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9일
오늘국어시간에 국어시간에 나의다짐10개씩쓰고 발표 까지하였다.발표를 잘하는 친구도있고 부족한친구도 있었다 나는 내가 잘하든 부족하든 연습하고 친구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존중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1년동안의 다짐을 쓰고 발표를 했는데 나는친구들과 비속어를 쓰지않는 다고 하였다.
3월10일
오늘 비유와상징 중에 비유에대해서 배웠다.내마음은~같다 왜냐하면 ~때문이다. 와같은걸 4가지 정도를 썼는데 나는 이해가 잘 가지 않아서 2~3개 정도 밖에 못썼다.그리고 비유법은 원관념을 성격이 유사한 보조관념으로 빗대어 표현한것 도 배웠다 .선생님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를 잘해야겠다고 생각했다.오늘이 두번째 시간 인데 참 재미있었다.
3월12일
오늘은 비유와 상징2를 배웠다.직유법과 은유법을 배웠는데 직유법은 직접적으로 비유하는 것 이고 은유법은 은근히 비유하는 것 이라고 배웠다. 어디서 배운 것 같은데 않배운 것 같다.그리고 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이 잘 이해가 되었다.
선생님은 자습이 싫다고 하셨다.나는 자습을 않해봐서 모르겠다.
3월16일
오늘은 생일순서대로 선다음에 조를 짰다.우리팀은 우정하,김진섭,가동훈그리고 나였다.우리의 팀워크는 상당했다. 심각하게 좋지 못 했다.시를 외우는데 우리조는 못외워서 0점이었다.그래도 팀워크를 쌓으면 발전할수 있을것 같다.아마도...
3월17일
오늘 선생님 께서 공부를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차이점을 알려주셨다.잘하는 사람은 도식화를 쓴다고 하셨다.
그리고 나무 보다 숲을 먼저 보라고 하셨다.작은거 보다 큰걸 먼저 보라는 이야기인거 같다.아마도 내가 공부를 못하는 이유는 도식화도 않쓰고 나무를 먼저 봐서 인거같다.
3월23일
오늘은 모둠친구들과 '나는 꽃이다'라는 시의 문제풀이를 하였다.우리는 말같지도 않은 팀워크로 문제를 공책에 쓰고 풀고
칠판에 다시 옮겨적었다.우리가 속도가 너무 느려 다른조거를 배껴적었다.선생님이 말하셨는데 시가 별로 라고 하셨다.
나는 잘 모
3월24일
오늘 의태어,의성어에 대해서 배웠다.의태어는 모야을 나타내는 거고 의성어는 소리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시의 형식 내용들도 배웠다.형식은 자유시 정형시가 있고 내용은 서사시와 서정시가 있다고 하셨다.책에 있는 글을 배끼는데 손이 너무 아팠다.그리고 핵심정리도 했는데 어려웠다.
3월26일
오늘은 새로운 시를 배웠다.윤동주의 새오운 길이라는 시이다. 새로운길을 외우고 종이에 써서냈지만 틀렸다.
그리고 문제풀기도 했느데 그것도 틀렸다.이제는 그냥 맞추기가 싫다.우리조가 원망스럽다.
3월31일
오늘은 국어시간에 윤동주 시인에 새로운 길을 마무리 하였다. 쓰는게 많아 팔도 아프고 많이 귀찮았다.그리고 핵심정리도 하였는데 나는 지금 꽃이다 에서쓴 것과 비슷 해서 좀쉬웠다.그리고 오늘 윤동주 시인에 대해서 말씀 해주셨는데 모르는 내용이 많았다.그래도 정말 재밌는 국어시간이었다.
4월2일
오늘은 국어시간에 24쪽 할차례인데 갑자시 94쪽을 펴라고 하셨다.이유는 DLS때문에 였던것 이였다.독서감상문 은 600자가 넘고 줄거리30% 느낀점 70% 라고 하셨다. 그리고 시는 운울이 있고 운문문학 이라고 하셨다.소설은 운율이 없고 신문문학 이라고 하셨다.
4월5일
오늘은 처음으로 화상으로 국어시간을 하였다.그런데 나의 아이패드,핸드폰,노트북이 소리가 전부 나지 안났나.
그런데 다행이도 일주일 뒤에 겨우 고쳐 간신히 이학습터를 들었다.오늘도 재밌는 국어시간 이었다.
