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Type 98/99 주력전차는 미국의 M1 전차와 비교해서 우위에 있는 전차라고 주장합니다 중국 주장에 따르면 Type 99는 미국의 M-1 전차와 맞먹는데 방어력에서 Type 99는 500-600mm 장갑에 추가하여 2열의 반응장갑을 장착 최대 1,000-1,200mm의 장갑과 동급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는 M-1의 120mm 주포 관통력이 810mm이므로 충분히 방어를 하면서 동시에 M1의 장갑이 600-700mm에 불과하므로 Type 99의 주포 관통력 850mm (혹은 신형탄의 경우 950mm)에 달하므로 전부 파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ZTZ-98로도 알려진 98식 전차는 중국인민해방군의 제3세대 국산 MBT이며 이를 발전시킨 98식G형은 후에 ZTZ-99 혹은 99식으로 등장합니다. 이 전차는 중국 북부 차량 연구소(China North Vehicle Research Institute - 201 Institute)에서 개발되었으며 내몽골 자치구 包頭(Baotou)의 내몽골 자치구 제일 기계 공업사(Inner-Mongolia First Machinery Group Co. Ltd)에서 제작되었다. 200여대가 생산되어 99식 전차가 현재 중국인민해방군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엔진개량전 구버전 Type 99]
l 설계 프로그램 (PROGRAMME)
소련의 T-72의 라이벌이 되는 중국 국산의 차세대 주력전차 개발 노력은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 최초의 디자인은 독일의 레오파트2에 기반을 두었다. 1979년 3월 201연구소(201 Institute)와 617 공장(현 내몽골자치구 제일기계공업사)은 코드네임 1224를 가진 최초의 프로토타입 전차를 공개하였다. 이 전차는 120mm 활강포와 독일이 제작한 MB8V331TC41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있었다. 이후 제작팀은 향상된 성능의 1226과 1226F2 프로토타입 전차를 공개하였다. 공개된 모든 종류의 프로토타입들은 전통적인 소련의 반구형포탑의 형태를 버리고 서방전차의 특징인 용접된 형태의 각진 포탑을 보여줬다.
레오파트2 전차를 독일로부터 구입하는 계획이 취소된 1981년 이후, 3세대 국산 전차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디자인 팀이 서로 다른 전망을 가지고 양분되어 개발은 곧 멈추게 되었다. 한 쪽은 이전에 성과에 얽매이지 않고 혁신적이지도 않은 서방식 120mm 활강포와 개스 터빈 엔진 그리고 이스라엘 메르카바와 유사한 전방배치 엔진을 계획하였다. 또 다른 한 쪽은 보다 전통적인 소련제 T-72 차체 설계를 바탕으로 125mm 활강포에 서구식 디젤엔진을 장착하는 것을 지지하였다.
논쟁의 결과로 1984년까지 이 프로그램은 조금의 진전만 있었기에 PLA 지도자들은 개발 시 보다 위험이 적은 T-72를 기본으로 새로운 전차를 만드는 것을 지지한다고 명확하게 밝혔다. Zhu Yusheng이 새로운 전차 설계 책임자인 동시에 전체 개발상황을 이끌게 되었다. 1986년에 3세대 전차 계획은 중앙군사위원회와 국가의회에 공식적인 승인을 얻었다. PLA는 제3세대 전차의 개발과 생산을 담당하는 201연구소와 617공장의 모회사인 중국 북부 공업와 계약을 했다.
1990년 초반에 617공장은 최초로 3종류의 시험적 프로토타입 전차를 완성시켰다. 최초의 테스트 결과에 근거해 설계계획은 더욱 완벽해졌다. 1993년에 617공장은 추가적인 4번째 프로토타입 전차를 생산하여 1995년과 1996년에 테스트를 하였다. 1996년 12월 4번째 프로토타입 탱크는 PLA에 인도되어 광범위한 테스트와 평가를 가졌다. 전차 설계는 1996년에 마무리되었으며 전차는 공식적으로 98식으로 명명되었다. 10여 대의 소수 98식 전차가 1999년 베이징에서 있을 건국50주년 축하 군사퍼레이드에 사용되기 위해 PLA에 인도되었다.
