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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7월 6일자 문회보는 전한동(钱東)의 '마가요개개개구리: 중화룡의 기원'을 발간했으며, 같은 달 26일자 중국문화재보는 "중국고고고고학회 회장 서애(苹)
서씨는 "'문회보'의 글을 읽고 개구리무늬로 용무늬를 표현해 설득력이 있고 논리에 맞게 만든 것이 혁신적"이라고 놀라워했다.첸원(钱文)이 내게 너무 대담한 인상을 주었기 때문에, 그의 '개구리설'을 성립시키기 위해, 신중국의 수십 년간 고고학적 발견을 마다하지 않고, 학계의 거의 일치된 역사 전룡 유물을 약간 부정한 듯, '그렇지'개구리설로 우리의 7~8천 년 된 용문화사를 지금으로부터 3500년쯤으로 확 후퇴시켰다.이처럼 '혁신'하면 그렇게 권위 있는 인사들의 '긍정적 지지와 긍정'을 얻을 수 있을까.설득력 있고 논리에 맞는다고?사람을 어리둥절하게 하다.
첫째로, "개구리설"은 시퀀싱이 매끄럽지 못하고, 특히 설득력이 떨어진다.
용은 원래 신기하고 허황된 동물이지만, 중화민족은 용으로 전해지며, 중화룡의 기원에 관한 한 문제가 되고 있다.예나 지금이나 일반 서민부터 명성이 자자한 대학자까지 의견이 분분하여 일치할 수가 없다.용권설, 뇌전설, 물고기설, 해마설, 뱀설, 산갑입기설, 공룡설, 소설, 태아설, 무릇 각종 동물의 복합체의 신격화.오늘 첸 씨는 또 "용은 개구리에서 기원한다"며 "지금으로부터 3천여 년 전의 선사시대에"라고 하는 실증자료가 지금으로부터 3500년 정도 떨어진 마공장형 채도항아리에 있다"고 말했다.우리는 이 다족지동의 문양으로 관찰하는데, 이 문양이 용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도저히 느낄 수 없고, 오히려 물속에 엎드려 있는, 무위도식, 변형된 인어와 같은 작은 동물과 같습니다.이것은 오히려 내가 개구리와 용의 이미지 차이가 너무 커서 하늘로 올라가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거대한 용의 풍마소와 어울리지 않게 그릇된 뜻을 제기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본래는 한 종의 동물만을 용의 기원으로 인정하는 관점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그러나 3500년 정도 된 마가요(。家窑)의 불성룡 문양에 비해 중국 대지는 그보다 12천년, 3~4천년 앞의 용이 살아 있고 웅장하다.
1971년 네이멍구 옹우터기 삼성다라마을에서 지금으로부터 5,000여 년 떨어진 C자형 청옥룡이 출토됐다.
1987년 하남 양양 서수파 유적에서 1m78의 조개껍질을 치우고 용을 만든 지 6천 년 가까이 된다.1994년 호북 황매현 백호향 초돈유적지에서 약 4.4m 길이의 조약돌을 만들어 용을 만들었다.1995년 랴오닝(。)시 부(新)신(新)현 사라(沙拉) 향 차하이(查海) 유적은 19.7m 길이의 붉은 돌무더기로 용을 빚은 지 8천년 만이다.1996년 랴오닝 후루 섬 양자위 유적에서 지금으로부터 약 8천 년 떨어진 두 개의 흙으로 만든 용이 발견되었다.또 다른 발견들이 있다.
