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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아동 심리치료 중재로서의 그림과 스토리텔링
타나카 마사히로, 카쿠야마 토미오, 타카다 우르하우젠 마도카
일본에서는 아동상담소와 교육상담소에 의뢰된 많은 아동들이 학대와 방치로 인한 사회적 철수, 학업 거부, 불안 장애, 선택적 함구증, 사회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등. 어떤 사람들은 의학적 상황으로 인한 우울증에 적응하기 위해 상담을 받습니다. 심리 치료를 받는 아동은 종종 자신의 우려나 외상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직접적인 질문에 자신 있게 대답하지 못하는 것도 일반적입니다. 특히 아동이 신체적 또는 성적 학대를 당했을 때 고통스러운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들은 사생활이나 가족의 비밀을 공개적으로 공유할 수 없는 문화적 무능력으로 인해 깊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아이들은 상당한 정도의 내면화된 수치심과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두 언어 치료는 아동의 언어 장애가 발육부진하거나, 외상으로 악화되거나, 기질적 문제로 지연될 때 추가적인 임상적 문제를 제시합니다. 트라우마 경험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이들은 적절한 도움을 구하지 못하기 때문에 트라우마가 계속될 위험이 높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반적으로 피해 아동의 무력감과 고립감을 증가시켜 자해의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어린이가 자신의 감정을 안전하게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개입 중 하나는 다양한 표현을 포함하는 모델인 스토리텔링입니다. 적절하게 사용되면 스토리텔링은 창의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심리 치료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이야기를 하게 함으로써 아이는 자존감 회복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걱정, 분노, 혼란과 같은 어려운 감정이 적대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표현되도록 허용합니다(Gardner, 1974; Kestenbaum, 1985; Lawson, 1987; Silver, 1996; Stirtzinger, 1983; Tanaka, 1992, 2001a, 2001b).
스토리텔링을 사용할 때 특히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제시된 이야기를 어린이의 내적 갈등의 실제 경험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치료사는 이 두 가지 목적 사이의 중재자입니다. 이 장에서 논의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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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치료
"구불구불한 게임", "달걀 그림", "동굴 그림"을 예로 사용하여 그림과 스토리텔링을 위한 심리 치료 기법.
무작위 그리기 게임 및 스토리텔링
"그리기 게임"은 영국 어린이들이 하는 전통적인 게임입니다. Winnicott은 아동 상담 치료에서 이 접근 방식을 도입했습니다(Walrond-Skinner, 1986). Winnicott(1971)은 이러한 개별 낙서를 교환하고 그 사이에 숨겨진 이미지를 탐색하는 기법이 상담자와 아동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 구축을 촉진한다고 지적했습니다(Claman, 1980; Nakai, 1982; Tanaka, 1993; Winnicott, 1971; Ziegler, 1976). 이 "추측하고 보기" 게임은 치료사와 아동 사이에 게임과 같은 상호 작용을 만듭니다. "드로잉 게임"은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의 불완전하거나 불완전한 대상을 상징적으로 수용하고 동일시하도록 유도하여 클라이언트의 그림을 반영하여 치료 관계를 향상시킵니다.
Winnicott(1965)는 소위 성숙과정의 개념에 기초하여 영아는 주변 사물을 스스로 창조한 것으로 보고 그들과 하나가 되는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한다. Winnicott은 "성인" 치료사가 "유아"를 위한 지원 환경을 수용하고 제공하거나 어린이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달적으로 포착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 과정은 궁극적으로 당사자들이 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상황을 적절하게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로써 외부 세계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Winnicott, 1968/1989a, 1963/1989).
