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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제임스흠정역]계 2:29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지어다.
[KJV]계 2:29
He that hath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ith unto the churches.
일곱교회에 주는 공통적인 경고는 " 귀 있는 자는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을 지어다" 라는 표현은 이 편지의 수신자에 해당되는 교회에게만 전하는 것이 아님을 알수 있습니다. 즉 모든 교회들(churches)에 적용 될수 있습니다. 지상에서 하나님의 교회가 존재하게 될 모든 기간에 관한 예언을 다루고 있는 계시록의 일곱교회에 관한 것은 시대적 마지막 교회까지 담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성경전체에 걸쳐 일곱이라는 숫자는 뭔가에 대해 완전한 진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의 일곱은 완전함 충만함 완성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일곱교회는 교회시대 전체를 암시 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 계시록에서 가장 중요한 문맥의 하나는 계1:19절입니다. 네가 본것들'(과거) 지금 있는 것들 (현재) 이후에 있을 것들 (미래) 을 예언된 문맥입니다.
[킹제임스흠정역]계 1:19
네가 본 것들과 지금 있는 것들과 이후에 있을 것들을 기록할지니
[KJV]계 1:19
Write the things which thou hast seen, and the things which are, and the things which shall be hereafter;
* 일곱교회에게 보내진 서신은 4중 적용이 가능합니다.
1) 지역적 적용 --> 편지를 수신하게 될 지역 교회에 적용합니다
2) 개인적 적용 --> 개개 성도들이 각자 안에 존재하는 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3) 교훈적 적용 --> 어느 시대 어느 교회든 하나님 앞에서 각자의 영적 상태를 점검 해 볼수 있게 해줍니다
4) 예언적 적용 --> 교회의 영적인 역사가 일곱 시대에 걸쳐 점진적으로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인가를 예시합니다
각 편지에서 주님께서는 수신하는 각 교회의 도덕적.영적 상태에 적합한 모습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즉 특정한 잘못에 대한 그리스도의 경고와 입장이 계시되고 있기 때문에 이 서신은 매우 중요합니다.
*칭찬 --> 책망 --> 권면과 약속 --> 순종에 대한 길을 제시하는 촛점으로 분명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일곱교회의 역사적 시기를 교회사적으로 적용시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베소 교회 --> 사도시대 < 씨뿌리는자의 비유 마13:3.길가.돌밭.가시밭.좋은밭.예루살렘.유대.사마리아.땅끝 복음선포>
2) 서머나 교회 --> 로마 제국이 교회를 박해하는 시대 < 가라지 비유.마13:24-30.교부들의 이단교리>
3) 버가모 교회 --> 로마 제국이 교회를 받아들이는 시대 국가교회 시작되는 때 <겨자씨 비유.마13:31-32, 세상왕국 말씀삼킨새들>
4) 두아디라 교회 --> 로마 제국이 교회를 통제하면서 로마카톨릭 교회의 절정의 때 <누룩비유.마13:33 이세벨 생명빵에 누룩넣음>
5) 사데 교회 --> 로마 교회로 부터 교회가 벗어나면서 바른진리는 없슴 <숨겨진 보물비유.마13:44 종교개혁.이신칭의>
6) 빌리델비아 교회--> 근대 선교 운동 진리가 바르게 세워짐 <진주비유 마13:45-46. 진리선포.선교운동.산업적 풍요>
7) 라오디게아 교회 --> 미지근한 대형 교회가 발생된 개신교회 <그물비유.마13:47-50 .교회시대 끝무렵 심판받을자들을 묶음>
1. 에베소교회 ( 계2:1-7) --> 처음 사랑을 잃은 교회 . 사도시대 교회 AD 30-100
이 교회는 일하고 수고 했으며.인내를 했고 거짓 교리를 거부했고 .사람들의 주장을 시험 했으며 하나님께서 미워하는 것들을 미워했습니다. 에베소 교회 성도들의 수고와 인내는 두 번이나 언급되고 있습니다. 에베소교회 성도들은 거짓사도들에 의해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에베소 교회에 예수님께서는 '니골라당'행위를 미워한다고 말씀합니다. '니골라'란 '니코(niko)' 라오스"(laos)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로 '백성을 정복하다' '이기는자'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아무도 그 누구 위에 권위를 행사치 않도록 말씀하셨습니다. (마20:25-28) 그러나 사도시대 이후 권위를 행사하고자 하는 성직자 계급 체계와 가짜 사도들이 교회에 침투되어 시도할려고 하였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대표적 교부들이 " 이레내우스(Ireneus).저스틴마터(Justin Martyr). 이그나티우스(Ignatius)같은 교부들입니다.
