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烟台市
1. 槪況
烟台市는 동경 119°43′, 북위 36°16′인 산동반도 중부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威海市, 서쪽으로는 濰坊市, 서남쪽으로는 靑道市와 이어져 있으며, 북쪽으로는 渤海 및 黃海를 건너 요동반도의 大連市와 대치를 하고 있다. 따라서 이 도시는 大連市, 天津市와 함께 수도인 북경으로 통하는 해상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총면적은 13,000평방Km이며, 그 가운데 시가지의 면적은 2,643평방Km이다. 인구는 650만명이다. 관할지역으로는 芝罘區, 福山區, 牟平區, 萊山區 등의 4개구와 龍口市, 萊陽市, 萊州市, 蓬萊市, 招遠市, 栖霞市, 海陽市 등의 7개시 그리고 長島縣이 있다.
연태시는 1만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로서 시가지에는 오랫동안 인류가 번성을 이루며 살았던 자취가 곳곳에 남아있다. 연태의 옛날 이름인 罘(Fu-나중에 芝罘로 바꿈)는 부근에 있는 芝罘山에서 따왔다. BC221년 중국을 통일한 秦始皇은 3차례 동쪽으로 순시를 떠났다. 그는 그때마다 芝罘島를 찾았다. 芝罘島는 전형적인 連陸島로서, 지형이 거대한 영지버섯을 닮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芝罘의 ‘罘’字는 그릇을 의미하는 ‘皿’字가 위에 있고 아래에는 ‘不’字가 있다. 전하는 말에 따르면 장생불사약을 구하지 못한 진시황은 4번째는 이곳을 찾아오지 않겠다고 맹서를 했다고 한다. 그 탓인지 그는 정말 3차순시를 마치고 함양으로 돌아가는 도중에 병을 얻어서 죽고 말았다.
《福山縣志》에 따르면 명의 홍무 년간인 1398년에 왜구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동남쪽 연해에 威海, 寧津, 靖海, 成山 등 4곳의 방어진을 설치하고 수비군을 주둔시켰다고 한다. 연태의 북쪽 바닷가에 산이 있어서 그곳에 烽燧臺를 설치하고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낮에는 연기를 피우고 밤에는 불을 피워서 경계를 했던 곳이었다. 이 산을 烟台山이라 불렀으며, 烟台라는 이름은 거기에서 유래되었다. 다른 이름으로는 狼烟墩臺, 烽火臺, 狼烟臺라고 부르기도 했다.
연태시의 지세는 기복이 완만하고 얕은 산과 구릉이 대부분을 이루며 여러 갈래의 하천이 종횡으로 교차하고 있다. 총면적에서 산지가 36.62%, 구릉이 39.7%, 평원이 20.78%이며 나머지는 저수지나 하천이 차지하고 있다. 시내를 통과하는 산맥은 白頭山(중국에서는 長白山이라 부름)에서 이어진 것이다. 백두산의 산맥이 요동반도 남쪽 바다를 건너 남쪽으로 달리다가 동쪽으로 꺾어지는 곳에, 동서로 大澤山, 羅山, 艾山, 牙山, 昆崙山을 형성하고 있으며, 연태시가지는 이 산들을 배경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해발 500M가 넘는 봉우리가 78개나 되는 가운데 가장 높은 곤륜산의 주봉인 泰礴頂은 해발 923M의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연태시의 해안선은 910Km이며 개발이 가능한 얕은 바다와 여울이 60만Ha나 된다. 암반층이 있는 크고 작은 63개의 섬이 있으며, 남부 근해에 있는 7개의 섬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북부의 발해와 황해 근해에 흩어져 있다. 그 가운데 가장 큰 섬은 南長山島이며, 芝罘島는 連陸島로 유명하다. 연해의 표층은 수온의 변화가 먼 바다에 비해 비교적 심하며, 년평균 수온은 11℃~14℃ 사이이다. 해수표층의 鹽度는 년평균 28%~31% 사이이다. 萊州에서 龍口 연해로 오고가는 밀물과 썰물은 정확하게 12시간 단위를 지키지는 않지만, 龍口에서 牟平을 거쳐 海陽으로 오고가는 밀물과 썰물은 정확히 12시간 단위를 지킨다.
