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뇩다라삼막삼보리’란 무슨 뜻인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縟多羅三貘三菩提)’는 인도의 옛말인 범어의 ‘아눗타라삼먁삼보디(anuttara-samyak-sambodhi)’를 한문으로 번역한 음사이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줄여 '아뇩삼보리'라고도 하고 '아뇩보리'라고도 한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가장 완벽한 깨달음을 뜻하는 말로 무상정등정각, 무상정진도, 무상정변지라고도 한다. 또한 줄여서 흔히 정득각이라고도 표현한다. 다시 말해 아눗타라삼먁삼보디는 부처님이 되는 지혜의 깨달음으로, 더 이상의 수승한 경지가 없는 평등원만한 깨달음을 표현한 말이다.
부처의 깨달음은 더 이상 위가 있을 수 없는 최상이며, 바르고 평등하며 완벽하다는 뜻이다. 부처 이외에도 깨달음은 있을 수 있으나 무상정등각은 오로지 부처의 깨달음만을 뜻하므로 비교할 대상도 없다. 이러한 위없는 부처님의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보살의 의지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이라 한다.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내용이며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평등원만한 지혜는 연기(緣起) 즉 공(空)의 도리를 의미한다. 즉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므로 이것이 있다” 연기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공(空)의 논리이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법을 보는 자는 나를 보고 나를 보는 자는 법을 보느니라”라고 설하셨다. 여기서 법은 세상만사가 모두 자성이 없이 연기(緣起)하는 것이라는 표현이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원인과 결과의 상황이 바뀔 때마다 변화하므로 고정불변의 실체가 없다. 그러므로 연기(緣起)하는 것은 곧 공인 것입니다. 이러한 법의 이치를 깨닫고 실천한 분이 부처님이시고, 그 이상의 진리는 없기에 무상정등각의 의미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쓰는 것이다.
진리의 실천자로서 부처님께서는 완전하고 무한하며 원만하신 분이다. 모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막힘없는 지혜로 망견에 사로잡힌 중생심을 환하게 비추고 계신다. 그러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부처님의 깨달음의 지혜이자 법의 내용을 의미하는 말이다.
<참고: ‘알기쉬운 불교’>
[출처] ‘아뇩다라삼막삼보리’란 무슨 뜻인가|작성자 일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