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장: 하나님을 청종하라
[1절]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물과 포도주와 우유는 문맥적으로 볼 때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였다.
그러면 목마른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없어서 영적으로 하나님의 생명에서 끊어져 있고 하나님의 의와 기쁨과 평안이 없는 자들을 가리켰다고 본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시는 것이며 사람을 살리고 영육의 기쁨과 평안을 주는 말씀이다. 그러나 그것은 돈을 주고 사는 것이 아니고 돈 없이 값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절]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참 양식과 대조하여, ‘양식 아닌 것’ ‘배부르게 못할 것’은 헛된 이방종교들의 우상들이나 이 세상의 보기 좋고 안락한 물건들이나 육신의 쾌락들을 가리킨다.
그것들은 다 헛된 것들이다(전 1:2). 사람에게 영원한 생명을 줄 수 있는 참된 양식은 하나님의 말씀뿐이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면, ‘좋은 것’ ‘기름진 것’ 곧 영육의 평안과 기쁨,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
[3-5절]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케세드)[자비]니라. 내가 그를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를 삼았었나니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부를 것이며 너를 알지 못하는[못했던] 나라[나라들]26)가 네게 달려올 것은 나 여호와 네 하나님 곧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인함이니라.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였느니라.
‘너희 영혼이 산다’는 말씀은 죄로 인해 죽은 영혼이 다시 살아나서 기쁨과 힘을 얻는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실 영원한 언약, 곧 다윗에게 허락하신 확실한 자비는 다윗의 자손으로 오실 메시아를 통해 주실 구원의 은혜를 가리켰다(렘 23:5-6; 겔 34: 23-24).
메시아께서는 만민에게 증거가 되실 것이며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가 되실 것이다. 그를 통하여 많은 나라들의 사람들이 구원을 얻어 교회로 들어올 것이다. 이것은 세계복음화를 가리켰다.
[6-9절]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나 하나님께서 가까이 계실 때는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은혜를 주시는 때이다. 신약시대는 그 은혜의 시대이다(고후 6:2).
선지자가 전하는 바는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것 곧 회개하라는 것이다. 하나님 없이 살던 자들은 그 길과 그 생각, 즉 그들의 불경건한 생활방식과 죄악된 사고방식을 다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긍휼히 여기시고 모든 죄를 너그러이 용서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생각과 하나님의 길은 사람들의 생각과 사람들의 길과 다르다.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하나님의 생각은 사람의 생각보다 높고 하나님의 길은 사람의 길보다 높다.
[10-13절]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는 다시 그리로 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서 싹이 나게 하며 열매가 맺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 양식을 줌과 같이 내 입에서 나가는 말도 헛되이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뜻을 이루며 나의 명하여 보낸 일에 형통하리라.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산들과 작은 산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 들의 모든 나무가 손바닥을 칠 것이며 잣나무는 가시나무를 대신하여 나며 화석류는 질려[찔레]를 대신하여 날 것이라. 이것이 여호와의 명예가 되며 영영한 표징이 되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말씀은 헛되지 않고 그의 뜻을 다 이룰 것이다. 마치 비와 눈이 하늘에서 내려서 다시 하늘로 돌아가지 않고 토지를 적시어 식물로 싹이 나고 열매를 맺게 하여 심는 자들에게 종자를 주고 먹을 양식을 줌과 같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은 헛되이 그에게로 돌아가지 않고 그의 뜻을 다 이룰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기쁨과 평안을 줄 것이며 산들은 노래하고 나무들은 꽃들을 피고 열매들을 맺을 것이다. 이 모든 일들은 하나님께 영광이 될 것이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에게 영생을 주는 참된 양식이며 참된 음료수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말씀의 가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진리의 가치를 알아야 하며, 그를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가치, 죄와 죽음과 지옥 형벌로부터의 구원과 영생의 가치, 영광스런 천국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둘째로, 목마른 자들은 물로 나와야 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해야 하고, 그들은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에 찾아야 하고 가까이 계실 때에 불러야 한다.
죄인들은 자기들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과거의 모든 죄악된 생활방식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하고, 오직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를 구하고 그가 보내신 메시아만 믿고 의지해야 한다. 그것이 구원 얻는 길이기 때문이다.
셋째로, 하나님의 구원은 기쁨과 평안이다.
12절, “너희는 기쁨으로 나아가며 평안히 인도함을 받을 것이요.”
세상은 사람들의 죄로 인해 기쁨과 평안을 잃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으로 그를 믿는 자마다 죄씻음과 의롭다 하심을 받고 기쁨과 평안을 얻는다.
구원 얻은 성도는 세상이 주는 것과 다른 참 평안을 구주 예수님으로부터 받는다(요 14:27).
또 그는 성령께서 주시는 참 기쁨을 맛보며 산다(갈 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