그중 적잖은 용들은 몸의 모양, 오관 구조, 심지어 늦깎이 청대에 이르는 용 모양에 가깝다.그것들은 올해의 세대에서,전씨가 한참 동안 연구한 도안보다 훨씬 앞서 있다.또렷한 모습, 솟구치는 몸집은 우리가 그것들을 몇 천년이나 늦게 。, 첸씨가 추론한 개구리와 연관시키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개구리에서 비천룡까지'는 개구리→개구리→물개구리→비천룡으로 보이는 3부작을 만들었다.자세히 읽어보니 그 표현은 매우 신중하지 못하다.'개구리'에서 '개구리의 토템'을 연출한 주요 근거는 '개구리의 주위에 수많은 물결이 그려져 있다'는 것을 발견해 '개구리가 거센 파도에 맞서고 보호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다.개구리의 주된 재주는 농작물을 먹는 해충이고, 물과의 관계는 물 밖에 나가지 않고 수영을 할 줄 아는 것 뿐이며, 개구리가 거센 파도에 맞서는 것을 상상하기엔 너무 낭만적이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2부곡은 엉뚱한 토템에서 더 큰 수개구리 신을 다루는데로 발전했고, 단지 그들의 굵고 튼튼한 두 다리를 사지로 만들었다.3부작은 용 모양을 향해 나아가면 더 쉽고 경솔해 개구리신의 몸에 다리를 더 많이 그려준다.그래서 해충을 먹고 물 속에서 유유히 노닐던 작은 개구리가 갑자기 '하늘을 나는 듯이' 만물을 다스리며 건곤을 다스리는 성령이 되었다.그러자 용의 새끼가 나타나 새로운 것이 탄생했고.
중국 문화재보(中國。) 편집자의 말대로 인용된 전문가들의 말은 일찍부터 자타가 공인받았기 때문에 그 많은 중국 용의 유물들이 자신들에 의해, 또는 그들의 동업자에 의해 고고학적으로 발견되고 있다는 의혹을 낳게 한다.그들에게는 모두 눈에 선하고 분명하게 보인다.'삼성타라옥룡', '濮양조개무리용' 부정...?
중화룡의 기원은 초기 자료에서 찾아야 한다.첸 씨가 아침 일찍 피하자 사룡이 개구리를 만나 온갖 정성을 다한 개구리설은 시순에 맞지 않아 개전의 가능성이 없고 특히 설득력이 떨어진다.
사실, 중국 용의 기원은 다원적이다.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은데, 너무 넓게 잡아 당기지 않기 위해 신석기 시대 조형이 거의 제각각이고 동물학적 조형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분명하고 비교적 믿을만한 옥룡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둘, 중화룡의 기원은 다원적이다
신석기시대 말기에 옥의 신비한 기능은 선민의 눈에 점점 더 중요해졌고, 천지의 종조인 귀신과 소통하는 琮, 벽, 척 등의 예기는 모두 좋은 옥으로 다듬어져 있었다.랴오시, 네이멍구, 휘, 샹, 어, 태호 유역의 발달지역에서도 옥으로 용 모양을 다듬은 것은 용이 당시로서는 보통이 아니었던 위치를 잘 보여준다.
네이멍구 삼성타라 벽옥용 홍산문화.볼록한 입과 꾹 다물고, 코끝이 밋밋하고, 동굴 모양의 콧구멍, 소 모양의 두 눈, 목등 위로 하이에나가 날아오르는 준마와 흡사하다.우리는 그 조형을 펜타곤 형체와 대조하여 비교적 일치시켰다.
랴오닝 성 건핑 바이위룽 홍산 문화.돼지 같다느니 곰 같다느니 하는 말이 있다.근년에 많은 돼지 잡는 설 학자들이 개설하여 곰 같다.그들은 형상상 곰을 닮는 한편, 홍산문화의 중대한 유적이 나타난 우하양적석총에 의거해 곰을 제물로 삼은 중요한 징후와 곰수 채도조물 출토, 심지어 근처에 당시 선민의 산신(山神)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사실 동그란 눈망울에 뾰족한 입, 날카로운 이가 드러나는 것, 심지어 두툼하고 멍청한 몸도 현지의 불곰과는 별 차이가 없다.
안후이링가탄백옥룡은 지금으로부터 5천년 정도 떨어져 있다.앞뒤가 서로 연결된 편환형에 닭뼈가 하얗게 파랗고 반점이 있는 이 용은 일 주일 동안의 명확한 등허리를 제거하고 특히 형상을 한 것은 자수가 소머리 모양을 하고 머리 위로 두 가닥이 치켜 올라간 굽은 직관이다.
