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우리들 인간의 신체는 일체의 삼라만상과 마찬가지로 지수화풍공(地水火風空)의 오대(五大)를 요소로 해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인간을 구성하는 육체는 죽음에 의해서 지수화풍공의 오대로 분리되어, 겉으로 보기에는 모두가 무(無)로 돌아간 듯이 생각됩니다.
그러나 생명에 각인된 업(業)은 그 인연에 의해서 소멸하지 않고 활동해 갑니다. 즉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일생의 선악의 업은 사후에도 그 인연에 따라서 계속 지속되며 내세에 과보로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니치렌대성인님께서는 『지묘법화문답초(持妙法華問答抄)』에서 「오직 선세(先世)의 업인(業因)에 맡겨 영위(營爲)할지어다.」(신편어서 p.299)라고 교시하시며 우리들은 금세(今世)를 선세의 업인에 의해서 살아가고 있다고 설하고 계십니다.
즉 잘못된 사상이나 종교 등에 현혹되어 고뇌하다 죽는다면, 그 괴로움은 사후에도 계속되어, 당연히 그 괴로움이나 슬픔은 남겨진 유족이나 가족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선조에 대해서 올바른 추선회향(追善回向)을 해 드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소중합니다.
니치렌대성인님께서는 『어의구전(御義口傳)』에 「지금 니치렌(日蓮) 등(等)의 일문(一門) 성령(聖靈)을 추선(追善)할 때, 법화경(法華經)을 독송(讀誦)하고,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봉창(奉唱)할 때, 제목(題目)의 빛 무간(無間)에 이르러 즉신성불(卽身成佛)시키느니라.」(신편어서 p.1724)고 말씀하십니다.
선조를 올바로 공양하기 위해서는 니치렌대성인님의 당체인 삼대비법의 본존님을 향해서 독경·창제하고, 고인이나 선조의 추선회향을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남묘호렌게쿄(南無妙法蓮華經)라고 부르면 본존님의 불력·법력에 의해 반드시 선조가 성불을 하게 됩니다.
이는 제목의 공덕이 고인의 생명에 감응하여 불과(佛果)가 성취되기 때문인데, ‘선조를 성불시키고 싶다’라는 우리들의 강한 일념심(一念心)이 본존님께 도달하여 선조가 올바르게 구제되는 것입니다. 특히 때에 맞춰서 사원에 참예하여 탑파공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것은 본존님의 불력·법력과 우리들의 강한 신력과 행력의 기원으로 성불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본존님을 유일무이(唯一無二)라고 믿고 진심에서 우러나온 올바른 공양이 가장 중요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탑파공양의 중요함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