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부 제 7차 정책부장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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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2014년 8월 18일 월요일 오전 10시
장소 : 대구지회 사무실
참석 : 경산 문승자( ) 경주 김현정(○) 구미 서길자(○) 김유진(○) 대구 홍숙경 (○)
공남미(○) 영천 김난경(○) 예천 한현지 차장(○) 울진 최영희( )
청도 박명주(○) 포항 이주연( ) 문수정( ) 지부 박경옥(○)
참관 : 김영란(문경지회 준비모임 정책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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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부 보고
- 세월호 참사 특별법 제정을 위한 8.15 범국민대회 진행 상황 보고
2. 지회 정책사업 중 특이사항 보고
1) 구미지회
- 청소년 활동가 책읽어주기 자료화 필요. 준비 중
- 봉곡 도서관에서 내년부터 자체적으로 청소년 활동가 책읽어주기 프로그램을 진행하 려고 함
---> 우리 회 활동의 영향력이 확장된 경우로 자체적으로 진행할 때 본질이 흐려지지 않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교육 정도는 우리 회에서 담 당할 필요가 있음
2) 청도지회
- 도서관 좋은 책 알리기 사업할 때 담당자와 소통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시물을 홍보 효과가 전혀 없는 구석에 비치해서
준비하는 회원이 힘이 빠지는 경우다.
---> 도서관과 소통할 때 관장과 협의가 되어도 업무 담당자와 정확하게 다시 협의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업무 담당자는 내려오는 일이라 피로감을 느낄 수 있고 내용이나 목적을 잘 모를 수도 있다.
---> 이 사업이 실질적 효과가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이용자가 전시물이 좀더 잘 보이는 곳에 있으면 좋겠다는 건의를 하는 건 어떨까?
---> 좁은 지역사회의 특징 상 그건 어려워 보인다.
---> 운위에서 협의해보고 업무 담당자와 다시 한번 소통 시도가 필요해 보인다.
이 사업의 의미, 목적을 좀더 명확히 해서 잘 전달할 필요가 있다.
3. 학교도서관 책전시 “얘들아, 이 책 어때?” 진행 점검
1) 경주 - 월성초(6월) 진행 불국사초(9월 예정)
- 부대행사로 5,6 전시책 교실에 비치하고 책읽어주기 진행
‘까보까보슈’ 북토크 병행한 책읽어주기 했더니 관심이 높아짐
- 스티커 많이 붙은 ‘안돼’‘돼지 이야기’ 작가에게 엽서 쓰기 진행
이후 엽서를 출판사에 보내고 출판사에서 작가에게 보냈더니 유리 작가가 아이 들에게 편지와 책을
선물로 보내 월성초에 전달 예정
2) 구미 - 사북초(5월) : e독서친구 강요하는 학교인데 e독서책과 견주어 우리 전시책 호 응이 훨씬 높았음
송정초(6월) : 과거 우리 회원이 있는 학교로 전시책으로 도서관활용수업 진행(도서관 삼행시, 캐릭터 그리기)
읽은 뒤 반응을 스티커로 붙이기를 요구했으나 읽기 전에 붙였음
---> 스티커 붙이기는 읽기 전이나 읽은 후나 관계없어 보임.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책과 관련한 선택적 행위를 하는 자체 에 의미를 둘 필요가 있음
무음초(9월) 예정
3) 대구 - 여러 학교에서 책전시를 하고 있으며 부대 행사로 도서관 이용교육을 배치함
동변초는 15분 도서관 예절교육, 책읽어주기, 캐릭터 만들기 진행
---> 저학년 대상 도서관예절교육 자료(글자료 ppt자료) 지부 정책자료에 공유
전시책 지회 차원에서 1질 더 사기로 함
4) 영천 - 임고초 전시함. 결과는 사무실 이전 문제로 바빠 아직 미취합
5) 예천 - 하반기 남부초 섭외 예정
6) 청도 - 청도이서초(9월) 예정
---> 책전시만 하기보다 도서관 활성화와 관련한 다양한 부대행사를 함께 배치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 책전시글은 목록에 있는 서지글을 그대로 활용하기보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쓰는 것 이 좋다.
목록 서지글은 어른 대상 글이다. 어린이용 책소개글을 직접 쓰는 것은 우리 회원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아이들 수준에 맞는 책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 전시 이후 책보내기 사업도 지회 내에서 미리 고민해보자
---> 10월까지 진행하고 평가를 자세하게 해서 그 결과를 취합하기로 한다.
---> 아래의 방식으로 10월 20일 정책부 회의 때 보고하고 10월 31일까지 정책부방에 보고
1) 내용 : ①학교 ②일시 ③섭외 방식 ④부대행사 소개
2) 평가 : ①우리회 - 의의나 보완점 중심으로 최대한 자세하게
②학교 측 반응
③아이들 반응
3) 사진 자료 첨부
4. 동화로 만나는 책읽어주기
1) 목적 : 그림책에 치우친 책읽어주기 활동에서 동화 읽어주기로
아이들에게는 동화의 재미를 주고
활동가에게는 다양한 책읽어주기를 통해 활동을 심화시켜 본다.
2) 내용 : - 책읽어주기 활동가 가운데 동화 읽어주기 할 활동가 10~15명 선정
- 5월~10월 동안 기존 활동 기관 또는 학교, 기관에서 활동가 재량으로 진행
- 1주차 : 7권 책 소개(북토크)
아이들이 읽고 싶은 책 스티커 붙이기 활동
- 아이들이 읽고 싶은 책 3권을 재량에 따라 읽어줌.
---> 주마다 읽어주어도 되고 달마다 한 권씩 읽어주어도 됨
- 읽어준 기록지 작성
3) 동화 읽어주기 후보작 : 저학년 우리 동화 중심
욕시험 / 박선미 / 보리
나도 편식할 거야 / 유은실 / 사계절
화장실에 사는 두꺼비 / 김리리 / 문학동네
멀쩡한 이유정 / 유은실 / 푸른숲
노란 양동이 / 모리야마 미야코 / 현암사
금두껍의 첫수업 / 김기정 / 창비
학교에 간 사자 / 필리파 피어스 / 논장
---> 현실적으로 위 조건에 적합한 기관, 활동가 찾기가 어렵다
---> 위 방식으로 가능한 사람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목적을 고려한다면 책, 대상, 범위, 방식을 더 넓혀서 진행하기로 한다.
책읽어주기 활동가가 아닌 회원, 활동 기관이 아닌 곳에서도 진행 가능
위 책이 아니라도 동화를 읽어준 경험을 모으기로 한다.
---> 그대신 동일한 기록지에 기록하여 자료화 하는데 의미를 둔다.
(기록지 : 읽어준 책, 읽어준 대상, 읽어준 기관, 읽어준 방법, 아이들 반응, 읽어준 이 느낌)
---> 기록은 10월 20일 회의 때까지 모은다.
5. 기타
다음 회의 : 10월 20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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