놀이 치료의 맥락에서 "자유롭게 놀기"는 주관적 경험(투영)과 객관적 경험(물체 사용) 사이의 원활한 전환을 허용하며, 이 두 현실 간의 연결 때문에 내담자에게 치료적 이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Winnicott은 "그림 게임"을 치료사와 아동 내담자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지침으로 사용할 의도가 없었습니다(Winnicott, 1968/19896). Tanaka는 "무승부 게임"에서 내러티브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게임 내 아트워크를 사용하여 Tanaka는 일본 전통 미술 화보 쇼인 가미시바이 또는 4컷 만화를 제작하여 이야기의 내러티브에 기여했습니다(Tanaka, 1992, 1993, 2001a, 2001b). "그리기 게임"을 2~3회 진행한 후 치료사는 아동이 내러티브 표현을 얻기 위해 4~6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만들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두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치료사와 아동은 각각 자신이 좋아하는 몇 장의 사진을 식별하고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만들거나, 사진을 선택하고 무작위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에 추가하여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함께 협력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접근 방식 모두 짧은 시간 내에 창의적인 교류와 아동이 제시하는 문제에 대한 통찰력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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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아동 심리치료 중재로서의 그림과 스토리텔링
달걀 그림과 동굴 그림 기법과 스토리텔링
계란 그리기와 동굴 그리기는 상징적 표현이 풍부하고 스토리텔링에 도움이 되는 다나카 고유의 미술 치료 기법입니다(Tanaka, 1995, 2001a, 2001b). 그들은 단독으로 또는 단일 세션에서 조합하여 또는 세션 전체에 걸쳐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별개의 형태의 미술 치료입니다. 두 기술 모두 이야기에 대한 시각적 및 구두 소개를 제공하기 위해 치료사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존합니다. 처음에 치료사는 타원형의 선을 그리고 아이에게 그것이 달걀이나 동굴의 입구라고 알려줍니다. 이러한 시각적 및 언어적 단서는 어린이의 상상력을 활성화하고 예술적 표현과 스토리텔링에 참여하게 합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이미지 공간은 아이의 개인적인 의미를 담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합니다. 요컨대, 달걀과 동굴 그림은 특별한 안내와 유도된 상상력을 통해 내러티브의 가능성을 높입니다.
정신 공간에 관한 한, 이 두 가지 기법으로 만들어진 투사 예술은 두 가지 다른 방향의 결과이며 따라서 어린이의 다른 측면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이 두 작품을 통해 아이들이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치료사가 아이의 심리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술 매체
계란 페인팅 및 동굴 페인팅에 사용되는 매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Letter 크기의 종이 또는 8x10인치(A4 크기) 스케치북 2. 2B~6B 연필
3. 지우개
4. 연필깎이
5. 여러 개의 검은색 고급 서명 펜
6. 색연필 또는 색연필 24개 또는 36개 상자
계란 페인팅 및 동굴 페인팅 기법의 적용
알을 그릴 때 치료사는 다음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치료사가 먼저 종이에 타원형 윤곽선을 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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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치료
아동 내담자에게 "어떻게 생겼나요?"라고 물으면 아동은 그것이 달걀처럼 보인다고 추측할 수 있으며 치료사는 승인으로 응답합니다. 아이가 말할 수 없다면 치료사는 그것이 달걀이라고 제안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치료자와 내담자 모두가 난자의 이미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사가 곧 태어날 것이라고 설명한 후 아이에게 알에 균열을 추가하도록 요청합니다. • 아이가 균열을 그릴 때 치료사는 "무엇이 태어날까요?"라고 묻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는 "닭"이라고 대답합니다. 이 시점에서 치료사는 "그것은 마법의 달걀입니다"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대로 될 것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합니다.
치료사는 또 다른 빈 종이를 제공하고 어린이에게 깨진 달걀 껍질에 나타나는 환상의 물체를 그리도록 지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료사가 아이에게 그림을 색칠하도록 합니다.
동굴 그림을 그릴 때 치료사는 다음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달걀 그리기가 끝나면 치료사는 이전보다 약간 큰 다른 타원형 윤곽을 그립니다. 그(그녀)는 이번에는 알이 아니라고 말했다.
● 치료사는 이것이 은신처의 입구라고 설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당신이 여기에 산다면 바깥에서 무엇을 보았겠습니까?"라고 말하여 고객이 동굴에서 내다보는 바깥 세상을 그리도록 격려하십시오.
· 클라이언트가 지시 사항을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한 후 치료사는 클라이언트가 그림을 계속 완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어린이가 이 과정에 매우 열중하는 경우 치료사는 어린이들이 동굴 내부의 벽도 칠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두 그림이 모두 완성되면 치료사는 아이들에게 달걀 그림과 동굴 그림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만들도록 요청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 페인팅 기법을 함께 사용하지만 별도로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사례 연구: L.B.
