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5일 일요일(甲辰년 丙寅월 己未일)
坤
□己丙甲
□未寅辰
己庚辛壬癸甲乙
未申酉戌亥子丑
2월 25일 일요일 특강3 수업을 마지막으로 신설동 겨울방학 3개월 과정이 끝났다. 끝은 다시 시작으로 이어지므로 3월부터는 또 4개월 과정으로 새로운 출발을 한다. 또 매시간 음양과 천간 지지로 수업해야 한다. 새로운 것을 찾는 사람에게는 반복하는 일이 지루하고 따분한 일이다. 삶은 원래 그런 것이다. 음양 운동은 호흡처럼 단순 반복이다. 영어를 가르치는 일을 30여 년 했지만 마찬가지다. 끝없는 반복이다. 어제와 같은 오늘 그리고 오늘과 같은 내일이 반복되며 삶은 이어진다. 인생 별것 없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日常) 어떻게 무엇으로 채워나가느냐가 핵심이다.
영어 선생은 매시간 알파벳 가지고 수업하고, 수학 선생은 매시간 숫자나 기호 가지고 하루를 보낸다. 피아노 선생은 피아노 가지고 하루를 보내고, 야구 선수는 방망이나 글러브 가지고 일과를 마친다. 하루 종일 컴퓨터만 쳐다보는 사람도 있고, 과일이나 채소만 다루는 사람도 있다. 내가 한 우물만 파는 성향이어서 그런지 나와 함께 공부하는 분들도 2년 이상 함께 공부하는 분들이 절반 이상은 되는 듯하다.
坤
□己丙甲
□未寅辰
己庚辛壬癸甲乙
未申酉戌亥子丑
팔자 원국에서는 가장 힘이 있는 월지(月支) 寅이 장성살(將星殺)이다. 그렇다면 辰은 12신살로 무엇일까? 辰은 월살(月殺)이다. 그리고 일지(日支) 未는 천살이다. 연지(띠) 삼합을 기준으로 했던 기존 12신살과는 다르다. 이해가 안 되는 분은 다시 쓰는 명리학(이론편)을 보면 된다.
운(運)을 대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옷장 안에 봄옷 여름옷 가을옷 겨울옷이 있다고 할 때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는 계절(運)이 결정한다. 봄에는 봄옷이 나오고 겨울옷은 이제 이제 퇴근한다. 봄에는 여름옷이 다음 차례를 기다리며 출근 준비할 것이다. 봄에는 가을옷은 깊은 잠을 자며 휴식 충전 중일 것이다. 자연(自然)의 법(法)을 12신살로 말하면 출근하는 때는 지년월(地年月)이고, 열심히 일하는 때는 망장반(亡長攀)이다. 그리고 퇴근할 때는 역육화(驛六華)이고 잠자는 때는 겁재천(劫災天)이다. 무슨 공부할 때나 글자 자체에 집착하면 안 된다. 글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해야 한다.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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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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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명리 고전(古典)을 읽으면 답답할 때가 많았다. 지금 생각하면 기본이 부실(不實)한 설명을 이해해 보려고 시간 낭비를 했던 것 같다. 고전(古典)들은 음양(陰陽)을 구분하지 못하고 음(陰)을 양(陽)에 포함시켜 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또 사주팔자 원국과 운(運)을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 원국은 태어날 때 정해져서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원국의 글자는 운(運)에 의해 변해간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말은 운(運)이 바뀌면 변해야 한다는 뜻이다. 봄(寅卯辰)에는 봄옷 입고 여름(巳午未)에는 여름옷 입으면 된다. 가을(申酉戌)에는 가을옷 입고 겨울(亥子丑)에는 겨울옷 입으면 된다.
若命與運二支會局 亦作清論原夲作出。如甲用酉官 本命有午 而運逢寅戌之類。然在年則重 在日次之 至於時生午而
명(命)과 운(運)의 두 지지가 회국(會局)하는 경우에도 작용이 뚜렷하다. 예를 들면 甲木이 酉월에 나서 정관(正官)을 쓸 때 본명(本命)에 午가 있고, 운(運)에서 寅戌같은 것이 오면 상관(傷官)의 작용이 뚜렷하다. 이런 경우 연지(年支)가 있으면 중(重)하고 일지(日支)는 그다음이며 시지(時支)의 午는 가볍다.
