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천수 지지장의 신미생 거인의 명조
甲 乙 丙 丁 戊 己 庚 -- 壬 戊 辛 辛
午 未 申 酉 戌 亥 子 -- 戌 辰 丑 未
신미년 신축월 무진일 임술시로 적천수 지지장에 나오는 거인의 명조이다. 무토 일주에 지지가 모두 진술축미 사계토로 구성되어 있는 신왕의 명조라 식상의 설기를 기뻐한다. 임수 재성이 천간에 투출하였으나 무기토 비겁의 극제를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양명의 근본인 재성을 극상하는 사계토가 결코 아름다울 수는 없다.
다행히 연월의 천간에 신금이 투출하여 무기토의 정영精英을 설기하고 있어서 임수를 생조함과 동시에 호위하는 양면의 공이 있다. 게다가 목화가 지지에 은장되고 천간에 투출하지 않음으로써 금수가 순청純清하여 혼잡되지 않은 점은 더욱 좋다. 비록 축월에 태어났으나 미술의 조토가 있어서 조후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만일 천간에 병정화가 투출하면 용신 상관을 극상하기 때문에 파격의 명이 될 것이다. 월령 축토의 신금이 투출하여 상관격이 성립되었다.
위 명조가 대발하고자 하면 대운이 경신 신유와 같이 간여지동으로 들어와야 한다. 희신은 금수이고 기신은 화토이다. 원국에 토가 왕성하여 목운이 갑인 을묘와 같이 간여지동으로 들어와도 왕성한 무기토를 감당하지 못할 것이다. 토도 역시 기신이다.
정유 대운은 정화가 임수를 합하여 신금 상관이 홀로 사계무기토의 수기를 설기하고 있고, 유운에 용신 신금이 득지하여 향방에 합격하여 거인이 될 만하다. 그러나 뒤에 대운이 남방 화운으로 흘러서 신금이 손상당하기 때문에 공명이 거인에 그치고 더 이상 향상의 관문을 통과하지 못하여 진사에는 이를 수 없었다.
병신 대운은 병화가 신금 상관을 합하고, 을미 대운은 상관견관하고 묘고의 축미충과 축술미형을 유발시킨다. 이 2개 대운은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겠으나 뜻대로 되는 일이 많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 때문에 거인에 머무르고 진사에 나아가지는 못한 것이다. 만일 이 명조의 주인이 현대인이라면 문인이나 작가가 되어 크게 성공했을 것이다. 관운만 추구해서는 그 명운의 활로를 펼쳐나갈 수 없다.
역학의 전문가가 아닌 문외한의 입장에서 보면 신왕의 명조가 설기하면 좋다는 이 학리는 사실과 더불어 서로 부합하고 또한 십분 합리적인 것 같기도 하다. 실제로 저러한 종류의 논법은 명조에 덧씌워 추리하는 것보다는 더 낫다. 어째서 이와 같이 말하는가?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정유 대운에 정화가 개두하여 유운이 비록 길하다고는 하나 크게 길하지는 못하고 평범한 운에 불과하다. 그밖에 신왕한데 설기하는 운을 만나면 길하게 된다는 학리는 어떤 상황에 처해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절대적인 준칙이 될 수 있는가? 없는가? 이것이 바로 큰 문제이다.
壬 壬 辛 壬
寅 子 亥 辰
명리일득命理一得이란 명서 중에 한 명조를 예를 들어 말해보고자 한다. 임진년 신해월 임자일 임인시이다. 작해자作解者가 말하되 이 명조는 신왕하여 마땅히 설기해야 하는데, 갑인과 을묘 2개 대운으로 나아가 기복의 변화가 매우 심하여 크게 돈을 벌기도 하고 잃기도 하다가 결국 무일푼이 되었다고 한다. 참고할 만하다.
적천수의 비해는 다음과 같다. 지지에 축미충과 진술충이 있어서 진술축미가 전부 개고되었다. 시간에 임수가 투출되었는데 무토의 극제를 만나고, 연월 양간에 2개 신금이 투출하여 기토의 정화를 설기하고 있다. 마땅히 무토 비견을 격신으로 삼으면 신금을 써서 기토를 설기하므로 용신이 되며, 이것이 바로 격 중에 진신이다. 만일 격 중에 가신을 쓰는 것은 기토 겁재를 써서 격신을 삼고, 개고하여 투출한 경금을 써서 무토를 설기하므로 용신이 된다.