기본형의 98식 전차는 배치 생산에 들어가지 않았다. 대신 디자인 팀은 방어력과 신뢰성 있는 성능을 증대시킨 새로운 변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레오파트2a6처럼 포탑전면의 증가장갑을 특색으로 하는 98식 G형이 2001년에 모습을 드러내었다. 소문에 의하면 99식 전차의 초도 생산분 40대는 2001년 PLA에 인도되었다고 한다. 인터넷에 올라온 최신사진에서는 베이징 군관구의 38 집단군과 선양군관구의 39집단군에 배치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l 설계 특징 (DESIGN FEATURES)
98/99식의 설계는 러시아제 T-72와 서방 전차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차체는 T-72와 유사하지만 약 1m정도 더 길다. 차체는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전방의 조종영역 2)중앙의 전투영역 3) 후방의 엔진영역이다. 전차의 포탑은 방어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경사(?)져 있다.
조종수 영역에는 3개의 관측용 페리스코프가 장착되어 있으며 시계 200m인 야시경이 장착되어있다. 자체장갑 전면에는 2개의 헤드라이트가 위치하고 있다. 포탑은 차량의 중앙에 배치 되어있다. 98식 전차의 포탑은 저장선반이 둘러싸여 있어 HEAT탄 발사체에 대한 추가적인 방어력을 부여한다. 그렇지만 99식에서는 이것이 제거되었다. 99식에는 전방과 측면장갑의 추가적 강화를 위해 외부장착형 애드온 아머 모듈과 폭발반응장갑판이 배치되어있다. 98식과 99식의 부족한 방호는 승무원구역과 탄약, 연료를 구분하는 장갑격벽, 탄약의 폭발시 외부로 향하도록 하는 블로우 패널을 가지는 서방전차와 공통적인 방어특징을 가진다. 1991년 걸프전쟁의 경험으로 비추어보아 이것은 실제 전투에서 생존력이 낮을지도 모른다. 서스팬션은 전통적인 토션바 타입이다. 6개의 고무가 입혀진 주행륜 3개의 트랙 복귀 굴림대(track return rollers)가 차량 측면에 배치되어 있다. 트랙과 주행륜은 고무 스커트에 의해 보호된다?
l 무장 (ARMAMENT)
이 전차는 125mm 주포에서 발사 가능한 러시아의 9M119 Refleks(AT-11 스나이퍼) 대전차 유도 미사일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 미사일의 사거리는 100m-4,000m에 이른다. 이 시스템은 5km이내에서 폭발반응장갑을 장착한 전차와 헬리콥터와 같은 저공비행 공중표적에 대응하기 위해서 존재한다. 중국은 9M119 미사일을 1990년대 후반부터 면허생산하고 있다.
이 탱크는 써멀슬리브(Thermal Sleeve)가 장착된 125mm 자동(아마 자동장전장치를 지칭하는듯)활강포를 갖고 있다. 이 주포는 과거 러시아 2A46의 라이센스된 복제품이라고 알려진 것과 달리 중국의 독창적인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러시아의 자동장전장치를 채용한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포는 자동장전장치를 이용하여 분당 8발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수동 장전으로 분당 1-2발(의외로 상당이 늦다는 생각입니다.)을 발사할 수 있다. 장전은 유압식이며 전차에 41발의 포탄을 싣는 것이 가능하다. 주포의 분할장전 발사체는 반연소장약통(semi-combustible cartridge case)과 세보우(Sabot)로 이루어져 있다. 탄약에는 날개안정분리철갑탄 APFSDS탄, 대전차고폭탄(HEAT), 고폭파편탄(HE-FRAG)이 포함되어 있다. 부무장으로는 7.62밀리 동축기관총과 전차장용 큐폴라에 12.7밀리 대공기관총이 장착되어 있다. 포탑의 양측면에는 76mm 84식 5연장 연막탄 발사기가 부착되어 있다.