* 평신도와 성직자를 구분하는 교리를 실행하는 자들이 오늘날에도 자신들이 " 부르심" 을 받았다고 주장함으로써 다른 모든 믿는 자들은 부름 받지 않은 것처럼 내세우며 형제들 위에 군림하는 자들이 많습니다. (롬8:23-30) (요일2:27)
* 역사적으로 성경적 기독교의 부패는 제사장 제도의 침투로 인한 것임은 분명하고 많은 교회들이 예수님의 말씀은 거부되었습니다
* 예수님의 처음행위를 가질것을 경고하는 것은 거짓교리와 싸우지 아니하고 주님을 위해 인내와 수고하지 아니하고 내적으로는 기도와 셩경읽기 대한 사랑이 식어 버렸음을 회개하고 처음행위를 할것을 명령합니다. 회개하지 아니하면 등잔대를 옮길것이며 이기는 자에게만 생명나무에서 나는 것을 주실것을 말씀 하십니다.
2. 서머나 교회 시대 ---> 서머나 도시의 이름은 몰약'을 뜻하며 시체의 방부처리에 사용되며 향기를 내 뿜기 위해서는 부셔져야 합니다 몰약이란 이름은 아라비아어인 미라(mirra)에서 나온 것으로 그 의미는 쓰다는 뜻입니다. 서머나 교회는 박해 받은 교회였습니다. 이교도 로마제국 하에서 부서진 주님의 백성이 살던 시기에 해당됩니다. 이때 달콤한 순교의 향기가 하늘로 올라갔던 것입니다. 이 고통의 시기는 대략 150년간 지속되었습니다.
* 기독교가 로마 제국의 종교( 황제숭배)에 퍼져나가고 로마황제는 " 무신론적 종교(당시 기독교는 신의 형상이 없는 유일한 종교였음) 로 규정짓고 선동꾼으로 취급받고 있던 자들을 박해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치들이 취해 졌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시민의 권리가 박탈되었고 재산권 생존권 마저 거부당했습니다. 로마국가의 법령에 따라 그리스도인들은 재산을 빼앗겼고 고문을 당했으며 추방당했고 불태워졌으며 혹은 원형경기장에서 사자밥이 되도록 내던져지고 로마시민들의 오락거리로 전락했습니다. 서머나 교회는 라오디게아 교회와 정반대로 가난한 교회 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보시기에 부자였습니다.
* 로마에서 117년 화형당한 이그나티우스 156년 로마에서 참수당한 저스틴.169년 서머나에서 참수당한 폴리캅. 북아프리카 퍼페튜아 프랑스의 노예 소녀 블란디아 등이 참수 당했습니다.AD200년경 터툴리안은 순교자들의 피가 교회의 씨앗이 되었다" 라고 기록했습니다 주의 이름을 모독하는 거짓 유대인들에 대해 언급하시면서 이들은 사탄과 손잡은 자들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서머나 교회 성도들에게는 아무런 책망이 없으셨습니다. 이 교회는 역사적으로 디오클레티안(Diocletian)황제(AD170-312)때까지 로마의 통치자들에 의한 주님의 몸에 대한 박해 시기였다고 할수 있습니다.
3. 버가모 교회시대 ----> 버가모 교회는 교회와 국가의 연합을 독려하여 하나님께 도전하는 교회입니다. (약4:4) 이 시기에 교황제도와 그 사탄적인 도그마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이 교회는 발람의 교리를 가르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민25장) 영적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백성을 사악하고 불경건한 자들과 연합하도록 한 짓입니다. 성직자 계급이 확고히 자리잡은 시기였습니다. 버가모는 사탄의 자리가 있는 곳입니다. 세상과 교회가 연합이 되어 더이상 교회를 박해할 필요가 없게된 때였습니다.