L.B.는 피부가 희고 몸집이 작은 13세의 일본 소녀로 오랫동안 성적, 정서적 학대를 받아왔습니다. 그녀는 태어날 때 부모에게 버림받고 조부모 밑에서 자랐습니다. L.B.는 8살 때부터 할아버지에게 성추행을 당한 혐의를 받았고, 올해 13살이 될 때까지 아동복지센터에 도움을 청하지 않았다. L.B.가 사춘기에 접어들 무렵,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다르게 볼까봐 두려워서 그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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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아동 심리치료 중재로서의 그림과 스토리텔링
사회적 불안의 발달과 학교 거부. 그녀는 또한 다른 사람에 대해 지나치게 방어적인 태도, 신체 접촉 및 시끄러운 소음에 대한 민감성, 러시아워 교외 열차의 공황 발작 및 만성 심신 증상에 대한 불만과 같은 성적 학대의 외상적 에피소드로 인한 수많은 증상을 나타냈습니다.
초기 인터뷰에서 L.B.는 그녀의 달걀 그림(그림 10.1)을 깨진 달걀 껍질에 얼굴을 숨기고 있는 갓 태어난 천사의 모습으로 묘사했습니다. 그녀의 동굴 그림(그림 10.2)에서 그녀는 입구 앞에 두 개의 큰 바위가 있는 수수께끼의 숲 깊숙이 있는 두껍고 긴 초원을 그렸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천사의 탄생"이라는 제목의 다음 이야기를 했습니다.
"사람이 오기 전에 비밀의 숲이 있었다. 이 숲은 오래전부터 수호천사를 잃었다. 예전에는 천사들이 숲을 지키고 사람들을 숲에서 멀어지게 했다. 천사들도 부상당한 사람이나 동물을 치료한다. 황금알이 있다. 나무 밑에서 태어나지 않은 천사의 모습이 보입니다. "딸깍, 딸깍, 딸깍" 달걀 껍질이 깨지려고 합니다. 달걀 껍질의 일부가 벗겨지고 내부에서 은빛이 방출됩니다. 딸깍, 딸깍,' 조개껍질이 하나둘씩 벗겨지기 시작했다 은빛이 조개껍질의 황금빛을 가리고 뭔가 희미한 소리가 났다 갓 태어난 천사였다 잠시동안 하루
그림 10.1 깨진 달걀 껍질에 얼굴을 숨기고 있는 갓 태어난 천사의 달걀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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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치료
그림 10.2 동굴 그림은 입구 앞에 두 개의 큰 바위가 있는 수수께끼의 숲 깊숙이 있는 두껍고 긴 초원을 묘사합니다.
계속 바쁘게 날개를 퍼덕거리고 바람에 말리십시오. "한숨! 천사는 숨을 크게 들이쉬고 말을 할 수 없었습니다. J는 숨을 헐떡였습니다. 달걀은 균형을 잃고 천사는 달걀 밖으로 떨어졌습니다. 다행히도 그녀는 부드럽고 긴 풀밭에 착지했을 때 다치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천사는 주위를 둘러보고 근처에 은신처를 보았습니다. 천사는 들어가서 잠시 숨어 있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그 달걀 껍질 조각은 재빨리 하늘로 옮겨져 별이 되었습니다. "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계란과 동굴 그림을 결합한 이야기와 그림의 내용 설명은 임상의에게 내담자의 개인적인 의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L.B.가 안전한 피난처를 찾고 있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천사의 역할이 치료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이 이야기의 천사가 치유를 고대하는 LB라고 추론하고 그녀의 예후를 낙관했습니다.
L.B.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천사의 상징적 의미도 발전했습니다. 6개월 후 L.B.가 그린 천사(그림 10.3)는 눈가리개를 하고 동굴 그림(그림 10.4)은 장미와 묘지를 묘사합니다. L.B.는 "천사의 눈이 가려져 이 더러운 세상을 볼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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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아동 심리치료 중재로서의 그림과 스토리텔링
그림 10.3 6개월 후 L.B.가 그린 천사는 눈가리개를 하고 있다.
그림 10.4
장미와 묘지를 묘사한 동굴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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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치료
비록 천사의 내포된 역할이 치료자일지라도, 수호 천사는 분명히 성적으로 학대받는 L.B. 그 자신입니다. 무엇보다 장미와 묘지의 이미지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어머니의 부양과 성적 학대에 대한 그녀의 문제를 담고 있다. 이 과정에서 L.B.는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어머니의 도움을 바라는 마음을 담은 단편 소설 '장례식'을 자발적으로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몇 번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심장과 눈에서 피를 흘리며 피 웅덩이에 누워있는 천사로 자신을 그렸고, 한 손은 피에 흠뻑 젖은 치마를 가리키고, 그녀의 몸은 묶인 것처럼 웅크리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그것을 "상처받은 천사"라고 명명했습니다. 이 이미지가 전달하는 것은 근친상간 피해자들에게 흔한 자책감과 무력감입니다. 이것은 그의 박해를 고통스럽게 인식하는 자화상입니다.
