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 습 생 | 유지영 |
실습일자 | 2023년 8월 8일 목요일 |
실습지도자 | (인) |
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10:00~12:00 | 월드컵 안내문 제작 | 은천동 팀 섭외팀 | 월드컵 이용수칙 제작 | 인사, 경청 |
12:00~13:00 | 점심식사 | 실습생 | - | - |
13:30~14:30 | 슈퍼비전 | 은천동 팀 | 오전 과업 확인 향후 과업 회의 | 학습, 경청 |
18:00~19:00 | 저녁 훈련 | 은천동 팀 | - 월드컵 저녁 훈련 |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월드컵 안내문 제작>
오늘 기획단 만남 5번째로, 팀별 과업을 진행했습니다. 섭외팀 과업으로 안내문을 제작하기 위해 A4용지와 전지를 꾸몄습니다. 영민이는 종이에 틀을 그리면서 이용수칙 제작에 진지했습니다. 그리고 마커 색깔을 하나하나 테스트 했습니다. 준서는 그리는 것보다 미리캔버스로 꾸미기 싶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 아이디를 빌려주어 준서에게 사용 방법을 알려주니 준서가 한참 탬플릿을 구경하더니 포지션 표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서 탬플릿 제작에 열정을 드러냈습니다.
아이들이 저번부터 꾸미는 것에 망설이는 것이 있어서 속으로 애들이 오늘 거절하면 내가 만들고 아이들에게 글씨만 쓰게 해야하나 생각을 했지만, 아이들이 살명하고 부탁하면 응해주고 열심히 해주는 모습에 아이들이 망설이는 것을 싫어하는 것으로 간주하지 말자라는 것을 하나 또 배운 것 같았습니다.
<슈퍼비전>
오늘 오전 과업을 끝내고 민지선생님과 수퍼비전을 진행했습니다. 오전 과업을 설명드리며 향후 일정을 설명을 드리는데, 제가 담당한 섭외팀은 오늘 일정을 제외하면 그 후 일정이 아직 있지 않았습니다. 다른 팀은 과업으로 아이들에게 마을 어른분들게 인사를 드리거나 소품을 제작하러 기획을 하는데, 제가 아이들을 위해 너무 하는 것이 없나라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정순선 선생님에게 어제 훈련 전 장소 변경에 관한 말씀과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선생님께서 훈련 때 구암초로 가셨다가 신봉초로 오시는 상황이 발생이 되었고,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라 선생님께 정말 죄송했습니다. 선생님께 제가 섭외를 요청드렸고 선생님께서 좋은 마음으로 아이들을 가르쳐 주시기 위해 오신 상황인데, 제가 제대로 생각하지 못하고 불편을 드린 것 같아 슈퍼비전이 끝나고 문자를 드렸습니다. 선생님이 괜찮다고 해주셨지만, 그래도 나중에 선생님께 들려 감사와 사과의 인사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섭외팀의 일정은 민지 선생님께서 물품팀의 응원도구 준비를 같이 하면 좋겠다고 하셨고, 아이들의 감사카드를 제작해서 아이들이 롤링페이퍼 형식으로 감사인사를 적고 월드컵 당일 날 감사한 분들에게 전달 드리면 좋겠다고 하셔서 다음주 훈련까지 제작해서 아이들에게 감사인사 글을 부탁할 예정입니다.
<저녁훈련>
"서준아! 도와줄 거 있으면 말해!"
오늘 저녁훈련 4일차로, 7명이 참가했습니다. 오늘은 진행팀인 서준이가 훈련반장으로 훈련을 이끌어가는 날입니다. 서준이가 애들 앞에서 하는 것이 어색해했지만, 아이들이 기다려주고 옆에서 도와주는 친구들이 있어서 서준이가 용기가 생기면서 서준이가 작성한 훈련스케줄표를 토대로 매끄럽게 진행을 했습니다.
드리블 연습을 중점적으로 하면서 고깔을 지그재그로 설치하여 골대에 넣는 연습을 했습니다. 각자 10번씩 하고 서준이가 아이들이 골을 못 넣을 경우 공을 직접 가져오게 하면서 체력증진도 도와주고 실패를 안 할 수 있는 집중력 향상을 위해 즉흥적으로 추가도 잘했습니다.
그리고 드리블 후 훈련반장의 패스를 바로 받고 슈팅을 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서준이가 아이들이 공을 넘겨주면 바로 슈팅을 할 수 있게 패스를 한 뒤 아이들이 슈팅을 하는데 혹시 슈팅이 실패할 경우에는 자신이 찬 공을 직접 가져오고 한 번 더 연습을 하는 룰도 만들며 훈련반장으로서 역할을 잘 해냈습니다.
나머지 시간에는 전후반 10분씩 해서 미니 축구경기를 했습니다. 오늘은 역시 아이들이 많아서 게임이 진행되는 방향이 정말 풋살 경기같아서 정말 흥미진진한 게임이었습니다
훈련이 끝나고 신봉초등학교 경비관 선생님께 인사도 드리며 오늘 훈련을 마무리 했습니다.
오늘 서준이가 훈련반장으로서 긴장을 했지만, 점차 시간이 지난 뒤에는 진지하게 아이들이 슈팅하는 모습,드리블 하는 모습을 보면서 더 나은 훈련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기특하면서도 고마웠고, 아이들도 서준이를 기다려주고 재밌게 훈련을 즐겨주어서 고마웠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사회사업가와 당사자의 관계” 전 복지요결 132p
이는 복지사업에 종속하는 일시적 관계입니다.
그럼에도 사회사업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관계입니다.
이 관계가 좋으면 다른 조건이 열악해도 잘될 수 있습니다. 잘됩니다.
① 불평등한 관계
사회사업가와 당사자 사이의 관계는 불평등하기 쉽습니다. 당사자는 주인보다 이용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의식하고 불평등한 관계가 일어나지 않게 경계해야 한다.
내 마음을 당사자보다 높은 곳에 두지 않습니다. 아이보다 내가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모를거라고 생각하지말고 더 세세하게 묻고 의논해야합니다.
2) 보완점 및 감사한 점
"사람대하는 법"
정순선 선생님에게 어제 훈련 전 장소 변경에 관한 말씀과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선생님께서 훈련 때 구암초로 가셨다가 신봉초로 오시는 상황이 발생이 되었고,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 상황이라 선생님께 정말 죄송했습니다. 선생님께 제가 섭외를 요청드렸고 선생님께서 좋은 마음으로 아이들을 가르쳐 주시기 위해 오신 상황인데, 제가 제대로 생각하지 못하고 불편을 드린 것 같아 슈퍼비전이 끝나고 문자를 드렸습니다. 선생님이 괜찮다고 해주셔서 감사했고, 정순선선생님께 대신 사과드리고 활동해준 우림선생님과 수현선생님께 너무 고마웠습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선생님과의 소통, 장소와 때를 보며 부탁 등의 사람 대하는 것에서 활용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없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