* 기독교의 진리를 왜곡시키려는 시도들이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는 아리안 주의 (Arianism) 예수님의 인성을 공격하는 아포리나리안 주의 (Appollinarianism) 예수님을 두 인격체로 만들어 버리는 네스토리안 주의 (Nestorianism)등이 4세기경에 나타났습니다. 교회는 여러번에 걸친 공회를 통해 이러한 이단들을 정리했고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진리들을 고수했으며 진리를 포기하기보다는 목숨을 내려놓기까지 싸우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순교자들 가운데 대표로 "안디바"가 언급되고 있습니다. (계2:13)
* 버가모 교회에 보낸 서신은 312-606년 사이에 해당됩니다. 이때 교황제도가 시작되었습니다. 로마는 사탄의 자리로 입지를 굳게 하여 606년에 로마의 감독인 보니파스(Boniface)가 '세계의 감독으로 인정되어 최초의 교황이 되었던 해였습니다.
4. 두아디라 교회시대 ---> 두 단어의 함성어에서 나온것으로 '희생 희생의 향기'라는 뜻을 가진 단어와 '계속해서 나아가는 '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가 합해진 단어입니다. 두아디라 교회에 보낸 메세지는 교황권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대에 해당 됩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단 한 번 죄들로 인한 영원한 희생을 드리시고 아버지의 오른편에 앉으셨습니다. (히10:12) 그러나 교황은 "거룩한 희생 미사"를 명분으로 성찬식에 쓰이는 빵을 이용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계속해서 희생을 드리신다는 교리 화체설을 발명해냈습니다.
* 이 교회는 이세벨'이라는 여자를 용납하였습니다. 이세벨은 이방의 페니키아 출신 여왕으로 왕좌를 찬탈 하였고 바알을 숭배했으며 제사장 민족을 지배했고 재신과 땅을 바치지 않은 사람들을 살해했으며 하나님의 대언자를 죽이려고 한 여자입니다 (왕상18장19장)
이세벨은 아스라엘에서 가장 악한 왕인 아합왕의 아내로 와서 이방 종교를 국가의 종교로 삼았고 이스라엘을 우상들과 부도덕으로 가득 채운 여인이였습니다. 콘스탄틴의 통치가 끝날무렵부터 로마는 교회와 관련된 모든 것들의 중심지로 전락하고 암흑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교회가 이방종교의 온상이 되어 버린 시대입니다. 이교도들의 축제는 기독교 축제가 되었고 이교도들의 신들은 기독교의 성자들이 되었으며 이방종교의 의식들은 기독교 의식으로 새롭게 태어났고 이방 종교의 제사장들과 여사제들은 교회의 공식적인 종들이 되었습니다. 이세벨은 개들이 시체를 먹어치움 (왕하9:37)
* 이 여자는 음행을 일삼는 자로 이 여자가 큰 환란속에 던져지게 될 때 그녀와 함께 간음하던 자들도 그 운명을 함께 하게 됩니다 또한 그녀의 자녀들은 죽임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계2:20-23 ,24) 하나님의 자녀들은 환란을 피하게 되는 반면에 그여자의 자녀들은 피하지 못할 것입니다 두아디라 교회시대는 606년-1517년에 해당됩니다 마틴루터가 독일 비텐베르크 예배당 문에다 95개 조항을 못 박은 사건이 일어난 해가 1517년 10월31일 입니다
5.사데교회 시대 ---> 사데라는 뜻은 남은 자. 도피한 자.혹은 기쁨의 통치자라는 뜻이 있습니다. 이교회는 예수님의 통제하에 있지 않은 것을 암시합니다. 교회의 이름은 살았으나 실제로는 죽어있는 교회입니다. 교회의 기초와 교회의 교리와 실행의 성경적 기초가 무엇인지를 기억하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주께서 주신 모든 것이 이 교회안에 죽어 있기 때문입니다. (계3:2) 종교 개혁이 로마 카톨릭과의 단절이 아니라 로마 제국과의 단절에 불과 했으며 교회의 통치권이 약화 되기는 했으나 로마 교회의 많은 거짓 교리들은 그대로 남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로마와 결별하고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내세웠으나 사실 진실로 구원받은 사람은 매우 적었습니다.
* 종교개혁 초기에는 하나님의 영의 강력하신 역사가 있었고 모든 사람에게 성경이 회복되고 이신칭의'교리가 전파되었습니다. 그러나 로마의 압제하에 사람들은 정치적 목적으로 이 개혁 운동과 연합했을 뿐 성령님의 역사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사랑해서가 아니라 로마가 미워서 종교 개혁에 동참했던 것입니다 사람들 앞에서는 정통이라는 명성을 얻었는지는 모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생명이 없이 죽은 것입니다. 성령님의 인도 하에 강력한 진리의 증거로 특징 지워졌던 개혁 운동이 사람들의 주도하에 로마의 독재와 학정에 대항하는 항의 집단(Protestants)이 되고 말았습니다.
