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관리
ERP는 하나의 정보시스템으로 인사, 회계, 영업, 생산, 구매등 기업의 전체 업무영역을
대상으로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흐름을 연결해주는 시스템입니다.
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BPR은 PI(PROCESS INOVATION)와 흔히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업무를 부서차원이
아닌 전체 업무영역의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나열하고 낭비적인 요소와 병목이 되는 요소
들을 구분하고 이러한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한 제거 및 보다 생산적인 방향으로의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로 재설계를 하는 방법론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오해를 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ERP에 BPR이 종속된건지 BPR에 ERP가 종속된건지 하며 혼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ERP는 기업전체의 자원의 흐름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이고 BPR은 프로세스상의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방법론의 하나입니다.
종종 ERP를 도입하기 위해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나 PI, BPR의 과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오해를 하는 부분이 있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ERP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며 기업내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전부 나열하고 이를 움직이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다만, BPR과 PI의 경우에는 ERP의 도입이 끝난 후에도 ERP에서 생성된 DATA 및 INFORMATION을 근거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연속선상의 방법론이며 ERP는 유지보수 및 추가개발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구축당시에 집중되는 일회성의 시스템 구축작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