脫): 지혜에 의지하여 깨달은 성자(聖者)
십대제자(十大弟子)
① 두타제일 마하가섭(頭陀 摩訶迦葉)
② 지혜제일 사리불 (智慧 舍利弗)
③ 신통제일 목건련 (神通 目揵連)
④ 천안제일 아나율 (天眼 阿那律)
⑤ 해공제일 수보리 (解空 須菩提)
⑥ 설법제일 부루나 (說法 富樓那)
⑦ 논의제일 가전연 (論議 迦栴延)
⑧ 지계제일 우바리 (持戒 優婆離)
⑨ 밀행제일 라훌라 (密行 羅睺羅)
⑩ 다문제일 아난타 (多聞 阿難陀)
십력(十力): 부처님이 가지고 있는 열 가지 지혜의 힘
①옳고 그른 것을 아는 지혜의 힘,
②중생들의 과거 현재 미래의 업보(業報)를 아는 힘
③선정(禪定), 8해탈(解脫), 3삼매(三昧)를 아는 힘
④중생의 근기가 높고 낮음을 아는 힘
⑤중생의 여러 가지 지해(知解)를 아는 힘
⑥중생들의 여러 가지 경계(境界)를 아는 힘
⑦여러 가지 행업(行業)으로 어디 태어날지 아는 힘
⑧천안통(天眼通)으로 걸림 없이 보는 힘
⑨숙명통(宿命通)으로 중생의 과거를 다 아는 힘
⑩온갖 번뇌의 습기(習氣)를 영원히 끊는 지혜의 힘
십이연기(十二緣起) : 미혹하여 일어나는 12종의 인과(因果)
“이것이 있음(有)으로써 저것도 있고,
이것이 일어남(生)으로써 저것도 일어난다.
이것이 없으면(無) 저것도 없게 되고,
이것이 사라지면(滅) 저것도 사라지는 것이다.
此有故彼有 此生故彼生 (차유고 피유 차생고 피생)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 (차무고 피무 차멸고 피멸)
- 잡아함경 권15 -
① 무명(無明 Avidya) : 미혹의 근본인 무지(無知)
② 행(行 Samskara): 무명으로 만들진 선악의 업(業)
③ 식(識 Vijnana) :업에 의한 현세 수태(受胎)의 일념.
④ 명색(名色 Nama-rupa): 태중(胎中)의 마음과 몸
⑤ 육입(六入 Sad-ayatana): 태내의 여섯 기관(6根)
⑥ 촉(觸 Sparsa): 출태(出胎) 후 물질에 부딪치는 작용
⑦ 수(受 Vedana): 고락(苦樂)을 감수(感受)하는 작용.
⑧ 애(愛 Trsna): 항상 즐거움을 추구하는 욕망.
⑨ 취(取 Upadana):자기가 원하는 것에 집착하는 작용.
⑩ 유(有 Bhava):애,취 통해 미래의 결과를 낳는 작용
⑪ 생(生 Jati): 다시 태어남.
⑫ 노사(老死 Jara-marana): 반복되는 늙고 죽음.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 부처님께만 있는 18종의 공덕
몸, 입, 뜻에 실수함이 없고, 두 가지 생각이 없고,
늘 선정에 들고, 버리지 않는 것이 없고, 세속적 욕
망이 없고, 정진과 진리, 지혜, 해탈, 해탈지견(解脫
知見)이 줄어들지 않으며,신구의(身口意) 삼업이 지혜를
따르고, 지혜로 지나간 세상일과 지금 세상일과 다음
세상일에 걸림이 없는 것 등이다.
- ㅇ -
아가니타천(阿迦尼陀天): 색계 18천의 맨 위의 하늘
색구경천(色究竟天), 유정천(有頂天)이라고도 함
아나함(阿那含): 소승의 성자. 다시 오지 않는다(不還)
아라한(阿羅漢): 소승의 성자. 공양 받을 만 한 분(應供)
아만심(我慢心): 스스로를 높게 평가하여 남을 업신여김
아소(我所): 나의 소유란 뜻
아수라(阿修羅): 싸우기를 좋아하는 중생
아승지(阿僧祇): 셀 수 없을 만큼 엄청나게 많은 수효
아촉불(阿閦佛): 동방세계에 계시는 무동부처님(無動)
악지식(惡知識): 나쁜 사람. 진리를 잘 못 알려준 사람
악취(惡趣): 지옥, 아귀, 축생처럼 고통이 심한 세계
야차(夜叉): 사람이나 귀신을 잡아먹는 귀신
업(業): 신구의(身口意) 삼업으로 짖는 모든 행위
연각(緣覺=壁支佛): 부처님처럼 12인연법을 깨달은 성자
열반(涅槃) : 멸(滅), 멸도(滅度), 적멸(寂滅)이라 번역
생사를 초월하여 불생불멸의 진리를 깨달은 상태
불교의 최고 이상(理想), 목표인 부처님의 경지
오개(五蓋): 마음을 덮어 선법(善法)을 낼 수 없게 하는
다섯 가지 번뇌.