절강여항요산 백옥룡양저문화.옥룡은 비교적 특별한 구성으로, 4개의 동방향 용의 머리로 둘러싸여 팔찌 모양으로 되어 있다.용수는 팔찌 면에 고르게 얕게 분포되어 있다.입, 눈, 귀의 얕은 부조상, 용각, 치아 등의 일부 가는 부분은 음선으로 그려진다.발굴보고서는 '눈과 이빨은 물소나 사슴에 가깝고, 코는 돼지와 같고, 뿔과 귀는 사슴이 아니며, 여러 동물의 결합도형인 것 같다.... 평면에 하나의 측면을 더하여 비스듬히 관찰하며, 그 형태와 전통 관념을이러한 용모양은 저장반산요산 등의 유적에서 출토된 璜, 주형기, 산자형기관과 소옥벽에서 많이 발견된다.납작한 입맞춤, 움츠리기, 하늘을 찌를 듯한 몸놀림은 얕은 잠수 아래 코와 눈만 들뜨고 작은 동물을 사냥하는 악어의 형상을 수시로 닮았다.가지런하고 날카로운 이빨들이 이 물 속 사냥꾼의 생생한 모습이다.
호남현 손가강의 옥룡용산문화.편부 모양으로 새기고 조각하여 만들었다.머리 위에는 높이 솟은 화려한 뿔모양의 장식이 있고, 배 아래에는 사실적으로 조각된 용발이 있다(이는 아마 이미 알려진 옥룡 중 용발이 발견된 최초의 예일 것이다).그러나 몸을 웅크린 몸체에는 아직도 'C'자 모양이 희미하게 보인다.긴 키스, 동그란 눈 등 독특한 스타일도 악어의 몸매를 특징으로 한다.호북천문쇼가옥척형옥룡석가하문화.홍산문화인 'C'자형 옥룡(。龍)과 흡사한 외모로, 머리 모양만 홍산돼지, 곰, 말머리 모양이 아니라 악어와 가깝다.
이상 제옥룡은 우리나라 신석기시대 말기에 지금으로부터 5천년 정도 떨어진 전형적인 옥룡입니다.동물학적으로 보면 주로 말, 곰, 소, 악어가 몇 가지이고 특징이 뚜렷하고 종류가 명확하다.
네이멍구 지역의 넓은 초원, 그곳에 있는 동물들은 주로 소와 양과 말들이다.말은 그 중에서도 가장 영적인(노마지식도, 인간 마두금 이야기)과 바람 부는 속도, 거대한 탑재력 등 목축민의 총애를 받아 살아남는다.자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이자 허황된 드래곤의 이미지인 장하이에나가 날아오르는 삼성타라 벽옥룡을 허황된 모습으로 만든 것이 합리적이었다.
랴오닝이 백옥곰 용을 만들어 곰과 곰을 형상화한 힘과 현지 동물에서의 그의 패왕의 지위도 경외스럽다.그것을 허황된 신격화시키는 것은 성룡의 이미지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안후이링가의 탄옥룡이 소의 머리 모양인 것과 관련해 물소는 이 일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농가의 주요 축력이었으며, 현지 농민이 몇 천 년 동안 생존한 동물로 알려져 있으며, 1950년대 인민정부에도 농사를 여러 차례 공포했다.능가탄 선민은 신기할 정도로 힘이 세어 농사의 풍작에 크게 기여한 물소, 허황된 신을 용이 되게 한 이 형상을 순리대로 만들었다.
저장 위항요산 백옥룡, 후난澧현 쑨자강 바이위룽, 호북 천문쇼자야는 등뼈가 악어처럼 생겼으며 악어도 양자강 유역과 강남 수향지대가 인상적이다.겨울잠을 자고 난 뒤 봄에 제방을 터뜨리며 수해를 입었던 악어가 파도에 휩쓸려 출몰하는 모습을 보면서 악어가 자연을 초월하는 힘을 지녀 점차 용신(龍神)의 이미지와 이미지를 갖게 됐다는 분석도 있다.