4월6일
오늘 국어시간에 2단원 예측하며 읽기 에서 시간은 어떻게 인간을 지배하게 됬을까? 에대해서 배웠다.이글의 갈래는 수필이고 수필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럽게 쓴 글이라고 하셨다.글을 읽으면서 활동1,2,3도 했다.
4월9일
오늘도 국어시간에 시간은 어떻게 사람을 지배하게 됬을까?에대해서 배웠다. 읽기중 활동 4를했는데 비슷하게 적어 기쁘지 안았다.핵심정리도 했는데 주제 내용이 선샹님 생각과 다르다고 하셨다.학습일기를 적는데 배고팠는데 아무것도 먹지못했다.
즐거운 국어시간 이었다.
4월12일
오늘은 국어시간에 온라인 수업이 아닌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하였다.예측하며 읽기를 했는데 오늘이 마무리 시간이었다.
1~8문제를 풀었는데 모둠끼리 회의내용이 맞지를 안았다.팀을 언제 바꾸는지 궁금하다.
4월20일
오늘국어시간에 소설을 읽었다.선생님께서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초등학교에서 배운것과 비슷해서 정말 쉬웠다.그리고 옆에서 지우개를 가지고 싸워서 정말 짜증이 났다. 제발 빨리 모둠을 바꾸면 좋겠다.
4월21일
오늘은 국어시간에 야춘기야를 계속 읽으면서 문제를 풀었다.문제를 6개 정도 풀었는데 우리조는 거의다 틀렸다.그리고 었던 한친구가 계속 웃고 떠들어서 화가 많이 났다. 빨리조를 바꿔서 재밌게 수업하고싶다 오늘 국 어시간도 재미있었다.
4월23일
오늘도 국어시간에 야춘기야 라는 소설을 읽으면서 문제를 풀었다.어떤 한 친구가 계속문제를 안풀고 계속 떠들었다.그리고 중간에 선생님께서 멘사 문제를 내주셨는데 애들이 한명도 못맞췄다.그리고 답을 알려주셨는데 모르는 친구들도 많았다 즐거운 국어시간이었다.
4월27일
오늘은 국어시간에 선생님께서 가장좋은 글은 글의 거짓이 들어가지 안고 솔직하게 쓴글이라고 하셨다.그리고 책에 있는 글을 읽었는데 말같지도 안은 내용이어서 너무웃겼다.오늘도 재밌는 국어시간이었다.
4월28일
오늘 국어시간에 풀과 우리반에 만남이라는 글을 읽었다.오늘도 어김없이 내용이 이상했다.근데 중간에 컴퓨터 전원이 나가서 놀랐는데 다시켰다.보니까 내가 컴퓨터전원을 모르고 누른것이었다.그리고 갈래 성격 제재 등을 썼다.오늘은 팔이 너무아팠다.
5/3
오늘도 야춘기야라는 설을 읽고 문제를 풀었다.4개의 문제를 풀었는데 옆에친구가 계속 떠들어 짜증났다.
그리고 선생님 께서 반어법이라는 것을 알려주셨는데 반어법은 반대로 이야기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예를 들어 너잘생겼다. 라고할때 쓰는 것이라고 하셔서 더이해가 잘됬다.
5/7
오늘은 국어시간에 야춘기야 소설을 읽는 마지막시간이었다.오늘은 마지막시간이어서 웬일인지 우리조가 다같이 문제를 풀었다.오늘 조를 바꾸는줄 알았는데 오늘 바꾸지안아 아쉬웠다.
5/10
오늘 야춘기야 마무리를 하였다.글을 많이쓴다고 하셨는데 조금 써서다행이었다.그리고 선생님이 문제를 내주시고 우리는 겨우 다 맞혔다.마지막에 하나를 못쓰고 있는 상황에서 매일 떠들던 애가 맞췄는데 신기했다.우리는 B를 받았지만 구래도 괜찮다.
5/17
오늘은 새로운 단원을 나갔다.배려하며 말하기 라는 단원이었다.그리고 선생님께서 부모님에게 들었던 말중에 가장 기분좋아던 말을 쓰라고 하셨다.그리고 교과서를 읽는데 주인공팀이 왠지 야 춘기야 할때 조랑 같은 느낌이었다
5/18
오늘은 배려하며 말하기를 발표하고 발자국에 한줄씩썼다.친구들이 듣기싫은말은 최대한 안쓰려고 노력해야겠다.그래도 나는 평소에 친구들을 놀린적이 적어 괜찮을것 같다.
