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가 공유하는 생활6
3. 초등자녀 공부머리 독서법
시기 | 독서법 | 요점 |
영유아 시기 독서 | ⑥책과 친해지는 영유아 독서법 | .그림책 읽어주기 *7세 이전 과도한 조기교육은 유의함. |
일반수준 아이 독서 | ⓻읽기 독립 초등1,2학년 독서법 | .도입부 읽어주고 뒷부분 읽기 : 1학년 .스스로 읽기 : 2학년 *주 1회 이상 도서관, 서점 가기 *속독은 나쁜 독서의 99% 비중임 |
⓵초등 고학년 기본 독서법 (3-6년) | 장편동화를 일주일에 한 권씩 연간 52권 정도 제대로 읽기 *제대로 읽기는 줄거리를 충분히 파악 |
⓶중학생 기본 독서법 | 청소년 소설을 2주에 한권씩 연간 26권을 읽기 |
열등수준 아이 독서 | ⓸열등 극복 초등저학년 독서법 | 아이 수준의 책 5권을 스스로 읽고 줄거리를 이야기 할 수 있을 때, 다음 단계 수준의 책을 읽는 단계별 독서 |
⓹열등 극복 초등고학년, 청소년 독서법 | 아이 수준의 장편동화나 청소년 소설 1권 선택, 도입부 읽고 이해하기, 다음 부분 읽고 이해하기 완료 후 다음 책 선택, 5권 완료 후 다음 단계 책 선택 |
심화단계 독서 : 생략 |
★공부머리 독서법 단계별 독서 요점
★영유아 시기 독서법 소개
⑥책과 친해지는 영유아 독서법
-설명 : 독서형 인재가 되는 첫걸음
.공부를 잘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숙련된 독서가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조기교육은 과잉학습장애 증후군, 우울증, 애착 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7세 이후에는 학습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를 끝냅니다. 핀란드를 비롯한 교육 선진국의 아이들은 책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채로 학교에 들어갑니다. 미취학 시기에는 스스로 책을 읽지 않는 것이 뇌 발달에 좋습니다.
.하루 15분, 책 읽어주기(짐 트렐리즈 저), 영유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기의 효과는 상상 이상으로 큽니다. 영유아에게 하루에 한번 그림책을 읽어주기는 숙련된 독서가로 가는 출발점입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좋은 책을 고르는 법과 책을 재미있게 읽는 법을 가르쳐줍니다. 선생님은 수업 과제를 내준 후 아이들을 도서관에 데려가서 관련된 책이나 잡지, 신문 등을 스스로 찾아 읽게 합니다.
.독서의 주도권을 모두 아이에게 넘겨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책을, 원하는 만큼 읽어줘야 합니다. 이것이 영유아기 최고의 교육입니다.
책 읽어줄까? | 아이가 원할 때는 반드시 읽어줍니다. 그때가 독서효과가 가장 큰 골든타임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원하지 않는 날에는 책 읽어줄까? 라고 물어봅니다. |
아이에게 책을 골라오게 하기 | 부모가 고르지 말고 책의 선택권을 아이에게 완전히 넘김니다. 지식도서를 읽히려들거나 이 책은 많이 읽었으니 오늘은 새로운 책을 읽자거나 전집을 순서대로 읽힌다거나 해서는 안 됩니다. |
책 읽어주기 | 최대한 과장되고 재미있게 읽어줍니다. 억지로 읽어주면 아이는 금세 알아챕니다. |
아이가 그만 읽자고 할 때 멈추기 | 아이가 그만 읽자고 하거나 집중력이 흐트러지면 그만 읽습니다. 이 상태에서 계속하면 독서는 더 이상 즐거운 놀이가 아니라 스트레스 받는 일이 되고 맙니다. 어차피 더 읽어줘 봐야 효과가 없으니 멈춥니다. |
-독서법 실행
★일반수준 아이의 독서법 소개
-독서법 제목
⑦읽기 독립을 성공시키는 초등 1, 2학년 독서법
⓵초등 고학년 기본 독서법(초등3-6학년),
⓶중학생 기본 독서법
-내 용
⑦읽기 독립을 성공시키는 초등 1, 2학년 독서법
-설명 : 무엇이 우리 아이의 읽기독립을 가로막는가?
.읽기 독립 1단계 : 쉬운 책 많이 읽기,
그림책 독서량이 충분히 쌓이면 자연스럽게 글 책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글 책으로 넘어가는 단계에 도입부 읽어주기가 유용합니다.
.읽기 독립 2단계 : 스스로 책 고르기,
책 고르는 능력을 기르는 데는 왕도가 없습니다. 책 구경을 많이 하고 자주 골라보는 게 유일한 방법입니다. 책 구경은 아이가 책과 친해지는 직접적인 방법입니다.
.독서시간, 서점과 도서관을 방문하는 날 등을 정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저녁 8-9시는 독서시간, 매주 토요일은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는 날”
*속독은 나쁜 독서의 99% 비중 : 속독해도 좋은 책은 읽지 않는 편이 시간 낭비를 막습니다. 읽기독립의 적들 : 전집, 학습만화, 속독, 사교육, 스마트폰
.독서는 기본적으로
-유아기 : 충분한 읽어주기
-초등 1학년 : 도입부 읽어주고 뒷부분 스스로 읽기
-초등 2학년 : 스스로 읽기의 과정을 거칩니다.