여러 종류의 용 모양, 특히 신석기시대 말기 옥룡이 각각 선조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용의 발생이 사실 신석기시대 말기에 현지의 씨족 선민들이 숭앙하고 경외하는 어떤 동물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요서의 산악지대와 망망한 대초원에는 악어가 있어야 하고, 말은 태호 유역의 신석기 시대 고문화 유적에서 발견되지 않아야 한다.미국 플릴미술관의 장상인 최초의 쌍각 용문 청동盉, 한대 마왕의 퇴백화 위에 인간 용, 강수단의 도정묘교 당나라 때 금은 대야에 있는 용, 티베트 대소사 등이 중 인형룡의 출현은 존경과 추앙을 받는 수령, 영웅인물 등도 성룡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불교계는 상유불(象)이라는 설이 있어 이곳의 상비룡(。龍)은 외래 불교계가 본래 '불법(佛)'으로 알고 있던 대표적인 동물을 더욱 '용화(龍)'시킨 특산물이다.이 현상은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불가사의한 영향을 미친다.요컨대, 이 기묘한, '용의 전도인'만의 '용'화된 의식행위는 실제로 이 동물이나 사람을 '신'화시키는 과정이다.
삼, 여론
이쯤 되면 용은 최초로 다양한 동물이나 캐릭터에 의해 만들어진 이상 왜 지금 (어찌되었거나 오랫동안) 우리가 볼 수 있는 용 모양은 거의 일치했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
이 질문에 답하는 것은 사실 그리 어렵지 않다.용은, 당시 사람들의 이데올로기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적인 운반체 중 하나로 지배계급의 주관의식과 집권이 있는 곳의 역문화에 좌우되는 것이 불가피했는데, 그것이 신석기시대에 부족이나 구역을 달리하여 조상의 용을 다르게 만든 근본 원인이기 때문이다.중국 문명은 결국 중원 지역에서 완성됐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하상(。)을 시작으로 중국은 황하 유역의 화하(華夏)민족이 주축이 되어 광활한 다민족의 대통일국가로 발전했다.정권의 통일도 이데올로기의 점진적 통일을 결정한다.어느 한쪽에 군림하고 중원 토착문화에 의해 잉태된 수령이나 왕(그 지배집단 포함)이 그 사상적 지존무상의, 오래 전부터의 위대함을 쉽게 바꿀 수 있을지, 몇 년이 지나야중원룡의 기형은 현지에서 약 6천 년 떨어져 있는 앙소문화에서 이미 나온 것으로, 허난성 濮양 서수파의 큰 무덤에 있는 조각룡이다.그러므로 중원 토착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한 중국문명은, 그 중요한 정신재체인 용은, 당연히 현지 앙소문화의 용을 기틀로 하여, 선진문화인 옥룡상신을 적절히 수용하여 신을 더욱 강하게 하고, 더욱 아름답게 할 수 있다.이로써, 형식이 통일되고 상하로 추앙되는 동양의 신룡은 중국 문명의 중요한 상징으로 마침내 웅자(。)가 완연하여, 구름과 안개를 타고 하늘을 가로지른다.
중화민족인 '용(龍)의 전도인(形成人)'은 중국 문명 형성과 함께 명실상부한 이름이다.
중화룡의 기원에 관한 연구는, 우리가 보통 하는 많은 학술 연구와 마찬가지로, 절대 역사의 큰 배경을 벗어날 수 없다.용의 경우 역대 용무늬의 이미지, 기질, 스타일, 정신적 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놀랍고도 당연한 현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한대의 용이 "所어지고 패기"( 如), 당나라의 용이 "풍만하고 달콤하며 무늬가 화려하다", 송대의 용이 "꽃을 입고 물놀이를 하는 격", 청대의 용이 """.
중화룡의 기원, 우리는 물론 그 특별한 시대적 배경인 선사시대를 고려해야 한다.그것은 씨족 부족 사회이고, 상당히 폐쇄되고 낙후된 상태이며, 각기 다른 자연환경, 다른 이데올로기, 선사룡의 이미지, 통일은 거의 불가능했다.따라서 아무리론자들이 양양한 말, 당당하더라도 일체의 중화룡의 조상으로는 할 수 없다.하물며 승복하기 어려운 '개구리설'의 주역 개구리다.
이상과 같은 것들은 한 집안의 말일 뿐이며, 부당한 점은 비평과 시정을 환영합니다.
(출처: 2006년 7월 6일 동방망-문회보 저자 장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