이 자화상은 트라우마에 맞서는 L.B.의 용기를 보여주기 때문에 핵심 표현이 된다. 특히 그녀가 임상의와 동맹을 맺은 기간 동안 L.B.는 현재 수감되어 있는 가해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지 못한 할머니에 대한 분노에 대해 마음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사례 연구: J.Y.
J.Y.는 선택적 함구증과 사회공포증을 앓고 있는 12세의 일본 소년으로 스스로 상담하러 왔다. J.Y.는 부모님과 8살 연하의 남동생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J.Y.는 왜소증을 앓고 있어 또래에 비해 유난히 작은 편이다. J.Y.는 어렸을 때부터 성장 촉진 호르몬을 정기적으로 주사했습니다. 초기 인터뷰에서 J.Y.는 수줍음이 많았지만 치료사에게 진정성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인터뷰 중 긴장으로 인해 종종 말을 더듬었고,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J.Y.의 눈병(DSM-IV 분류의 사회공포증과 유사한 눈 접촉에 대한 두려움)의 증상이 주요 고려 사항이었습니다. 그는 또래의 이성을 무서워하고 그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이 적대적이라고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학교 정보에 따르면 그의 주장을 입증할 증거는 없지만 J.Y.는 같은 반 여학생의 절반 이상이 자신을 나쁘게 본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몇몇 남학생들이 그의 외모를 조롱하는 사건이 계속됐다.
확실히 J.Y.의 자아상은 가난하다. 자극이 적은 환경에서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지만 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소심하고 자신감이 부족하고 타인 앞에서 감정을 억제합니다. J.Y.는 말로 자신을 온전히 표현할 수 없어서 치료를 원했기 때문에 미술 치료가 더 적합한 선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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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인터뷰에서 치료사는 계란과 동굴 그림의 지시 사항을 사용하여 예술을 만들도록 요청했습니다. 그의 첫 번째 달걀 그림은 "UFO, 별이 빛나는 하늘, 시계, 버스, 약간의 껍질과 체리"라는 제목이 붙었습니다. 그림에는 이러한 작은 개체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그의 첫 번째 동굴 그림은 화산에서 분출하는 뜨거운 용암을 묘사했습니다. 치료사(Tanaka)는 J.Y.의 통제되고 항상 가벼운 태도에 비해 그러한 분노의 표현을 보고 놀랐습니다.
J.Y.는 아트 가이드에 좋은 반응을 보였고 치료를 위해 여기에 오는 것을 즐겼습니다. 치료 과정에서 그는 점차 치료 활동에서 자율적이 되었고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치료 중간에 치료사는 세 번째로 달걀 그림과 동굴 그림에 대한 지시를 내렸고, J.Y에게 이 두 그림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J.Y.가 우주에서 일어난 일화를 전했다.
"우주와 우주선"이라는 제목의 달걀 그림은 망각의 우주 공간에 덩어리가 흩어져 있는 작고 먼 은하를 묘사하고 있으며, 고립이나 후퇴를 방어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그림 10.5). 동굴 벽화의 제목은 "괴물 간타의 습격"이며 J.Y.는 도시를 파괴하는 쿠슈라와 같은 괴물을 묘사합니다. 그의 억압된 분노와 공격성은 이 그림에서 관찰될 수 있다(그림 10.6). 그러나 J.Y.의 구어체 반응 중 일부는 그가 이끄는 이야기에서 도출됩니다. "괴물 간타가 거대한 색깔의 알을 낳고 알이 부화했을 때 그 안에 많은 작은 별들이 있었습니다."
낮
그림 10.5 "우주와 우주선"이라는 제목의 달걀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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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치료
그림 10.6 "괴물 간타의 공격"이라는 제목의 동굴 그림.
