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개월 -자신의 손을 가지고 노는 데에 시간을 보낸다. -거울에 나타난 자신의 이미지를 인식하고, 그것을 보며 웃는다. -딸랑이나 봉제인형을 가지고 혼자 논다. -어떤 한 장난감에 특별한 애정을 보인다. -굴리는 장난감에 흥미를 보인다.
5~6개월 -봉제인형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함께 논다. -자기 발을 가지고 놀며, 손가락을 빨면서 놀게된다. -손에 꼭 쥘 수 있는 장난감을 갖고 논다.
7~8개월 -낯선 사람과 놀기 싫어한다. -여러가지 감촉을 주는 소리나는 장난감을 선호한다.
9~10개월 -말 따라하기, 짝짜꿍 놀이, 까꿍 놀이를 즐긴다.
11~12개월 -동물 소리 흉내내기, 책속의 큰 그림 보기를 즐긴다. -물건을 그릇에 넣고 꺼내는 것을 좋아한다. -서로 짝이 맞는 장난감(냄비와 뚜껑)을 좋아한다.
만 1~3세 평행놀이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지는 않지만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옆에서 같이 논다. 모방놀이 -영아기 후반부터 시작되었던 짝짜꿍, 까꿍과 같은 모방 놀이가 특징이다.
만 3~6세 연합놀이 -비슷한 활동을 같이 하면서 엄격한 조직이나 규칙이 없는 집단놀이를 한다. 극적인 놀이 -흉내내기 놀이를 즐긴다 (인형 옷 입히기, 소꿉놀이, 부엌놀이, 병원놀이) 상상놀이 친구 -쓸쓸할 때 친구가 되고 아동이 하려는 것을 실현시키는 상상놀이 친구를 갖게 된다.
<사회적 관점>
·파튼의 놀이 유형과 특징 비참여 행동-방관자 행동- 단독놀이- 병행놀이- 연합놀이-협동놀이
·하우웨의 또래놀이 척도의 행동목록 병행놀이-상호인식의 병행놀이- 단순한 사회적 놀이-상호보완적 놀이- 협동적 사회 가장놀이- 복합적 사회가장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