탐욕이 마음을 덮는 탐욕개(貪慾蓋),
분노가 마음을 덮는 진에개(瞋恚蓋),
마음이 흐려지는 수면개(睡眠蓋),
마음이 요동하고 근심이 생기는 도회개(掉悔蓋),
법에 대하여 결단 없이 미루는 의법개(疑法蓋)
오근(五根):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을 보시오
오력(五力):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을 보시오
오무간 지옥(五無間) = 아비지옥
(1)죄업을 지으면 다음 생을 기다리지 않고 곧 과보를 받습니
다. 이 세상에서 죄업을 짓든지 다음 생에 짓든지 죄를 지으
면 한 생을 건너지 않고 바로 고통의 과보(趣果無間)
(2)고통을 받는데도 간격이 없이 연속해서 받는 고통(受苦無間)
(3)고통을 받는데 시간적으로도 끊임이 없이 받는 고통(時間無)
(4)목숨이 연속되어 끊임없이 윤회하는 고통(命無間)
(5)넓이가 8만유순이나 되는 지옥에 죄인이 가득하여 빈틈이
없어 숨이 막히는 고통까지 받는다(形無間) 오안(五眼): 육
(肉), 천(天), 혜(慧), 법(法), 불(佛)
오욕락(五欲樂): 재 색 식 명 수(財 色 食 名 睡)
오탁악세(五濁惡世): 나쁜 일이 많은 세상. 혼탁한 세계
①겁탁(劫濁): 혼탁한 시대, 시대가 흐린 시대
②견탁(見濁): 삿된 견해로 넘쳐나는 시대
③번뇌탁(煩惱濁): 개인적으로 번뇌가 넘쳐나는 세계
④중생탁(衆生濁): 중생 넘치고, 성자(聖者)가 없는 시대
⑤명탁(命濁): 단명자로 넘쳐나는 시대
외도(外道): 불교 이외의 수행자, 종교가
외도육사(外道六師): 부처님 때 잘못된 수행한 외도
①부란나가섭 ②말가리구사리자 ③산자야비라지자
④아기다시사흠바라 ⑤가라구타가전연 ⑥니건타야
요의경(了義經): 진실하고 확실한 이치를 말씀한 경전
원력(願力): 만족하기를 구하는 서원의 힘.
위덕(威德): 두려운 위엄과 사랑스러운 덕.
위력(威力): 위력이 있는 큰 힘. 뛰어난 능력
위신력(威神力): 위엄 있고 용맹한 헤아릴 수 없는 힘
위의(威儀): 행주좌와(行住坐臥) 위덕과 기품이 있음
유루(有漏): 물이 새는 것처럼 흘러가는 번뇌(煩惱)
유순(由旬): 거리를 재는 단위. 대략 1유순은 40리
유순인(柔順忍): 마음이 부드럽고 지혜가 순하여
실상 이치에 편안히 머무는 지혜
유위법(有爲法): 인연라 생멸(生滅)하는 존재하는 모든 것
유희(遊戱): 신통 자재하여 걸림 없는 곳에서 노님
삼견법(三堅法) :세 가지 견고한 법으로 영원히 변하지 않
는 진실한 신체, 완전한 지혜의 생명, 깨달음의 보배
육념(六念) : 佛 法 僧 戒行 布施 天上을 생각하는 것.
육바라밀(六波羅密, paramita) : 번역하면 도피안(度彼
岸)이란 뜻이다. 고통스런 현실 세계에서 열반의 세계,
부처님의 세계, 행복의 세계로 건너간다는 뜻으로 여섯
가지 실천법이 있으므로 흔히 ‘육바라밀’이라고 한다.
