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대효과
ㅇ (국가 측면) 기업 및 국가물류비 통계의 신뢰성과 활용도 제고
- 국가 물류정책지표와 기업 물류성과지표 개발․보급이 용이해지고 국가물류비중
자가물류비 계산의 정확성 확보
* 현재 자가물류비(도로 수송비의 75%)는 영업물류비 자료(통계청) 또는 기업물류
비 실태조사 자료(무역협회) 등을 이용하여 추산
ㅇ (기업 측면) 복잡한 화주기업의 물류활동 규명, 기업물류비 소재 및 규모 파악
등이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가능
- 기업별 물류비 관리수준을 고려하여 물류비 입력방식 선택
- 지역별 또는 지점별로 발생하는 물류비 자료를 통합 관리
- 표준적인 기업물류비 산정 절차 및 방법, 용어 해설기능, 물류비 산정 사례 제시
- 시계열․영역 및 지급형태별 물류비 분석기능을 제공하여 기업 물류활동의 성과
평가,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보 제공
* 표준 산정프로그램을 전체 화주기업이 사용할 경우 구축비 7,904억원 절감
* 2020년까지 물류정보 및 관리비 3,386억원 절감
첨부 : 기업물류비 산정프로그램 브로우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