동굴벽화에 빛나는 별자리와 광활한 은하가 등장할 때 J.Y.의 발전 가능성을 대변하는 것 같기도 하고, 자신(괴물)의 긍정적인 부분과 이야기 그 자체를 인지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몬스터의 공격성을 부정하며 실제 전투씬도 존재하지 않는다. J.Y.는 사진으로 화를 표현하는 것이 점점 편해졌지만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의 불일치는 언어적 감정 표현에 계속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표현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다음 인터뷰는 계란 그림과 동굴 그림, 구불구불한 게임, 장애인을 위한 활동인 나눗셈-색법(종이에 채색)을 사용한 다음 비언어적 그림을 사용한 스토리텔링을 포함했습니다. 자신의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쓰면서 언어 표현이 크게 늘어납니다. 그의 설명은 앞서 언급한 이야기에 대해 초기 51단어에서 69단어로 이동한 다음 171, 981, 1176단어로 빠르고 눈에 띄게 늘어납니다. 이러한 변화와 동시에 치료 중 언어 수행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이 있었습니다. J.Y.의 사람들과의 언어적 교류는 더욱 활발해졌고 사회적 불안도 점차 줄어들었다.
어렸을 때 왜소증 진단을 받은 J.Y.는 성장하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그는 항상 동료들로부터 배척과 조롱을 받았으며, 열등감이 심했습니다. J.Y. 소녀들의 시선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주요 관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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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아동 심리치료 중재로서의 그림과 스토리텔링
자신의 건강 상태를 끊임없이 지켜보는 어머니의 눈이 투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10대들의 무성한 성장에 대한 어머니의 슬픔과 좌절, 자기 연민도 내면화되어 J.Y.가 자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J.Y.의 그림에는 분노, 적절한 자기 표현의 부재, 감정과 행동에 대한 통제의 필요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을 앓고 있는 J.Y.는 치료사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구강치료의 필요성에 겁을 먹는다. J.Y.는 작품을 만들고 스토리텔링하는 과정에 집중함으로써 치료사와 치료적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J.Y.는 우주, 외계인, 괴물, 미래 도시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하면서 자신의 작품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 자신의 이야기를 가지기 시작하여 내면의 대화를 더 명확하게 만듭니다. 이 과정은 J.Y가 자신의 신체 상태, 동료와의 관계, 가족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J.Y.는 또한 예술적 창작과 스토리텔링을 마스터하면서 적응 기술을 습득하면서 의학적 딜레마에 직면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표현할 수 없었던 감정을 조사하고 식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의 성취는 궁극적으로 그가 목소리를 높이고 두려움과 걱정을 덜어주는 비언어적 표현 방식에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졌습니다.
논의하다
사례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정서 장애가 있는 아동은 종종 죽음, 파괴 및 재생 문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주제는 변화에 대한 강한 열망을 의미합니다. 임상의의 초기 임무는 이러한 욕구를 감지하고 내담자가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치유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계란 그림과 동굴 그림의 기법은 모순되지 않는 방식으로 내면의 욕망에 접근하여 대상의 반응을 섬세하게 환기시킵니다. 계란 그림은 그럴듯한 방향을 통해 특히 도움이 됩니다. 외상 경험이나 정서적 문제가 있는 어린이는 은유적으로 자아 이미지를 산산조각내는 깨지기 쉬운 계란에 적극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아이는 통제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때 새로운 것이 탄생합니다. 결과는 본질적으로 파괴적이기보다는 건설적인 "자기 결정적" 변형입니다.