연태는 온대대륙성계절풍기후 지역에 속하며, 같은 위도 상에 있는 내륙에 비해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고 습도가 높으며 날씨는 온화하다. 년평균 기온은 11.3℃이며, 연해지역이 내륙지역에 비해 높고, 북쪽 연해지역이 남쪽 연해지역에 비해 높다. 가장 기온이 높을 때는 7, 8월로 전지역 평균이 38℃이다. 기장 기온이 낮을 때는 영하 17.6℃이다. 평균일조시간은 2,640시간이며, 년평균강수량은 716.7mm로 6~8에 61.3%가 집중된다.
연태시는 자연자원이 풍부하다. 산과 바다를 끼고 있어서 각종 산물이 풍부하여 중국북방에서 유명한 과일의 생산지이다. 또 ‘아름다운 t한과 바다, 향기로운 과일과 살진 물고기와 새우(山光海色美, 果香魚蝦肥)’라는 말은 연태의 특징을 알리는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연태의 사과, 萊陽의 배, 大櫻桃, 長把의 배는 일찍부터 전국적으로 유명했다.
연태의 사과는 1871년 미국인 선교사가 전한 것으로, 靑香蕉와 紅香蕉라는 두 개의 품종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다. 청향초는 익는 기간이 늦고 껍질이 황록색을 띠고 있으며 비교적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다. 향초 사과의 특징은 색깔이 윤택하고 향기가 좋으며 단맛이 풍부하다. 가을이 되면 집집마다 심어 놓은 사과나무에서 풍기는 신선한 향기가 온 마을에 넘친다. 최근에는 紅富士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연태의 紅富士는 색, 향,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보관을 할 수도 있어서, 이듬해에 먹어도 거의 그대로 맛을 유지하고 있다. 연태 사람들은 사과를 먹기에 천부의 조건을 지니고 있어서 일년에 반은 맛있는 사과를 즐긴다.
萊陽의 배는 유난히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체적인 색은 황록색을 띠고 있으면서 껍질에 반점이 가득하고, 꼭대기에 불룩한 조각이 붙어있어서, 전체적인 모양이 다소 불규칙하고 조밀하지 못하다. 그러나 육질은 아주 부드럽고 찌꺼기가 없어서 마치 엿을 먹는 것처럼 달콤하고 먹기에 좋기 때문에 배 가운데 최상품으로 손꼽힌다. 또한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연태는 大櫻桃의 재배가 시작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중국에서 大櫻桃를 재배한 것은 3천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唐代에 大櫻桃를 재배했던 것은 황제에게 진상을 하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민간에서는 “먹기 좋은 앵두 기르기는 어려우니, 공들여 기르지 않으면 꽃도 피지 않는다네!”라는 노래가 유행하기도 했다. 그만큼 앵두나무는 기르기가 힘든 과일나무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재배기술이 크게 발달하여 앵두나무 재배면적이 연태에만 1,646Ha이며 총생산량은 3,600톤에 이르고 있어서 중국전체 생산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매년 6~7월은 홍앵두가 익는 계절이다. 홍앵두는 붉은 빛이 감돌며 육질은 연하고 껍질이 얇다. 황앵두는 말고 투명한 황색이 감돌며 약간의 붉은 빛을 머금고 있다. 육질은 단단하지만 즙이 풍부하고 맛이 짙어서 과일 가운데 고급으로 평가된다.
이 외에도 연태에는 포도, 딸기, 밤, 감, 대추, 산사, 석류, 은행, 자두, 무화과, 복숭아 등의 신선한 과실이 많이 나온다. 연태 사람들은 사계절 내내 여러 가지 신선한 과일을 먹을 수가 있다.