l 사격통제와 관측 (FIRE CONTROL AND OBSERVATION)
사격의 정확성은 레이저 거리측정기, 측풍감지기, 탄도컴퓨터, 써멀베럴슬리브(포신을 냉각시켜주는 장치인듯..)에 의해서 달성된다. 양축안정화(Duel axis stabilization)장치는 기동사격에 정확성을 책임진다. 전차장은 6개의 페리스코프와 고정식 파노라마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전차장과 포수는 각각 포탑 상판에 고정된 전용 사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주간/열영상 채널 레이저거리측정기 자동추적설비를 갖추고 있다. 전차장은 포수의 열영상 사이트를 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주포를 사격을 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된다. 이 열영상시스템(TIS)의 Coolded detector using processing in the (SPRITE) technology는 좁은화면에서 11.4배, 넓은화면에서 5배까지 확대할 수 있다.
98식 역시 컴퓨터화(?)된 내장 정보처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차량 네비게이션(Inertia/GPS)에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관측시스템과 센서들은 컴퓨터 처리를 거쳐 전차장의 디스플레이에 나타나 전차장에게 실시간 지휘 능력과 시계외거리(BVR) 목표와의 교전 능력을 부여한다.
l 보호(PROTECTION)
포탑과 차제는 용접된 강철 장갑구조를 가지고 있다. 복합장갑 층은 전방에 둥근형태로 장착되었다. 장갑재 패키지는 모듈형태로 디자인 되어있어 손상부위를 교체시킬 수도 있고, 수명이 다한 장갑재를 업그레이드하기 용이하다. 99식 전차에는 폭발반응장갑이 부착되어있다. 포탑의 양측면에는 5개의 연막탄 발사기가 존재한다.(무장에 이어 보호면에서도 중복설명) 추가적인 연막의 생성은 엔진의 배출기에 디젤연료를 주입함으로서 가능하다.
능동 레이저 대응수단(ACTIVE LASER COUNTERMEASURES)
98식 전차의 특징은 레이저 거리측정기/경보기/자기방호장치가 통합된 JD-3에 있다. 동시대에 개발된 러시아제 능동 방어 시스템처럼 발사된 탄두를 무력화 하거나 격추시키는 것과 다르게 고출력 레이저를 이용하여 적 무기의 광학장치와 포수를 직접 공격한다.
이 시스템에는 레이저 경보 수신장치(LWR - 돔형의 장치로 포탑상부 전차장의 위치 후방에 설치됨)로 보이는 물건도 포함되는데, 이것은 적의 레이저 거리측정장치나 무기유도 레이저가 98식 전차를 조준하게 되면 승무원에게 위험을 알리게 된다. 전차의 포탑은 적의 위협방향(적 레이저가 조준되는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며 레이저 자기 방어 무기(LSDW - 포탑상판 포수 후방에 설치된 상자형태의 장치)가 적의 레이저가 나오는 장치에 대항해 작동할 수 있게 된다. 레이저 무기의 진행절차는 먼저 낮은 위력의 레이저빔을 적 무기의 광학장치에 위치시킨다. 적의 무기에 위치가 고정되면 레이저의 파워는 즉시, 그리고 극적(?)으로 증대된다. 이런 공격은 적 무기의 광학 조준 유도를 무력화 시키거나 적 포수의 시각에 데미지를 준다.
이미 알려진 98식의 사진을 통해서 레이저 무기가 전차의 주포보다 고각을 조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공격헬기와도 교전이 가능(엄청난 능력이군요.)한 징후가 보인다. 추가적으로 이 레이저 장치는 아군 전차간이 통신(광통신을 이야기 하는 듯 합니다.)에도 이용할 수 있다.