이 명조는 무기토가 함께 강왕하여 혼잡되었다. 무토가 진신이고 기토가 가신이다. 행운이 기뻐하는 것은 가신을 제거하고 진신을 남겨두거나, 또는 진신을 제거하고 가신을 남겨두며, 또는 하나는 강력하게 하고 하나는 쇠약하게 하는 것이다. 가장 꺼리는 것은 거듭 음양이 함께 왕성하거나, 또는 함께 패사절지에 들어감을 보는 것이다.
정유운은 운간 정화가 신금을 공극하여 용신을 손상시키고, 격국도 청수하지 못하게 하여 기신이 된다. 운지 유금은 축토와 유금 금국을 이루어 경신금을 만나고, 신금은 기토를 설기하며, 유금이 진토를 함류하여 진토 중에 무토도 합류된다. 이 때문에 격국이 더욱 청수하여 기쁘다. 이 정묘 대운은 먼저는 역행하고 뒤에는 순행한다. 유금의 상관 수기秀氣는 문서에 이롭다.
을미 대운 이후는 대운이 모두 남방으로 나아가 무기토가 함께 왕성하여 혼잡하는 곳이기 때문에 아름답지 못하다. 곧 모든 일이 뒤집혀져서 뜻이 있어도 펼치기는 어려운 상이다.
例二
傷 傷 日 才 大運:
辛 辛 戊 壬 -- 庚 己 戊 丁 丙 乙 甲
未 丑 辰 戌 --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傳統論法: 先賢任鐵樵說: 觀此造非支全四庫之美, 所喜者辛金吐秀, 丑中元神透出, 泄其精英, 更妙木火伏而不見, 純清不混. 至酉運, 辛金得地, 中鄉榜; 後因運行南方, 木火並旺, 用神之辛金受傷, 由舉而進, 而不能選.
傳統辯證: 此造地支全土, 壬水逢克, 身旺而財遭比劫, 自然不是什麼四庫之美, 年月之上辛金迭出, 必以辛金泄土、護水爲用神, 運喜紮實之金, 如庚申、辛酉等, 忌火土, 原局土旺, 行木運, 土旺木折亦忌. 任前輩論行酉運, 辛金得地, 中鄉榜, 後因運行南方, 辛金受傷, 所以功名止於舉人, 不能更上一層樓…, 在外行人看來, 此學理與事實相符, 似乎十分合理, 其實這種論法, 套命勝於推理, 何以如此言之? 理由很簡單, 丁酉運有丁火蓋頭, 吉不甚吉, 不過平平而已. 另外, 身旺逢泄運爲吉的學理是否放之四海而皆准? 這才是大問題, “知命”一節有以《命理一得》書中一造; 壬辰、辛亥、壬子、壬寅, 作解者說這個八字身旺宜泄, 行甲寅、乙卯二運, 大起大落, 財來財去, 財無存, 可爲參考.
辛 辛 戊 壬 -- 庚 己 戊 丁 丙 乙 甲
未 丑 辰 戌 -- 子 亥 戌 酉 申 未 午
滴天秘解:
(1)定格取用: 地支丑未沖、辰戌沖, 四庫全開, 時上透壬, 壬遭戊克, 年月雙辛出干, 辛金泄己, 當以戊土比肩爲格, 用辛金泄己土爲用神, 此乃格之真, 若格之假者, 以己土劫財爲格, 用出庫之庚金泄戊爲用神.
(2)推斷理由: 此造戊己同旺混雜, 戊真己假, 行運喜去假留真, 或去真留假, 或一強一弱, 最忌再見陰陽同旺, 或同入敗死之鄉. 丁酉運, 運干丁火克辛金, 用神受傷, 格局不清爲忌; 運支酉丑會庚辛, 辛金泄己土, 酉合留辰, 辰中戊土被合留, 格局轉清爲喜, 此運先逆後順, 酉地傷官秀氣, 利於文書. 乙未之後, 運轉南方, 戊己同旺混雜之地不佳, 乃諸事反覆, 有志難伸之象也.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