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게임에서 이벤트가 떠도 주의깊게 확인하질 않았는데 5주년 방송을 보니 뭐라도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무이미는 조금 그랬지만...
그래서 만들어 본 키시쿤-콧코로 케이크입니다. 콧코로의 상징색인 하얀색과 녹색으로 겉을 꾸몄고,
안은 키시쿤의 상징색인 검은색과 파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5년 된 폰카라 사진이 과보정을 받았는데 실제로는 둘 다 더 진한 색이에요...).
사실 시트에 (맨 위에도 뿌린) 녹차 가루를 넣어 녹색으로 만들고 크림은 하얀 그대로 써서 녹색-하얀색으로 일관성을 유지시킨 '콧코로 케이크' 쪽이 재료도 아끼고 수고도 덜 들어가고 아마 보기도 더 예쁘지 않을까 싶긴 한데요, 제가 둘을 굳이 붙여놓고 싶어 이렇게 됐습니다.
재료는 이렇습니다.
키시쿤 색으로 검은색과 파란색을 넣고 싶은데 파란색 시트에 검은색 크림보단 검은색 시트에 파란색 크림이 그럴 듯하니, 코코아파우더를 넣어 검은색 시트를 만들어 줍니다.
1-1. 계란에 설탕을 넣은 뒤 설탕이 녹도록 중탕하며 잘 섞어 줍니다.
1-2. 계란이 단단해질 때까지 거품을 냅니다.
1-3. 미리 체 쳐둔 밀가루 + 코코아 파우더를 계란의 거품이 꺼지지 않게 조심하며 적당히 섞습니다.
1-4. 반죽과 식용유를 계란의 거품이 꺼지지 않게 조심하며 적당히 섞습니다.
1-5. 반죽을 케이크 틀에 (높이서부터) 붓고 180C에서 30분 정도 굽습니다.
1-6. 젓가락을 찔러 다 익었는지 확인하고, 다 익었다면 틀을 분리한 뒤 망 위에서 식혀 줍니다.
2-1. 타거나 울퉁불퉁해진 케이크 윗부분을 걷어낸 뒤 케이크를 반으로 자릅니다.
2-2. 겉이 마르지 않도록 (어제 만들어 식혀둔) 설탕 시럽을 표면에 발라 줍니다.
케이크의 필링/코팅에는 생크림 대신 버터크림을 쓰는 쪽이 정석이지만 마침 버터가 다 떨어졌네요. 생크림은 훨씬 흐물흐물하니까, 단단함을 유지시키기 위해 젤라틴을 추가로 넣을 겁니다.
3-1. 젤라틴은 미리 찬물에 불려 두고, 다 불었다면 물기를 제거한 뒤 뜨거운 물을 부어 녹입니다.
3-2. 생크림에 녹인 젤라틴, 설탕, 식용색소 (파란 색) 두세 방울을 부은 뒤 휘핑해 줍니다.
4-1. 아까 자른 케이크 아래 부분에 3의 파란색 크림을 얹습니다.
4-2. 3과 같은 방법으로 (단 이번에는 식용색소 없이) 생크림을 한 번 더 만듭니다.
4-3. 케이크 위아래를 조립하고 4-2의 크림을 얹어 케이크 전체를 아주 얇게 코팅해 줍니다. 케이크 돌림판 (얼마 전에 부엌 정리하다 버림) 없으니까 저 정도만 해도 엄청 힘들어지네요...
5-1. 코팅 초콜릿을 볼에 넣어 준비하고 생크림을 끓입니다.
5-2. 뜨거운 생크림을 초콜릿 위에 붓고 10분 정도 기다린 뒤, 잘 섞어서 가나슈를 만듭니다.
5-3. 가나슈를 케이크 위에 끼얹어 자연스레 코팅이 되게 합니다. 흘러내린 것은 두세 번까지 다시 씁니다.
5-4. 코팅이 끝난 케이크 반쪽에 조그만 체로 녹차 가루를 뿌립니다.
사전예약 때부터 했는데 어느새 지금까지 왔네요. 유저 분들께도, 운영진 분들께도 4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