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음식을 만들기 위한 식재료를 장시간 신선하게 보관하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였으며 최근 유기농 식품에 관한 중요성의 부각으로 신선도를 장시간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원적외선 방출 무기물을 통해 식품의 신선도를 향상시켜 유통기한을 증대시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원적외선은 물체 깊숙이 침투하여 항균,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빛의 파장영역대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무기물질을 식품 포장재에 맞게 조제한 후 이를 포장재에 첨가하여 세균 증식 억제 및 항산화 효과를 갖는지 확인 하고자 하였다.
포장재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고밀도폴리에틸렌(HDPE)에 성분 조제를 달리한 원적외선 방출 무기물을 각각 동일한 비율로 첨가한 후 이를 컴파운딩 하여 원적외선 방출 무기물이 혼합된 HDPE를 제조하였다. 원적외선 방출 무기필러가 HDPE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이들 컴파운드의 열적 특성, 유변 특성, 열분해 특성, 기계적 특성을 확인한 결과, 필러의 조제 성분과 입자 크기 분포의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이나 그 차이가 적고, HDPE의 물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여 현재 포장재 제조 공정을 크게 개선하지 않고 원적외선 방출 무기물이 함유된 필름을 제조하여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보다 높은 원적외선 방출이 예상되며 열안정성이 우수한 조제 성분을 선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HDPE 필름과 다층필름을 제조하고 원적외선 방출 특성을 확인한 후 이를 직접 식품 포장재로 사용하여 식품 신선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제조된 필름들의 신선도 유지를 각각 채소류, 탄수화물 가공물, 과일, 발효식품으로 분류하여 신선도 유지 효과를 확인해 본 결과, 모든 식품에 있어서 원적외선 방출 무기물을 첨가해 제조한 필름이 일반 필름에 비해 높은 신선도 유지 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원적외선 방출 무기물을 식품 포장용 필름으로 적용할 경우 유통기간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