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1장
하나님과 어린 양께서 함께 하시며
영광으로 온 세상과 도시를 채움,
생명 넘치는 새 하늘과 새 땅
(찬송 236장)
2024-8-28, 수
맥락과 의미
계시록의 후반부는 10-11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0장에서 요한이 천사에게 책을 받아먹고 복음증거 사명을 다시 받습니다. 11장에서 두 선지자가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한 후 다시 하늘로 올라가는 환상을 봅니다.
20장에서 생명의 책, 사람들의 행위를 기록한 책이 나옵니다. 22:7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도다”고 합니다. 10장의 요한의 책과 11장의 예언자의 증거가 이렇게 연결됩니다.
그 사이 12장에서 마귀가 등장하고 13장에서는 짐승이 등장합니다. 그 짐승은 19장에서 불 못에 던져졌습니다. 마귀도 20장에서 불 못에 던져 졌습니다. 마귀와 함께 그를 따르는 자들도 심판 받았습니다. 마침내 죽음과 무저갱도 불 못에 던져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에 기생하던 모든 악한 존재들이 다 심판을 받았습니다.
이제 21장에서 새 땅의 중심인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내려와 새 하늘과 새 땅이 시작됩니다.
1. 새 하늘과 새 땅, 새로운 성/도시 (1-8절)
2. 도시: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 (9-27절)
1. 새 하늘과 새 땅, 새로운 성/도시 (1-8절)
새 하늘과 새 땅을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늘로부터 내려옵니다. 옛날과 전혀 다른 도시입니다. 바다가 없다고 합니다. 고대인에게 바다는 위협의 상징이었습니다. 12장에는 짐승이 바다에서 올라옵니다. 성도에 대한 위협이 없는 곳입니다.
이 성을 신부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백성들과 결혼하듯이 친밀하게 거주합니다. 눈물이 없는 곳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온전한 기쁨이 있습니다. 6절에 생명수 생물로 넘친다고 합니다. 생명이 풍성한 곳입니다. 그 곳에는 이기는 자들만 있을 것입니다. 이 땅에서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승리하는 자만 들어갑니다.
8절에 “두려워하는 자는 들어가지 못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본성적으로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승리한 자들입니다. 구약 성도들은 여호수아를 의지하여 담대히 가나안 땅을 차지했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하늘나라를 차지합니다. 두려움에 빠질 때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릅시다.
2. 도시: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 (9-27절)
1) 도시의 외부 모양 (9-14절)
먼저 성령님께서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보이리라 하면서 요한을 크고 높은 산으로 데리고 올라 가십니다. 에스겔 40:2에도 하나님께서 새 성전을 보여 주시기 위해 크고 높은 산으로 인도하셨습니다. 이 성은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합니다. 성을 어린 양의 신부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입니다.
12문이 있고, 12 천사가 지킵니다. 천사가 지키니 얼마나 안전합니까? 그 문 위에 12 지파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기초석에는 12지파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기초석은 고린도전서 3:11부터 세 번이나 나옵니다. 사도 바울 자신이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통해 교회를 그리스도의 기초 위에 세운다고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의 복음을 통해 구약과 신약의 백성이 하나의 공동체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 도시의 크기 (15-17절)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12,000 스다티온입니다. 2,200km입니다. 가로, 세로, 높이가 똑같습니다. 이것은 당시 지중해 세계에 살던 사람들이 생각하던 세계 전체 크기입니다. 오래 전 사람들이 교만하게 바벨탑을 높이 쌓았지만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것과 비교할 수 없이 높은 새 도시를 그분의 백성에게 선물로 주십니다.
3) 도시가 만들어진 재료 (18-21절)
이 곳의 재료는 12보석이요, 성은 12진주입니다. 12 보석은 출애굽기 28:17, 39:8에 나오는 제사장의 흉배, 가슴에 쓴 네모진 보석과 일치합니다. 구약의 제사장은 하나님을 예배할 때 12 지파를 대표하여 하나님께 예배드렸습니다. 가슴에 이 보석이 쓰여 있습니다. 대제사장 한 명이 모든 백성을 대표합니다.
그러나 이제 하나님의 백성 전체, 도시 전제가 대제사장이 되었습니다. 베드로전서 2:5에서 우리 모든 성도들은 산 돌이 되어 거룩한 제사장과 거룩한 집으로 세워진다고 합니다. 보석이 있는 집은 하나님의 영광의 집입니다.
4) 도시의 내부(22-27절)
도시 안에는 성전이 없습니다. 아담이 범죄한 다음에 하나님께서 가죽 옷을 입히셨습니다. 타락한 백성을 위해 성전이라는 수단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중보자 그리스도께서 백성 가운데 임재하십니다. 그래서 온 세계가 성전 공간이 되었습니다(계3:12). 도시 전체가 하나님의 백성의 공동체입니다.
해와 달의 비침이 필요 없고, 어린 양께서 등이 됩니다. 계시록 1:13의 금 촛대와 21:23의 등대는 출애굽기에서 성막 안에 있던 등대와 등잔을 말합니다. 마태복음 5장에서 사람이 등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않는다는 그 등을 말합니다. 성전 안에 등대와 등잔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기 위해 있었습니다. 이제는 그것이 필요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모든 민족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갑니다.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는 그리로 들어갑니다. 우리도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되었기 때문에 그리로 들어갑니다. 이 영광에 들어갑니다.
믿고 복종할 일
우리 삶에 어려움이 많지만 새 하늘과 새 땅의 영광을 바라보며 소망 가운데 즐거워합시다. 그동안의 죄와 부족함은 다시 돌아가서 고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대한 소망으로 앞으로 순종의 삶을 새롭게 살 때 과거는 새로운 의미를 가집니다.
우리가 들어갈 다음 시대의 영광을 바라보며 지금 여기서 감사합시다. 과거를 향한 우울함이 아니라 미래를 향한 유쾌함은 오직 소망 가운데 미래를 바라볼 때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실 것입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