에그의 상상 그림에서 "약간" 파괴에 대한 이론적 근거는 "파괴는 현실을 창조하는 역할을 하고 대상을 자신의 외부에 배치한다"(p. 223)는 Winnicott(1968/1989a)의 견해와 일치합니다. 위험 감수는 치료 성공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간주됩니다. 계란 그림의 과정은 모험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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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치료
그 과정(내담자가 계란을 치러 가다)이 불안할 때가 있지만 아이에게 성취감을 줍니다. 반복적인 개입 전략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개인 이미지(달걀과 그 안에 들어 있는 것)의 변화에 덜 민감하게 되어 끊임없는 자기 이미지 재생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란 그림에서 모순되는 상황에 특히주의하십시오. 이 기술을 사용할 때 임상의는 외상을 입은 어린이가 서투르지만 않으면 의도적으로 자기 대상을 파괴하라는 지시를 거부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한 경험은 아동의 정서적 쇠퇴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확한 임상 평가가 필요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외상을 재경험하는 것이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치료 전략을 채택하기 전에 학대의 심각성과 적절한 개입 시기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그 페인팅의 안내 과정에서 또 다른 경험 트라우마가 생깁니다. 이것은 정신병이나 자해 행동과 같은 행동 및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노골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억제해야 할 행동을 은유적으로 연습하게 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계란 그림은 치료 관계가 안정적인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저자는 동굴 벽화가 안전한 피난처에 대한 은유이기 때문에 더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고 믿는다. 타원형 프레임으로 상징되는 이 동굴의 기능은 실제 공간과 치료(회화) 공간의 경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개인 이미지 사이에 편안한 거리가 설정됩니다. 이 거리는 치료사가 내담자의 필요와 욕구를 안전하게 탐색하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동굴 벽화와 내러티브는 실무자들이 상징적 접근 방식에서 제시하는 한계를 포함하여 처리 과정에서 아동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L.B.의 불가사의한 숲을 보호하는 바위 그림(그림 10.2), 공동 묘지의 조감도(그림 10.4), J.Y.의 괴물 폭력의 만화 같은 영화적 성격(그림 10.6)이 있습니다.
달걀 그림은 아이의 내면 세계를 조사할 수 있는 반면, 동굴 그림은 갈등과 갈등 해결에 대한 아이의 환상과 가장 자주 관련이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이 두 가지 현실의 결합은 아이에게 큰 자기 인식을 가져다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해결책에 대한 자신의 기대와 통찰력을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J.Y.의 계란 그림에는 경계가 없는 불명확하고 구별할 수 없는 자아가 있다. 그의 동굴 그림은 질서와 시계열의 감각을 보여줍니다. 이 두 이미지는 격리된 괴물에 대한 그의 강력한 이야기와 함께 J.Y.가 직면한 곤경에 대한 즉각적인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언급된 기술은 테스트와 투영으로서의 도구에 국한되지 않고 어린이의 상상과 현실 사이의 다리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제시된 사례 연구는 예술과 스토리텔링의 조합이 어떻게 개입하여 어린이의 표현을 향상시키고 자기 인식을 향상시켜 인생 앞에 놓인 도전과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요약하면, 치료사는 두 가지 기술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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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아동 심리치료 중재로서의 그림과 스토리텔링
수술 치료 시 다음 두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계란 페인팅은 치료적 관계가 적절하게 설정되지 않는 한 저항하는 내담자에게 효과적이거나 치료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동굴벽화의 적용범위와 적용범위가 넓어 치료 초기에 사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구어와 그림을 결합한 임상 중재는 심리 치료 및 언어 기술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Gardner, 1974; Kakuyama, 1995). 형식적인 이점 때문에 미술 치료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아동이 평소에는 말할 수 없는 내용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술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환상과 내면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의 질과 치료의 진행 상황은 예술적 표현에 반영됩니다. 영상을 위한 안전하고 포괄적인 공간이 구축될 수 있을 때 치료적 동맹의 성장은 예술적 표현의 변화를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L.B.의 경우 치료의 중심 주제는 사랑하는 사람에 의한 학대와 버림입니다. 천사와 이야기의 그림에서 그녀의 상처받은 자아는 점차 외부화되어 치료사에 대한 그녀의 성장하는 신뢰를 반영합니다.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치료 관계가 더 풍부해짐에 따라 가장 단순한 낙서라도 스토리에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 중심의 예술적 개입을 사용할 때 기억해야 할 핵심은 아동의 작품을 통한 의사 소통에 대한 치료사의 관심과 헌신입니다. 아이가 인터뷰를 즐긴다거나 다음 인터뷰를 위해 다시 오기를 고대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치료적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치료사는 아동의 두려움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가장 추상적이고 덜 위협적인 예술적 개입을 생각해야 합니다. 의사의 목표는 반드시 예술적 표현이나 이야기의 완전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치료 단계의 원활한 전환, 따라서 치료 과정에서 근본적인 문제의 지속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Winnicott의 무작위 그리기 게임과 Tanaka의 계란 및 동굴 그림을 사용하는 것은 정서적 문제가 있는 어린이를 돕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치료적 관계와 결합된 그림과 스토리텔링의 조합은 문제가 있는 어린이가 비언어적 예술적 표현의 안전한 투영을 통해 두려움과 불안을 표현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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