연태는 ‘과일의 고장’이라는 명칭 외에도 ‘물고기와 쌀의 고장’이라는 명성도 얻고 있다. 해안선의 길이가 910Km나 되기 때문에 30여종의 해산물이 생산된다. 대하, 해삼, 전복, 조개, 게, 대합, 소라와 같은 해산물이 주종을 이룬다. 대하가 주로 생산되는 계절은 봄과 가을이다. 3월은 날씨가 따뜻해지므로, 황해에서 겨울을 난 대하가 산란을 하기 위해 발해만으로 이동한다. 최근에는 대하를 보호하기 위하여 봄에 어획을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小雪을 전후로 발해만의 수온이 떨어지면, 월동을 하기 위해 대하가 온난한 황해 남부수역으로 이동한다. 이 때가 대하를 잡기 위한 최적기이다. 연태의 대하는 신선하고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영양가도 높아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연태의 해삼은 刺參에 속하기 때문에 茄參이나 梅花參과는 다르다. 刺參은 머리부분이 크고 단백질을 비롯한 인체에 쉽게 흡수되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 가운데 단백질의 함유량이 70% 이상이지만, 콜레스테롤은 거의 없기 때문에 중국에서 생산되는 20여종의 해삼 가운데 식용으로 가장 뛰어나다. 刺參의 가격은 1근에 500원 이상이나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먹을 수는 없다. 따라서 귀중한 보양식품으로 인기가 높으며, 胃를 補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하며, 益氣補陰, 通腸潤燥의 기능이 있다.
전복(鮑魚)은 ‘魚’라고 부르지만 사실은 진귀한 조개류이다. 껍질이 마치 귀를 닮았고, 대부분의 조개껍질이 쌍으로 되어 있는 것에 비해 전복껍질은 한 조각으로 되어 있고, 그 속에 버섯과 같은 속살이 있다. 속살은 전체 무게의 40%정도이다. 전복껍질은 學名을 石決明이라 하며, 고혈압과 안질환의 치료에 쓰이는 약재이다. 《本草綱目》에는 “전복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어지럼증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연태에서 생산되는 전복은 육질이 연하고 맛이 좋으며 영양이 풍부하여 수산물 가운데 으뜸으로 손꼽힌다.
그 외에도 연태에는 지하자원이 풍부하다. 중국 전국에서 황금이 생산되는 현이 33개가 있는데, 그 가운데 招遠市는 가장 많은 황금이 생산되는 곳이라서 ‘金城天府’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史書에 따르면 宋神宗 元豊 원년인 1078년에 전국에서 생산된 황금은 모두 10,710냥이며, 그 가운데 登州와 萊州에서 생산된 황금이 9,573냥으로 90%를 차지했다고 한다. 현재 연태에서 생산되는 황금은 중국전국의 황금생산량이 1/5을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연태에서는 은, 구리, 납 등 70여종의 광물질이 생산되고 있다.
연태는 공업기반이 비교적 양호한 편이어서 경공업, 방직, 전자, 야금 등의 분야에서 2천여종의 공업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그 가운데 전통적으로 생산되는 것은 張裕葡萄酒, 北極星鍾表(시계), 三環鎖(자물쇠). 飛輪罐頭(통조림), 烟台抽紗(천이나 면포에 도안에 따라 꽃무늬부분의 씨실이나 날실을 뽑아버려서 그 구멍을 통해 꽃무늬가 되도록 하는 자수방법) 등이 있다.
張裕公司는 1892년 화교 張弼士가 3백만냥을 투자하여 설립한 회사로서, 중국에서 제일가는 포도주생산 회사이다. 이 회사는 전형적인 중국의 민족기업으로 역대의 지도자들이 모두 이 회사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孫文은 친히 이 회사를 방문하여 ‘品重醴泉’이라는 휘호를 남겼고, 周恩來도 총리시절에 이 회사에서 생산된 브랜디에 금상을 수여하기 위해 참석한 다음, 이 회사의 제품을 중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국제회의에 각국대표들을 접대하는 용도로 사용하도록 하는 한편, 국무원의 각 유관부서에 지시하여 65만원의 연구기금을 지원하도록 했다. 1994년에는 姜澤民 총서기도 이 회사를 시찰하고 ‘滄浪欲有詩味, 醞釀才能芬芳’이라는 휘호를 남겼다.