유아기 : 그림책 읽어주기 | 매일 그림책을 읽어줍니다. 한글을 깨우쳤더라도 혼자 읽게 하지 말고 반드시 읽어줍니다. |
아동기 : 도입부 읽어주기 | 최소 1,2학년까지는 스스로 읽기와 읽어주기를 병행하는 게 좋습니다. 학년에 맞는 이야기책의 도입부를 매일 5분 내외로 읽어줍니다. |
일주일 1회 이상 도서관, 서점가기 | 책 읽기를 생활화하는 데 있어서 도서관과 서점에 자주 가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
읽기 독립 | 초등 저학년 읽기 책을 혼자서 매일 읽습니다. |
-독서법 실행
*미취학 시기에는 스스로 책을 읽지 않는 것이 뇌 발달에 좋습니다. 초등 1.2학년은 읽기 독립 준비기간으로 읽어주기와 스스로 읽기를 병행하면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읽게 되더라도 아이의 독서에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아이가 읽는 책을 대화의 소재로 활용합니다.
⓵초등 고학년 기본 독서법(초등3-6학년)
-설명 : 초등 우등생 90%는 왜 몰락하는가?
.초등 우등생 10명 중 7-8명은 성적이 떨어집니다.
.중학교 1학년=1차 급 변동 시기 : 초등 우등생의 대거 이탈 현상=초등 우등생 중 70-80%가 평범한 성적으로 주저앉습니다. 이는 읽기 능력을 훈련할 기회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읽기능력은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제대로 읽었는가에 의해 좌우됩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독서의 질이 떨어지고 언어능력도 낮아집니다.
-독서법 실행 : 중학교 진학 시 성적 하락을 막아줌
★장편동화를 일주일에 한 권씩 연간 52권 정도를 제대로 읽습니다.
제대로란 줄거리를 충분히 파악하는 정도로 읽는 것을 의미합니다.
1일 | 책 구하기 | 일주일에 한 번 아이와 함께 도서관이나 서점에 들러 읽을 책 한 권을 고릅니다. |
5일 | 독서시간을 정해 책 읽기 | 일주일에 3-5회 정도의 독서시간을 정합니다. 회당 독서시간은 최소 40분 이상으로 합니다. |
독서 후 대화하기 | 아이에게 책에 대해 말해 달라고 합니다. 아이의 설명에 의문이 들 때는 질문을 던지며 간략한 대화를 이어갑니다. |
1일 | 상주기 | 작은 상은 독서 의욕을 고취시킵니다. 아이가 잘했다고 판단되면 용돈을 주거나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사줍니다. |
⓶중학생 기본 독서법
-설명 : 언어능력이 성적을 결정 합니다
.책은 일단 재미있게 봐야 합니다.
.언어능력이 높으면 교과공부에 필요한 기초지식은 짧은 시간 안에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진짜 중요한 기초는 아이의 머릿속에 있는 지식이 아니라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글을 읽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입니다. 독서 만큼 언어능력을 확실하게 끌어올려 주는 방법은 없습니다.
.언어능력이 낮은데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는 아이는 없습니다. 언어능력이 낮은 아이는 1차 급 변동 구간에서 무조건 성적이 떨어집니다. 언어능력이 바로 학습능력입니다. 뛰어난 언어능력의 배후에는 여지없이 독서가 있습니다. 독서는 공부를 잘하는 아이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독서를 통해 공부머리를 끌어올립니다. 책 읽기는 머리를 활발하게 쓰는 활동입니다.
.언어능력=읽기능력+사고력=수학능력
읽기능력은 공부머리의 핵심입니다. 언어의 수준이 복잡하고 예리할수록 사고력이 높고, 단순하고 둔할수록 사고력이 낮습니다.
수학능력은 복잡한 논리의 글을 이해할 수 있는 읽기능력과 지식을 이용해 입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사고력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언어능력은 곧 수학능력을 뜻합니다.
-독서법 실행
★청소년 소설을 2주일에 한권씩 연간 26권을 읽는 독서법입니다.
첫 번째 주 | 책 구하기 | 아이에게 2주에 한번,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서 읽을 책 한권을 고르게 합니다. |
책의 절반 읽기 | 독서시간은 아이와 상의해서 정합니다. 만약 아이가 알아서 읽겠다고 하면 따로 시간을 정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
대화하기 | 아이와 책의 주제와 관련한 대화를 나눕니다. 궁금한 점을 물어 봅니다. |
두 번째 주 | 나머지 절반 읽기 | 책을 다 읽고 나서 다시 대화합니다. |
대화하기 |
부담이 적고 재미있는 책을 찾아 읽습니다. 천천히 깊이 생각하면서 읽을수록 언어능력의 상승 정도가 커집니다.
-★열등 수준 아이의 독서법 소개 : 생략합니다.
첫댓글 할아버지의 경험과 지식과 지혜가 접목된 교육지침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