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 2025.01.09. ~ 2025.02.14. | 담 당 | 이가은 |
장 소 | 강감찬관악종합사회복지관 본관 | 예 산 | 없음 |
참 여 자 | 구분 | 대상 | 실인원 | 연인원 |
계획 | 관악구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 8명 | 32명 |
목 표 | 구분 | 목표 | 평가방법 (평가도구) |
성과 목표 | 기초생활수급자의 삶의 질 개선 | 1) 소비자 재무관리역량표 2) 만족도 조사 |
산출 목표 | 1. 당사자의 소비빈곤을 개선한다. (경제적 상황 개선) |
2. 당사자의 관계빈곤을 개선한다. (사회적 안전망 형성) |
3. 당사자의 자기주도성을 향상한다. (내적 역량 강화) |
진행내용 | 일정 | 내용 | 인원 | 장 소 | 담 당 |
준비 | - “물질적 어려움 진단표” 및 “소비자 재무관리역량표” 제작 강의자 모집 및 강의자와의 면담을 통한 강의 내용 확정(박인자, 홍현숙, 홍용택 확정) 만족도 조사지 제작 발표자료(PPT) 제작(질문 제작, 거절하기/지출 계획하기/자신의 경험 공유하기 활동 기획) 복지 정보 교육 자료 제작 사전 인터뷰 “현명한 소비생활” 포스터 제작 프로그램의 전반적 기획 및 진행 | - |
| 이가은 |
1회기 | 프로그램 소개, 일정 및 진행자 소개 “어떻게 하면 돈을 더 현명하게 활용할까?“에 대한 응답 (자기주도성 강화, 강점 찾기) 물질적 어려움 진단표 작성 소비자 재무관리역량표 작성 및 증진하고자 하는 역량 선택 ”100만원이 생긴다면“ 토론 경제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목표 설정 | 6명 | 강감찬종합사회복지관 별관 | 이가은 |
2회기 | 복지정보 교육 특강(복지 정보 제공, 프로그램 신청 절차 시연, “직접 신청하기” 활동 진행) 복지 정보 교육 특강 자료 배부 “거절 연습하기” 활동 (거절이 어려웠던 경험을 공유하고,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짐. 이후 광고/보이스피싱/지인부탁 문자에 각각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마지막으로 두 명씩 짝을 지어 역할극을 하며 통화 부탁에 거절하는 연습을 진행) | 8명 | 강감찬종합사회복지관 별관 | 이가은, 박인자 |
3회기 | 경험 나누기 특강(홍현숙 님) | 8명 | 강감찬종합사회복지관 별관 | 이가은, 홍현숙 |
4회기 | “지출 아끼기” 특강(홍용택 님 진행. 돈을 아끼기 위한 노하우를 전수하는 시간.) “계획 세우기” 활동 (현재 소비를 점검하고, 줄이고 싶은 항목을 선택한 뒤 계획을 세우는 활동) | 8명 | 강감찬종합사회복지관 별관 | 이가은, 홍용택 |
예산 | 세목 | 구분 | 산출근거 | 합계 | 비고 |
|
총계 |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