5/21지만
오늘은 배려하며 말하기 마무리를 했다.국어책의 본문을 읽고 문제를 풀었다.다른 거는 쉬웠는데 마지막 문제가 어려웠다.머리가너무 아팠다.다행이도 선생님이 힌트를 주셔서 다풀었다.오늘도 재미있는 국어시간이었다.
5/31
오늘은 새로 조를짰다.제기차기로 조를 짰다.우리조는 운동부 밖에없어서 우울했다.함서준,류지안,오승훈,장이준그리고 나였다.수행평가때 망할것을 알고있지만 이멤버로 최대한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서 의외에 실력을 보여주고 싶다.우리조 처럼 야구부 수학점수 평균이5점인 조는 없을것 이다.그래도 우리조에 브레인 지안이가 있어서 다행이다.우리는 무조건A를 받을것이다.
6/2
오늘은 국어시간에 잔치,파티,연회와 같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말을 적고 칠판에다가 적었다.모든조가 다맞았다.우리조도 겨우맞았다.그리고 단어를 조합해서 뭐가이상한지 칠판에 썼다.우리는 크리스마스 잔치가 왜이상한지에대해서 이유를 썼다.묶인단어의 집합을 어휘라고 하셨고 방언,전문어등이 있다고 하셨다.기원은 사물이 처음으로 생기고 또는 그런원인 이라고 하셨다.
6/7
오늘 국어시간에 69쪽 본문을 읽었다.우리나라 고유어는 모양,빛깔을 나타내는 표현이 풍부 하다고 하셨다.표현에는 의성어 ,의태어,색채어가 있다고 하셨다.그리고 중간에 퀴즈도 내주셨지만 우리는 맞추지 못했다.그리고 예시는 이해하기 쉽게 하기위해 쓰는것 이라고 하셨다.예시에 다른말은 나열,열리가 있다고 하셨다.옆에서 애들이 물통가지고 싸워서 코치님에게 말한다고 하셨다.우리조가 너무 걱정이다.
6/8
오늘 국어시간에 지역방언에대해서 배웠다.지역방언은 사투리라고 하셨다.사투리를 쓰는 사람들은 서로 유대감과친밀감을 느낀다고 하셨다.그렇지 안은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한다고 하셨다.그리고 사투리가 가장심각한 지역은 제주도라고 하셨는데 지금가도 못알아 듯는다고 했다.그리고 전문어도 배웠는데 병원이나 법에 관련된 직업일때 많이쓴다고 하셨다.
6/9
오늘은 국어시간에 은어에대해서 배웠다.은어는 비밀을 유지하려고 쓰는것이고 뜾을아는 사람들은 소속감과 친밀감을 느낀다고 하셨다.모르는 사람은 소외감을 느낀다고 하셨다.그리고 이책의 있는 문제풀이를 하였는데 가위바위보를 져서 문제도 뺐기고 2문제연속 해서 틀려서 억울했다.친구들이 나만 몰아가고 다내탓이라고 했기때문이다.다음번에는 가위바위보를 이기고 싶다
6/14
오늘은 국어시간에 선생님이 엄마를 살득할 글을 5줄을 쓰라고 하셨다.나는 게임시간을 10분을 늘리기 위해 엄마를 설득할것이다.첫번째 엄마도 예전에 게임을 했음으로 나도 게임을 해야한다고 말한다.두번째 운동을 더 열심히 한다고 한다.세번째 안마도 해주고 효도를 한다고 한다그리고 엄마가 기분좋을때 하면 될것이다.
6/15
오늘은 국어시간에 친구들이 부모님을 설득하는 글을 듣고 본문을 읽었다.본문의 제목은 사람들은 왜모바일 게임을 할까?였다 그리고 가,나,다,라,마가 있었는데 문장끝날때 마다 요약한 글을 썼다.그리고 나는 모바일 게임을 언제하는지 썼다.그리고 게임을 많이 하면 아좋을것 같다.게임 중독 되면 못빠져나올 것같기 때문이다.
6/18
오늘 국어시간에 요약하기 마무리를 하였다. 문제를 풀었는데 그래도 4~5문제정도 맞췄다.그리고 새로운 글을 읽고 정리도 하였다. 나는 정리를 2~3줄 정도 정리를 했는데 선생님은 1줄로 요약 하셨다.나도 더 짧게 요약하려고 노력해야겠다.오늘국어시간은 별로 재미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