①보시(布施): 베풀어 주어 공덕을 쌓음
②지계(持戒): 몸과 마음의 질서를 지킴
③인욕(忍辱): 어려운 경계를 만나도 잘 참고 견딤
④정진(精進): 성취할 때 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함
⑤선정(禪定): 마음의 중심을 잡고 안정을 유지함
⑥반야(般若) : 부처님처럼 지혜를 갖춤
육화경(六和敬): 여섯 가지 화합하고 공경하는 법
신(身),구(口),의(意),계행(戒行),견해(見解),이익(利益)
응공(應供): 천상과 인간의 공양을 받을 자격있는 아라한
의왕(醫王): 의사 중에 왕. 부처님을 의왕에 비유
인행(因行): 부처님 되기 이전 보살(因位)로서 닦는 수행
일겁(一劫 Kalpa): 엄청나게 오랜 시간
일생보처(一生補處): 한 생만 더 태어나면 부처님을 뒤
이어서 부처님 된다는 지위. 미륵보살, 문수보살 등
일체지(一切智): 부처님 지혜. 온갖 법을 잘 아는 지혜.
- ㅈ -
자비(慈悲): 사랑하는 마음과 어여삐 여기는 마음.
자성(自性): 제각기 가지고 있는 변하지 않는 성품
장엄(莊嚴): 아름답게 장식하는 것
착한 일, 공덕, 향, 꽃으로 부처님께 장식하는 것
장자(長者): 큰 부자이면서 수행력을 갖춘 불자(佛子)
적멸(寂滅): 열반(涅槃). 번뇌, 생사가 없는 고요한 상태
전도상(顚倒想): 참된 진리를 잘못 보는 삿된 생각
전륜성왕(轉輪聖王): 전쟁없이 세계를 통치하는 대왕
정변지(正遍智): 온갖 법을 다 아는 지혜. 부처님 이름
삼먁삼보리(Sammyak samboddhi)의 한문 번역
정위(正位): 도(道)를 증득할 자리. 열반(涅槃)을 말함
조복(調伏): 나쁜 행동 습관및 외적(外敵)을 굴복시킴
조어장부(調御丈夫): 잘 다스려 교화하는 자. 부처님
좌선(坐禪): 앉아서 선정을 닦는 것.
중도(中道) : 두 극단을 떠나 어느 한편에도 치우치지 않는
바른 길’을 뜻한다. 세상 사람들은 즐거움과 괴로움, 좋은
것과 나쁜 것, 이것과 저것, 있다 없다 등등 흑백 논리로
따지는 두 가지 극단적인 입장에 빠져있다. 불교에서는
이러한 흑백논리로는 영원한 진리를 깨달을 수 없다고 비
판한다. 그리고 사물과 존재의 참 모습을 중도(中道)의 입
장에서 바로 볼 것을 강조한다. 불교는 중도(中道), 즉 이
쪽에도 저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균형잡인 실천법을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 실천방법으로
서 여덟 가지의 바른길인 팔정도(八正道)를 실천할 것을 강
조한다.
증득(證得): 믿음과 수행의 공이 이루어져 깨닫는 것
증상만(增上慢): 오만(傲慢)한 마음.
지견(知見): 일이나 이치를 잘 아는 견해(見解).
부처님은 실상의 진리를 뚫어 보시는 지혜를 갖춤
지계(持戒): 계율을 지니고 범하지 않는 것
지관(止觀): 지(止): 번뇌를 그치고 흔들리지 않는 것
관(觀): 지혜로 통달하여 진여(眞如)에 계합하는 것
직심(直心): 정직하고 굽지 아니한 마음.
진로(塵勞): 여러 가지 번뇌. 더러운 것
진여(眞如): 법의 본체. 참다우며 변하지 않는 것
- ㅊ -
찰제리(刹帝利 크샤트리아): 땅 주인, 밭 주인이란 뜻
정치와 군대에 종사하는 무사계급
천인사(天人師): 천상사람과 인간의 스승이 된다는 뜻
출가(出家): 세속 집을 떠나서 스님 수행자가 되는 것
세속을 버리고 성자(聖者)의 길을 추구하는 수행자
출세간혜(出世間慧): 무루(無漏)의 지혜
이치를 깨달아 번뇌가 쌓인 세간을 벗어나는 지혜
칠보(七寶): 세상에 있는 일곱 가지 보배.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진주, 매괴.