해설) 회국(會局)을 말하려면 먼저 회국(會局)에 대해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책에 나왔다느니, 옛날부터 전해왔다느니, 선생이 그랬다는 말들은 설득력이 없다. 지지의 위치를 보면 삼합은 전혀 근거가 없다. 더구나 자평진전은 팔자 원국의 글자와 운(運)의 글자를 섞어서 회국(會局)을 만들고 있다. 정말 잘못된 설명이다. 이런 책을 무조건 믿고 공부하던 때가 있었다. 당연히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답은 없었고 사람마다 책마다 개인적 경험으로 이야기하고 있었다. 당시는 초보라서 분간할 능력도 없었다.
□甲□□
□午酉□←寅 또는 戌
酉월 甲木이 정관(正官)이라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반복해서 말한 내용이다. 십신은 천간과 지지로 정하지 않는다. 전제가 틀렸는데 뒤 설명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원국의 午와 운(運)에서 오는 寅 또는 戌이 寅午 또는 寅戌이 되어 화국이 된다는 설명이다. 寅운에는 寅이 대장이고, 戌운에는 戌이 대장이다. 가을에는 가을이 대장이고, 겨울에는 겨울이 대장이다. 팔자 원국 모든 글자는 운(運)에게 복종해야 한다. 논리가 빈약하니 연지(年支) 시지(時支) 등을 언급하며 변명을 덧붙이고 있다. 핵심을 모르면 잔소리가 길어진다. 진리(眞理)는 간단 단순 명료하다. 자연(自然)의 법(法)이 진리(眞理)이다.
運逢寅戌會局 則緩而不急矣。雖格之成敗高低 八字已有定論 與柱中原有者不同 而此五年中 亦能為其禍福。若月令之物 而運中透清 則與柱中原有者 不甚相懸 即前篇所謂行運成格變格也。
운(運)에서 寅戌을 만나 회국(會局)이 되면 느리고 급하지 않다. 비록 격국의 성패(成敗)와 고저(高低)가 팔자에서 이미 정해지고 명(命)에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차이가 있겠지만, 운(運)에서 5년 동안 오는 것도 역시 화복(禍福)이 월령(月令)에 있는 것과 다름이 없다. 운(運)에서 투청(透淸)하면 원국에 원래부터 있는 것과 큰 차이는 없다. 앞장의 행운(行運)에 의한 성격(成格)과 변격(變格)이 그것이다.
해설)
□甲□□
□午酉□←寅 또는 戌
운(運)과 원국과의 관계는 군신(君臣) 관계이다. 원국은 운(運)에게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 寅운이 오면 寅이 장성살(將星殺)이고 戌운이 오면 戌이 장성살(將星殺)이다. 寅운에는 월지(月支) 酉는 겁살(劫殺)이고 일지(日支) 午는 지살(地殺)이다. 戌운에는 월지(月支) 酉는 반안살(攀鞍殺)이고 일지(日支) 午는 화개살(華蓋殺)이다.
대운(大運) 10년을 천간 5년 지지 5년으로 나누는 엉터리 같은 책이 있다. 이 또한 근거도 없이 책에 있으니까 그대로 외우고 받아쓴다. 도대체 생각이 없는 사람들이다. 일반인은 그렇다 치고 책(冊)을 쓰고 교육(敎育)을 하는 사람조차 마찬가지이다. 천간과 지지는 다르다. 甲辰년이면 甲辰이 오는 것이지 甲이 6개월 辰이 6개월 오는 것인가?
故凡一八字到手 必須逐干逐支 上下統看。支為干之坐地 干為支之發用。如命中有一甲 則統觀四支 有寅亥卯未等字否 有一字 皆甲木之根也。
하나의 팔자를 입수하면 반드시 천간과 지지를 모두 함께 살펴야 한다. 지지는 천간의 앉을 자리이고, 천간은 지지의 쓰임새이다. 예를 들면, 원국에 한 개의 甲木이 있다면 연월일시 네 지지에 견주어 보아서 寅亥卯未와 같은 글자가 있는지를 살핀다. 그중에 어느 한 글자라도 있다면 甲木의 뿌리가 된다.