초기개발형중 하나로 보이는 전차가 기동시험중인 장면으로 러시아식 반응장갑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l 추진력(PROPULSION)
기본형의 98식 전차는 독일의 MB871ka501 디젤 기술을 차용한 150HB 수냉식 터보차지 1200마력 디젤엔진을 사용한다. (150HB 터보차지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독일엔진 기술도 그렇고요.) 전차의 전투중량은 52톤이며 톤당 23.54 마력을 낸다. 도로주행시 최대 시속은 70km에 이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32km로 가속하는데 12초(K-9하고 똑같습니다.)밖에 안 걸린다. 변속기는 전진 7단 후진 1단으로 이루어져있다. 개량된 99식 전차에서는 향상된 1500마력의 디젤 엔진을 사용하며, 도로주행시 시속 80km 야지주행시 시속 60km에 이른다.
상세제원(SPECIFICATIONS) 승무원 : 3 중량 : 52t (전투중량) 엔진 : 1,200마력(98식) 1,500마력(99식) 수냉식 디젤 변속기 : Mechanical, planetary 트랙 : Metallic with RMSh, 고무를 덧댄 주행륜 서스펜션 : 토션바 라디오 : 송수신, 전화, 광통신 크기 : 전장 : 11.00m 전고 : 2.20m 전폭 : 3.40m 지면 압박 : N/A 주행거리 450km 또는 외부연료탱크를 포함한 600km 최고속도 도로 최고속도 시속70-80km 야지 최고속도 시속60km 야지 평균속도 시속35km max swim N/A 도하 깊이 : 스노켈 장착시 수심 5m 주포 : 국산 125mm 활강포 사격속도 : 분당 8 발(자동장전시), 분당1~2발(수동장전시) 고각/저각 : N/A 보조무기 : 7.62mm 동축기관총 x1 12.7mm 대공기관총 x1 화력통제 : 레이저 거리 측정기 입력 내장컴퓨터, 측풍기, 컨트롤패널
http://www.sinodefence.com/army/tank/type98.asp 번역 파워꼬레아 국방 무기 토론방
현재 마지막 실험단계에 있는 신형 99식 전투주력 탱크가 곧 대량생산에 들어가 빠르면 내년쯤 실전 투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99A2 로 명명된 신형 탱크는 엔진 마력이 1,500 마력으로 동력시스템 설계는 미국 M1 ' 애브럼즈 (GreightonW.Abrams)' 주력 탱크의 선진적 종합추진시스템 (Advanced Integrated Propulsion System,AIPS) 과 매우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주력탱크는 포탑 앞 부위와 양쪽 부위에 폭발반응 장갑 시스템을 설치해 핵심 부위 보호시설을 설치했다. 예전의 직렬식 고급 폭발 반탱크 탄두를 사용한 반 탱크 무기에 비해 99A2 탱크 보호기능이 효과적으로 제고됐다. 또한 99A2 주력탱크는 화력 통제 시스템과 함께 디지털 전투정보 시스템을 설치하여 지휘와 통제능력이 대폭 향상되었다 .
또한 탱크 윗 부위에 레이저 반 제동장치를 설치했다. 99A2 탱크는 중국인민해방군의 요청으로 연구 개발된 최신형 장갑 전차 시리즈 중 하나다. 군사전문가들에 따르면 99A2 탱크에는 러시아 기술로 연구, 제조한 미사일 방어시스템인 신형 주동 방어시스템을 설치하게 된다. 현재 중국인민해방군은 무한궤도식 보병 전차 , 8x8 차륜식 장갑차 , 자동 화포 , 수륙작전 전투 차량 등의 최신형 시리즈 장갑 전차를 연구 개발해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 . [ 한성훈 ] 출처 - 차이나데일리 2007.9.9.일요일
|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첫댓글 잘봤습니다~~ 언제나 연구하는 맘으로 보게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