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마모토전철 전동차 6000형
1. 제원
데뷔 - 1968년(구마모토전철 데뷔는 1995년)
길이/폭/높이 - 20000 / 2790 / 4045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HS-835Arb(100kW)
편성출력 - 100kW * 4 * 2량 = 800kW(2량편성시)
기어비 - 6.19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KD-70 / 6221ef 차량의 경우는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에어스프링대차 efWING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구마모토전기철도 6000형은 현재 구마모토전철 키쿠치선/후지사키선의 주력차량으로, 노후화된 재래 차량을 교체하기 위해 1995년부터 도입되었으며, 도에이 미타선에서 사용되던 6000형을 양도받아 수리해서 투입한 차량이다. 1995년부터 2001년까지 5편성 10량이 양도되었으며, 편성 양단부의 선두차만 양도받아 2량 고정편성이 되었다.
전 편성이 입선 전에 니시테츠 치쿠시차량기지 내의 니시테츠산업 치쿠시공장에서 개조공사를 실시하여, 가선전압을 1,500V에서 600V로 변경하였으며 일부 기기의 교체가 진행되었다. 1995년과 1996년에 양도받은 편성은 비냉방편성이었으므로, 냉방장치의 설치도 아울러 실시되었다. 백미러 및 차내발차 벨, 1인승무 대응 설비, 운임표시기 등의 설치공사를 실시하였다.
차량번호와 도색의 변경은 실시되지 않았으나 1999년 이후 일부편성의 도색 변경이 진행되었으며, 2001년 이후 전 편성에 순차적으로 ATS가 설치되어 차량번호에 A가 추가되었다. 또한, 6221호에는 2014년에 카와사키중공업의 탄소섬유대차인 efWING이 탑재되었다. 현재 구마모토전기철도의 주력차량으로 후지사키쿠마에~미요시 구간을 운행한다. 기타쿠마모토 방면으로는 입선하지 않는다. 1995년에 최초로 투입되었던 6101편성은 2014년 여름에 선로내의 장해물과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 대차와 하부기기에 손상을 입어 휴차 처리 되어 차량기지에 유치되어 있다가 복귀되지 못하고 2018년 12월~2019년 1월에 거쳐서 폐차되었다.
신차량 03형 및 1000형의 도입으로 인하여 폐차가 진행중이며, 6101편성은 2018년에, 6221ef편성은 2020년 11월에, 6231편성은 2021년 10월에 각각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구마모토전철 키쿠치선/후지사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미요시 후자사키구마에> |
| <> | |
| 6000 | 6000 |
| Mc1 | Mc2 |
| 저항 | SIV |
COMP |
6111F | 6111A | 6118A |
6211F | 6211A | 6218A |
구마모토전철 기타쿠마모토차고 소속.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