* 미국 식민지 시대의 극소수의 성경신자들이 칼빈주의 국가 교회에 의해 박해받고 박해로부터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는 기타 여러 법률이 제정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참된 성도들은 각 민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하기 시작했으며 성경은 로마의 제사장 손에서 벗어 해방을 맞이 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데교회 시대는 대략 1520-1750년까지의 시기에 해당합니다.
6.빌라델비아 교회시대 --> 선교장이 열렸던 시대 사랑을 실천한 시대 킹제임스흡정역 성경이 들려 있었기에 수많은 사람들이 복음의 빛으로 나올수 있었던 시대였습니다. 이시기는 요한 웨슬레.조지 윗필드.조나단 에드워드.남부의 군목들.피터가트라이트 등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위대한 부흥이 있었던 때입니다. 이 시기는 모라비안 .플리머스 형제단.복음을 들고 해외로 나간 스콧트랜드 및 웨일즈의 남녀 수백명의 남녀 위대한 선교사들이 선교사역을 펼쳤던 시기 였습니다. 허드슨 테일러.아도니람 저드슨.윌리엄케리.존 페튼 등 수천 명의 동일한 믿음을 소유했던 일꾼들이 해외에서 혼들을 얻는 사역을 충실히 한 시대였습니다.
* 하버드. 예일.프린스턴.등과 같은 위대한 교육기관들이 젊은 남녀들을 기독교의 믿음의 교리를 가르치고자 세워졌습니다 영국의 브리스톨에서는 조지 물러가 고아원을 세워 하나님을 위해 어린아이들을 훈련시키고 키워냈습니다 이 교회는 책망받지 않았으며 형제를 사랑했고 참된 진리를 고수 하였으며 교황이 빼앗아간 열쇠를 예수그리스도께로 다시 돌려드리는 시기였습니다. (계3:7-8, 사22:22) 이 교회는 그분의 말씀을 지켰습니다 (계3:10) 성경 말씀에 순종했고 이 말씀을 전 세계로 퍼뜨렸습니다. 행위를 강조하는 유대주의자들에 의해 방해를 받았으나 주님께서는 이들 거짓교사들로 주님의 참된 교회의 발 앞에 와서 경배토록 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계3:9) 이 시기에 미국에서도 대각성 운동이 일어났고 많은 사람들이 형제사랑을 지닌 교회에 의해 회심이 일어났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시대는 1750-1881년 시대까지 였습니다.
7. 라오디게아 교회시대 ---> 이 이름은 사람의 권리를 뜻합니다. 이 시대의 교회는 입으로만 믿음을 고백하는 자들이 많아 졌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개정하고 수정하는 자들이 자신을 드러내며 인간을 드높이려는 선생들이 많이 나타났습니다. 이 교회는 영적으로 미지근하고 .물질적으로는 풍요하며 도덕적으로는 타락하는 정신 세계로 나아갔으며 인권. 소수의 권리.동성애자들의 권리.개인들의 결정의 권리 포스트모던니즘등으로 강단에서는 회개의 교리와 거룩한 삶의 기준과 순결한 언어 생활을 제거 되기위해 노력되어 졌습니다 이 교회는 세상의 헤어스타일과 목소리 형태와 춤추는 소녀들과 리듬을 택하고 그것을 현대식 예배라고 불렀습니다.
* 이 교회는 킹제임스성경을 증오심을 품고 정죄하면서 소위 하나됨'과 교회 일치 운동은 환영했습니다. 이 라오디게아 시대에는 노만필. 로버트 슐러.제시잭슨.루스카터.힐러리 클린턴.에이미 그랜틴.돌리 파튼.러시 림바우 등이 그리스도인으로 간주되는 반면에 깨끗한 삶을 사는 근본주의 목사들과 성경신자들을 " 증오를 불러일으키는 자들" 로 분류했습니다.
* 오늘날 기독교는 로마카톨릭(두아디라)과 개신교(사데)가 거대한 종교제도를 이룩해 놓은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빌라델비아의 특징을 지닌 자들은 주님께서 오실때 들림 받게 될 것이며 라오디게아에 속한 자들은 그분의 입에서 토해 내침을 당하게 될것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예수님의 재림때까지 세상을 쫓아 이리저리 달음박질 하며 더 이상의 부흥도 없이 지속되다가 주님의 입에서 토해 내침을 당하고 영원히 멸망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