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은 아직은 그렇게 추운것 같지는 않네요
본격적인 추위가 아직 시작이 안된건지
겨울 시작전 시베리아 강추위가 몰아친다는 예보가 있어
잔뜩 긴장은 하고 있는데 말이죠
야마하 파스 시티엑스 전기자전거 배터리입니다
휠 사이즈 20인치에 자전거 무게는 20Kg
자전거 높이가 약 900mm 내외라 높지 않고 여성분들에게도 안성 맞춤이네요
구동전압은 24V에 출력은 240W로
면허증 없이 주행가능하며
최대속도 23Km/h, 1회 충전 후 최대 주행거리 42Km
자전거도로 주행도 가능하네요
안장 밑에 배터리가 장착되어있구여
리튬이온 배터리 소형입니다
좀 구형이라 크기 표기가 없는데요
보통 왼쪽 대형엔 L, 우측 소형엔 S가 씌어있습니다
케이스를 오픈한 모습입니다
꼼꼼하게 비닐로 방수 처리 하였어요
배터리 사양은 25.9V에 4.0A입니다만
일제답게 겸손하게 3.8A로 표기되어있구요
배터리 전압은 0 V...
배터리가 완전히 죽어있네요
일본에서 디자인한 배터리라 그런지 꼼꼼해요
온도 휴즈가 2개나 붙어 있어요..ㅋㅋ.
그런데 셀은 입은 옷이 너무 험해요
거지가 다 되었죠..
산요 셀 2.0A 셀입니다..
초창기에 나온 품질이 괜찮은 셀인데도 불구하고
4A라 용량이 너무 낮게 설계되어 자전거가 요구하는 방전량을 못 따라준 것 같아요
대용량 배터리 팩(8A)에서는 이런 셀을 못 봤거든요
INR 21700-50E 국산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총 용량은 4A에서 10A로 2배 넘는 용량으로 늘어 납니다
최대 방전 가능 용량도 충분하게 늘어 납니다
덩치 크신 분이 올라 앉아 언덕을 올라가도 배터리가 스트레스 받을일 없겠죠 ?
용량이 두배반 늘어 나니까
주행 가능 거리도 원래 주행 가능 거리 42Km에서 두배 반은 늘어 나겠죠 ?
중요한 것은 최대 방전 가능 용량입니다
이게 모자라면 배터리가 위에 사진 8처럼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너덜너덜 거지가 되곤하죠. ㅋㅋ .
수명도 기대보다 짧아지고요
중국셀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죠?..
스트레스 많이 받으면 그냥 다이해서 그런가봐요...ㅋㅋ
충전 잭(좌)과 8단 잔량게이지(우)를 별도로 설치하였습니다
전용 충전기도 추가 제공이 됩니다^^
주행가능거리가 원래용량이 약 42Km 였으나
업그레이드 하여 리필 완료 하였으므로 약105Km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차후에 국토 종주나 국토 순례등 초 장거리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
2. 핸들 앞부분을 이용 최대 약 24V 30A 추가 할 경우 주행거리를 약 315Km,
3. 프레임을 이용 최대 약 24V 15A 추가 할 경우 주행거리를 약 157Km,
4. 짐받이를 설치하고 24V 50A 추가 할 경우 주행거리를 약 525Km까지 추가로 늘릴 수 있겠네요...ㅋ.
강아지 한마리 태우고 부산도 가겠네요...ㅋㅋㅋ.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SDI INR 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0Ah(10,000mAh, 종전은 4A,40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최대 충전 전류 : 4.9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29.4Ah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6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충전기는 24V(충전전압 : 29.4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36V(충전전압 : 42.0V)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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