해설)
□甲□□
□□□□
웃기는 설명이 이어지고 있다. 팔자를 입수하면 천간과 지지를 보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오행을 기준으로 하면 안 된다. 지지는 지구 운동이고, 천간은 우주 운동이다. 지지는 현실이고 천간은 생각이나 마음이다.
원문은 지장간을 언급하고 있다. 천간에 甲木이 있으면 지지 어느 곳에라도 寅亥卯未가 있으면 통근이 되어 강해진다고 하는 말은 틀렸다. 모든 지지에 甲木이 있다. 寅亥卯未에만 통근하는 것은 아니다. 지장간은 몰라야 한다. 甲木은 寅에서 건록(建祿)이고, 亥에서 장생(長生)이다. 그리고 卯에서 제왕이고 未에서 묘(墓)이다. 甲木도 지지 열두 개를 돌며 출근해서 일하고 퇴근해서 잠자는 일을 반복한다. 지장간을 언급하며 설명하는 책(冊)은 멀리해야 한다. 수년 동안 명리(命理)를 공부해도 헤매는 이유는 근거도 없는 이론들이 난무(亂舞)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음양(陰陽)에서부터 출발한다. 기득권을 가진 양(陽)들이 음(陰)을 대등하게 여기지 않고 온갖 잡설(雜說)을 늘어놓으며 괴상한 이론을 늘어놓고 있다. 밤과 낮은 대등하다. 남(男)과 여(女)는 대등하다.
有一亥字 則統觀四干 有壬甲二字否。有壬 則亥為壬祿 以壬水用。有甲 則亥為甲長生 以甲木用 有壬甲俱全 則一以祿為根 一以長生為根 二者並用。取運亦用此術 將本命八字 逐干逐支配之而已。
원국의 지지에 亥가 있다면 연월일시의 천간을 두루 살펴서 壬水나 甲木이 있는지를 본다. 壬水가 있다면 亥는 壬水의 녹(祿)이 되고, 壬水로써 쓰임새를 드러낸다. 甲木이 있다면 亥는 甲木의 장생(長生)이니 甲木으로써 亥의 쓰임새를 드러내게 된다. 壬水와 甲木이 모두 있다면 亥 하나가 두 천간의 녹(祿)이나 장생(長生)이 되고 壬水와 甲木 두 천간을 겸용(兼用)하게 된다. 운(運)을 보는 법도 이와 같아서 원국의 천간과 지지에 배합하면 된다.
해설)
□□□□
□□亥□
역시 지장간을 동원한 설명이다. 지지에 亥가 있다면 천간 어디에나 甲木이나 壬水가 있으면 힘을 받아 쓸 수 있다는 설명이다. 웃긴다. 亥에는 열 개의 천간이 모두 들어 있다. 亥에서 甲木은 장생(長生)이고, 乙木은 병(病)이다. 丙火는 절(絶)이고 丁火는 건록(建祿)이다. 戊土도 절(絶)이고 己土는 건록(建祿)이다. 庚金은 병(病)이고 辛金은 장생(長生)이다. 壬水는 건록(建祿)이고 癸水는 절(絶)이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니 지지에 따라 천간의 모습은 달라진다. 甲子 甲寅 甲辰 甲午 甲申 甲戌처럼 지지가 달라지면 똑같은 甲木이라도 모습이 변한다. 甲子는 목욕(沐浴)이고 甲寅은 건록(建祿)이다. 甲辰은 쇠(衰)이고 甲午는 사(死)이다. 甲申은 절(絶)이고 甲戌은 양(養)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자연의 법은 간단 단순 명료~ 자연의 법이 진리~~*
* 늘 소중한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가끔 티비에 나오는 명인들을 보게되죠
김치명인, 대장장이 명인, 나전칠기 명인 등등.
좋아서 시작 했던, 어쩔 수 없이 하게 됐던
한 우물을 꾸준히 파는 인고의 세월을 거치면서
세상의 인정과 명예를 얻게 된 분들이죠
말 그대로
무한 반복의 명인들!!
나이스 교수님의 명리 공부도
반복...반복....계속 반복...
교실에서 강의 하시고
동영상 올려주시고
명리 일기로 되새겨 주시고
총 정리로 복습시켜 주시고
책으로 펴내서 읽게 하시고
시험도 보게 하시고
교수님 가르침만 잘 따라해도
우리 모두 명인 될 것 같네요 ㅎ
수고하시는 교수님께
늘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