지금까지 장유공사에서 생산된 제품은 국제적인 콘테스트에서 11회의 금상과 5회의 은상을 받았으며, 중국에서도 13회의 금상과 1회의 은상을 받았다. 주요생산품으로는 브랜디(白蘭地), 포도주, 샴페인(香檳酒), 영양보건주 등의 4가지 제품라인에 60가지이 품종이 있다. 1987년연태는 국제포도 및 포도주협회로부터 ‘중국제일의 포도 및 포도주 생산도시’로 공인받았다.
연태는 중국의 시계공업 발원지이다. 1915년 기업가 李東山이 연태에 중국 최초의 근대식 시계공장 ‘寶時’를 창업했다. 1931년에는 永康無限公司가 설립되었으며, 뒤이어 盛利, 永業 등의 회사들이 잇달아 설립되어 1천여명의 기능공들이 이들 회사에서 일을 하게 되면서 전성기를 누렸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여러 개의 공장을 합쳐서 산동연태시계공장으로 통일하고 ‘北極星’이라는 상표를 붙였다. 현재는 北極星鍾表集團公司라는 회사가 설립되어 북극성이라는 상표로 각종 기계에 부착되는 시계를 비롯한 건축용, 선박용, 기술용, 세계시계 등 1천여종의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
三環鎖는 현재 산동경공업무역협회의 추천상품으로 130여개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1300만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주요한 품목으로는 자전거용, 가구용, 가방용, 각종 문용, 전자방범시스템용 등 10종의 100개 품목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의 三環制鎖集團公司는 烟台制鎖總廠을 기반으로 설립된 회사로 중국의 자물쇠공업 부문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최다품종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수출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연태는 교통과 우편 및 전신이 발달되었다. 1998년 烟台와 威海를 잇는 고속도로가 완공되었으며, 도시순환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도 개통되었다. 2.8만톤급 유조시설을 갖춘 국제공항을 통해 우리나라의 인천국제공항 및 홍콩과 연결되어 있으며, 부산, 군산, 인천으로 통하는 해상통로도 연결되어 있다. 烟台港, 烟台地方港 등 9개 항구에 88개의 부두가 건설되어 있고, 그 가운데 1만톤급 이상이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곳이 23개이며, 동시에 2436만톤의 선박을 통과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1998년 기준으로 우편전신부문의 총량은 15억원에 달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전신업무를 통해 벌어들인 수입만 13억원이다. 연태는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170여개국가 또는 지역으로 연결된 편리하고 신속한 통신망을 갖추고 있어서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를 잘 갖추고 있다.
연태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한쪽 면은 산이 가로막고 있어서 천연의 관광자원이 풍부하며, 사람들이 살아가기에 적당한 기후이므로 피서지로 각광을 받아왔다. 연태의 관광자원은 ‘仙, 古, 海, 山, 岳’이라는 5개의 키워드로 설명할 수가 있으며, 국방, 상업, 여행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관광을 위하여 3곳의 관광구역, 10곳의 절경, 일주관광노선, 4곳의 위락단지와 5곳의 공원 그리고 5개의 관광노선을 개발하였다. 그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3區 - 연태 金沙灘 성급관광구역, 養馬島 성급관광구역, 蓬萊 풍경관광구역.
나. 10景 - 蓬萊閣, 長山島, 雲峰山, 昆崙山, 羅山, 屺㟂島, 徐福의 고향, 叢馬院, 牟氏庄園, 風城萬味海灘.
다. 일주관광노선 - 서쪽 萊州의 三山島에서 시작하여 동쪽의 牟平 養馬島에 이르는 연해관광일주.
라. 4城 - 中華民俗博覽城, 黃海游樂城, 塔山竟技游樂城, 芝罘島海濱味食城.
마. 5園 - 世界水景園, 南山公園, 烟台山公園, 炮台山公園, 毓璜頂公園.
바. 6개관광노선 - 秦始皇東巡路線, 徐福東渡路線, 膠東民俗觀光路線, 人間仙境觀光路線, 문물고적관광노선, 海上六島觀光路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