칠재보(七財寶=七聖財) : 불법의 진리성을 믿어[信] 의심하지 않는
것, 부처님이 제정하신 계율[戒]을 잘 지키는 것, 항상 법을
듣는 것[聞]을 즐거움으로 삼는 것, 모든 물건에 대해 집착하
지 않는[捨] 것, 꾸준히 지혜[慧]를 구하는 것, 과거의 잘못을
부끄러워하는[慚] 것, 현재의 잘못에 대해 부끄러워하는[愧] 것
등이다. 이것이야 말로 자신에게 큰 소득이 되는 진정한 재물
이며 보물이다.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면 그 보물은 자
꾸 불어난다. 모든 것을 남에게 회향하는 것이야말로 참다운
큰 이익이다.
칠정화(七淨華) : 7종의 청정한 행을 꽃에 비유한 것
(1)계정화(戒淨華):정어(正語)ㆍ정업(正業)ㆍ정명(正命)
(2)심정화(心淨華):정정진(正精進)ㆍ정념(正念)ㆍ정정(正定)
(3)견정화(見淨華):정견(正見)ㆍ정사유(正思惟)
(4)단의정화(斷疑淨華):견도(見道)에 들어가 견혹(見惑)을 끊음
(5) 분별정화(分別淨華):수도(修道)에 들어가 사혹(思惑)을 끊음
(6) 행정화(行淨華):이미 사혹을 끊어서 혜행(慧行)이 청정함
(7) 열반정화(涅槃淨華):무학도(無學道). 곧 번뇌를 끊어서 배울 것이 없고 지견(知見)이 청정하여 열반의 과를 증득하는 것.
칠각지(七覺支): 삼십칠 조도품을 보시오
- ㅍ -
파순(破旬=파피야스): 나쁜 놈. 악마의 이름.
팔난(八難): 불법(佛法)을 듣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는 곳
지옥, 아귀, 축생, 북구로주, 장수천(長壽天)
농맹아(聾盲啞), 세상에 꾀장이 말장이(世知辯聰)
불전불후(佛前佛後)에 태어나는 경우
팔정도(八正道):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을 보시오
팔해탈(八解脫): 삼계(三界)의 번뇌를 떠나 그 속박을
벗어나는 여덟 가지 선정(禪定)을 말함
①안에 색상(色想)의 탐심이 있는 것을
밖의 색을 관(觀)하여 해탈하는 것
②안에 색상(色想)의 탐심이 없으나
밖의 색을 관(觀)하여 해탈하는 것
③깨끗한 해탈을 몸에 증득하여 머무는 것
④공무변처(空無邊處)에서 해탈하는 것
⑤식무변처(識無邊處)에서 해탈하는 것
⑥무소유처(無所有處)에서 해탈하는 것
⑦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에서 해탈하는 것
⑧멸진정(滅盡定)을 몸에 증득하여 해탈하는 것.
- ㅎ -
항하(恒河): 인도의 “갠지즈강”
항사(恒砂): 항하에 있는 모래같이 많다는 뜻
해탈지견(解脫知見): 해탈한 줄을 아는 것을 해탈지견
이라하고, 수행하여 얻으므로 후득지(後得智)라고도 함.
행법(行法): 몸․입․마음으로 짓는 모든 행위
행상(行相): 심식(心識)의 제각기 가진 성질과 능력
허망분별(虛妄分別): 허망하게 사리를 분별하는 것
현겁(賢劫): 지나간 세상의 주겁(住劫)을 장엄겁(莊嚴劫)
이 다음의 주겁(住劫)을 성숙겁(星宿劫)
지금의 주겁(住劫)을 현겁(賢劫)이라 함
혜안(慧眼): 오안(五眼)의 하나. 모든 법의 공(空)한 이치를
비춰보는 지혜를 혜안이라 함
화신(化身): 신통력으로 여러 가지 모양으로 변화한 몸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중생의 정도에 맞추어서
변화하여 나타내는 몸. 석가모니부처님을 화신불 이라함
화현(化現): 불보살님께서 화신으로 변하여 오시는 모습
환화상(幻化相): 요술과 같은 모양.
회향(迴向): 자기가 닦은 선근공덕(善根功德)을
다른 중생이나 자기의 불과(佛果)에 돌려보내는 것
회향삼처(迴向三處): 자기의 지은 공덕을 중생(衆生)과
보리(菩提)와 진여실제(眞如實際)등 세 곳에 회향함
후제(後際): 장차 올 시간
훈습(熏習): 몸, 입, 뜻에 나타나는 선악(善惡)의 업이
그 버릇이나 종자(種子)를 제8 아뢰야식이나
진여(眞如)에 머물러 두는 작용을 말하는 것
희론(戱論): 옳지 못한 이야기. 진리에 맞지 않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